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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자흐스탄의 Food 한류를 이끄는 한국 식품
  • 트렌드
  • 카자흐스탄
  • 알마티무역관 이태훈
  • 2013-02-22
  • 출처 : KOTRA

 

카자흐스탄의 Food 한류를 이끄는 한국 식품

- 카자흐스탄 내 한국 식료품 유통 증가세 -

 

 

 

한국과 카자흐스탄이 수교한 지 20여 년이 지난 지금, 교역량은 약 8억 달러로 수교 당시보다 약 800배가 증가했고, 지금도 교역이 계속 늘고 있음. 이러한 교역량 증가세로 카자흐스탄 현지에서 한국 제품을 찾아보는 건 어렵지 않은 일이 됐으며, 가전제품을 넘어서 식료품과 조미료에까지 그 시장이 확대됨. 카자흐스탄 대형마트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는 한국산 식료품을 알아보고, 성공적으로 진출한 제품의 마케팅 전략을 벤치마킹하는 것이 필요함.

 

□ 카자흐스탄 내 진출한 한국 식료품 개요

 

 ○ 카자흐스탄의 한국 식료품 수입규모는 2012년 기준, 약 600만 달러 규모임.

  - 기존 한국 식료품 유통 루트는 주로 한국인이 운영하는 한국 식료품점이 대부분이었음.

  - 이러한 소량 수입·유통구조로 가격이 매우 비쌌고, 구매할 수 있는 장소도 제한적이었음. 그러한 이유로 카자흐스탄 현지인들의 수요는 거의 없었고 교민들을 상대로 유통되고 있었음.

  - 최근 카자흐스탄에 불어닥친 한류 열풍으로 한국 업체뿐 아니라 현지 업체들이 한국 식료품 수입에 뛰어들기 시작했고, 이는 곧 유통채널의 다변화로 이어짐.

  - 유통채널의 다변화로 한국 식료품의 가격하락이 나타났는데, 이로 인해 현지인들의 수요도 늘어나면서 판매량이 증가함.

  - 카자흐스탄에 주로 수입되는 한국 식료품은 라면 등 조제 면류, 과자류, 간장 및 김 등이 있음.

 

            (단위: 백만 달러)

순위

국가

HS Code 1902

(조제 면류)

순위

국가

HS Code 1905

(과자류)

순위

국가

HS Code 2106

(조제식품)

2011년

2012년

2011년

2012년

2011년

2012년

1

중 국

1.9

2.3

1

우크라이나

49.0

53.9

1

우크라이나

21.9

28.6

2

이탈리아

1.0

1.5

2

벨기에

2.0

2.7

2

독 일

10.3

14.5

3

키르기스

0.9

1.4

3

독 일

2.2

2.2

3

미 국

8.4

14.4

4

폴란드

0.5

0.9

4

터 키

1.3

1.4

4

아일랜드

8.7

11.2

5

대한민국

0.4

0.6

12

대한민국

0.11

0.12

6

대한민국

4.2

4.6

전체 수입량

5.67

7.80

전체 수입량

60.0

65.1

전체 수입량

87.1

108.9

자료원: World Trade Atlas

 

  - 한국산 식료품 수입량이 계속 증가하고, 이를 취급하는 업체도 점점 늘고 있음.

 

□ 카자흐스탄 내 진출한 한국 식료품 현황

 

 ○ KOTRA 알마티 무역관 자체 시장조사 결과, 현재 많은 한국 식료품이 카자흐스탄 대형매장, 일반 슈퍼마켓 등에 진출해 있음.

 

쿠키 및 비스켓류

즉석식품(라면)류

간장류

 

  - 유통채널이 다변화되면서 가격이 많이 내려갔으나, 운송료 등이 반영되는 수입품 특성상 현지 제품보다 고가의 제품이 많음.

  - 그러나 많은 현지인이 비싼 가격에도 다량으로 구매하며, 일부 현지 제품은 이러한 한국 제품의 인기에 편승해 제품 포장지에 무단으로 한국 상표를 넣거나 자체 상표로 유사한 제품을 만드는 '짝퉁 상품'도 존재하는 상황임.

  - 팔도 사의 '도시락' 제품은 한국 라면 중 가장 성공적인 진출로 평가받는데, 이는 현지인들의 입맛에 맞춘 다양한 제품군 생산과 러시아 현지 공장 설립으로 인한 가격 인하 등이 주효했다고 할 수 있음.

 

현지업체의 한국 상표 무단도용 사례

다양한 제품군 생산으로 인기를

끌고 있는 팔도 사의 '도시락'

 

  - 이러한 한국 식료품의 인기는 계속되는 한류 열풍으로 더욱 높아질 것이며, 수요 증가와 함께 시장 확대가 예상됨.

 

□ 새로운 한국 식료품 진출 전망과 시사점

 

 ○ 이미 성공적으로 진입한 한국 식료품 시장을 토대로 다양한 업체의 진출을 통한 시장 확대가 필요함.

  - 현재 한국 라면, 과자 등의 식료품은 현지 식품과 유럽산 고급 식료품 사이의 포지션을 차지함.

  - 이러한 포지션을 넘어 한국 식료품도 현재 유럽산 식품이 대부분을 차지하는 프리미엄 시장에 진출을 시도해봐야 할 것임.

  - 인기가 상승하는 한국 과자, 라면류와 달리 김, 간장 등의 제품은 현재 카자흐스탄 현지에서 프리미엄 제품으로 취급받는 유럽·일본 제품보다 인지도가 낮음.

  - 이러한 상황에서 김, 간장류의 제품은 꾸준한 현지 마케팅과 제품의 가격 경쟁력을 갖춰 시장에 진출하는 것이 판매량을 높이는 방법일 것임.

  - 한국 식료품의 인기에 편승해 일어나는 현지 업체의 무단 상표도용 및 유사제품 생산에 대해서도 적극적인 반응을 펼쳐서 '짝퉁 제품'의 생산을 저지하고 인지도를 상승시키는 것도 좋은 방법임.

 

 

자료원: http://satu.kz, WTA, 카자흐스탄 통계청, KOTRA 알마티 무역관 자체 시장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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