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차의 본거지 카자흐스탄에 커피 향이 퍼질까
  • 트렌드
  • 카자흐스탄
  • 알마티무역관 홍태의
  • 2015-06-19
  • 출처 : KOTRA

 

차의 본거지 카자흐스탄에 커피 향이 퍼질까

     

 

 

□ 최근 카자흐스탄 커피시장 트렌드

     

 ○ 전통적으로 카자흐스탄은 차 소비가 많음. 하지만 현재 카자흐스탄은 CIS지역에서 가장 높은 외국인 투자액을 보유하고 있는 만큼 많은 외국인 기업의 진출해 있고 그 수가 조금씩 증가하고 있음. 이에 따라 전통적으로 차(TEA)를 많이 마시는 카자흐스탄 시장에서 커피시장의 규모가 점점 증가하고 있는 추세임.

  - 이중 시장규모가 가장 큰 도시는 알마티로, 전체 시장의 약 25%를 차지하고 있으며 그 뒤로 아스타나가 약 15%, 침켄트는 약 15% 등으로 나타남.

  - 카자흐스탄 바리스타 학회는 국가 주요 기관이 모두 이전하고 있는 아스타나의 시장규모는 곧 알마티를 증가할 것으로 카자흐스탄 예상하고 있음.

     

 ○ 커피의 주요 소비자 계층 및 구매패턴이 과거와 많이 달라지는 추세

  - 과거 카자흐스탄에는 레스토랑 개념의 식당이 주를 이루었으며 커피는 메인요리를 주문한 뒤 디저트로 마시는 정도로 인식돼 왔음. 하지만 최근 카자흐스탄 내 커피 문화가 점차 확대되면서 기존의 레스토랑 개념에서 커피나 차를 주로 판매하는 커피숍이 증가하고 있음. 현재 알마티 시내의 커피숍은 약 100개 이상임.   

  - 주로 외국인 진출이 활발하거나 서비스업의 규모가 큰 대도시에서 많은 수요가 발생함. 또한 최근 직접적으로 커피 자판기를 구비해둔 회사가 늘고 있는 추세임.

     

□ 최근 3년간 수입동향 및 주요 수입국

 

 ○ 카자흐스탄의 커피시장은 아직 신흥 시장으로 구분되며, 2011년부터 2013년까지 지속적인 증가세를 보여 왔으나 2014년에는 유가하락에 따른 카자흐스탄 경기 침체 등을 이유로 약 9% 감소했음.

 

최근 3년간 카자흐스탄 커피 시장동향

            (단위: 백만 달러, %)

HS Code

2012

2013

2014

시장규모

증감률

시장규모

증감률

시장규모

증감률

2101.12

8.581

55.3

8.697

1.35

7.979

-8.25

자료원: WTA

     

     

카자흐스탄 커피 주요 수입국별 수입량 현황(HS Code 2101.12 기준)

                        (단위: 톤, %)

순위

국가

수입량

증감률

 2012

2013

 2014

14/13

0

전체

4,214

4,311

4,390

1.83

1

싱가포르

3,735

3,552

3,858

8.61

2

우크라이나

261

362

320

-11.6

3

대한민국

189

331

103

-68.88

4

태국

0

0

32

0

5

말레이시아

21

30

26

-13.33

6

폴란드

0

0

21

0

7

이탈리아

2

14

16

14.29

8

중국

1

15

6

-60

9

독일

0

0

5

0

10

인도네시아

0

0

1

0

자료원: WTA

     

□ 카자흐스탄 시장 내 한국·외국 주요 판매제품

 

카자흐스탄 내 한국 상품 현황

                        (단위: 달러)

제조업체명

제품명

제품사진

소비자 가격

동서식품

 맥심 모카골드 마일드

11.9

(170g)

동서식품

맥심 모카골드 마일드 커피믹스

5.1

(20봉)

자료원: allbiz.kz, KOTRA 알마티 무역관 정리

     

대카자흐스탄 한국 커피 수출동향

            (단위: 천 달러, %, ㎏)

수출

금액

증감률

중량

증감률

2015년

2,266

51.2

914,654

62.5

1월

333

54.6

135,470

39.4

2월

727

111.0

275,890

137.5

3월

580

15.9

245,324

28.6

4월

625

43.0

257,970

62.5

2014년

7,985

-29.9

3,265,395

-32.3

2013년

11,387

13.8

4,822,433

16.3

2012년

10,004

-17.6

4,147,016

-16.7

2011년

12,137

26.4

4,975,614

3.5

2010년

9,602

19.3

4,806,704

21.0

    

     

주요 경쟁 외국제품

                        (단위: 달러)

제조업체명

제품명

제품사진

소비자 가격

막스커피

‘막스커피 클래식‘

    

2

(100g)

네스카페

‘네스카페 클래식‘

    

8.6

(250g)

네스카페

‘네스카페 골드‘

    

11

(190g)

모코나

‘모코나 골드‘

    

16

(190g)

재콥스

‘재콥스 모나치‘

    

10

(190g)

     

□ 전문 전시회 정보

 

전시회명

제 17회 중앙아시아 국제 전시회 'World Food Kazakhstan 2015'

전시품목

음식 및 각종 음료

개최국가/도시

카자흐스탄/아스타나

개최기간(2015년)

2015년 11월 4일~2015년 11월 6일

웹사이트

www.iteca.kz

     

□ 시사점

 

 ○ 전통적으로 카자흐스탄은 차에 대한 수요가 많음. 이에 최근에는 간편히 이용할 수 있는 티백용 차를 많이 이용함. 이러한 점으로 미루어 볼 때 카자흐스탄 커피시장에서도 간편한 인스턴트 커피가 더욱 인기 있을 것으로 예상됨.

     

 ○ 카자흐스탄은 아직 커피문화 보급률이 낮은 편이고, 전통적으로 차를 즐겨 마시기 때문에 아직 커피 분야에 있어 신흥시장으로 분류됨. 하지만 소비자들의 소득수준이 높아지고 과거에 비해 커피전문점의 수가 늘어나고 있음에 따라 시간이 지날수록 커피 수요가 늘어날 것으로 기대됨.

     

 ○ 하지만 한국 커피의 경우, 현재 한국 제품을 판매하는 가게에서 주로 판매되고 있는 만큼 인지도가 많이 낮은 편임. 또한 해당 제품의 경우 고객들이 각각의 브랜드에 대한 충성도가 매우 높음. 이에 SNS 또는 인터넷을 통해 젋은 층들을 대상으로 한 마케팅이 필요하며, 현재 카자흐스탄 내 한류의 높은 인기를 이용하는 방법도 고려해볼 수 있음. 커피 전문점 진출 시 주요 수요층인 회사원들을 대상으로 접근성을 높이고 테이크 아웃 및 가까운 건물로의 배달 서비스를 제공하는 등 차별화된 전략으로 브랜드 인지도 형성 및 확대가 필수적임.   

 

 

자료원: 무역협회, WTA, ALLbiz, KOTRA 알마티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차의 본거지 카자흐스탄에 커피 향이 퍼질까)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이 뉴스를 본 사람들이 많이 본 다른 뉴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