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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자흐스탄 가정용 세탁세제시장, 성장 가능성 높아
  • 트렌드
  • 카자흐스탄
  • 알마티무역관 이재원
  • 2016-04-15
  • 출처 : KOTRA

 

카자흐스탄 가정용 세탁세제 시장, 성장 가능성 높아

- 현지 기업에 비해 외국기업의 시장점유율 더 높아 -

- 전문 세제(유아용 세제, 가구/가죽 클리너, 향균 물티슈 등)로 틈새시장을 공략해야 -

 

 

 

□ 카자흐스탄 세탁 세제용품 시장 개요

 

 ○ 최근 카자흐스탄의 생활화학 가정용품 시장은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으며, 수요와 생산이 함께 증가하는 추세임.

  - 1990년대 중반부터 시작해 카자흐스탄에서는 세제용품이 인기를 얻기 시작함에 따라 다국적 기업뿐만 아니라 크고 작은 현지 기업의 다양한 브랜드 제품이 나오기 시작함.

  - 세제용품 생산기술이 그리 어렵지 않아 예전에는 저렴한 가격대의 제품을 생산하는 소규모 생산업체가 많았으나, 최근 고가제품의 수요가 높아지면서 저가제품의 시장규모는 줄어든 상황

 

 ○ 시장점유율은 카자흐스탄 현지기업에 비해 외국기업이 더 높음.

  - 미국, 독일, 영국 등의 브랜드 인지도가 높음.

 

 ○ 가정용 생활화학 가정용품 시장이 눈에 띄게 성장하고 있음.

  - 카자흐스탄은 아직까지 세탁(드라이크리닝) 서비스가 폭넓게 확산돼 있지 않아 업소용 제품의 성장은 저조함.

  - 업소용 제품의 성장 속도가 저조함에 따라 전문 화학약품 개발 분야의 수익 또한 저조한 편

 

 ○ 최근 중산층의 소득 증가로 고가제품과 저가제품 간의 가격차에 둔감해짐에 따라 세제용품 시장은 고가의 품질 좋은 제품을 선호하는 추세로 변함.

  - 가격도 중요하지만, 자극이 적은 친환경 성분으로 만들어지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포장된 제품일수록 수요가 높음.

 

□ 소비자의 세제용품 구매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 일반적으로 세제용품의 수요는 비교적 날씨가 좋은 봄과 가을에 가장 많은 편이며, 다음과 같은 조건에서 수요가 높게 나타남.

  - 광고를 통해 잘 알려진 유명 브랜드

  - 제품의 품질

  - 가격 변동이 적은 제품

  - 저자극성이며 친환경적인 제품

 

소비자가 제품 선택을 위한 정보를 얻는 방법

 

□ 카자흐스탄 세제용품 시장의 주요 기업 현황

 

 ○ 세제용품 시장점유율은 현지 기업에 비해 외국기업이 더 높음.

  - Procter & Gamble(미국) 32%, Henkel(독일) 27%, Unilever(영국) 9%

  - 카자흐스탄 현지 기업 중 점유율이 가장 높은 기업은 알마티에 있는 Atlas

 

구분

기업명

위치

외국계

Procter & Gamble(미국 기업)

신시내티(Cincinnati)

Henkel(독일 기업)

뒤셀도르프(Dusseldorf)

Unilever(영국 기업)

런던(London)

러시아

Nafis

카잔(Kazan)

Vesna

사마라(Samara)

Concern Kalina

옴스크(Omsk)

카자흐스탄

Atlas

알마티(Almaty)

Moneta detergent

샤흐틴스크(Shakhtinsk)

Shymkentcement

쉼켄트(Shymkent)

Urker Cosmetic

알마티(Almaty)

Almaty Plant of synthetic detergents

알마티(Almaty)

 

카자흐스탄의 세탁세제(HS Code 340220) 수입 현황

            (단위: 천 달러, %)

구분

2013

2014

2015

수입액

비율

수입액

비율

수입액

비율

전체

36,770

100.00

28,611

100.00

16,809

100.00

터키

4,549

12.37

4,405

15.40

3,450

20.53

폴란드

8,825

24.00

4,990

17.44

3,111

18.51

우크라이나

6,925

18.83

4,908

17.15

2,115

12.58

독일

2,337

6.36

3,002

10.49

1,839

10.94

프랑스

958

2.61

2,630

9.19

1,608

9.56

이란

1,480

4.03

1,827

6.38

1,246

7.41

중국

1,191

3.24

910

3.18

919

5.47

체코

6,423

17.47

3,235

11.31

871

5.18

이스라엘

467

1.27

484

1.69

446

2.65

대한민국

1,108

3.01

845

2.95

410

2.44

자료원: Global Trade Atlas

 

□ 카자흐스탄 세제용품 유통업체 안내

 

기업명

전화번호

E-mail

웹사이트

주소

APPLE City

+7 727 250 05 50

Koryakina.m@applecity.kz

www.applecity.kz

Almaty, 050062, Kabdolova Str, 1/7

EuroChem

+7 727 254 92 89

+7 727 254 92 98

info@ehim.kz

www.ehim.kz

Off. 405, 408, 212A, Raimbek Str. Almaty

PRIMA

+7 727 250 14 29

prima_sec@astana.kz

www.prima-group.kz

53A, Mynbayev Str, Almaty, 050000,

 

 1) APPLE City

  - 카자흐스탄에서 FMCG(일용소비재) 판매의 선두를 달리고 있음.

  - Procter & Gamble, Wella & Londa, Broun, Duracell, Oral-B 제품을 카자흐스탄, 카프카스 지역 등 중앙아시아로 유통시키는 카자흐스탄 대형 유통업체 중 하나

  - 키르기스스탄 비쉬켁(Bishkek), 오쉬(Osh), 잘라라바드(Jala-Abad) 지역의 Procter & Gamble 및 Gillette 제품의 독점 유통사

 

 2) EuroChem

  - 독일의 Erdal&Rex, Bergal-Nico&Solitaire, FHP 등이 생산해 Vileda 상표를 달고 나오는 프리미엄 제품의 독점 유통업체

  - EuroChem가 유통하는 독일 제품은 Ramstore, Silk Way, InterFood 등의 마트에서 구매 가능

 

 3) PRIMA

  - 1993년도에 설립된 식품 및 생활화학용품 도매업체로, 42개의 지사를 보유하고 있음.

 

카자흐스탄의 세제용품의 매장별 유통비율

 

 

카자흐스탄의 세제 타입별 판매비율

 

 ○ 판매되는 세제 타입 중 액체세제는 60%, 가루세제는 32%, 항균제는 8% 차지

 

□ 카자흐스탄 가격대별 세제 구분

 

구분

종류

저가 브랜드

'Dosia', 'Kapelka', 'Zolushka', 'Minutka' 포함. 상표 없는 러시아 및 현지 제품

중가 브랜드

'Mif', 'Sortie', 'Tide', 'Deni', 'Memolux', 'AOS', 'Bingo', 'E' 등

고가 브랜드

'Persil', 'Ariel', 'Bi-max', 'Bagi' 등

 

카자흐스탄 일반 가정의 한 달 세탁세제 사용비용

                        (단위: 텡게)

구분

최저

평균

최고

가루세제

350

900

3,000

세탁 첨가제

100

200

500

액체세제

130

400

800

드라이클리닝용 세제

120

250

900

살균제

100

300

400

합계

800(약 2.3달러)

2,050(약 6달러)

5,600(약 16.4달러)

 

브랜드별 상품 및 가격표

Aist(400g)

1.1달러

MIF(400g)

1.1달러

Tide(450g)

1.7달러

Ariel(450g)

1.8달러

Ariel(3㎏)

11.2달러

Persil(450g)

2.6달러

Persil(3㎏)

13.1달러

Losk

16.64달러

Lenor(4ℓ)

7.42 달러

BEAT(3.1㎏)

11.66 달러

TECH(1㎏)

3.46달러

BEAT(2.5㎏)

10.20 달러

 

□ 카자흐스탄 진출 시 유의사항

 

 ○ 카자흐스탄으로 세탁세제(HS Code 340220) 수출 시 해당 제품에 대한 인증을 필수적으로 발급받아야 함.

 

HS Code

Tax rate

Units

Remarks

340220

9.9%

C &F Almaty

Importer has to pay VAT 12%

자료원: www.eurasiancommission.org

 

 ○ 카자흐스탄에 진출해 잠재 바이어를 찾기까지는 3개월~9개월 이상 시간이 소요되므로 꾸준히 접촉하고 기다리는 노력이 필요함.

 

카자흐스탄 세탁세제(HS Code 340220) 인증 발급기관

 

Center of certification of Kazakhstan

National center of expert and certification

T- Standard

Tel

+7 727 262-11-75

+7 727 221-08-08

+7 727 228-56-55

+ 7 727 396 03 60

Fax

+7 727 262-11-79

-

+ 7 727 396 03 60

Email

info@ceska.kz

naceksalmfil@mail.ru

naceks@afnaceks.kz

T_Standard@mail.ru

Web

-

www.naceks.kz

too-t-standart.kazprom.net

Address

64 Shashkina st, Almaty

83 Altynsarin St, Almaty

236 Gagarin St, Almaty

 

□ 시사점

 

 ○ 카자흐스탄의 증가하는 인구와 경제성장률을 감안해볼 때 세제를 포함한 생활화학용품 분야의 수요가 지속적으로 늘어날 것으로 예상됨.

 

 ○ 다양화되는 제품에 대한 고객 유치를 위해 눈에 띄는 TV 광고를 진행한다면 좋은 효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며, 지인들 간의 입소문을 통한 광고효과를 높이기 위해 프로모션을 진행하는 것이 필요함.

 

 ○ 일반 세제분야의 시장은 이미 경쟁이 치열하므로 특수 전문 세제(유아용 세제, 가구/가죽 클리너, 향균 물티슈 등)로 틈새시장을 공략해볼 것을 추천함.

 

 

자료원: ehim.kz, komfort.kz, oasis.kz, akerke-group.kz 및 KOTRA 알마티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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