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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자흐스탄, 가정 세제산업의 필수요소는 인지도
  • 트렌드
  • 카자흐스탄
  • 알마티무역관 홍태의
  • 2015-06-19
  • 출처 : KOTRA

 

카자흐스탄, 가정 세제산업의 필수요소는 인지도

 

 

 

□ 최근 카자흐스탄 세제시장 트렌드

 

 ○ 현재 카자흐스탄에서는 소득 증가로 과거에 비해 가정의 세탁기 사용에 의한 가루세제 및 가정용 화학제품 사용이 증가함에 따라 각종 세제들이 필수제로 변함. 이에 따라 해당 제품은 필수제로 경기 변동에 비교적 적게 영향을 받음.

 

 ○ 카자흐스탄의 주방세재의 주 고객은 일반 가정 및 대형식당이며 제품 선정에 중요한 요소는 제품의 질인데, 그 이유는 소비자들이 표면세척이나 의류세척에 확실한 효과를 선호하기 때문임. 이에 최근 고가제품의 수요가 중저가 제품에 비해 증가하고 있음. 이외의 제품 구매에 영향을 주는 요소는 합리적인 가격, 보관 및 사용의 용이성 등임.

 

 ○ 카자흐스탄에서는 현재 사용되는 제품의 약 70% 이상을 수입하고 있음. 하지만 현재 카자흐스탄 현지에서 세제에 대한 국내 생산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최근 3년간 평균적으로 약 1900만 달러의 수출 실적을 기록함.

  - 주요 수출국은 키르기즈스탄, 몽골, 타지키스탄임.

     

□ 세제의 종류 및 주요 수입국

 

 ○ 카자흐스탄에서 주로 사용되는 세제의 종류는 식기 세척용 세제, 의류 세척용, 주방 및 화장실 표면 세척용이며, 수입되는 세제제품 중 약 60% 이상이 유럽에서 수입됨.

 

식기용

 

의류용

 

주방 및 화장실 표면용

 

 

카자흐스탄 내 경쟁상품 현황

(단위: 달러)

제조업체명

제품명

제품 사진

가격(소비자가격)

CJ lion

석류식초 설거지

    

900g

6600원

P&G

Fairy

    

500g

2100원

Kafay VOX

Kafay

    

1ℓ

2500원

DOSIA

DOSIA

    

3.7㎏

11,000원

CJ lion

비트 드럼

 

2.5㎏

11,500원

Biolan

Biolan

    

0.3㎏

1,000원

     

Comet

Comet

500㎖

2,700원

SC Johnson

Mr.muscle

    

500㎖

4,500원

자료원: allbiz.kz, KOTRA 알마티 무역관 정리

     

 ○ 한국 제품의 경우 현재 카자흐스탄 현지에서 주로 한인마트, 한국·일본 제품 판매점에서 판매되고 있기 때문에 인지도가 많이 떨어지는 편임.

 

대카자흐스탄 한국 세제 수출동향

            (단위: 천 달러, ㎏, %)

연도

수출

금액

증감률

중량

증감률

2015년

173

-70.8

35,983

-89.4

     1월

15

-94.0

2,929

-97.8

     2월

75

-82.9

28,315

-88.9

     3월

114

-78.6

31,559

-89.7

     4월

173

-70.8

35,983

-89.4

2014년

792

38.8

411,337

59.2

2013년

570

-53.5

258,442

-68.7

2012년

1,226

3,465.4

825,345

16,001.1

2011년

34

1,007.9

5,126

269.0

2010년

3

-88.2

1,389

-80.5

자료원: 한국무역협회

 

□ 전문 전시회 정보

 

전시회명

'CleanExpo Kazakhstan 2015'

전시품목

청소기계 및 용품

개최국가/도시

카자흐스탄/알마티

개최기간(2015년)

2015년 11월 4일 ~ 11월 6일

웹사이트

http://www.cleanexpo.kz/

     

     

□ 시사점

     

 ○ 가정에서 두루 사용되는 제품인 점을 감안해 주부들을 주 고객층으로 설정하고 광고 및 유통망을 넓혀 접근성을 높일 필요가 있음.

  - 가정용품인 만큼 TV광고 및 실질 유통 매장에서의 광고 등을 통해 지속적이며 직접적인 광고가 효율적일것으로 예상됨.

 

 ○ 많은 외국제품이 로고를 러시아어 또는 영어로 표기하는 것으로 미루어볼 때 카자흐스탄 현지에서 선호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표기언어의 영문화 또는 EEU 관세동맹 지역(러시아, 카자흐스탄, 벨라루스)를 겨냥해서 러시아어화가 필요하다고 예상됨.

 

 ○ 카자흐스탄의 세제분야에서 최우선 고려요소는 제품의 질인데, 이에 대한 부분은 한국 제품의 질로 충족될 것으로 예상되므로 적절한 마케팅을 통해 인지도와 충성도를 높인다면 가능성이 예상됨.

 

 

자료원: 한국무역협회, WTA, Allbiz 및 KOTRA 알마티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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