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견과류, 녹색 영양식품으로 중국에서 꾸준한 인기몰이
  • 트렌드
  • 중국
  • 베이징무역관
  • 2014-03-12
  • 출처 : KOTRA

 

견과류, 녹색 영양식품으로 중국에서 꾸준한 인기몰이

- 2014년 시장규모 488억 위안 예상 -

- 외국브랜드 고가시장 점유, 브랜드 인지도는 보통 -

- 지역 및 고객별 맞춤형 마케팅전략 필요 -

 

 

 

□ 견과류 매출, 연평균 13% 이상 증가

 

 ○ 견과류는 중국 명나라 때의 의학서인 ‘본초강목(本草綱目)’에서 ‘머리를 검게 하고 몸을 가볍게 한다’고 적혀 있을 정도로 중국에서 오래전부터 각광받은 영양식품임.

  - 2007년 미국 FDA가 ‘견과류는 인체에 유익한 불포화지방과 산화방지제를 함유하고 있어 심장병과 DNA 산화를 예방한다’고 발표함에 따라 중국 내 인기가 꾸준히 상승

  - 지역별로는 안후이(安徽)의 해바라기씨, 란저우(蘭州)의 수박씨, 저쟝(浙江)의 산호두, 산둥(山東)의 땅콩, 산시(山西)의 호두, 동북(東北)의 흰색 해바라기씨 등이 유명

 

 ○ 30여 년 역사를 가진 중국의 견과류 간식(果炒食品) 시장은 해바라기씨, 땅콩류, 아몬드류, 호두류 등을 주요 상품으로 하고 있으며 견과류 생산판매 기업은 800개 이상에 달함.

  - 중국 견과류시장 매출액은 2005년 197억 위안에서 2009년에는 322억 위안으로 증가, 연평균 13%가 넘는 성장률을 보였으며 2014년에는 488억 위안 이상의 매출을 올릴 것으로 전망(文)

 

중국 견과류 시장 규모

(단위: 억 위안)

자료원: China Company News(文)

 

□ 남녀노소 모두 즐기는 견과류, 고급 상품은 외국 브랜드 점유율 높아

 

 ○ 견과류는 남녀노소 구분 없이 모든 소비자가 고객층으로 최근에는 특히 노인, 어린이, 임산부 등 풍부한 영양공급을 필요로 하는 계층을 중심으로 수요가 늘고 있음.

  - 빠른 생활리듬으로 시간에 쫓기는 직장인들은 영양 보충을 위해 견과류를 찾고 있으며 노인들은 치매예방 차원에서 꾸준히 견과류를 섭취하는 것으로 조사됨.

 

 ○ 시장에 유통되는 고급 견과류는 독일·터키·필리핀·베트남산 수입 브랜드가 대부분이며 아몬드, 호두, 땅콩, 피스타치오, 피칸 등을 주로 판매

  - 외국 브랜드는 웰빙, 높은 영양성분, 고품격 포장 등을 경쟁력으로 가격대가 최소 30위안(약 5300원) 이상이며 중국 고가시장을 점유하고 있음.

  - 400g 이상의 외국 브랜드제품은 가격이 100~200위안에 달하는 경우도 있음.

 

구분

외국 견과류 브랜드

중국 견과류 브랜드

타깃 시장

고가 시장

중저가 시장

주요 판매제품

아몬드, 호두, 피스타치오, 피칸 등

해바라기씨, 땅콩, 잣, 호박씨 등

가격대

30위안 이상

30위안 이하

특징

고영양, 고급 포장, 품질 등으로 경쟁력 확보

다양한 맛으로 소비자의 기호 충족

자료원: KOTRA 베이징 무역관 정리

 

□ 중국 브랜드 중저가시장 점유율 높아

 

 ○ 중국 토종 브랜드 제품은 30위안 미만의 중저가 시장에서 인지도가 높으며 주요 품목은 해바라기씨, 땅콩, 잣 등임.

  - 정린(正林), 챠챠(洽洽), 전신(眞心) 등은 주로 해바라기씨를 판매하고 있으며, 특히 챠챠(洽洽)는 다양한 재료를 첨가하여 여러 가지 맛이 나는 해바라기씨를 출시

  - 궈웬라오눙(果園老農), 허우성지(厚生記), 황페이훙(黃飛紅) 등은 아몬드, 땅콩 등을 판매하는데, 가격은 10위안 내외로 저렴한 편

  - 베이징에 소재한 궈웬라오눙(果園老農)은 아몬드, 호두류 등의 여러 견과류 제품을 판매하는 브랜드로  상품가격은 10위안 이상인 제품이 많음.

 

주요 상품 정보

브랜드

품목

이미지

가격(중량)

원산지

정린

(正林)

땅콩

11.9위안

(300g)

중국

황페이훙

(黃飛紅)

땅콩

7.2위안

(110g)

중국

궈웬라오눙

(果園老農)

아몬드

28.3위안

(280g)

중국

허우성지

(厚生記)

4.6위안

(80g)

중국

BLUE

DIAMOND

아몬드

 

60.0위안

(150g)

미국

FARMER'S

말린 살구

48.0위안

(250g)

독일

Fisher

피스타치오

45.6위안

(130g)

미국

자료원: 워마이닷컴(我買網)

 

□ 중국 소비자, 우수한 품질을 자랑하는 브랜드 선호

 

 ○ 중국 소비자들은 견과류 구입에 있어서 가격대비 품질이 우수한 브랜드를 선호하며 아몬드, 호두, 피스타치오 등을 구입 시에는 현지 브랜드보다는 외국 브랜드 제품을 선호하는 경우도 많음.

  - 다만 구체적인 브랜드가 아닌 브라질, 미국 등 수입산지에 따라 선호하는 추세

  - 건강에 관심이 높은 도시 화이트칼라족, 임산부, 아동은 비싸고, 용량이 적지만 포장이 고급스러운 외국 브랜드 제품을 선호함.

  - 최근 호두는 호두 껍질과 완벽하게 분리되고, 다양한 맛을 지닌 제품이 개발되는 등 기존 호두 제품이 가진 단점이 보완돼 노인과 아동 소비자들에게 각광을 받음.

 

 ○ 한국산 견과류는 시장점유율이 낮은 편이고, 중국 할인마트나 온라인 매장에서 찾아보기 힘들며 한인타운의 한국식품 매장에 한정돼 판매되는 상황

  - 한국산 식품은 사탕, 과자, 주스, 유자차, 대추차, 커피, 라면 등이 주를 이룸.

 

□ 견과류 제품 주요 유통채널

 

 ○ 중국에서 견과류는 도매시장 또는 농수산물 시장에서 주로 판매되며 대형 할인마트에서도 판매 중

  - 수입산의 경우 중국 내 총대리상이나 지역대리상을 통해 소매상으로 유통 후 최종 소비자에게 판매됨.

 

 ○ 전자상거래를 통한 거래도 점차 활성화되고 있으며, 주로 타오바오닷컴(淘網), 워마이닷컴(我買網), 1호점(1號店)을 통해 유통

 

자료원:KOTRA 베이징 무역관 정리

 

□ 중국 견과류 마케팅 주의사항

 

 ○ 제품 종류는 다양하나 제품 주기가 짧음.

  - 중국의 견과류는 해바라기씨, 호두류, 땅콩류 등 여러 종류가 있으며, 해당 품목에 종사하는 기업은 다양한 제품을 개발하고 있음.

  - 챠챠(洽洽), 야오성지(姚生記)는 각각 40여 개, 20여 개의 제품을 개발했으나 제품 대부분은 마케팅이 체계적이지 못해 출시 후 갑자기 사라지는 경우가 많음.

  - 실질적으로 한 기업이 생산하는 제품은 실제 개발한 제품에 비해 훨씬 적어 대부분 10개를 초과하지 않음.

 

 ○ 제품의 획일화로 고정 소비자 확보가 어려움.

  - 대부분의 견과류는 포장, 생산기업에 따라 저가제품, 고가제품으로 나뉨.

  - 일부 품목은 포장 디자인이 거의 동일하고 생산기업만 달라 소비자들은 특정 브랜드 제품을 고정적으로 소비하지 못하고 오히려 시장에서 구매하는 경우도 많음.

 

 ○ 참신한 마케팅 수단이 필요

  - 대부분 브랜드에서는 특화된 마케팅전략이 없이 서로 눈치를 보며 마트, 전문매장 위주로만 제품을 판매

  - 판촉 마케팅의 모방도 심각한 편으로 적립쿠폰이나 상품증정 카드 등을 상품과 같이 포장하는 등의 진부한 마케팅만을 고수

 

 ○ 유통비용은 상승, 판매량은 주춤

  - 유통업체들은 견과류 제품이 비슷하다는 점을 이용하여 기업에 입점비를 더 높게 제시해 결과적으로 기업의 유통비용 부담이 높아짐.

  - 여러 브랜드가 공동 입점해있고 참신한 마케팅전략이 없어 판매량은 증가하지 않는 경우가 많음.

 

□ 지역 및 고객별 맞춤형 마케팅 전략이 필요

 

 ○ 각 연령층의 기호 제품을 파악하고 단기적, 장기적 판매전략 구축

  - 노년층은 치아, 잇몸 질환으로 담백하면서도 먹기 편한 품목을 선호

  - 아동은 단맛, 고소한 맛 등을 선호

 

 ○ 지역별 구체적인 마케팅전략 수립 필수

  - 중국은 지역별 소득 격차가 크고 기후, 민족 등 상이한 점이 많으므로 진출지역에 대한 구체적인 마케팅 전략을 세우는 것이 바람직

  - 해당 지역에 적합한 품목, 가격, 맛, 종류 등 철저한 사전 시장조사를 통해 향후 발전 계획을 수립해야 함.

 

 

자료원: 中國堅果炒貨行業網, 新食品在線, 新華網, 博銳管理在線 등 KOTRA 베이징 무역관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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