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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앱 스토어 시장현황 및 한국 앱 업로드 절차(1)
  • 트렌드
  • 중국
  • 광저우무역관
  • 2015-05-27
  • 출처 : KOTRA

 

중국 앱 스토어 시장현황 및 한국 앱 업로드 절차(1)

- 중국의 앱 스토어 시장의 심상치 않은 움직임 -

- 한동안 중국기업 앱 스토어의 강세 예상 -

 

 

 

□ 앱(Application) 스토어란

 

 ○ 앱 스토어 정의

  - 애플리케이션 스토어(Application Store)’의 준말로, 모바일 애플리케이션(휴대전화에 탑재되는 일정관리, 주소록, 알람, 계산기, 게임, 동영상, 인터넷 접속, 음악재생, 내비게이션 등의 콘텐츠 응용프로그램)을 자유롭게 사고팔 수 있는 온라인상의 ‘모바일 콘텐츠(소프트웨어) 장터’를 의미함.

 

 ○ 앱 스토어 역사

  - 2008년 7월 11일 애플(Apple Inc.)이 스마트폰(smart phone; 휴대전화에 인터넷통신과 정보 검색 등 컴퓨터 지원 기능을 추가한 지능형 단말기)인 아이폰 3G를 출시하면서 앱 스토어라는 이름으로 아이폰 또는 아이팟 용 응용프로그램 판매 서비스를 시작했고, 이후 애플 앱 스토어가 성공을 거두자 구글·MS 등과 국내외 이동통신사, 단말기제조사 등이 앱 스토어 열풍에 동참했음.

 

 ○ 앱 스토어 운영 방식

  - 앱 스토어는 대형업체가 개발하고 이동통신사가 판매하는 것이 아니라 개인이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해 판매하는 개방형 장터로, 운영사에서 공개한 SDK(소프트웨어 개발키트), Xcode 등의 프로그램을 이용해 누구나 자신이 개발한 애플리케이션을 전 세계 앱 스토어 이용자에게 팔 수 있음.

 

 ○ 앱 스토어 다운 방식

  - 개인 개발자가 만든 애플리케이션을 앱 스토어에 등록하면 소비자는 무선통신에 접속해 자신이 선택한 애플리케이션을 휴대전화으로 다운로드하거나 개인용 컴퓨터(PC)로 다운로드한 후 휴대전화으로 옮길 수 있음. 일반적으로 애플리케이션 판매수익은 개발자와 운영사가 7:3 정도의 비율로 분배하며, 소비자들은 무료 또는 유료로 다운로드해 사용할 수 있음.

 

□ 중국 앱 스토어 시장

 

 ○ 중국 앱 스토어 vs 외국 앱 스토어

  - 앱 스토어 시장 상황:  중국의 소극적인 외국 앱 스토어 지원정책으로 많은 외국 앱 스토어들의 진출이 어려움을 겪음. 대표적인 사례로, 전 세계적으로 널리 알려진 '구글 플레이'의 경우가 있으며 이에 따라 자연스럽게 자국의 앱 스토어가 성장하고 있음.

  - 중국의 정책적 보호 덕분에 자국 현지 앱 스토어인 360휴대전화 조수, 응용보, 바이두 휴대전화 조수의 다운로드 수가 급증했음. 특히 지난해 2014년 중국에서의 앱 다운로드 횟수는 1850억 건으로 전 세계 앱 다운로드의 60%를 차지함, 반면 미국에서의 앱 다운로드 수 비중은 8%에 그쳤음. 하지만 여전히 2014년 앱 매출에서는 미국이 1위를 차지함.

  - 중국의 절대적인 인구수도 다운로드 수에 영향을 미쳤지만, 전 세계 스마트폰 사용자의 평균보다 더 많은 앱을 사용하는 중국 소비자들도 한 몫 함. 전 세계 스마트폰 사용자는 평균 약 28개 앱을 다운받는 것에 비해 중국 사용자는 90개 정도를 다운로드하는 것으로 알려져 3배가 넘는 수치상의 차이를 보임.

  - 중국의 앱 스토어 시장은 2014년에 이어 2015년에는 지난해보다 28% 더 성장한 2360억 건의 다운로드 수를 기록할 전망. 또한 대부분의 전 세계 앱 스토어 다운로드 점유율 역시 중국이 1위를 기록할 것으로 전망됨.

 

 ○ 이동 플랫폼(OS) 점유율

  - 인터넷 사용량 감독기구 NetApplications 최신 데이터는 2013년 9월부터 2014년 7월까지의 조사에서 안드로이드는 거대한 유통망과 시장 확보로 인한 꾸준한 점유율 증가세(약 44.6%)를 보이며 기존의 시장점유율 1위인 iOS(약 44.2%) 를 처음 앞서게 됨.

  - 중국의 경우에는 이보다는 확연한 차이를 보이며 안드로이드의 중국 시장점유율은 83.6%를 기록하고 iOS는 12.3%를 기록했음.

 

전 세계 이동 플랫폼(OS) 점유율(2014년)

  

자료원: Netmarketshare(넷마켓쉐어)

 

 

중국 이동 플랫폼(OS) 점유율(2014년)

자료원: 인민망(人民)

 

 

□ 중국 모바일 앱 스토어 시장규모

 

중국 모바일 앱 스토어 시장규모

                                                                        (단위: 억 위안)

자료원: I-research(艾瑞硏究)

 

 ○ 모바일 앱 스토어 사용자 상황

  - 2015년 1분기 현재, 중국 모바일 앱 스토어 사용자가 4억2000만 명을 넘어섰으며, 이중 모바일 앱 스토어 이용자 67.4%는 1주에 적어도 2~3개 이상의 모바일 앱을 다운로드 받는 것으로 나타남. 또한 모바일 앱 스토어 사용자 45.5%가 무료 앱을 다운로드 받음.

  - 모바일 앱 다운 빈도수가 증가한 원인으로는 스마트폰 보급 활성화와 와이파이 보급 지역 확대를 들 수 있음.

 

 

중국 모바일 인터넷 사용자 앱 다운로드 경로(2014년)

자료원: 전첨망-연구보고(前瞻-硏究報告)

 

  - 2014년 9월 전첨망 연구보고(前瞻-硏究報告)에 의하면, 2013년도 스마트폰 사용자의 25.4% 이상이 모바일 앱 스토어에서 앱을 다운로드 받고 있음. 모바일 폰 사용자의 앱 스토어 상점 방문 빈도가 높은 편이지만, 유료 앱 다운로드 문화는 비교적 미숙한 편임.

 

중국 모바일 앱 스토어 사용자  방문 횟수(2013년)

자료원: 전첨망-연구보고(前瞻-硏究報告)

 

  - 2014년 현재 모바일 앱 스토어 전체 사용자 중 45.5%는 무료 앱만을 다운받고 있으며, 54.5%는 유료 앱을 다운받는 사용자임. 이중 39.5%(전체 사용자의 약 21.5%)가 전체의 절반이 넘는 유료 사용료를 지불함.

  

 모바일 앱 스토어 사용자 평균 매월 다운로드 지불비용(2013년)

자료원: 전첨망-연구보고(前瞻-硏究報告)

 

  - 2014년 상반기 중국 안드로이드 플랫폼 모바일 앱 스토어 시장점유율은 2013~ 2014년도 상반기 기준, 360휴대폰조수(360手机助手)가 1위를 지키고 있음, 360휴대전화조수는 보안 솔루션인 '360 안전중심'이 모바일 앱 스토어 시장에 성공적으로 진출한 사례로서, 비록 전년 대비 점유율이 소폭 하락했지만 여전히 중국 내에서 가장 높은 앱 스토어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음.

  - 점유율 순위 2위를 차지한 응용보(應用宝)의 경우, 전신인 '텐센트(騰訊)'를 바탕으로 전폭적인 지지를 받으며 큰 폭으로 성장하고 있음.

  -  바이두(百度) 핸드폰 조수 또한 중국 1위의 검색엔진인 바이두(百度)를 기반으로 해 앱 스토어시장에서의 점유율을 지속적으로 늘리고 있음.

  - 샤오미(小米) 제품을 등에 업고 등장한 샤오미 앱 스토어(小米應用商店)의 점유율 순위 상위권 진입 또한 2013년 대비 주목할 점임.   

 

중국 안드로이드 플랫폼 모바일 앱 스토어 시장 점유율(2014년 상반기)

                        (단위: %)

순위

앱 스토어

한문

영문

점유율

2013년 대비

점유율 변화

1

360휴대폰조수

(360手机助手)

360 Mobile Assistant

29

-1

2

응용보(應用宝)

Myapp

24

16

3

바이두 핸드폰 조수

(百度手机助手)

Baidu Mobile Assistant

19

11

4

구글 플레이(谷歌市場)

Google Play

12

-

5

완두협(豌豆莢)

Wandoujia

11

-3

6

샤오미 앱 스토어

(小米應用商店)

MIUI app store

11

-

자료원: 택사(澤思)

 

  - 중국의 앱 다운로드 순위

  - 중국은 QQ와 웨이신(微信), 웨이보(微博) 등 메신저 앱들이 상위권을 차지한 가운데 언어입력기 앱은 써우거우 휴대폰 입력기(搜狗手机輸入法), 인터넷 검색 앱에서는 바이두(百度)가 유일하고, 앱 스토어로는 360휴대폰조수(360手机助手)가 유일하게 10위권 내의 순위에 올랐음.

 

중국 앱 다운로드 순위(2015년)

순위

중국 이름

한국이름

점유율

1

QQ

큐큐

78.3%

2

微信

웨이신

78.0%

3

手机淘

휴대전화타오바오

41.5%

4

支付錢包

지부보전포

35.7%

5

360手机助手

360휴대전화조수

31.7%

6

搜狗手机輸入法

써우거우 휴대전화 입력기

31.1%

7

酷狗音樂

쿠고우인위에

30.0%

8

百度

바이두

28.9%

9

微博

웨이보

26.9%

10

騰訊視頻

텐센트동영상

26.8%

자료원: 과기신(科技訊)

 

□ 앱 스토어 업로드 절차

 

 ○ 360휴대폰조수(360手机助手)   

  - 개인 개발자 혹은 기업 개발자 인지에 따라 업로드 절차가 나뉨. 개인 개발자의 경우 휴대전화 번호 및 주소, 계좌번호 등을 기입한 후 등록하면 되고, 기업 개발자의 경우 개인 개발자와 동일한 과정을 거치며 추가로 기업의 영업허가증과 관련된 내용을 업로드 후 심의를 거쳐야 등록이 완료됨.

 - 개발자와 360 앱 스토어와의 합의: 반드시 '360 이동개방플랫폼 개발자 협의'의 내용을 읽고 확인해야 하며, 360휴대전화조수 플랫폼 서비스 이용 시 본 합의 내용을 받아들여야 함. 만약 위의 합의 내용을 받아들이지 않거나 어길 시, 360이동개방플랫폼의 소유자와 운영자(북경기호과기유한공사: 北京奇虎科技有限公司) 및 기타 관련 회사(이하 '360'으로 통칭함.)가 온라인상 앱 삭제 조치, 계정 삭제, 인터넷 접근 금지 등의 조치를 취할 수 있음.

  - 개발자 권리가 제한되는 행위: 허가를 거치지 않은 방식으로 제3자에게 컴퓨터나 하드웨어, 설비, 서버, 네트워크, 데이터 혹은 기타 재산 혹은 서비스를 제공하거나, 방해, 파괴, 파손, 수정하는 행위, 타인의 지적재산권 및 기타 합법적 권익을 침범하는 행위, 본 합의는 아직 권한부여의 기타 모든 것 권리를 명시하지 않아 여전히 360 소유에 속하며, 개발자는 기타 권리를 사용할 때에 반드시 360 서면 동의를 얻어야 함.

  - 유료 앱 사용자 수익: 유료 앱 사용자로부터 수익이 발생한 경우, 반드시 360의 제공 혹은 인정을 거쳐 지불 경로를 채택해야 함. 유료 수익 발생 후, 개발자가 사용자로부터 받는 이익은 사용하되 전체 원가를 제거한 후 발생한 순수익에 대해서는 응용프로그램 제공자인 360과 수익분배를 함. 구체적인 협력 내용과 결산 방식은 따로 360과 약정을 통해 결정함.

  - 지적재산권 보호: 개발자는 모바일 앱에 대한 모든 플랫폼 및 그에 관련된 요소를 공개해야 하며, 다만 내용, 데이터, 기술, 소프트웨어, 코드, 유저인터페이스 및 그와 관련된 파생된 부분들은 제외됨.

 

 ○ 개발자 등록기준 수록

 

분류

수록 기준

특징

국외 개발자 및

홍콩 마카오

1. 국외 기업: 국외 회사 등록증 및 번역본 제공 또는 본 기업으로 메일 발송

 1. 메일 형식 메일 제목: 기업 데이터 인증.

 2. 메일 내용: 애플리케이션 명칭, 등록, APP ID, 회사 명칭

2. 국외 개인: 본인 신분증, 홍콩 마카오 신분증 사진 필히 제공

 2. 증명서 사진 및 본인 얼굴 부분은 명확히 보이게 해야 함.

기업 개발자

(중국)

영업 허가증본 또는 사본 복사본 제공

1. 업로드 한 모든 자료는 필히 효력이 있어야 하며, 제공한 자료는 본인의 신분을 판단하기에 충분해야 하고, 허위 증명서 제출은 불가함.

2. 개발자가 제공한 연락 담당자, 연락 전화는 360개발팀 및 개발자의 연락수단이어야 하며, 효력이 있어야 함. 만약 효력이 없을 시 제출 불가

3. 개발자 이름 및 영업 허가증상의 회사 이름은 일치해야 하고, 등록 번호는 상공 시스템 조사 결과와 허가증과 일치해야 함.

4. 회사 영업 허가증은 조직 코드 증명서 또는 세무등기증 등의 자료에 업로드해야 할 필요 없음.

개인 개발자

(중국)

개인 개발자가 본인 신분증 사진을 업로드 할 필요

신분증은 명확하게 보여야 하며, 본인 얼굴부분은 특히 명확해야 함.

자료원: 360이동개방플랫폼(360移動開放平台)

 

 ○ 기본정보 기입 규범

 

기본 범위

수록 표준

구체적 설명

APP 명칭 범위

한자는 15자를 넘을 수 없고,

영어는 30자를 넘을 수 없음.

1. 부호, 공백을 사용하면 안 되고, 악의적으로 SEO해서도 안 되며, 정확하게 소프트웨어의 명칭만 언급해야 함.

2. APP 명칭 및 핸드폰 설치 APP의 명칭이 일치해야 함.

APP 분류

개발자가 다운로드한 APP에

근거해 정확히 분류함.

APP의 분류 혹은 APP 설명, 명칭, 아이콘, 캡쳐 및 APP의 실질적 내용은 반드시 동일하게 보존돼야 함.

APP 소개 및

표준 소개

APP 설명은 APP이 각 채널을 나타내야 하므로, 간결한 언어를 사용해 APP기능과 특징을 설명해야 함.

1. 문법이 자연스럽고 문장 기호가 정확해야 하고, 단락 구성도 명확해야 하며, 특수부호는 포함하지 말아야 함.

2. QQ 관련 내용 외에 전화 및 메일내용만 저장이 허용됨.

3. 국가안전에 저해되는, 저속한, 상속한 불법적인 내용은 포함되지 말아야 함. (자세한 사항은 3기타 조항 참조)

APP 심의 설명

변경 서명, 테스트 계정, 어댑터 모델, 개발자 업데이트 등 특수 설명

국가안전에 저해되는, 저속한, 상속한 불법적인 내용은 포함되지 말아야 함. (자세한 사항은 3기타 조항 참조)

APP 아이콘

아이콘 해상도 512*512,

명확히 구분 가능해야 함.

1. logo는 지나친 확대, 흰 부분, 검은 부분, 지나친 압축 등이 불가함.

2. logo 업로드는 임의로 상표 추가가 불가함. 예를 들어 수상내역 추가, 최초 출시, 상등품 등

3. 512 해상도의 아이콘은 핸드폰 상에 설치하는 아이콘과 동일해야 함.

APP 캡쳐

APP 스크린 샷은 반드시 APP 인터페이스의 프린트 스크린이어야 하며, 4장 이상 제출돼야 하고, 또한 중복은 불가함.

1. 스크린 샷은 명확히 해 모호하지 않고 워터마크가 없어야 하고, 가로, 세로로 기준을 맞춰서 정확하게 캡처해야 함. 모든 스크린샷 방향이 일치해야 함.(워터마크: 불필요한 아이콘)

2. 스크린샷의 맨 윗부분 통지란에는 불필요한 아이콘을 포함시키지 않아야 함. (예를 들어 기타 APP 아이콘)

3. APP 스크린샷 중 한 장 혹은 여러 장의 중복이 있으면 안 됨.

4. 전자책류의 첫 장 캡처는 겉표지에 있어야 함.

표절 및 권리 침해 미포함

APP은 권리를 침해하는 명칭, 상표, 판권 혹은 저작권 등이 불가함

1. APP은 기타 개발자의 APP을 재포장해서는 안 됨.

2. APP은 해적판 또는 판권 미획득 소유자의 앱은 안 됨.

3. 도서류 APP은 작가권리 혹은 판권 인증 파일을 제공 못할 수도 있음.

주: SEO(Search Engine Optimization) - 검색엔진에서 검색했을 경우, 사이트가 상위에 노출되도록 관리하는 것

자료원: 360이동개방플랫폼(360移動開放平台)

 

 ○ 모바일 앱 출시 전 준비 사항

 

1. 기업의 경우:

영업허가증

2. 사업부문:

조직기구 코드증

3. 개인:

신분증

자료원: 360이동개방플랫폼(360移動開放平台)

 

 ○ 모바일 앱 기본 정보 사항

  - 로고아이콘: 아이콘이 없는 맨 위에 항목을 표시하고, 4장 이상, 뚜렷하게, 800px*480px 이상 사이즈로 제출함.

 

 ○ 판권문서

  - 아래와 관련된 종류의 앱의 경우, 각 항에 관련된 서류를 제출해야 함. (뉴스류, 은행류, 복권류, 주식증권 기타 금류, 의료기구류, 중국항공운동협회, 여행서비스류, 인재중개서비스류, 3자 지불류)

 

 ○ sdk 계약서

  - 전자서명 형식을 쓰고, 7일 안에 회사 계약서를 pdf파일로 전환시켜야 하며, 아직 제출하지 않은 계약서는 앱 업로드에 영향을 끼치지 않음. 단 결제에는 영향을 끼침.

 

 ○ 재무 정보

  - 반드시 부가가치세 전용 영수증을 작성해야만 하는지 그렇지 않은지 확인해야 함.

 

 ○ 판권 문서

  - 컴퓨터 소프트웨어 저작권 등기증서 혹은 인증서류로 대신함. (저작권 증서)

   * Software Development Kit(sdk): 응용 프로그램의 개발을 간편하고 용이하게 하기 위해 프로그래머에게 유상이나 무상으로 제공되는 개발 도구. 프로그래머들이 솔루션 개발 시 자사의 응용 프로그램 인터페이스(API)를 채택하게 하기 위한 목적으로 대부분 무료로 제공됨. (개발 도구 및 라이브러리, 관련 다큐멘트, 개발 툴 등으로 구성됨)

 

 ○ 게임 업로드

  - 게임의 경우: 무료게임(免費游戲提交), PC파생게임(單机派生游戲提交流程), PC게임(유료) (單机游戲提交), 온라인게임(유료)( 絡游戲) 4가지 종류로 나뉨. 업로드 방법은 홈페이지에 나온 절차에 따라 진행하면 되고, PC 유료 게임의 경우 전자계약서에 앱 명칭을 기입한 후 계약 체결. 이때 입력정보가 잘못될 경우 추가비용이 들기 때문에 유의해야 함.

  - 정식 서명 계약서 작성 후 7일 이내에 공인된 계약서 스캔 서류를 제출해야 함. 완성된 재무 정보와 소프트웨어 저작권을 추가 제출한 후, 동시에 SDK 접근을 성공시키면 심의를 통해 업로드 가능 상태가 됨. 온라인 게임의 경우에도 이와 비슷한 방식으로 업로드 진행이 됨.

 

□ 시사점

  

 ○ 기존에 전 세계적으로 앱 스토어 시장을 선점하고 있던 미국을 제치고 가장 큰 앱 스토어 시장으로 거듭나고 있는 중국이기에 전 세계 어느 나라보다도 시장 잠재가능성이 높음.

 

 ○ 모바일 앱 스토어 자국 고객들의 방문 빈도수가 다른 국가들에 상당히 높기 때문에, 비교적 활성화된 앱 스토어 시장이 지속될 것으로 전망되며, 단지 규모에 비해 개인의 유료 앱 소비량이 적어 유료 앱 시장의 잠재력과 위험성이 동시에 존재함.

 

 ○ 현재는 안드로이드와 iOS 운영체제에 의지하고 있지만 머지않아 자국 내의 운영체제 프로그램 기술 발달로 자국 기술을 활용할 가능성이 존재함.

 

 ○ 앞으로 모바일 인터넷 기술의 발달과 Wifi 기술의 발달로 모바일 앱 스토어를 활용해 앱을 다운받는 시장이 더욱더 활기를 띨 것이며, 거대기업을 등에 업은 중국의 앱 스토어 브랜드들의 높은 성장세가 예상됨.

 

 ○ 이제까지는 비교적 폐쇄적인 분위기였던 중국 앱 스토어 시장도 자국 앱 스토어 기업들의 기술 발달과 시장 점유율 우위를 바탕으로 점차 외국에 개방될 것으로 전망됨.

 

 

자료원: 齐鲁晚报(南), 陀螺, 360이동개방플랫폼 및 KOTRA 광저우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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