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미국, 친환경 프리미엄 뷰티오일 인기
  • 트렌드
  • 미국
  • 로스앤젤레스무역관 송용진
  • 2013-08-09
  • 출처 : KOTRA

 

미국, 친환경 프리미엄 뷰티오일 인기

- 보습 및 영양관리 기능 뛰어나고 천연재료 사용해 웰빙 트렌드 부합 -

- 여러 기능을 제품 하나에 담은 올인원 제품 인기 -

 

 

 

□ 미국에서 고급 제품으로 뜨는 뷰티오일

 

 ○ 뷰티오일 인기 상승 중

  - 뷰티오일은 아르간 씨앗, 호호바 씨앗, 코코넛 열매 등에서 추출한 천연오일을 원재료로 피부, 모발, 신체 보습, 보호, 진정 등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는 제품임.

  - 화장품 온라인 매체 Totalbeauty.com에 따르면 1990년대부터 2000년대까지 오일프리(Oil-Free) 제품이 주요 트렌드였음.

  - 화장품 업체 Paula's Choice의 Paula Begoun에 따르면 오일프리가 지난 20년간 대세였던 이유는 소비자 대부분은 오일이 들어간 제품은 피부 트러블을 일으키고 피부를 미끈거리게 한다는 인식이 있었기 때문

  - Terry Darland Christian Dior Perfumes 북미지역 대표이사에 따르면, 소비자는 지금까지 오일이 들어간 제품은 '끈적거리거나 무겁고 두껍다' 등 부정적인 인식을 교육받음.

  - 그러나 그는 사실 뷰티오일 제품은 흡수성이 좋아 바를 때 가볍고 산뜻한 느낌이 있다고 언급함.

  - 월스트리트저널에 따르면 오랫동안 소비자에게 배척당한 오일제품이 최근 인기를 끌고 있어 주목됨.

 

 ○ 뷰티오일이 뜨는 이유

  - NBC에 따르면 기존 오일 제품은 모공을 막아 유분기가 피부에 남아 여드름을 유발시켰으나, 최근 천연오일은 모공을 막지 않아 피부에 불순물이 남지 않음. 오히려 최근 뷰티오일 제품은 피부 수분을 유지하고 여드름 치료에도 효과적임.

  - 시장 전문가에 따르면 뷰티오일은 사용 시 피부가 끈적거리지 않고 오히려 다른 기초화장품보다 흡수력이 좋으며 피부에 보호막을 둘러 촉촉함을 잃지 않아 보습효과도 뛰어남.

  - 기존의 로션, 에센스 등은 물을 주성분으로 해 피부에서 쉽게 증발하는 단점이 있지만 뷰티오일은 피부에 보호막을 만들어 수분공급 및 보습효과를 동시에 제공함.

  - 또한, 포도씨유 등 천연 오일성분은 얼굴에 분비하는 기름샘을 통제해 지성피부 소비자도 사용이 가능하므로 기존 오일 제품에 거부감을 지닌 소비자도 뷰티오일에 긍정적인 반응을 보임.

  - 한편, 뷰티오일은 천연 재료를 주 재료로 사용해 머리, 신체, 얼굴 등 다양한 신체 부위에 사용 가능하므로 친환경 제품을 선호하는 웰빙 소비자를 어필함.

  - Elise Sephora 제품 스페셜리스트와의 인터뷰에 따르면 뷰티오일제품은 신체에 무해해 어느 부위든 사용할 수 있고 피부 영양관리 기능이 뛰어남.

  - 유사 제품인 세럼은 뷰티오일보다 피부 영양관리 기능이 상대적으로 떨어지며 얼굴, 모발 등 특정 부위에만 사용할 수 있다고 언급함.

  - Elise는 뷰티오일은 천연재료를 사용하고 기존 화장품보다 기능이 뛰어나므로 가격은 기존 로션, 에센스, 세럼 등에 비해 비교적 높다고 함. 오일은 프리미엄 화장품으로 분류된다고 함.

  - 시장조사기관 NPD Group에 따르면 미국 고급 백화점에서 판매된 얼굴, 신체, 모발용 뷰티오일의 매출은 2013년 6월 기준 3100만 달러를 기록해 전년 동기 대비 41% 증가함.

  - 이는 중산층 이상의 소비자가 뷰티오일 구매에 적극적임을 단적으로 보여줌.

 

 ○ 뷰티오일 트렌드

  - 최근 판매 중인 뷰티오일은 보습효과, 노화방지 등 다양한 기능을 하나의 제품에 담은 올인원제품으로 신체, 얼굴, 손톱, 두피 등 특정 신체 부위를 타깃으로 한 다양한 제품이 출시되고 있음.

  - Virginia Peandro 화장품 업체 Garnier의 스킨케어 부서 담당자에 따르면 소비자는 아직까지 기존 오일제품에 부정적인 인식을 갖고 있어 피부에 직접 바르는 오일제품보다는 헤어 오일제품을 선호한다고 함.

  - 그러나 화장품산업의 최근 트렌드는 한 제품에서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는 올인원 제품이며, 이에 따라 뷰티오일 수요가 지속적으로 상승할 것이라고 전망함.

  - 뷰티오일은 여성에게만 국한되지 않고 남성 소비자에게도 어필함. 현재 면도크림을 기능을 가진 면도용 오일도 판매 중

  - Anthony Sosnick 남성 스킨케어 Anthony Brands 대표에 따르면 면도용 오일은 코팅력이 뛰어나 기존 크림보다 면도날에 덜 베이며 색이 투명해 사용자가 면도하는 피부 부위를 잘 볼 수 있음.

 

□ 주요 제품

 

 ○ 얼굴용 뷰티오일

  - 화장품 온라인 매체 totalbeauty.com은 2013년 가장 인기 있는 뷰티오일제품 11가지를 소개함.

  - 뷰티오일업체 Marula The Leakey Collection은 스킨케어 오일인 마룰라 오일을 판매함. 이 제품은 항산화물질과 오메가 지방산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피부 노화방지 기능이 뛰어남.

  - 또한, 다른 스킨케어용 뷰티오일은 사용 후 피부에 광택이 남는 반면 이 제품은 보습효과가 뛰어나면서도 바를 때 흡수가 빨라 기름기가 남지 않음.

  - 화장품 업체 Clarins는 세럼 제품인 Double Serum Complete Age Control Concentrate 오일을 판매함. 이 제품은 Clarins가 실시한 식물성 오일 연구에서 발견한 20가지 노화방지에 탁월한 오일을 압축시켜 만든 것임.

  - 화장품 업체 Lierac은 얼굴 클렌징 오일인 Demaquillant Velours Cleansing Oil을 2012년 출시함.

  - totalbeauty의 Dawn Davis는 '얼굴의 기름기를 오일을 이용해서 없앤다는 것이 상식적으로 이해가 안될 수 있지만 이 제품은 마카다미아(Macadamia)와 호호바 오일을 이용해 피부의 노폐물을 깨끗하게 제거한다'고 언급함.

  - 화장품 업체 Josie Maran은 입술 트리트먼트 제품인 Argan High Gloss Lip Quench를 판매함. Josie Maran은 2007년부터 뷰티오일 사업에 뛰어들었고 지속적인 뷰티오일을 위한 천연재료를 연구하는 업체임. 아르간 오일을 사용한 이번 제품은 기름기를 남기지 않으면서 보습효과를 오랫동안 지속시킴.

 

얼굴용 뷰티오일

                        (단위: 달러)

회사

제품명

사진

가격

Marula

The Leakey Collection

 

78

Clarins

Double Serum Complete Age Control Concentrate

85

LIERAC

Demaquillant Velours Cleansing Oil

26

Josie Maran

Argan High Gloss Lip Quench

16

자료원: totalbeauty.com 웹사이트

 

 ○ 모발용 뷰티오일

  - Shu Uemura는 Cleansing Oil Shampoo를 판매함. 이 제품은 모발에 보습효과를 제공하고 보호막을 생성시키는 트리트먼트 기능을 갖고 있음.

  - 왁스(Wax)나 헤어젤 등 헤어 스타일링 제품 제거에 탁월하며 두피에도 보습효과를 충분히 제공함.

  - 로레알은 최근 염색제품 L'Oréal Professionnel Inoa를 판매함. 이 제품의 주 재료인 오일 성분을 머리카락 내부로 빠르게 흡수시켜 색이 잘 발리고 암모니아 등 냄새가 없음.

  - 두피 안정에 탁월하며 6주 간 영양분이 보장되고 보습이 된다고 이 업체 관계자는 언급함.

  - Carol's Daughter사는 헤어트리트먼트 오일제품 Monoi Oil Sacred Strengthening Serum을 판매함. 이 제품은 다른 오일제품처럼 보습효과가 높고 모발을 매끈하게 해주며 열기로 인한 모발 손상을 보호하고 향기도 좋음.

 

모발용 뷰티오일

                        (단위: 달러)

회사

제품명

사진

가격

 Shu Uemura

Cleansing Oil Shampoo

55

L'Oréal

Professionnel Inoa

19.99

Carol's Daughter

Monoi Oil Sacred Strengthening Serum

  

30

자료원: totalbeauty.com 웹사이트

 

 ○ 기타 다양한 목적의 뷰티오일

  - Orico London은 친환경 바디 오일 Rush Hour Vibrant Dry Body Oil을 판매함. 이 제품은 상품명에 쓰여 있는 것처럼 흡수력이 뛰어나서 샤워 후 사용할 경우 약 30초 내에 끈적거림없이 피부에 흡수가 됨.

  - Garnier은 멀티태스킹 오일제품 Fructis Miracle Dry Oil for Hair, Body and Face를 판매함. 제품은 항산화성과 수분보습성이 뛰어난 올리브, 아보카도, 시어버터를 주 재료로 제조함.

  - Essie는 손톱정리제 Apricot Cuticle Oil을 판매함. 손톱정리제가 오일제품으로 나온 것이 처음은 아니지만, 이 제품은 흡수력이 뛰어나고 향기가 자극적이지 않아서 인기가 높음. 업체 관계자는 매니큐어를 바른 뒤 한 번 더 발라주면 광택이 오래간다고 언급함.

  - 21 Drops은 향기요법 제품인 De-Stress 11을 판매함. 이 제품은 라벤더, 일랑일랑(Ylang Ylang), 카모마일 오일 등 천연재료를 사용해 제작됨.

  - 21 Drops 관계자에 따르면 해당 제품을 관자놀이, 안 쪽 손목, 목 뒷부분에 발라주면 긴장이 풀어지고 스트레스가 낮아지는 효과가 있음.

 

totalbeauty.com이 선정한 다양한 뷰티오일.

            (단위: 달러)

회사

제품명

사진

가격

Orico London

Rush Hour Vibrant Dry Body Oil

 

40

Garnier Fructis

Miracle Dry Oil for Hair Body and Face

4.99

Essie

Apricot Cuticle Oil

8

21 Drops

De-stress 11

 

29

자료원: totalbeauty.com 웹사이트

 

□ 시사점

 

 ○ 뷰티오일, 프리미엄 제품으로 인기 늘어

  - 뷰티오일은 천연재료를 사용한 프리미엄 제품으로 가격이 기존 기초 화장품에 비해 높음. 하지만 웰빙 트렌드에 부합하고 보습 및 피부영양공급 효과가 뛰어나 고급 백화점을 중심으로 중산층 이상 소비자의 인기를 얻고 있음.

  - 뷰티오일의 보습, 영양공급, 노화방지, 피부보호 등 다기능을 하나의 제품으로 담은 올인원 제품이라는 점도 소비자에게 어필

  - 시장전문가는 향후 뷰티오일의 수요가 높아지고 신체 부위를 타깃으로 한 다양한 제품이 출시할 것으로 전망함.

  - 뷰티오일 매출 상승은 BB크림과 CC크림 등 다기능 제품이 인기 있는 것과 관련있음. 미국 소비자는 한 제품에서 여러 기능을 얻는 제품을 선호하므로 국내 업체는 천연재료를 사용한 다기능 제품으로 미국 시장 진출을 타진할 필요가 있음.

 

 

자료원: Happi Magazine, totalbeauty.com, NPD 보고서, WSJ, 각 업체 웹사이트 및 담당자 인터뷰, Sephora 관계자 인터뷰, KOTRA 로스앤젤레스 무역관 자체보유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미국, 친환경 프리미엄 뷰티오일 인기)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