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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자흐스탄, 차보다는 커피&크림이 좋아
  • 트렌드
  • 카자흐스탄
  • 알마티무역관 최진형
  • 2010-12-08
  • 출처 : KOTRA

 

카자흐스탄, 차보다는 커피 &크림이 좋아

- 카자흐스탄, 차 문화보다 커피 문화 앞서고 있어 -

- 간편한 커피믹스 선호도 높아져 -

 

 

     

□ 카자흐스탄 커피 및 크림시장 개요

     

 ○ 시장조사에 따르면 카자흐스탄 커피 소비는 연간 1900~2000톤이며 금액 기준으로는 1800만~2000만 달러 정도임.

  - 카자흐스탄은 전통적으로 차 문화를 가졌기 때문에 차 문화와 커피 문화를 이원화할 수 없지만 커피 선호도가 급격히 증가하는 것으로 보임. 카자흐스탄 1인당 커피 소비량은 러시아보다 5배 많으며 한국의 4배 수준임.

     

 ○ 카자흐스탄 커피시장을 종류별로 나눠 보면 인스턴트커피(가루형)가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커피믹스 또한 큰 비중을 차지함. 한편, 원두커피 시장점유율은 2%에 불과한 상황임.

  

카자흐스탄 커피 종류별 시장점유율

자료원 : www.continent.kz

 

□ 카자흐스탄 커피 &크림 소비동향 및 경쟁동향

     

 ○ 카자흐스탄 커피 소비자를 기준으로 하루에 1잔 이상 마시는 비중은 약 70%에 이르는 것으로 조사됨. 소비자의 66.5%가 대형마트 또는 중소형 마켓에서 커피를 구입하는 것으로 나타남.

     

 ○ 카자흐스탄 커피 소비자들의 72.1%가 가격보다는 질을 먼저 고려하며 42.9.%가 1~2개 정도의 브랜드만 마신다고 조사됨. 한편, 소비자들의 39%가 유리병 인스턴트커피를 선호했으며 20% 가량이 캔 형태 인스턴트를 선호함. 14%는 포장형태는 무관하다라고 답변함.

     

 ○ 카자흐스탄 수입통계에 따르면 커피 주요 수입국은 러시아임.

  - 러시아는 18세기부터 중앙아시아에 절대적인 문화 보급국이었기 때문에 차문화와 커피문화가 중앙아시아와 매우 유사하며, 가격면에서도 매우 경쟁력이 있다고 할 수 있음. 러시아산 커피는 주로 중저가 세그먼트에 속함.

   

카자흐스탄 커피 수입 현황(HS Code : 0901, 원두 및 원자재)

                                                                                               (단위 : 백만 달러, 천 톤)

국가

2008

2009

2010 상반기

금액

수량

금액

수량

금액

수량

금액

수량

총계

1.68

899

2.03

1,047

1.72

886

0.98

589

체코

1.09

498

1.37

500

1.31

512

0.41

168

폴란드

0

0

0.08

80

0.19

89

0

0

우크라이나

0.34

235

0.11

180

0.12

180

0.23

194

러시아

0.03

33

0.04

43

0.07

81

0.09

168

키르기즈스탄

0

0

0.01

11

0.02

24

0

0

독일

0.02

5

0.08

25

0

0

0

0

            자료원: WTA

     

 ○ 카자흐스탄 인스턴트커피 중 브랜드 인지도가 가장 높은 것은 Nescafe인 것으로 나타남.

  - Nescafe는 인지도뿐만 아니라 점유율도 매우 높은 편이며 Maccoffee와 Jacobs, Milagro 등도 인지도와 시장점유율이 높은 편임.

  - Nescafe의 시장 인지도가 높아진 이유는 대대적인 광고효과인 것으로 분석되는데, 특히 TV 광고에 주력하는 것으로 보임. Nescafe의 연간 광고비는 333만 달러로, 두 번째로 광고를 많이하고 있는 Tchibo Exclusive사의 두 배 정도 규모임.

     

카자흐스탄 주요 인스턴트커피 인지도 및 시장점유율

자료원 : www.sostav.ru

     

 ○ 카자흐스탄의 커피 가격은 크게 3개 세그먼트로 나뉨.

  - 조사에 따르면, 원두커피는 최고가격과 최저 가격이 2~3배 가량 차이가 나며 인스턴트는 5배 가량 차이가 남. 커피믹스도 2~3배 가량 차이가 남.

  - 최저 가격 세그먼트의 대표적인 브랜드는 Lockey, Fort, Rio cafe이며, 중간 가격의 세그먼트 브랜드는 Tchibo, Nescafe, Maxim, Cafe Pele, Maccoffe이고, 최고 가격 세그먼트 브랜드로는 Jacobs, Davidof, Maccona, Milagro, Carte Nore가 대표적임.

     

카자흐스탄 주요 브랜드 가격정보

제품사진

브랜드명(생산국가)

가격 (g - 달러)

NESCAFE CLASSIC

(독일)

100 - 3.3

Nescafe Gold

(독일)

100 - 5.7

NESCAFE CLASSIC

(독일)

95 - 3

JACOBS MONARCH

(독일)

95 - 5.2

CARTE NOIRE

(프랑스)

95 - 9.1

MACCONA CONTINENTAL GOLD

(러시아)

100 - 6.6

MACCONA EXELLENT

(러시아)

100 - 4.6

FRIMA

(한국)

500 - 2.2

ADIA

(이탈리아)

72.4 - 1.9

MAXIM coffee mix -3 in 1

(한국)

240 - 3.4

(20개입)

MAXIM original

(한국)

170 - 8.9

(20rodlq)

TCHIBO EXCLUSIVE

(독일)

100 - 3.6

MacCoffee -3 in 1

(네덜란드)

1 - 0.14

 

□ 카자흐스탄 커피 &크림시장 진출 Tips

     

 ○ 원두보다는 인스턴스커피가, 가루형보다는 커피믹스가 나을 듯

  - 카자흐스탄 커피 소비자들의 성향조사 결과, 인스턴트를 선호하며 크림과 설탕을 탄 커피를 주로 마심.

     

 ○ TV 광고에 주력할 것

  - Nescafe의 인지도가 가장 높은 이유는 상기에서 언급했듯이 대대적인 TV 광고 활동이었음을 참고할 만함.

     

 ○ 중고가 세그먼트 커피이면서 질이 중요

  - 카자흐스탄 소비자들이 가격보다는 질을 선호한다는 점과 인지도가 높은 브랜드의 대부분이 중고가 세그먼트에 속해 있다는 점을 고려해야 함.

     

 

정보원 : 카자흐스탄 통계청, WTA, www.keden.kz, www.sostav.ru, 알마티KBC 시장조사 및 자료분석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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