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싱가포르, 다이어트 제품시장 성장세
  • 트렌드
  • 싱가포르
  • 싱가포르무역관 임정연
  • 2015-04-20
  • 출처 : KOTRA

 

싱가포르, 다이어트 제품시장 성장세

- 2013년 4% 성장, 2008년 대비 68% 성장 -

- 정부의 비만 위험성 강조 및 체중감량 장려로 지속 성장 전망 -

 

 

 

□ 다이어트 제품시장 꾸준한 성장세

 

○ 2013년 다이어트 제품시장, 전년 대비 4% 성장 및 2008년 대비 68% 성장

  - 다이어트 식품 시장은 꾸준히 성장하고 있음. 특히, 체중 감량 보조제 카테고리는 2008년 대비 매출 140.2% 증가로 성장세가 두드러짐. 체중 감량용 차(茶) 및 식사 대용식 카테고리도 각각 26.6%, 14.8%의 성장세를 보임.

  - 다만 OTC(Over The Counter; 의사의 처방 없이 구매 가능한 의약품) 비만 치료제의 경우 건강에 해로울 수 있다는 점 때문에 시장이 작아지고 있고 앞으로도 감소세가 지속될 전망

 

 ○ 2013년 대비 2018년까지 11.5% 성장 예측

  - 다이어트 제품시장은 2018년까지 지속적으로 성장할 것으로 예측됨. 체중 감량 보조제와 체중 감량용 차(茶) 카테고리 각 16.5%, 15.4% 성장 예상

 

다이어트 제품 시장 규모 및 전망

자료원: 유로모니터

 

□ 다이어트 제품 시장 성장 배경

 

 ○ 정부, 비만율 증가 경고

  - 보건부의 ‘National Health Survey 2010’에 따르면 싱가포르의 비만율은 2004년 6.9%에서 2010년 10.8%로 3.9%나 증가

  - 보건부 장관은 비만이 야기하는 각종 질병을 언급하면서, “빠르게 증가하는 비만율을 낮추고 건강한 몸무게 관리의 중요성에 대해 인지하는 것이 시급하다”고 언급함.

 

 ○ 바쁜 생활로 인한 운동 부족 및 건강하지 못한 식생활

  - AIA의 조사에 따르면, 싱가포르 국민의 66%가 체중 감량을 원하고 있으나, 싱가포르 국민 5명 중 4명은 건강증진원의 권장 운동량을 충족시키지 못하고 있음.

  - 또한, 싱가포르 국민의 95%가 채소, 과일 등 건강 음식의 하루 권장 섭취량을 충족시키지 못하고, 73.5%가 단 음료를 정기적으로 마시는 등 건강하지 못한 식습관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조사됨.

 

□ 싱가포르 내 주요 인기제품 현황

 

 ○ 브랜드 인지도 높은 Herbalife, 업계 내 부동의 1위

  - 글로벌 기업인 Herbalife, 싱가포르 국내 업체 Avenza, Byron & Co와 약 25%의 시장점유율 차이를 보이며 부동의 1위 자리를 지키고 있음.

  - 브랜드 인지도가 높은 제품일수록 체중 감량효과가 좋을 것으로 기대

 

싱가포르 내 주요 경쟁업체

업체명

Herbalife

Avenza

Byron & Co

시장점유율

(2013년)

33.6%

8.8%

6.1%

특이점

대규모 유통망을 활용해

큰 격차로 업계 내 1위

2위이나 Byron사의 신제품

출시로 MS 1.7%p 하락

신제품 인기 및 공격적 마케팅으로 MS 3%p 증가

주요 상품

자료원: 유로모니터, 각 사 홈페이지

 

 ○ 경쟁 심화

  - Herbalife가 1위 자리를 굳건히 지키고 있기는 하지만, 경쟁사 증가, 제품 다양화 등으로 인한 지속적인 경쟁 심화로 2009년과 비교했을 때 시장점유율 11.3%p 하락

  - 체중 감량 패치, 바디 셰이퍼(body shaper) 등 다양한 기타 체중 감량제품들도 인기를 얻고 있음.

  - 운동 시설 증가, 저지방 식품 증가 등도 경쟁 심화 요인으로 작용

 

□ 소비자 특성

 

 ○ 브랜드와 성분 중시

  - 주로 잘 알려진 브랜드가 체중감량효과가 높다고 인지

  - 자연 성분이 많이 들어간 제품이 건강에 안전하다고 여겨 선호. Byron &Co의 Glow 제품의 경우, 라즈베리, 생 커피콩 등을 주성분으로 홍보하며 인기를 끔.

  - 제품의 체중감량효과, 안전성 등에 대해 충분히 조사 후 구매 결정

 

 ○ 체중관리 애프터서비스(after-sales service) 선호

  - 2013년 전체 매출의 49%가 제조사의 직접 판매(direct selling)를 통해 발생함.

  - 이는 판매자가 제품 판매 후, 고객의 체중 감량 정도를 지속적으로 확인 및 관리해주는 애프터서비스(after-sales service)의 효과로 보임.

 

□ 시사점 및 전망

 

 ○ 다이어트 제품 시장 지속적 성장 전망

  - 싱가포르 건강증진원에서 지속적으로 비만의 위험성을 강조하며 체중 감량 장려

  - 대중매체에 대한 노출 증가로 유명 연예인 및 모델과 같은 몸매에 대한 욕구 증가

 

 ○ 한국 다이어트 제품 판매 증가 기회 포착을 위한 개선이 요구됨.

  - 한국 뷰티 상품에 대한 인기와 함께 다이어트 제품 또한 시장 기회 포착 가능

  - 현재 다양한 한국 다이어트 제품이 Qoo10 등 온라인 몰을 통해 판매되나, 성분 등 제품에 대한 영문 설명이 상대적으로 부실한 상황. 제품 효과 및 안전성을 중시하는 소비자 특성을 고려할 때 필히 개선돼야 할 점으로 보임.

  - 체중관리 애프터서비스(after-sales service)에 대한 싱가포르 소비자들의 긍정적 반응을 고려해 단순제품 판매에서 그치지 않는 판매 후 지속적 고객관리방안 모색 필요

 

 

자료원: The Straits Times, Ministry of Health, AIA, 유로모니터, KOTRA 싱가포르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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