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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자흐스탄 생수 시장동향
  • 트렌드
  • 카자흐스탄
  • 알마티무역관 홍태의
  • 2015-05-15
  • 출처 : KOTRA

 

카자흐스탄 생수 시장 동향

 

 

 

 시장 동향

 

 ○ 시장 현황

  - 카자흐스탄의 생수 시장규모는 2014년 기준 1489만 달러를 기록했는데, 이는 전년 대비 5.17% 감소한 수치임. 하지만 현지 수돗물의 낮은 질과 불안정한 공급에 의해 생수시장은 매년 꾸준히 증가세를 기록함.

 

최근 3년간 카자흐스탄 생수 시장규모

(단위: 백만 달러, %)

HS Code

2012

2013

2014

시장규모

증감률

시장규모

증감률

시장규모

증감률

2201.10

13.646

25.6

15.708

15.11

14.896

-5.17

자료원: WTA

 

 ○ 수입동향

  - 카자흐스탄은 현재 2014년 평가절하와 유가하락에 따른 정부 예산 감소 등으로 2015년에도 텡게화 환율이 지속적으로 하락하고 있으며, 각종 경제 연구기관에서는 평가절하의 우려를 나타내고 있음. 전체 카자흐스탄 전체 수입량 또한 감소함.

 

최근 3년간 카자흐스탄 생수 수입동향

(단위: 백만 달러, %)

 

2012

2013

2014

수입액

증감률

수입액

증감률

수입액

증감률

전체

26,715

24.8

3,0403

13.65

26,904

-11.51

HS Code 2201.10

12.392

33.1

15.477

24.90

14.776

-4.53

자료원: WTA

 

 ○ 최근 3년간 수입규모  상위 10개국의 수입동향

 

카자흐스탄 생수(HS Code 2201.10) 주요 수입국 현황

            (단위: 백만 달러, %)

순위

국명

수입액

점유율

전년대비

2012

2013

2014

2012

2013

2014

14/13

0

전체

12.39

15.47

14.77

100

100

100

-4.53

1

조지아

10.02

14.04

12.92

80.87

90.73

87.5

-7.92

2

프랑스

1.32

0.77

0.76

10.67

5.03

5.18

-1.73

3

이탈리아

0.089

0.17

0.24

0.72

1.12

1.67

42.78

4

우즈베키스탄

0.013

0.004

0.21

0.11

0.03

1.45

4338

5

아르메니아

0.076

0.08

0.18

0.62

0.53

1.26

127.66

6

노르웨이

0.16

0.13

0.12

1.32

0.84

0.87

-1.17

7

벨기에

0.07

0.11

0.09

0.6

0.72

0.68

-10.08

8

독일

0.42

0.09

0.09

3.41

0.6

0.62

-1.35

9

아제르바이잔

0

0

0.05

0

0

0.39

0

10

체코

0.11

0.02

0.02

0.92

0.13

0.13

-4.76

자료원: WTA

 

 수입규제제도, 관세율  유통구조

 

 ○ 수입규제제도

  - 규제 내용: 해당 품목 관련 특별한 수입 규제 내용은 없는 것으로 파악됨.

 

 ○ 관세율

  - 관세율: 15%(1ℓ당 0.07유로 이하) (VAT 12%)

 

 ○ 주요 유통채널

  - 생수제품 수요처는 대부분 카자흐스탄  일반 가정임. 카자흐스탄 전역에 유통망을 보유한 대형 유통업체인 Galmart, Ramstor, Green 등의 업체를 통해 주로 유통되거나 소매업자들을 통해 소비자에게 공급됨.

 

공급업체

유통업체

소매업자

최종소비자

공급업체

유통업체

최종소비자

 

 경쟁동향

 

 ○ 경쟁제품

  - 카자흐스탄  생수시장은 일반가정에서 사용되는 대용량 생수시장과 고급제품시장  종류로 분류됨.

   * 일반 생수로는 현지에서 생산되는 브랜드인 Assem-AI, Tassy, BONAQUA 등이 전체 시장의  절반을 차지하며 고급 음료시장에서는 Perrier, SPA 등 유럽산 제품들이 강세를 보임.

 

주요 경쟁제품 현황

            (단위: 달러, %)

제조업체명

제품명

제품 사진

가격(소비자가격)

원산지(수출국)

Calipso

Calipso

0.7달러/1.5ℓ

카자흐스탄

코카콜라

BonAqua

0.73달러/1.5ℓ

카자흐스탄

Unix

Tassay

0.7달러/1.5ℓ

카자흐스탄

Assem- ai

Assem-ai

0.73달러/1.5ℓ

카자흐스탄

Perrier

Perrier

4달러/0.75ℓ

프랑스

SPADEL

SPA

2달러/0.5ℓ

벨기에

 

 ○ 한국 제품에 대한 인지도  진출 현황

  - 한국 제품 현지에서 2011년과 2012년 각각  3000달러, 8000달러 수출 이후 2013년, 2014년은 수출량이 없으므로 현재 진출이 거의 없다고   있음. 하지만 현지에서 높은 점유율을 보이는 유럽산 제품들의 인기 비결에서   있듯이 브랜드 가치를 높이거나 차별화된 전략을 세운다면 카자흐스탄 현지 시장 진출에 도움이  것으로 예상됨.

 

 마케팅 활동 참고사항

 

 ○ 현지 바이어 특성  거래 시 유의사항

  - 카자흐스탄 현지 바이어들은 아직까지 제품의 가격  최소 주문 수량을 가장 중시하는 경향이 있으며  번에 여러 업체의 가격표를 비교한  거래를 진행하기 때문에 거래에 대한 결과를 얻기까지 많은 시간이 소요됨.

  - 카자흐스탄은 지난 10년간 많은 경제발전을 이룩해 왔으며 외국인 투자 또한 CIS 중에서 가장 많은 수치를 기록하는 국가임. 하지만 현지 진출과 현지 업체와의 거래  많은 미수금 사태가 발생하고 있기 때문에 사전의 확실한 거래처 확인이 요구됨.

 

 ○ 마케팅 방안  타깃 고객층

  - 생수의 경우 카자흐스탄 수돗물의 낮은 질에 의해 필수제로서의 역할을 하기 때문에 소비자들은 가격과 제품의 질을 중시함. 때문에 인지도 있는 브랜드 제품을 선호하는 경향이 큼. 한국 생수업체의 카자흐스탄 시장 진출을 위해서는 우선적으로 카자흐스탄 현지의 확실한 유통망을 소유한 잠재적 파트너를 찾고 한류와 한국 의료관광과의 접목  각종 마케팅을 통한 확실한 브랜드 이미지 구축이 필요함.

   * 현재 카자흐스탄 전역에 활발하게 이는 한류 이미지를 이용한다면 브랜드 인지도를 올리는 것에 도움이  것으로 예상됨. 또한 생수는 현지의 각종 행사 등에서도 많은 수요를 보이기 때문에 카자흐스탄에서 열리는 한류 관련 행사나 박람회 등을 통해서도 브랜드를 알릴 기회가 있을 것으로 예상됨.

   * 현재 활발한 한국 의료관광산업과 접목해 한국산 생수의 높은 질을 바탕으로 건강상의 이점 등을 홍보하는 방법으로 브랜드에 대한 신뢰도를 높일  있을 것으로 예상됨.

 

 

자료원: 카자흐스탄 주요 신문, WTA, KOTRA 알마티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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