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인도네시아 오토바이시장 지속 성장
  • 트렌드
  • 인도네시아
  • 수라바야무역관 손병철
  • 2015-04-02
  • 출처 : KOTRA

 

인도네시아 오토바이 시장동향

- 중산층 증가, 이동의 편리성, 저렴한 가격 등으로 수요 지속 증가 예상-

 

 

 

□ 시장현황

 

 ○ 인도네시아는 신용성 낮은 대중교통시설, 밀집한 도로와 중산층 증가로 세계 최대 오토바이 시장  하나임. 2억5000만의 인구를 가진 동남아 최대 국가 인도네시아는 오토바이 생산업자들의 많은 관심을 받고 있음.

  - 인도네시아 오토바이 시장은 중국과 미국 다음으로 세계에서 세 번째 규모이고, 높은 오토바이 수요와 중산층과 소비자의 구매력 증가에 따라 오토바이 생산도 계속 증가하는 추세

  - 2011년도에 오토바이 총물량이 800만 대를 넘었으며 오토바이 시장은  10년간 계속 성장하며 하락할 기미를 보이지 않음.

 

  인도네시아에서 오토바이의 유행은 버스 등의 대중교통 이용률이 낮아지는  젊은 층의 통학  출퇴근 시설에  변화를 주고 있음. 또한 오토바이는 경제적으로도 저렴해 거의 모든 사람이 오토바이 또는 스쿠터를 구매할  있어 인도네시아의 많은 젊은 층들은 오토바이를 사용. 저렴한 가격에  빨리 원하는 장소에   있다고 생각함.

 

  가자마다 대학의 조사에 따르면 기타 개발 도상국처럼 인도네시아의 개인소유 이동수단이 최근 10년 동안 매년 11%에서 13% 성장함. 이에 따라 미래 인도네시아의 오토바이 시장을 주목할 필요가 있음.

 

 시장 규모

 

  인도네시아는 이륜 이동수단의 이용이 높은 나라로 인구 1000명당 이륜 이동수단을 보유한 인구가 140으로 타이완, 태국, 말레이시아 다음으로 높은 수치임

 

2013년도 이륜 이동수단 보유율

 

 자료원: www.kpmg.com, Indonesia Automotive Industry 2014

 

□ 생산  판매

 

  2010년에 인도네시아는 700만 대가 넘는 오토바이를 생산했으며, 2011년에는 800만 대로 8.3% 급성장함.

 

  인도네시아 오토바이의 대표 브랜드는 혼다와 야마하임. 2014년까지 혼다가 판매와 생산을 리드하며 2013년 Honda Motor Co., Ltd(일본)와 PT. Astra International은 동일한 합작투자로 서부 자바에 네 번째 공장을 설립함으로써 연간 530만 대 생산규모를 갖춤.

  - 합판 회사인 PT. Astra Honda Motor(AHM)는 지속적으로 투자를 높이며 현재 다섯 번째 공장 개발 중으로 다섯 번째 공장은 2015년 매년 50만 대 생산량으로 운영할 계획임.

 

  한편 두 번째 대표적 그룹인 PT. Yamaha Indonesia Motor Manufacturing-YIMM은 1974년 인도네시아에 사업을 시작했으며 최근  년간 신모델 출시  연간 생산규모를 300만 대 이상으로 확대해 혼다의 생산규모와 판매량에 근접하고 있음.

 

2010~2014년 오토바이 생산량(AISI)

            (단위: 대)

번호

연도

생산량

국내 판매량

1

2010

7,395,390

7,369,249

2

2011

8,006,293

8,012,540

3

2012

7,079,721

7,064,457

4

2013

7,736,295

7,743,879

5

2014

7,926,104

7,867,195

자료원: AISI – Indonesian Motorcycles Industry Association

 

2010년~2014년 오토바이 판매량

                        (단위: 대)

연도

총 판매량

도매

수출

2010

7,398,644

7,369,249

29,395

2011

8,043,535

8,012,540

30,995

2012

7,141,586

7,064,457

77,129

2013

7,771,014

7,743,879

27,135

2014

7,908,941

7,867,195

41,746

자료원: AISI – Indonesian Motorcycles Industry Association.

 

  인도네시아 대부분 구매자들은 차량 대출 또는 금융회사를 통해 차량을 구매하고 인도네시아 중앙은행의 대출제한정책, 계약금 지불의무정책 등으로 오토바이 판매가 다소 위축되는 결과를 초래함.

           

2014년 1~10월 Top3 브랜드 판매량

                        (단위: 대)

브랜드

2011년

2012년

2013년

2014년 10월

합계

8,012,540

7,064,457

7,743,879

6,760,557

혼다

4,273,888

4,088,888

4,696,999

4,253,838

야마하

3,136,073

2,423,854

2,492,596

2,099,578

스즈키

493,095

418,940

393,803

245,860

자료원: Indonesian Motorcycle Industry Association (AISI)                                                                                                                                                                                                                                                                                                                                                                                                                                                                                                                                                                                                                                                                                                                                                                                                                                                                                                                                                                                                                                                                                                                                                                                                                                                                                                                                                                                                                                                                                                                                                                                                                                                                                                                                                                                                                                                                                                                                                                                                                                                                                                                                                                                                                                                                                                                                                                                            

□ 시장점유율

 

  인도네시아 오토바이산업협회(Indonesian Motorcycles Industry Association-AISI) 자료에 따르면  산업에 유명 경쟁 브랜드는 혼다, 야마하, 스즈키, 카와사키와 TVS로, 이 가운데 혼다와 야마하 브랜드가 오토바이 시장을 리드하고 있고  기업의 가격, 모델  품질 경쟁은 앞으로도 치열할 것으로 예상됨.

  - 혼다는 오래된 인도네시아 시장 리더로서 시장의 약 62%를 차지하고, 2014년 10월까지 425만3,838대의 혼다 오토바이가 판매됨.

  - 기타 유명 브랜드는 야마하(시장점유율 31%), 스즈키(시장점유율 4%)와 가와사키(시장점유율 2%)임.

  - 지역별로는 자바섬에 대부분의 오토바이 판매가 집중됐으며(62.5%) 수마트라 섬(18.7%) 과 깔리만탄  (7%) 이 뒤를 잇고 있음.

 

시장 점유율

 

□ 시사점

 

  오토바이가 도시와 지방에서 제일 저렴하고 효율적인 교통수단으로 등극함으로써 인도네시아 오토바이 산업은 지속적으로 성장할 것임.

  - 중산층 증가는 자동차보다 오토바이 수요 증가를 야기하는데 지난해 자동차 판매는 120만 대에 그쳤지만 오토바이 판매는 750만 대를 초과함.

 

  중국 투자자 (VIAR, JIALING) 및 인도 생산자 (TVS, BAJAJ) 등 국제 기업이  시장을 주목하고 있으나 일본 생산회사가 계속 시장을 점령할 추세임.

  - 혼다와 야마하  일본 생산회사는 생산공장 확장  생산량을 증가하며 일본 생산회사  동부 자바 말랑에  'PT. Anugerah Cendrawasih Sakti Motor(ACSM)' 등 국내 생산회사가 있으나 경쟁력이 떨어짐.

 

  2015년 전망은 신정부 출범, 경제성장 침체, 루피아화 가치하락 등으로 인해 그리 밝지만은 않으나 많은 사람들은 인도네시아 오토바이산업의 장기 전망이 유망할 것으로 전망함.

 

 

자료원: KOTRA 수라바야 무역관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인도네시아 오토바이시장 지속 성장)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