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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 라스베이거스 보석전시회로 살펴본 미국 보석산업 동향
  • 트렌드
  • 미국
  • 로스앤젤레스무역관 문진욱
  • 2015-06-18
  • 출처 : KOTRA

 

2015 라스베이거스 보석전시회로 살펴본 미국 보석산업 동향

- Stackable, Cuff 등 다양한 스타일의 주얼리 제품이 대세 -

- 현지 시장 트렌드를 반영한 디자인과 품질로 미국 시장 진출 도모할 필요 -

 

 

 

□ 미국 보석류 시장 동향 및 규모

 

 ○ 시장규모

  - 시장 조사 전문 기관인 IBIS World에 따르면 미국 보석류 및 시계 시장은 2008년 금융위기 이후 경기침체와 높은 실업률, 금값 급등 등으로 인해 매우 불안정한 상황을 겪음.

  - 2010년부터 미국 경제가 서서히 회복되면서 미국 보석류 매출액 규모는 2009~2014년 동안 전체 시장규모가 9.7% 성장했고, 시장규모도 597억 달러까지 성장한 것으로 나타남.

 

 ○ 시장 구분

  - 보석류 산업은 크게 다이아몬드 및 파인 주얼리, 귀금속 및 원석, 시계 그리고 모조 주얼리 및 장신구로 구분됨.

  - 다이아몬드 및 파인 주얼리가 전체의 34.9%를 차지해 시장 점유율이 가장 높고, 그 외 귀금속 24.1%, 시계 및 관련 부품 17.2%, 실버 주얼리 및 도금 주얼리 10.1%, 캐럿 골드 주얼리 7.6% 원석 및 진주가 6.1%를 차지함.

 

자료원: IBIS World Industry Report Jewelry & Watch Wholesaling in the US

 

 ○ 주요 분야별 현황

  - 다이아몬드 및 파인 주얼리 제품이 차지하는 비중은 지난 5년간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추세임. 2008~2009년 경기 불황 속에서도 약혼, 결혼 등 예물 구입 수요로 인해 다른 주얼리 제품들에 비해 수요가 큰 폭으로 하락하지 않았으며, 2019년까지 수요가 지속적으로 늘어날 것으로 전망됨.

  - 또한 대표적인 귀금속(Precious metal)인 금, 은 등 제품은 지난 5년간 잦은 귀금속 가격 변동에 따라 산업소득 또한 매우 불안정했으나, 귀금속의 가격상승으로 인해 주얼리 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늘어나는 추세임.

  - 전체적으로 경기침체로 인해 소비자 구매력이 감소함에 따라 비싼 귀금속보다는 실버 및 도금 주얼리와 같은 저가 모조 장신구를 찾는 소비자 수가 증가해, 디자인이 독특한 실버 주얼리 및 도금 주얼리의 인기가 높아지고 있는 이유가 되고 있음.

  - 원석, 진주 등도 여러 연령대의 소비자들이 즐겨하는 패션 아이템이 돼 점차 수요가 증가하는 추세임.

 

□ 2015년 보석전시회 주요 트렌드 및 국가관 동향

 

 ○ 주요 동향

  - 1992년부터 매년 개최되고 있는 보석전시회(JCK Las Vegas- Jeweler's Circular Keystone)는 4일간(2015년 5월 29일~6월 1일) 라스베이거스 Mandalay Bay Convention Center에서 진행됨.

  - JCK는 북미 지역 최대 보석 전시회로, 올해는 22개국에서 2300개 이상의 업체가 참가함. 올해는 2만2000명이 넘는 바이어들이 전시회를 방문해 작년보다 바이어 참가수가 4%가량 늘어남.

  - JCK 주최자인 글로벌 전시업체 Reed Exhibitions에 따르면 다이아몬드, 귀금속, 진주, 패션 주얼리, 실버, 시계 등 고가에서 저가의 다양한 제품을 취급하는 많은 기업들이 참가함.

 

 ○ 올해 주요 트렌드

  - 이번 전시회에서는 기존에 익숙한 디자인에서 벗어난 Stackable(여러 개의 원형 팔찌나 반지를 여러 개 겹쳐 착용하는 디자인), Cuff(폭이 넓고 잠금장치 없이 끝이 양쪽 끝이 약간 열려있는 디자인) 스타일의 주얼리가 많은 주목을 받음.

  - 이 외에도 Collar(잠금장치가 없고 끝이 양쪽 끝이 약간 열려있는 디자인), Y 목걸이, Front-to-back(대부분 진주로 만들어지며, 귀 앞은 알이 작고 귀 뒷부분 알은 큰 모양의 디자인), Jacket 귀걸이(귀걸이 잠금쇠 부분이 귓볼 아래까지 이어져 여러 장식으로 된 디자인), Criss Cross Cuff(X자 크로스 모양의 디자인) 팔찌 등 다양하게 디자인된 제품들이 출시됨.

  - JCK 관계자와 바이어들의 의견에 따르면 옐로우 골드 Stackable 반지와 팔찌, 기하학적인 디자인, 오팔(Opal) 등이 2015년 주요 트렌드 제품인 것으로 파악됨.

  - 이러한 동향을 종합할 때 단순하면서 화려하고, 착용감이 편리한 저가의 실버 Cuff 팔찌와 Jacket 귀걸이 또한 젊은 층에서 올해 인기가 높을 것으로 예상됨.

  - 또한 Cuff 주얼리와 Jacket 귀걸이는 여러 색상의 원석과 진주와도 잘 어우러져 고급스러운 분위기에서 캐주얼함까지 연출할 수 있어 젊은 소비자층들의 큰 관심을 받을 것으로 기대

 

2015년 JCK 전시회에서 나타난 주요 트렌드

Collar 목걸이

Stackable 스타일 팔찌 및 반지

     

Cuff 스타일 팔찌

Front-to-back 귀걸이

      

Jacket 귀걸이

    

자료원: JCK Magazine

 

 ○ 주요 국가관 동향

  - 이번 전시회 국가관에는 총 22개국 이상이 참가했는데, 한국관을 포함한 대부분의 국가관은 전시회장 1층 Bayside에 위치함.

  - 이번 전시회 중 가장 큰 국가관을 형성한 홍콩의 참가업체는 총 206개 업체에 달함. 고가의 다이아몬드, 토파즈, 사파이어 원석 제품에서부터 저가의 실버, 패션 주얼리 등 다양한 제품을 전시함.

  - 홍콩의 주얼리 제품은 바이어들 사이에서도 디자인과 품질 부분에 있어 구매자들로부터 인정을 받고, 수년간 거래를 지속해온 단골 바이어들이 많은 것으로 나타남.

  - 또한, JCK는 홍콩에서도 정기적으로 개최되기 때문에 홍콩 기업들은 JCK를 통해 전 세계 신규 바이어들과의 네트워킹을 구축할 수 있는 기회로 삼는 것으로 파악됨.

  - 홍콩업체들과 인터뷰 결과 많은 기업들이 10년 이상 JCK에 참가하고 있음. 이들은 JCK를 통해 기존 바이어들에게 신제품을 선보이고 신규 바이어들과 거래할 수 있는 행사라고 평가함.

  - 홍콩관 다음으로 규모가 큰 인도관의 주요 전시 품목은 고가의 다이아몬드부터 화려한 색상의 원석, 골드제품 등까지 다양함.

  - 특히 최근 인도는 값싼 노동력을 바탕으로 한 가격경쟁력과 우수한 세공 기술로 보석 취급 바이어들로부터 달라진 대접을 받고있는 것으로 알려짐.   

  - 이탈리아 국가관은 2층 Shorelines에서 별도로 Luxury 주얼리 부분에서 VICENZAORO Italian Club으로도 참가함.

  - 이탈리아관 제품은 다른 국가관들과 달리 옐로우 또는 화이트 골드의 다이아몬드, 루비, 오팔, 토파즈 등 고가의 원석으로 장식된 화려한 제품이 대부분을 차지함. 한국관 참가기업 제품에 비해서 원석의 크기가 매우 굵고 색상이 강렬했음.

 

국가관 전경

 

자료원: 전시회 사진촬영

 

 ○ 한국관 동향

  - KOTRA는 국내 유망 귀금속 관련 중소기업 12개사로 한국관을 구성해 이번 전시회에 참가함.

  - 주요 품목은 골드 주얼리, 실버 주얼리, 다이아몬드 마운팅 제품, 실버 체인, 패션 주얼리 등 업체별로 다양함.

  - 골드(14K, 18K) 및 실버 주얼리 제품을 취급하는 기업 담당자는 10년 이상 전시회에 꾸준히 참가함. 미국 내 특허를 출원하는 등 기술개발을 통한 차별화가 미국 시장 진출의 비결이라고 밝힘.

  - 이러한 노력으로 바이어들에게 제품에 대한 신뢰도가 높아졌고, 현재까지 꾸준한 거래가 이뤄지는 단골 바이어들을 확보할 수 있었다고 함.

  - 또한 다른 참가기업은 관련 시장 동향을 수시로 파악해 트렌드에 맞는 디자인을 개발해 제품을 출시한다고 밝힘.

  - 한국관을 방문한 다수의 바이어들은 이구동성으로 한국 제품의 경쟁력을 높은 품질과 기술력이라고 언급함.

  - 한국관을 찾은 다른 바이어에 따르면 타국 제품에서도 한국산 제품과 유사한 디자인이 있기는 하지만 한국 제품만의 독특한 디자인과 세부적으로 꼼꼼하게 세공 처리된 제품은 찾아보기 힘들다고 평가함.

 

한국관 전경

 

자료원: KOTRA 로스앤젤레스 무역관

 

□ 시사점

 

 ○ 트렌드를 접목한 디자인과 품질이 우수한 제품 개발

  - 이번 전시회에서는 현지 시장의 트렌드를 적절히 반영하면서도 자신들만의 개성을 살린 독특한 디자인을 선보인 업체들이 바이어들로부터 많은 관심을 받음.

  - 이번 전시회에서 인기를 확인한 Cuff, Jacket 스타일의 주얼리 제품은 한국말고도 다른 나라 기업들 제품에서도 찾아볼 수 있었으나, 한국산 제품이 더 고급스럽고 섬세하게 디자인 돼 많은 바이어들이 주목함.

 

 ○ 꾸준한 전시회 참가

  - JCK 한국관 참가업체의 성과를 비교했을 때 최초 참가업체에 비해 장기간 동안 지속적으로 전시회에 참가했던 업체들의 실적이 매우 우수한 것으로 파악됨.

  - 기존 거래처를 확보하고 있는 업체들은 대량 주문 및 고가제품 판매도 가능했으나 신규업체들은 바이어들과의 거래 창출에 있어 다소 어려움을 겪음.

  - 바이어들은 2~3일 일정으로 JCK에 참가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 경우 일정이 매우 빠듯하기 때문에 새로운 주얼리 공급업체를 물색하거나 제품을 검토하기에 시간이 충분하지 않아 신규업체 발굴에 있어 소극적인 자세를 보임.

  - 따라서 전시회에 꾸준히 참가하면서 미리 잠재 관심 바이어들을 조사해 이메일 및 유선통화 등으로 미리 접촉해 제품을 소개하는 등의 노력이 필요함.

  - 동시에 JCK 참가 바이어들은 거래선을 발굴하기 위해 꾸준히 참가하는 경향이 크기 때문에, JCK에서 유료로 제공하고 있는 참가 바이어리스트 및 연락처를 구매해 활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을 것으로 봄(아래 안내문 참고).

 

 

 

자료원: 전시회 참여 및 전시회 참가자 인터뷰, IBIS보고서, jckonline.com, KOTRA 로스앤젤레스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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