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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 LFI 전시회로 살펴본 미국 LED 조명 시장 트렌드
  • 트렌드
  • 미국
  • 로스앤젤레스무역관 문진욱
  • 2015-05-21
  • 출처 : KOTRA

 

2015 LFI 전시회로 살펴본 미국 LED 조명 시장 트렌드

- 인간 친화, 디자인을 통한 차별화, 스마트 빌딩과 접목 등 부상  -

- 미국 현지 LED 조명 시장 트렌드 파악으로 시장 진출 방향 구축 필요 -

 

 

 

□ 급성장하는 미국의 LED 조명 시장

 

 ○ 시장조사 전문기관 Freedonia에 따르면 미국 경기 회복에 따른 조명 시장과 건축시장 활황으로 2011년에 170억 달러 규모의 조명 시장은 2016년 250억 달러로 연평균 8%가량 성장할 것으로 기대됨.

 

 ○ 수년 전부터 LED 조명에 대한 관심이 크게 증가하고 시장도 확대되고 있으나, 아직 전체 조명 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낮은 편임. IBIS 자료에 따르면 2011년 기준 미국의 전체 LED 시장규모는 8억3000만 달러 수준인데, 이중 LED 조명은 이중 약 8.5%인 7380만 달러 규모일 것으로 추정됨.

 

 ○ 미국의 LED(HS Code 9405.10 기준) 수입시장 규모는 2014년 기준 7억7500만 달러 수준이며 작년대비 16% 증가했음. 이중 중국산이 3억9000만 달러로 1위이고 한국은 228만 달러로 12위를 차지함. (통계 분류상 정확한 LED 조명 수입액은 파악이 어려움)

 

 

□ 미국 LFI 전시회를 통해서 살펴본 LED 조명 시장 동향

 

 ○ LFI 2015 전시회 개요

  - 전시회명: Lightfair International 2015

  - 일정: 2015년 5월 5일~7일

  - 장소: Javis Convention Center, New York

  - 주요 참가기업: Cree, Acuity Brands, Philips, Samsung, GE Lighting, Maxlite, Osram, Seoul Semi Conductor(이외 500여 개 업체)

  - 올해 26주년을 맞이하는 북미 최대 국제조명박람회는 조명 시장의 현황 및 트렌드를 쉽게 파악할 수 있도록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구성돼 있었으며 제조사와 조명 엔지니어들에게도 교육현장을 제공함.

  - Building Integration, Daylighting, Design, Exterior & Roadway Lighting, Global Light + Design, New Exhibitor Pavilions과 같이 6개의 관으로 나누어져 제품별 비교 분석 및 시장동향 파악을 가능하게 함.

 

 ○ 인간 친화적

  - 조명 자체에 RGB가 내제돼있는 제품을 찾는 바이어이 증가하고 있음. 특히 오피스 스페이스 조명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디밍(Dimming) 시스템은 물론, 섹션별 모션센서기 부착과 여러 색상 표현하는 실내조명 제품라인이 확대됨.

  - 참가업체 중 가장 관심을 끌었던 Cree사는 조명 시장의 선두업체인 만큼 펜던트(Pendant)와 판조명(Troffer)에 모션센서기를 적용한 디자인을 선사해 새로운 혁신 기술을 선보임.

  - 기존에 소개된 모션센서기와는 다르게 Cree에서 선보인 모션센서기 LED 판조명은 움직임이 포착되는 부분만 감지해 부분적으로 조명이 켜지는 기능을 선보임. 이는 보다 효과적으로 에너지 비용을 절감할 수 있게 함.

 

 Cree- CR Series Troffer, Linear Luminaries

   

    

    

  - LED Chip부터 Fixture까지 생산하는 Cree사는 카테고리별 상을 수여받을 정도로 우수한 제품을 선보여 조명 시장의 선두 업체임을 다시 한 번 각인시켜줌.

  - LED 전등 품목 중 T8조명(일반 형광등 형태의 LED 조명)과 전구형 LED조명이 전시 참가업체의 40% 이상일 정도로 포화상태임.

  - 현지 조명전문가는 경쟁이 이미 치열한 T8, 전구형 LED 조명과 같은 제품보다 편리성과 인간 중심적인 특화 조명으로 틈새시장을 공략하는 것이 더욱 효과적일 것이라는 입장임.

  - 예를 들어, 아작 북미지역 조명 시장 대부분은 3500K 색체(황색)를 선호하고 있지만 향후 시장은 5000K의 색체가 주류가 될 것으로 보임. 발 빠른 일부 기업들은 5000K 색체에 표현되는 흰색 빛에 대한 신체적 영향을 연구해 빛이 주는 건강요소를 파악하고 있는 추세라고 함.

  - 또한 연구결과에 따르면 6000K의 밝기는 사람이 느끼기에 햇빛과 흡사해 활동력과 집중력을 향상시키는 것으로 알려짐. 이에 수학이나 과학같이 집중력이 필요한 과목을 수강하는 교실은 높은 색체조명이 좋고 음악 혹은 미술과 같이 감정적으로 풍부한 과목임으로 낮은 색체로 설정하는 것이 효과적이라고 함.

  - 그동안 이러한 부분에 부정적인 입장을 보였던 미국 에너지부(Department of Energy)와 같은 기관에서 올해부터는 인간 중심 LED에 대한 연구결과에 관심을 보이기 시작함.

 

 ○ 디자인을 통한 차별화

  - LED 조명은 높은 에너지 효율 등 장점에도 불구하고 그동안 상대적으로 비싼 가격으로 시장 점유율이 다소 낮은 편임.

  - 이에 기업들은 디자인에 변화를 주어 생산 가격을 15% 이상 줄이는 추세임. 드라이브 크기 축소는 물론 개성 있는 제품을 선사해 보다 개선된 조명이 소개됐음.

  - 2014년 라스베가스 LFI 전시회 때 강조됐던 조명 디자인의 중요성을 확실히 확인할 수 있는 전시회였음.

  - 많은 제품 중에서도 눈에 띈 디자인은 Cree사와 GE사 조명이었음. LED를 가운데 부착해 유리의 모서리로 빛이 통과해 아늑한 색조와 밝기를 표현한 기능으로 한 단계 우아한 디자인을 소개해 주목을 받음.

 

Cree-LN Series(좌), GE EP Series Circular(우)

자료원: Cree, LFI 웹사이트

 

 ○ 스마트 빌딩 솔루션과 접목

  - Daintree Networks사의 Wireless 조명 컨트롤도 올해 많은 관심을 받음.

  - LG전자, Cree, GE, Juno, Flextronics, MMB Networks 등이 주요 고객으로, 작은 사이즈의 무선 어댑터(wireless adopter)를 부착해 설치를 보다 쉽게 할 수 있도록 함.

  - Daintree의 무선기능을 추구하는 바이어들이 급격히 상승할 것으로 예상돼, 조명 제조 시 무선 어댑터 부착 가능 여부를 고려할 필요가 있다고 보임.

 

Daintree Networks 무선조명 컨트롤러(좌), 어댑터(우)

    

자료원: KOTRA 로스앤젤레스 무역관

 

□ 전시 주관처 선정 우수 제품

 

LFI Innovation Awards는 매년 전시회 첫 날 오전에 진행되며, 올해는 총 286개의 업체들 가운데 14개 제품의 종류별 순위를 발표함.

 

 ○ 하이라이트 제품

  - Most Innovative Product of the Year: Osram (Omni Point)

  - Design Excellence Award: Hubbell Lighting Inc.(Architectural Area Lighting KicK)

  - Technical Innovation Award: Osram (Oslon SSL 730㎚)

  - 그중 국내업체 제품 선정은 아래와 같음.

 

실내조명(Chandeliers, Pendants, Sconces, Task Lighting)

순위 및 기업

제품 사진

11위:  LG 전자 - Personal Task Lighting

    

 

실외조명 (Sports, Step, Landscape, Pool & Fountain)

순위 및 기업

제품 사진

7위: 케이엠더블유 - SUFA

 

실외조명 (Parking, Roadway and Area Luminaries)

순위 및 기업

제품 사진

12위: 케이엠더블유 - SPES 2

 

 

산업용 실내조명 (Linear Fluorescent, Troffers, Suspended, Surface, LED/OLED)

순위 및 기업

제품 사진

8위: LG 전자 - LED Flatlight

    

 

LED/OLE, Chips, Module & Tape

순위 및 기업

제품 사진

7위: 삼성전자 - Flicker-free ACOM Downlight Engine

    

8위: 서울반도체 - AcrichMJT 3030

    

9위: 서울반도체 - WICOP

 

10위: 서울반도체 - ZC100

  

12위: LG 전자 - LED-T111 Light Engine

    

17위: 루멘스 - LNM 28055

    

자료원: LFI 웹사이트(http://www.lightfair.com/lightfair/V40/index.cvn?id=10219)

 

□ 시사점

 

 ○ LFI 전시회 관계자를 통해 조명 시장에 두 가지 신규시장 개척 팁을 확인

  - 첫째는 모션센서를 바탕으로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는 업체수가 매우 소수인 것으로 확인됨. 따라서 이에 적합한 소프트웨어를 개발할 경우 시장 진출이 용이할 것으로 보임.

  - 둘째는 조명교체 시장을 타깃으로 하는 스마트빌딩 솔루션을 개발해 틈새시장을 지속적으로 공략하는 노력이 필요함.

 

 ○ 또한 많은 바이어들이 Daintree사와 같은 무선 어댑터를 찾는 경우가 급격히 증가하고 있고 있음. 이에 무선 어댑터 부착 가능한 조명을 생산해야 하는 추세임.

 

 ○ 이번 전시회에 참가한 우리 기업 중 일부는 제품 구조상 무선 어댑터를 부착할 수 없는 것으로 나타나 제품 판매에 애로가 발생함. 따라서 관련 기업들은 이러한 점들을 개선할 수 있도록 해야 함.

 

 

자료원: LFI 전시주최측 인터뷰, Strategies Unplimited 자료, LD+A 잡지, 전시회 뉴스레터, KOTRA 로스앤젤레스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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