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태국의 보석 및 주얼리 시장
  • 현장·인터뷰
  • 태국
  • 방콕무역관 김세진
  • 2013-09-20
  • 출처 : KOTRA

 

태국의 보석 및 주얼리 시장

- 보석 및 주얼리 원료와 생산의 잠재시장 –

- 시장 진출 위해 철저 조사 필요 -

 

 

 

□ 태국의 보석과 주얼리 수출입 현황

 

  태국의 보석과 주얼리(금과 은 제외)의 수입은 2012년 8억7500만 달러, 2013년 상반기에는 3억9300만 달러였으며, 수출은 2012년 131억4700만 달러, 2013년 상반기에는 51억7900만 달러를 수출하며 태국의 주요 수출 품목에서 6위를 기록함.

 

  2012년 태국 보석과 주얼리(금 포함)의 전체 수출은 1.7% 성장으로 부진했으나, 아세안 지역으로의 수출은 35% 급증하면서 큰 도약을 보임. 금, 은 및 보석 의상, 다이아몬드, 색깔 보석 등 태국 제품은 아세안 내에서 경쟁력이 높음. 아세안에서 태국의 보석 및 주얼리 제품의 주요 수출 대상국으로는 싱가포르 54.4%, 말레이시아 21%, 인도네시아 9.7%가 있음.

 

□ 아세안 내 보석과 주얼리 수요 증가

 

  아세안 지역에서 개인적인 장식 및 액세서리의 수요와 인기가 증가하며 경제 성장, 중산층 확대로 전망이 밝음.

 

 ○ 아세안 보석 및 주얼리(금 제외)시장은 2011년 총 4억5000만 달러의 교역과 함께 매우 활성화됨. 아세안 내 태국의 보석과 주얼리 수입은 말레이시아, 싱가포르, 인도네시아를 제치고 2011년 24.7% 증가함. 2013년 아세안 내 보석 및 주얼리(금 제외)의 교역규모는 6억4000만 달러로 확대가 예상되며, 2015년에는 평균 20%의 교역 성장이 예상됨.

 

□ 제52회 방콕 보석 및 주얼리 박람회

 

  태국은 최근 전 세계 보석 및 주얼리 상인과 바이어를 연결시켜주는 52번째 방콕 보석 및 주얼리 박람회를 2013년 9월 6~10일에 개최함. 지난 2월 51번째 박람회는 130개국에서 3만 명 이상 방문했고, 4000억 밧, 약 128억 달러의 총 수출 수익을 나타냄.

 

 ○ 태국 정부, 이번 박람회에서 관세 20% 면제 파격

  - 박람회에서 판매되는 보석 및 주얼리 관세 20% 면제 발표. 박람회에 참석한 모든 사람을 위해 양도를 위한 (박람회 전/후 15일) 임시 유예기간을 적용함. 외국 참가업체들은 다른 나라의 면세 보석 및 주얼리를 팔거나 가져올 수 있게 돼 수입업체의 부품 및 제품 비용이 삭감되면서 지역 참가업체의 판매 가격이 감소했음. 따라서, 박람회에서 지역 및 외국 바이어들은 20%를 절감하는 장점을 지닐 수 있으며, 박람회에서 추가적인 구매력을 부여하게 되는 것임. 수입 면세 인센티브는 박람회에서만 유효하며, 참가 업체는 태국 보석 및 주얼리 상인협회에 의해 참가 승인을 받을 수 있음.

 

제52회 방콕 보석 및 주얼리 박람회 웹사이트 및 포스터

 

□ 태국 보석시장의 특징

 

 ○ 태국 보석시장은 틈새시장으로 간주됨. 태국은 완성 보석형태로 수입되는 것은 10%에 불과하나, 93%는 원료로 수입됨. 보석 및 주얼리 원료는 스위스에서 가장 많이 수입하며, 수입 가치의 전체 42.4% 점유율을 보임. 다음으로는 남아프리카공화국으로 9.43%이고 일본, 호주, 홍콩 순으로 수입함.

 

 ○ 현재, 무역 외에도 투자자들은 보석 및 주얼리 원료와 생산에 관심이 많아짐. AEC 출범이 예상됨에 따라 아세안 내에서 수입 증가가 예상됨. 캄보디아, 라오스, 미얀마, 베트남, 인도네시아는 루비, 사파이어, 비취 및 지르콘과 같은 색깔 보석이 풍부해 주요 타깃이 되고 있음. 인도네시아와 필리핀은 금, 은, 진주에 대한 잠재적인 원료들을 지니고 있음. 생산 기지로도 아세안에 관심이 증가하고 있음. 베트남과 인도네시아는 풍부한 노동력과 상대적으로 낮은 임금으로 인해 관심을 끌고 있음.

 

□ 시사점

 

 ○ 태국을 비롯한 아세안은 증가하는 수요와 관광으로 보석을 위한 잠재적인 시장임. 이 지역은 또한 보석 원료와 생산기지의 타깃이 되고 있음. 이 시장에 진입하기 위해서는 철저한 연구가 요구됨. 예를 들어 각 소비자 그룹에 대한 국적, 종교, 생활양식, 수입, 제품의 품질 향상과 적절한 가격 전략 등에서의 차이점에 대한 철저한 조사가 필요함.

 

  우리나라의 보석 및 주얼리 등도 디자인 경쟁력이 있어 향후 보석 및 주얼리에 대한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전망되는 태국 및 아세안 지역을 대상으로 활발한 해외진출 및 수출 등을 고려해야 함.

  - 방콕 보석 및 주얼리 박람회에서는 박람회 기간 전후로 20%의 관세를 면제해주므로 우리 기업은 이러한 기회를 활용해 가격 경쟁력과 동시에 마케팅 수단으로 활용해볼 만함.

 

 

자료원: Ministry of Commerce, Thai Gem &Jewelry Traders Association, Thairath news, Bangkok Po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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