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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일, 2015 GP 유럽 시장 판로 개척, 이 안에 있다(II)
  • 트렌드
  • 독일
  • 프랑크푸르트무역관 박소영
  • 2015-06-26
  • 출처 : KOTRA

 

독일, 2015 GP 유럽 시장 판로 개척, 이 안에 있다(II)

 - Korea-Europe Global Partnering 2015 바이어 설문 조사 –

- 유럽 기업의 아웃소싱 확대 전략에 적극 편승한 시장 진입 및 확대 기회 최대한 활용할 필요 –

 

 

 

□ Korea-Europe Global Partnering 2015 참가 기업 대상 설문

 

 ○ 아래 내용은 2015년 6월 23~24일 독일 KOTRA 프랑크푸르트 무역관 주관으로 독일 프랑크푸르트 힐튼 호텔에서 개최된 '한국-유럽 글로벌 파트너링(GP) 2015'에 참가한 독일을 비롯한 전 유럽 바이어를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를 분석한 것

  - 설문기간: 2015년 6월 23~24일

  - 설문 대상: 2015 GP 행사 참가 유럽 내 완성차, 1차·2차 벤더 및 기계, 자동화 기술 분야 주요 바이어와 구매 및 R &D 담당자 50개사

 

 ○ 이번 행사에 참가한 바이어는 자동차, 자동차부품 분야가 대다수를 차지했으나, 기계, 전자 및 자동화 기술 분야 구매 담당자의 비중도 기존 행사에 비해 상당수 증가함.

  - 특히 기존의 행사와 비교해 눈에 띄는 부분은 참가 바이어 가운데 장기적인 R &D 협력이나 신기술 및 신제품에 대한 높은 관심도를 갖고 있다는 점으로, 향후 관련 분야 내 협력 증진에 대한 기대감을 불러일으킴.

 

Korea-Europe Global Partnering 2015 1:1 상담 전경

자료원: KOTRA 프랑크푸르트 무역관

 

 Korea-Europe Global Partnering 2015 참가 기업 대상 주요 설문조사 분석

 

 ○ 한국 기업과 이미 비즈니스 협력 관계를 맺고 계십니까?

 

 

  - 총 응답자의 67.9%가 이미 한국과 거래를 하고 있는 기업으로 나타났으며, 32.1%가 아직 비즈니스 협력 관계가 없다고 답변해 신규 거래를 희망하는 기업의 참여도는 기존 거래기업의 약 절반 수준인 것으로 나타남.

 

  2015년 해당 산업 분야의 성장률을 어떻게 전망하십니까?

 

 

  - 총 설문 응답 바이어 모두 올 한해 소속 산업 분야 관련 유럽 경기 전망을 낙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중 39.3%가 전년과 유사한 수준으로 현상 유지를 전망했으며, 5~10%에 이르는 비교적 높은 성장세를 관망한 기업도 32.1%로 비교적 높게 나타남. 28.6%는 2~4%에 이르는 안정적인 성장세를 전망함.

  - 전년과는 달리 감소세를 전망한 기업은 전무한 것으로 나타남.

 

  GP 2015 행사에 참가하게 된 가장 큰 이유는 무엇입니까?(복수 응답 가능)

 

 

  - 행사 참가의 가장 큰 이유로는 '한국 기업과의 파트너십'이 57.1%로 과반수 이상을 차지했고, 이어 '한국 제품에 대해 알아보기 위해서'가 46.4%, '특정 제품 구매'가 32.1%, '포럼 참석'이 7.1%로 나타남.

  - 기타 사항으로는 '제조업체 방문'이나 '시장 조사', 'KOTRA와의 네트워크 유지' 등이 포함됨.

 

 ○ 향후 12개월 내에 글로벌 아웃소싱을 확대해나갈 계획이 있으십니까?

 

 

  - 응답 기업의 85.7%가 향후 글로벌 아웃소싱을 확대해나갈 계획이 있고, 확대 계획이 없다고 답변한 기업은 단지 7.1%에 불과해 그 어느 때보다 유럽 기업의 아웃소싱 수요가 높은 것으로 확인됨.

 

 ○ 어떤 종류의 한국의 부품에 가장 관심이 많습니까?(복수 응답 가능)

 

 

  - 참가 바이어들은 어떤 특정 품목에 치우치지 않고 다양한 품목군의 아웃소싱에 관심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특히 전장부품이 42.9%, 파워트레인이 39.3%로 가장 관심도가 높은 품목으로 나타남. 이를 이어 바디·섀시 28.6%, 금형·다이캐스팅 부품 25%, Interior/Exterior 21.4%를 차지함.

  - 이 외에도 기타 품목 역시 21.4%로 나타났는데, 여기에는 자동화기술, 스탬핑부품, 쇼크 압소버, 고무-금속(알루미늄), 자유단조, 휠 베어링, 자동차 조명 등의 품목이 포함됨.

 

 ○ 아웃소싱 파트너를 결정할 때, 가장 중요한 3가지 요인을 고르십시오.

 

 

  - 아웃소싱 파트너 결정 시 가장 중요한 요인으로는 가격이 100%로 선정됐는데, 응답자 모두 그 어느 때보다 가격을 중시하는 것으로 나타남. 이어 품질·기술이 89.3%, 납기, 인증, 유연성 등이 각각 21.4%로 중요한 요인으로 선정됨.

  - 아울러 디자인과 커뮤니케이션, 유럽 내 거점 역시 간과할 수 없는 요인으로 지적됨.

 

 ○ 한국 제품의 가격 및 품질 경쟁력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한국 제품의 가격 및 품질 경쟁력

 

 

  - 대다수 설문 응답 기업은 한국 기업 제품의 가격과 품질에 대해 대체로 양호한 평가를 내리고 있으나 가격보다는 품질 면에서 만족도가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남.

  - 거래 경험이 없는 기업의 경우, 가격이 개별 기업마다 매우 편차가 있는 관계로 평가를 하지 않은 반면, 품질 면에서는 어느 정도 양호한 이미지가 구축돼 있는 것으로 드러났는데, 매우 좋다는 평가도 7.1%에 이름.

 

 ○ 한국 기업의 강점이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복수 응답 가능)

 

 

  - 전체 응답자 중 한국 기업의 강점으로 품질(71.4%)을 우선으로 꼽았으며, 이를 이어 가격(35.7%), 커뮤니케이션 25%, 제품포트폴리오(21.4%), 유연성(21.4%) 등을 비교적 높게 평가함.

  - 즉, 유럽 바이어들은 한국 관련 제품의 디자인이나 인증보다는 주요한 구매 기준으로 작용하는 품질과 가격에서 매우 우수한 것으로 평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남.

 

 ○ 한국 기업이 보완해야 할 점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복수 응답 가능)

 

 

  - 한국 부품기업이 보완해야 할 점으로는 유럽 내 거점이 39.3%로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가격이 25%, 커뮤니케이션이 21.4%로 다소 취약한 것으로 나타나, 기존의 행사에서의 반응에 비해 대체로 유럽 내 거점을 희망하는 경우가 대체로 증가 추세를 보임.

  - 반면, 디자인이나 인증의 경우 대체로 낮게 나타나, 자동차나 기계 관련 제품의 경우 중요도가 다소 낮거나 주요 인증을 이미 구비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남.

  - 한편, 기타의 경우도 25%로 상당히 높게 나타났는데, 여기에는 물류비용을 비롯해 OEM 생산, 환율, 현지 서비스 등이 포함됨.

 

 ○ 유럽 시장 진출을 위한 한국 기업의 과제

  - 인터뷰에 응한 유럽 기업 구매담당자의 대다수는 한국 기업과의 거래를 긍정적으로 평가하면서도, 현지 거점 마련을 비롯해 AS나 물류가 해결이 되지 않을 경우 장기적인 프로젝트 추진이 거의 불가하다고 입을 모음.

  - 특히 대다수 기업은 제품 특성상 현지에서 기술 Support를 담당할 현지 거점 마련이 매우 중요하다고 강조하며, 적어도 기계 이상이나 부품에 문제가 있을 경우 AS 문제를 해결할 수 있어야 하며, 특히 납기가 중요한 부품의 경우 적시 공급을 위한 물류센터가 있어야 한다고 전함.

  - 이번 행사에는 관련 분야 디스트리뷰터 외에도 R &D를 비롯해 기업 차원에서 선행기술 및 장기 프로젝트 추진을 희망하는 기업도 상당수 참가했는데, 이 경우에도 기술 공동 개발을 위한 현지 거점 마련을 가장 중요한 요소로 강조함.

  - 또한 기본적으로 상담시 좀 더 상세한 기술 데이터 및 가격표 등을 희망함. 일반 제품 브로셔는 기술 매니저에게 충분한 자료가 될 수 없기 때문이라고 지적함.

  - 아울러 커뮤니케이션 부문 보완도 자주 지적되는 부분 중 하나로 영업을 위한 전문인력 확보 여부도 중요한 요인으로 평가됨.

  - 절삭부품 구매를 희망하는 독일 기업의 경우 한국 제품의 품질과 가격 면에서 만족하나, 현지 거점 마련과 물류 창고 보유 여부가 중요하며, 소규모 거래에도 응해줄 것을 희망함.

 

□ 전망 및 시사점

 

 ○ GP 행사는 글로벌 아웃소싱을 확대하고자 하는 유럽 기업과 한국 수출 기업의 중요한 접점으로, 단기적인 성과도 물론 중요하나, 자동차, 기계, 자동화기술 분야의 경우 기업 간의 장기적으로 밀접한 협업과 조율이 중요한 만큼 꾸준한 인내심이 필요할 것임.

  - 유럽 공급 거래선 발굴에 레퍼런스 축적이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므로, 소량 주문의 경우에도 충분한 마진이 남지 않는다고 해도 거래 기업에 따라 진지하게 검토해볼 필요가 있음.

 

 ○ 특히 장기적으로 거래 성사에 큰 관건으로 작용할 수 있는 현지 거점 진출에 대해 적절한 유형 또는 방법을 적극 고려하고, 적기 납기나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물류 및 전문인력 채용 등과 관련해서는 KOTRA 서비스를 이용하는 등의 대안도 적극 고려해볼 만함.

 

 

자료원: KOTRA 프랑크푸르트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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