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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제리 주방용 세제 시장
  • 트렌드
  • 알제리
  • 알제무역관 오현탁
  • 2014-09-15
  • 출처 : KOTRA

 

알제리 주방용 세제 시장

- 2013년 9100만 달러의 시장 규모 기록 –

- 시장 진출 시 광고 및 판촉활동 노력 중요 -

- 주방용기 전용세제 부문의 높은 잠재가능성 -

 

 

 

□ 주방용 세제시장 현황

 

 ○ 주방용 세제 수요 증가

  - 알제리 여성의 사회 진출이 증가하고 가정 내에서 발언할 수 있는 입지가 점차 증가함에 따라 여성의 소비 품목 역시 증가

  - 세계적 글로벌화 및 도시화 현상으로 주방용 세제 제품 역시 알제리 내에서 쉽게 구매가 가능하게 됨.

  - 다만, 2013년도 물가상승으로 인해 주방용 세제 단가 미미하게 증가했지만 제품 판매에 큰 영향을 미치지 않음.

 

알제리 주방용 세제 대표제품

주: 시계방향으로 Pril-Isis, Test, Fairy, Aigle

자료원: https://www.facebook.com/public/Pril-Isis,
https://www.test.dz http://www.pg.com, https://www.groupeaigle.com

 

 ○ 시장규모

  - 2008년 알제리 주방용 세제시장은 총 4923만 달러를 기록했으며 2013년까지 연평균 13%의 성장세를 기록

  - 2013년 알제리 주방용 세제시장은 총 71억 알제리디나르(9100만 달러) 규모를 기록해 2012년 전년 동기 대비 12% 증가

 

2008~2013년 주방용 세제시장 규모

            (단위: 만 달러)

 

2008

2009

2010

2011

2012

2013

주방용 세제

4,923

5,379

5,982

6,767

7,879

9,066

자료원: Euromonitor International from official statistics, trade associations, trade press, company research, store checks, trade interviews, trade sources

 

□ 알제리 주방용 세제시장 성장요인

 

 ○ 알제리 국민의 소득 증가

  - 저소득층은 주방용 세제를 구매할 수 있게 돼 저소득층의 소비 증가

  - 일자리를 구하는 여성이 증가하면서 여성은 가정 내에서 소비를 결정할 때에 더 큰 발언권을 획득해 주방용 세제의 구매가 용이해짐.

 

 ○ 기업의 마케팅 효과

  - 알제리 국민의 가처분 소득 및 최저 임금의 상승 등으로 인한 소득수준 증가 및 기업의 마케팅 홍보가 효과를 거두면서 주방용기 판매 호조

  - 주방용 세제기업은 제품의 세척 능력 및 지속성을 강조, 이와 같은 마케팅 홍보가 효과를 거둠.

 

 ○ 주방용기 판매와 동반 상승

  - 2008년 주방용기 보유 가정은 전체 가정의 4.7%를 기록했으며 점차 증가하는 추세

  - 이후 2009년 5.1%, 2010년 5.5%, 2011년 5.9%, 2012년 6.3%, 2013년 6.6%를 기록해 지속적으로 증가

  - 주방용 세제 판매는 주방용기 판매와 동반 상승

 

□ 경쟁 동향

 

 ○ Henkel 사, Hayat DHC 사의 독주

  - 2013년 Henkel 사의 시장점유율은 2012년 대비 1.5% 포인트 증가하면서 알제리 주방용 세제시장에서 23% 비중을 기록

  - Henkel 사의 ‘Pril Isis’제품, Hayat 사의 ‘Test’제품, Proctor & Gamble 사의 ‘Fairy’제품, GSIPH 사의 ‘Aigle’ 제품 등이 소비자에게 선호되는 제품

  - 주방용 세제시장에서는 광고 마케팅 효과가 주효하며 Henkel 사, Proctor & Gamble 사는 광고를 통해 제품의 성능 홍보에 성공해 Henkel 사는 2013년 2012년 대비 0.2% 포인트 증가했고 Proctor & Gamble 사는 0.9% 포인트의 시장 점유율이 증가

 

2010~2013년 주방용 세제 브랜드 시장 점유율

                      (단위: %)

브랜드

회사

2010

2011

2012

2013

Pril Isis

Henkel Algérie SPA

-

-

20.8

22.3

Test

Hayat DHC Algérie Sarl

7.2

7.4

8.

8.4

Fairy

Procter & Gamble Co, The

3.3

3.0

2.5

3.4

Aigle

GSIPH Groupe Safa Industriel pour les Produits Hygieniques, Sarl

2.1

2.2

2.3

2.4

F’or

Société Algérienne de Detergents sarl

2.0

2.1

2.1

2.1

Paic

Colgate-Palmolive Co

2.7

2.3

1.9

2.0

기타

 

62.8

62.2

60.2

57.9

전체

 

100.0

100.0

100.0

100.0

자료원: Euromonitor International from official statistics, trade associations, trade press, company research, store checks, trade interviews, trade sources

 

□ 시사점

 

 ○ 높은 성장 잠재력

  - 주방용 세제시장은 높은 성장 잠재력을 지니고 있으며 주방용 세제시장 규모는 연평균 6% 성장을 이어나갈 것으로 전망

  - 알제리 역시 도시화가 가속화되면서 각 가정에서 주방용 세제 선호는 점차 증가하는 추세

  - 알제리 내에서 Ardis, Uno 등의 대형 유통점이 생겨나면서 소비자는 하나의 제품만이 아니라 다양한 제품 군을 비교하는 것이 가능해지고, 이는 소비로 연결

 

 ○ 한국 업체의 시사점

  - 알제리 주방용 세제 시장은 성장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돼 시장 진출에 좋은 기회

  - 광고 마케팅 및 할인판매 판촉활동이 판매에 주요한 영향을 미치는 요소로 시장에 진출할 시에 이를 염두해야 함.

  - 주방용기 선호가 증가해 소비로 이어질 것으로 전망돼 주방용기 전용 세제 수요가 동반 증가할 것이며, 이 부문은 매력적인 분야가 될 것으로 전망

 

 

자료원: Euromonitor International July 2014(Dishwashing in Algeria), http://www.digitaljournal.com/pr/2101868, http://abc7.com/home/best-dishwashers-reviewed-for-overload-of-choices/2537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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