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日, 화장실 문화 수출도 정부 전략으로
  • 트렌드
  • 일본
  • 도쿄무역관 김진희
  • 2015-05-28
  • 출처 : KOTRA

 

日, 화장실 문화 수출도 정부 전략으로

- 나리타 공항에 화장실 갤러리 운영해 관광객 시선 끌기 -

- 경제성장 전략으로 포함시킬 방침으로 우리도 벤치마킹 필요 –

 

 

 

□ 일본 정부, 화장실 용품 수출을 통한 경제성장 주도 성장전략 제시

 

 ○ 추진 배경

  - 일본 화장실은 온수세정기(비데)와 물 흐르는 소리를 내는 음향장치(音姬) 등이 주목을 받고 있을 뿐만 아니라 적은 양으로도 물을 내릴 수 있어 환경측면에서도 높은 평가를 받고 있음.

  - 일본 온수세정기의 국내 출하액은 연간 수 천억 엔 규모로 증가 추세

 

 ○ 정부 차원의 국제표준의 취득 및 표창제도 도입 등 노력

  - 청결하고 고기능의 화장실은 고객유치를 위한 중요한 도구이며, 올 여름에 추진할 성장 전략에 아이디어를 포함시킬 방침

  - 온수세정기 등의 수출 증가를 도모하기 위해 전자제품 등의 국제표준(IEC 규격) 취득을 목표로 함.

  - 청결함과 미적 요소를 고안한 아이디어에 대해 표창하는 제도를 올해 안에 세울 예정

  - 2020년 도쿄 올림픽∙패럴림픽을 대비해 일본 화장실의 쾌적함을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양면에서 해외에 어필하는 동영상 제작 검토

 

화장실을 활용한 성장전략의 예

 

□ 화장실 문화를 세계에 발신, 관광객에게 어필

 

 ○ 관광객을 맞이하는 세계 최고의 화장실, 나리타 공항에서 놀라움과 흥미 연출

  - 2014년 외국인 관광객 1300만 돌파와 2020년 도쿄 올림픽 개최를 계기로 일본은 관광대국을 목표로 함.

  - 외국인 관광객에게는 첫 관문인 공항 내에 화장실 갤러리를 마련해 몸으로 체험할 수 있는 공간 마련

  - 관광객의 흥미를 유발하는 공간을 연출, 디자이너의 의도대로 재미있는 분위기 연출

  - 일본의 화장실 문화를 세계에 전파, 일본의 이미지 제고는 물론 관광객 유치 및 관련 상품의 수출에도 연결

 

나리타 공항 '갤러리 TOTO'와 최첨단 화장실 설비 쇼룸(2015년 4월 오픈)

주1: 벽면에는 그림자 그림과 같은 동영상 투영

주2: 화장실의 개인 칸에는 외부 조명 색이 바뀌어 이용자의 체류시간을 알 수 있도록 함.

자료원: TOTO

 

 ○ 체감형 화장실 '갤러리 TOTO'는 일본의 화장실 문화를 세계에 발신

  - 10부스의 독특한 화장실은 이용자의 기억에 남도록 각각 독특한 형상으로 돼 있음.

  - 각 화장실이 쇼룸 기능을 해 최첨단 TOTO 제품이 기억에 남는 공간을 연출하는 구조

 

자료원: TOTO

 

□ 시사점

 

 ○ 일본의 화장실 문화를 세계에 전파, 우리도 벤치마킹 필요

  - 일본의 화장실 문화를 세계에 전파해 일본은 깨끗한 나라라는 이미지를 구축

  - 해외 관광객 유치 및 온수세정기 등 수출로 연결하는 일본 정부 차원에서의 전략은 신선한 발상으로, 우리도 벤치마킹 필요

 

 ○ 일본의 외국인 관광객 1300만 시대, 새로운 관광객 유치 전략 배울 필요

  - 일본 정부는 공항, 역, 숙박시설 등이 외국인 관광객을 접대하는 공간으로 변모하는 현상에 착안

  - 전문가의 의견을 토대로 장기적인 전략 차원에서 추진된 것으로, 화장실 이외의 다른 분야에도 확산될 전망

 

 

자료원: 요미우리신문, 일본경제신문, KOTRA 도쿄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日, 화장실 문화 수출도 정부 전략으로)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