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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도네시아, 아시아 오토바이 생산기지로 성장
  • 트렌드
  • 인도네시아
  • 자카르타무역관 복덕규
  • 2007-11-29
  • 출처 : KOTRA

인도네시아, 아시아 오토바이 생산기지로 성장한다

 

보고일자 : 2007.11.29.

복덕규 자카르타무역관

bokkotra@kotra.or.kr

 

 

□ 인도네시아 오토바이 시장 동향

 

 ○ 인도네시아 오토바이 시장은 2005년 후반 정부보조 삭감을 통한 대폭적인 유가인상의 여파로 시장이 급속하게 냉각되면서 지속적으로 증가해 오던 판매고가 2005년 550만 대에서 2006년 440만 대로 급감하는 어려움을 겪었음.

 

 ○ 그러나 2006년 하반기부터 회복이 되기 시작해 2006년에 440만 대에서 올해 480만 대, 그리고 내년에는 540만 대로 증가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음.

 

 ○ 인도네시아 오토바이산업협회(AISI) 구나디 신두위나따 사장에 따르면 현재 인도네시아 일인당 국민소득이 1600달러 수준이므로 3000달러로 증가할 때까지 오토바이 판매량이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이라고 함.

 

 ○ 인도네시아 오토바이산업협회에 따르면, 올해 초부터 8개월 동안 인도네시아 오토바이 총 판매량은 290만 대로, 지난해 동기간의 262만 대보다 10.9%가 증가했다고 함.

 

 ○ 인도네시아에서 오토바이는 다른 대중교통수단과 비교해 가격이 저렴하기 때문에 인기가 많은데, 최근 수년 동안 인도네시아에서 오토바이 판매가 지속적으로 증가해, 인도네시아가 세계 3위 오토바이 시장이 됐음.(1위는 연간 판매량이 1400만 대에 달하는 중국이고, 2위는 800만 대인 인디아라고 함.)

 

 ○ 인도네시아 오토바이 보유 인구는 현재 2300만 명으로 추정되고, 내년 말에는 2800만 명을 넘어설 것으로 예상되고 있음.

 

□ 인도네시아 오토바이 생산동향

 

 ○ 인도네시아 오토바이 시장은 향후 20%에 달하는 고속성장을 계속할 것으로 전망되면서 국내 생산능력도 빠르게 증가하고 있는 상황임.

 

 ○ 2006년 현재 인도네시아 오토바이 생산능력은 666만 대에 달하고 있으며, 2007년에도 인도의 TVS에서 30만 대, 기존 투자자인 YAMAHA에서 30만 대 생산시설을 늘리기로 되어 있는 등 적어도 연말까지 총 726만 대로 생산능력이 증가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음.

 

자료원 : 인도네시아 오토바이산업협회(AISI)

 

 ○ 2006년까지 Honda가 235만 대로 인도네시아 오토바이 생산을 주도하고 있으며, 그 뒤를 야마하와 스즈키가 추격하는 양상임.

 

 ○ 특히 야마하는 2004년에 전체 생산량의 24%에서 2006년에 33%로 생산비중을 높이면서 혼다의 뒤를 바짝 쫓쫓 있으며, 올해 3월에는 월간 매출규모에서 혼다를 앞 지르기까지 했음.

 

자료원 : 인도네시아 오토바이산업협회(AISI)

 

□ 오토바이산업 외국인 투자동향

 

 ○ 최근 몇 년 사이에 인도네시아 오토바이 시장의 성장가능성에 주목해 인도와 이탈리아의 오토바이어 업체들이 투자를 적극적으로 모색하고 있는 중임.

 

 ○ 인도의 TVS Limited와 Bajaj Auto 그리고 이탈리아의 Piaggio사가 총 1억5000만 달러를 투자해 오토바이 제조플랜트를 건설 중임.

 

 ○ TVS는 서부자바 까라왕지역의 Surya Cipta 공업지구에 4300만 달러를 투자해 연산 30만 대 규모의 제조공장을 연말까지 설립할 예정이며, 향후 3년 동안 총 1억 달러를 투자하고 연구개발시설까지 설립해 인도네시아를 아시아 지역의 생산기지로 만들 예정이라고 함.

 

 ○ Bajaj Auto는 2009년까지 5000만 달러를 투자할 예정이라고 하며, 우선 2008년까지 연산 10만 대 규모의 제조공장을 완성할 예정이라고 함.

 

□ 시사점

 

 ○ 인도네시아가 오토바이 생산기지로서 급부상하면서 현재의 일본기업 위주의 제조업 기반이 다국적 기반으로 전환되는 시점에 있음.

 

 ○ 따라서 오토바이 관련 부품이나 자재를 공급하는 한국기업들에게는 보다 넓은 시장이 열리는 기회가 될 수 있음.

 

 ○ 일본계 제조법인들은 자국산 부품을 선호하는 경향이 강했으나, 인도계 제조업체들이 경쟁에 뛰어들게 될 경우 시장은 보다 완전 경쟁체제로 발전하 가능성이 크므로 이를 적절히 마케팅 전략에 포함시켜 나가야 함.

 

 

자료원 : Data Consult 시장분석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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