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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자흐스탄 편의점 진출, 유통구조 변화의 신호탄이 될 것인가?
  • 트렌드
  • 카자흐스탄
  • 알마티무역관 이태훈
  • 2013-06-14
  • 출처 : KOTRA

 

카자흐스탄 편의점 진출, 유통구조 변화 신호탄 될 것인가?

- 카자흐스탄 소매 유통 속보 -

 

 

 

일본계 편의점 브랜드 미니스톱이 카자흐스탄에 진출해 현재 2개 매장이 알마티 시내에서 영업 중. 기존 소매 상점과는 다른 깔끔한 인테리어와 합리적인 가격, 친절한 서비스 등으로 인기몰이를 하는데, 이러한 편의점 진출에 대해 알아보고 국내 기업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알아보고자 함.

 

□ 카자흐스탄 최초의 편의점, 미니스톱

 

 ○ 2013년 1월 카자흐스탄 알마티 시내에 미니스톱 1호점 영업 개시

  - 2012년 5월, 미니스톱 브랜드를 보유한 일본계 유통업체 'AEON Group'와 카자흐스탄 ‘RTS Kazakhstan'가 합작회사 설립 합의

  - 그 후 6개월에 걸친 시장 조사와 실사 등을 거쳐 2013년 1월 17일 알마티 중심가 Dostyk 거리에 미니스톱 1호점 개점

  - 이번에 영업을 개시한 미니스톱은 카자흐스탄 최초의 CVS 프랜차이즈로, 2013년 봄 Navoi 거리에 2호점을 개점했으며, 순조로운 매출 상승을 이어가고 있음.

  - 기존 카자흐스탄 소매 유통 상점과는 다른 깔끔한 인테리어, 정찰제 가격 및 친절한 서비스, 각종 즉석식품 등의 판매로 기존 유통업계에 많은 변화를 몰고 올 것으로 예상됨.

 

영업을 개시한 카자흐스탄 미니스톱 1호점

 

카자흐스탄 미니스톱 1호점 내부

 

  - RTS Kazakhstan사에서 밝힌 바에 따르면, 올 연말까지 알마티와 아스타나 등 대도시를 중심으로 약 15개 매장, 향후 15년간 약 600개의 매장을 개설할 것이라고 밝힘.

  - 이 편의점 프로젝트는 약 1000만 달러의 규모로 진행되며, 향후 매출 추이를 살펴보고 진출 시장을 더 확대해 나갈 것이라고 밝힘.

 

□ 기존의 낡은 소매상점에서 탈피한 새로운 유통구조

 

 ○ 현지 편의점 진출 소식은 카자흐스탄 국내에서 큰 화제가 됐음.

  - 각종 언론사 등에서 카자흐스탄 최초의 편의점 진출 소식을 비중있게 다루었으며, Forbes Kazakhstan 등 경제전문지에서도 지면을 할애하는 등의 큰 관심을 보임.

  - 미니스톱과 같이 편의점 기능과 더불어 간단한 패스트푸드를 판매하는 판매 방식은 카자흐스탄에서는 매우 생소한 방식

  - Forbes Kazakhstan사에서는 시장 조사업체 닐슨의 보고서를 인용, 현재 카자흐스탄에서 전통적인 소매점에 대한 고객 불신이 늘고 있고 대형 유통업체보다 경쟁력이 약화되는 상황에서 이러한 편의점 모델이 새로운 대안을 제시할 수 있을 것이라고 평가함.

  - 편의점은 기존 소매상점에서 취급하지 않던 각종 사무용 소모품 및 간단한 의료용품을 취급해 소비자의 구매 편의성이 더욱 높아져, 기존처럼 여러 상점을 돌아다니는 불편함이 감소되는 장점이 있음.

  - 프랜차이즈 브랜드는 소매점 간의 네트워크 구축이 가능해 본사 차원에서 서비스와 품질을 모니터링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고품질의 물품을 일정하게 공급할 수 있고 소비자의 수요를 파악해 그에 맞는 제품을 빠르게 공급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음. 이러한 장점을 바탕으로 앞으로 그 시장이 더 커질 것으로 전망됨.

 

□ 시사점

 

 ○ 현재 카자흐스탄에 진출을 예고한 편의점 업계가 없어, 당분간 미니스톱의 독점 현상이 지속될 것임.

  - 카자흐스탄 진출 예정인 CVS 프랜차이즈가 사실상 전무해 시장 선두주자인 미니스톱이 당분간 카자흐스탄 편의점 업계를 독점할 것임.

  - 그러나 미니스톱도 현재 알마티 시내에 단 2개의 매장만을 보유하고 있어, 타 업체가 진출해 경쟁한다면 성과를 거둘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됨.

  - 국내 편의점 업계는 총 시장규모 5조 원, 총 매장 수 1만 개 규모로 이미 포화돼 있어 해외 진출을 고려하기에 적절한 시기라고 할 수 있음.

  - 편의점의 불모지라고 할 수 있는 카자흐스탄에 국내 기업이 철저한 준비를 통해 진출한다면 성과를 거둘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됨.

  - 단, 편의점 사업 특성상 독자적인 물류 시스템을 갖춰야 하는 등 초기 투자비용 및 리스크가 큰 사업이므로 이를 고려해 진출 전 ‘안테나숍(Antenna shop)’ 등의 방식을 활용해 충분한 시장 조사 후 진출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임.

 

 

자료원: http://yandex.kz, Forbes Kazakhstan, KOTRA 알마티 무역관 자체 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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