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프랑스 산업관광의 선두주자로 자리매김한 프라고나르 향수
  • 트렌드
  • 프랑스
  • 파리무역관 윤하림
  • 2015-06-18
  • 출처 : KOTRA

 

프랑스 산업관광의 선두주자로 자리매김한 프라고나르 향수

- 박물관형 매장으로 프랑스 남부지역 고유의 문화를 중심으로 한 브랜드 이미지 구축 성공 -

- 프랑스 전통산업인 향수제조업 육성과 동시에 지역경제 활성화에 크게 기여하고 있어 -

 

 

 

□ 89년 전통의 프랑스 향수 브랜드, 프라고나르

 

 ○ 프라고나르 향수 브랜드의 탄생

  - 프라고나르 향수는 프랑스 향수의 본고장인 남부 프랑스에 위치한 그라스(Grasse)에서 시작됐으며 그라스 지방의 가장 오래된 향수 제조업체 중의 하나임.

  - 이 브랜드는 1926년 프랑스 유진 훅스(Eugene Fuchs)가 설립됐으며 그라스 지방 출신 화가인 장 오노레 프라고나르(Jean-Honoré Fragonard)를 기리기 위해 화가의 이름인 프라고나르를 브랜드명으로 사용함.

  - 프랑스 남부에 위치한 그라스 지방은 프랑스 향수와 향수 원료의 약 30%를 생산하는 지역으로 도시 전체가 향수산업을 중심으로 형성돼 있음.

 

프라고나르 로고

자료원: 프라고나르 공식 홈페이지

 

 ○ 제품 판매와 동시에 박물관을 운영하는 박물관형 매장으로 산업 관광 선두주자로 떠올라

  - 1978년 그라스 지방에 있는 프라고나르 향수공장에서 시작한 박물관은 현재 그라스 3개, 파리 2개 총 5개의 박물관을 운영하고 있으며, 그라스에 있는 3개의 박물관은 각각 향수, 프랑스 남부 지방 전통 의상 및 액세서리, 장 오노레 프라고나르 화가 작품을 주제로 운영되고 있음.

  - 향수의 역사, 향수 제조과정뿐만 아니라 프랑스 남부 지방의 전통 의상 등 프랑스 남부지역 고유의 문화에 대해 방문객들의 이해를 돕는 동시에 프라고나르의 장인정신에 대한 브랜드 이미지를 함께 심어줌으로써 박물관은 제품 판매와 직결되는 판매 경로의 역할을 하고 있음.

  - 프라고나르는 향수산업 관광의 선두주자 역할을 함으로써 박물관 운영을 통해 브랜드 이미지를 구축했을 뿐만 아니라 프랑스 전통산업인 향수 제조산업 육성으로 지역경제를 활성화시키는 부가적인 경제효과 또한 창출하고 있음.

 

프라고나르 박물관

  

자료원: 프라고나르 공식 홈페이지

 

 ○ 향수뿐만 아니라 2차 제품 개발에도 꾸준히 힘써

  - 프라고나르의 주요 판매제품은 향수 및 향비누, 목욕용품 등 향수 관련 제품으로 프랑스 경제일간지 레제코(Les Echos)에 따르면, 프라고나르의 2013년 매출액은 4550만 유로 중 향수가 차지하는 비율이 가장 많다고 함.

  - 하지만 프라고나르는 향수 판매에 그치지 않고 패션 액세서리, 의류, 실내장식용품 등 다양한 제품을 개발해 제품 영역을 확장하고 있음.

  - 프라고나르가 판매하는 실내장식용품은 프라고나르의 전통을 이야기할 수 있는 매개체 역할을 할 수 있기 때문에 판매비중이 크지 않지만 브랜드 이미지 형성에 큰 기여를 하고 있다고 함.

 

프라고나르 의류 및 액세서리 제품 사진

자료원: 프라고나르 공식 홈페이지

 

□ 프라고나르의 성공비결

 

 ○ 박물관 운영을 통한 스토리텔링 마케팅 전략

  - 프라고나르 아네스 코스타(Agnes Costa) 대표에 따르면 프라고나르 박물관 운영을 통한 문화적인 요소가 브랜드 이미지 형성에 중요하게 작용하고 있다고 밝힘.

  - 프라고나르 브랜드가 프랑스에서 가장 오래된 향수 제조업체 중 하나인 점에 착안, 박물관을 통해 프랑스 향수의 역사 및 제조과정을 소비자들에게 쉽게 설명할 수 있는 동시에 프라고나르의 장인정신 이미지를 전달할 수 있는 매개체 역할을 하고 있음.

  - 아울러, 프랑스 남부 전통 의상 및 보석 박물관은 브랜드가 시작된 지역의 풍습을 소개하고 있으며 프랑스 남부 의상에 착안해 제작된 프라고나르 액세서리 및 의류를 매장에서 직접 판매함으로써 소비자들이 쉽게 제품에 대해 이해할 수 있는 마케팅 전략을 펼치고 있음.

 

 ○ 전 세계 소비자들과의 소통을 통한 브랜드 홍보

  - 프라고나르 박물관은 향수뿐만 아니라 프로방스 전통 의상 및 보석, 장 오노레 프라고나르 화가 작품 등 다양한 주제로 박물관을 운영하고 있어 방문객들에게 프랑스 문화를 소개하는 동시에 프라고나르 브랜드를 홍보하고 있음.

  - 프라고나르에서 운영하는 박물관 방문객수는 연간 100만 명으로 집계됨.

  - 특히, 파리에 위치한 프라고나르 향수 박물관은 파리의 유명한 관광명소로 알려진 오페라 극장 근처에 위치하고 있어 중국, 미국, 러시아 등 외국 관광객들의 하나의 관광코스로 자리잡고 있으며 박물관 내 각종 외국어가 지원되는 오디오 가이드 서비스가 제공됨에 따라 외국인들에게 인기가 많음.

 

 ○ 합리적인 가격정책

  - 일반적으로 프랑스 향수는 비싸다는 인식이 있는데 반해, 프라고나르 제품들은 적절한 가격대로 소비자들의 제품 접근성이 용이함.

  - 또한, 박물관에 주로 방문하는 외국 관광객 또한 기념품 혹은 선물로 제품을 부담없이 구매할 수 있어 해외 잠재고객들에게 간접적인 제품 홍보도 가능함.

 

 ○ 판매경로의 다변화

  - 프라고나르는 프랑스 내에만 약 10개의 매장을 직영점 형태로만 운영하고 해외에 있는 소비층을 위해 온라인 매장을 운영함.

  - 해외에 매장이 없는 것을 보완하기 위해 온라인 매장을 운영, 외국에 있는 소비층들에게 특히 인기가 많으며 온라인 판매는 총 매출의 약 20%를 차지하고 있음.

  - 이번 6월, 프라고나르는 이탈리아 밀라노에서 개최되는 세계 엑스포에 맞춰 해외에 최초로 매장을 개장할 예정이며 앞으로 점차 해외 매장을 확장할 것이라고 함.

 

□ 시사점

 

 ○ 프라고나르, 프랑스 전통산업 육성과 동시에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이바지해

  - 프라고나르는 전통적인 향수 제조방식을 고수하는 장인정신을 프라고나르 박물관을 통해 소비자들에게 인식시킴으로써 브랜드 이미지 구축에 성공했음.

  - 프라고나르는 향수 제조에서 시작했지만 프랑스 남부 지방의 전통 의상 및 액세서리, 그라스 출신 화가인 장 오노레 프라고나르 박물관 등 프랑스 남부지방의 문화를 중심으로 한 기업 브랜딩에 성공한 덕분에 프라고나르는 프랑스 남부지방의 산업관광 활성화에도 큰 역할을 하고 있음.

  - 아울러, 프라고나르 박물관 방문이 하나의 관광코스로 자리잡음에 따라 이로 인한 고용창출효과 또한 누릴 수 있어 지역경제를 활성화시키는 요인으로 작용한 것으로 분석됨.

 

 ○ 우리 기업, 지역별 특화산업 육성을 위한 브랜드 구축이 필요한 시점으로 판단돼

  - 최근 가족여행이 늘고 있고 외국 관광객들의 한국 방문 또한 증가하는 추세인 바, 각 지역의 고유한 문화를 바탕으로 한 우리 기업 브랜드 발굴이 시급한 것으로 판단됨.

  - 한 기업의 브랜드 이미지로 인해 지역 경제와 지역 이미지 향상은 물론이고 국가 전체적인 브랜드 이미지에도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바, 지역별 산업관광을 육성할 필요가 있음.

 

 

자료원: 프랑스 경제일간지 Les Echos, Fragonard 공식 홈페이지, KOTRA 파리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프랑스 산업관광의 선두주자로 자리매김한 프라고나르 향수)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