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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스마트폰시장의 소비자 특성 및 앱 유통경로
  • 트렌드
  • 중국
  • 톈진무역관
  • 2015-05-29
  • 출처 : KOTRA

 

중국 스마트폰 시장의 소비자 특성 및 앱 유통경로

 

 

 

□ 중국 스마트폰 시장 현황

 

 ○ 중국의 스마트폰 보급률은 70%로 싱가포르나 한국보다 낮지만, 13억 명이 넘는 인구를 감안할 때 시장규모 확대의 여지가 큰 국가에 속함.

 

자료원: KOTRA 톈진 무역관

 

 ○ 2014년 중국의 휴대폰시장은 출고량 4억5000만 대, 스마트폰은 이중 3억9000만 대를 기록함. 전년 대비 출고량이 약 8% 하락했으나 스마트폰의 시장점유율은 86%에 달함.

 

중국 스마트폰 출고량 변화 추이

자료원: 중국정보통신연구원/CAICT

 

 ○ 스마트폰 OS시장은 안드로이드가 83.6%로 가장 높은 점유율을 보임.

 

 ○ 아이폰(iOS)은 안드로이드에 이어 12.3%로 두 번째를 차지함.

 

자료원: 2014 중국스마트폰산업백서

 

 ○ iOS는 지난 2014년 9월 아이폰6 출시 이후 1~3분기까지 iOS 점유율이 다소 높아지는 경향을 보였으나 4분기에 13.7%로 다시 낮아짐.

 

자료원: 중국인터넷소비연구센터

 

 ○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시장에서 소비자의 브랜드 관심도를 살펴보면 삼성과 화웨이(华为)의 지명도가 매우 높음.

 

 ○ 중국 소비자 관심지수 1위인 삼성과 2위인 화웨이의 격차가 점차 줄어드는 모습을 보임.

  - 4분기 삼성에 대한 관심도가 연초 대비 약 4% 하락해 21.4%를 기록함.

  - 반면, 화웨이는 연초 10%대에서 16.8%까지 지명도에서 삼성을 추적

 

2014년도 중국 소비자의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브랜드 관심도 추이

자료원: 중국인터넷소비연구센터

 

 ○ 아이폰을 포함한 중국 스마트폰 시장에서의 브랜드별 관심 지수를 보면, 2014년도에는 삼성, 애플, 화웨이 순으로 지명도를 보임.

  - 노키아, 소니 등 전통 브랜드는 10위권에 들지 못함.

  - 중국 브랜드인 쿨패드(酷派), 메이주(魅族), VIVO, ZTE, GIONEE 등에 관심도가 크게 상승했으나, 샤오미(小米)는 15위에 불가함.

 

2013~2014년 중국 소비자 스마트폰 브랜드 관심도

                        (단위: %)

순위

2013년

관심도

2014년

관심도

1

삼성(三星)

22.0

삼성(三星)

18.8

2

애플(苹果)

9.9

애플(苹果)

14.1

3

레노보(想)

7.9

화웨이(华为)

10.7

4

노키아()

7.7

레노보(想)

5.4

5

HTC

6.4

쿨패드(酷派)

5.3

6

화웨이(华为)

5.6

HTC

5.2

7

소니이동(索尼移)

5.0

메이주(魅族)

4.8

8

샤오미(小米)

4.0

VIVO

4.5

9

OPPO

3.8

OPPO

4.0

10

쿨패드(酷派)

3.7

ZTE(中)

3.9

11

모토로라(摩托拉)

3.6

金立

3.8

12

ZTE(中)

3.5

노키아()

2.9

13

VIVO

3.1

소니이동(索尼移)

2.5

14

메이주(魅族)

3.0

LG

2.3

15

LG

2.8

샤오미(小米)

1.5

-

기타

8.0

기타

10.3

자료원: 중국인터넷소비연구센터

 

 ○ 2014년도 중국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제조업체 수는 연초 94개에서 연말 71개로 감소했으며, 업체 간 치열한 경쟁이 그 원인임.

 

자료원: 중국인터넷소비연구센터

 

□ 중국 스마트폰 사용자 현황

 

 ○ 2014년 6월 기준 중국의 모바일 인터넷 사용자 수는 5억3000만 명으로, 이전년도보다 2700만 명이 증가함. 또한, 전체 인터넷 사용자 중 모바일 인터넷 이용자 비중도 2013년도 81%에서 83.4%로 소폭 증가함.

자료원: 중국인터넷정보센터/CNNIC

 

 ○ 2014년 말 기준, 중국 인터넷 이용자의 주 연령층은 10~39세가 전체의 78%를 차지했으며, 50세 이상 이용자는 7% 정도에 불과함.

 

자료원: 중국인터넷정보센터/CNNIC

 

 ○ 스마트폰 인터넷 사용자의 74.6%가 스마트폰 제조업체에서 운영하는 앱스토어에서 애플리케이션을 다운받는 것으로 나타남.

 

자료원: 중국인터넷정보센터/CNNIC

 

□ 중국 앱스토어

 

 ○ 중국 앱 시장과 다른 나라 앱 시장의 가장 큰 차이점은 중국에서 구글의 퇴출로 인해 구글과 관련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없다는 것임.

 

 ○ 이에, 중국에는 안드로이드 사용자들을 겨냥한 많은 앱스토어가 존재함.

 

앱스토어 형태

관련 기업

대형 포털사이트 운영

바이두(百度), 치후(七煌), 텐센트(腾讯)등 운영

독립 플랫폼(휴대폰 제조사 운영)

삼성, 애플, 화웨이 등 운영

통신사 운영

중국 이동통신(中) 등

 

 ○ 상대적으로 점유율이 높은 1그룹 대형 앱스토어는 경쟁이 치열한 바, 중소 규모의 앱 개발자들은 휴대폰 제조사가 운영하는 독립 플랫폼에 진입하는 것을 전략적으로 고려할 필요가 있음.

 

□ 시사점

 

 ○ 중국 스마트폰 제조업체는 기존의 저가 이미지를 탈피하기 위한 고급화 전략을 추진 중이며, 그에 따라 화웨이, 레노보, VIVO, 샤오미 등 자체 브랜드의 약진이 최근 눈에 띄고 있음.

 

 ○ 중국 스마트폰 보급률은 70% 수준으로, 스마트폰과 액세서리, 애플리케이션 등 관련 산업의 성장 잠재력이 아직도 매우 큰 시장임.

 

 ○ 특히 구글의 중국 시장 퇴출로 인해 안드로이드 관련 앱은 스마트폰 제조사가 제공하는 앱스토어를 통해 주로 전파되고 있음.

 

 ○ 중국의 관련 시장은 변화가 매우 빠른 바, 시장 진출을 희망하는 관련 기업들은 최근 시장 변화와 이용자 특성을 살펴 발 빠른 진출 전략을 수립할 필요가 있음.

 

 

자료원: 중국정보통신연구원/CAICT, 2014 중국스마트폰산업백서, 중국인터넷소비연구센터, 중국인터넷정보센터/CNNIC, KOTRA 톈진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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