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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우디아라비아 포장식품 시장동향
  • 트렌드
  • 사우디아라비아
  • 리야드무역관 이성길
  • 2015-08-28
  • 출처 : KOTRA

 

사우디아라비아 포장식품 진출 방안

- 2014년 식품 소매시장규모 62억 달러로 5% 성장 -

- 틈새시장의 신제품 개발해 현지 시장 진출이 유리 -

 

 

 

□ 현황

 

 ○ 포장식품 시장동향

  - 포장식품 실적은 소매 인프라 확대, 인구 증가 및 경제성장 덕분에 지난 몇 년간 개선됨.

  - 신제품 개발은 2014년에 가속화됐고, 제조업체들은 포장식품시장에서 제품 차별화를 위해 치열한 경쟁을 하게 됨.

  - 제조업체의 포장 변경을 포함한 신제품 개발은 유제품, 베이커리 및 아이스크림 제품에서 주로 두드러짐.

  - 현지 식품 대기업 Almarai사는 적극적인 마케팅과 프로모션 활동 및 다양한 유통네트워크를 통해 2014년에 포장식품에서 우위를 유지하며 브랜드, 고품질 및 구매 가능한 가격으로 충성 고객을 확보함.

  - 현대식 식품 소매상이 시장점유율을 높임

  - 인구증가에 따른 소매 인프라의 지속적인 확대는 하이퍼마켓과 슈퍼마켓 수를 증가시킴. 이 유통채널은 인기를 끌었고, 고객들은 식품 쇼핑을 오락으로 생각하게 됨.

  - 또한, 유통 채널은 고객에게 매장 내 프로모션의 많은 기회를 제공. 이는 제조업체들의 성장을 초래함.

  - 포장식품은 향후 양호한 실적을 보일 것으로 예상됨.

  - 인구증가와 견고한 경제성장은 포장식품 시장의 주요 요인임. 이는 신규 포장식품 공급업체들의 진출을 유인하고 기존 업체들이 소비자들에게 신제품과 마케팅 활동을 하도록 촉진시킴.

          

 ○ 주요 트렌드 및 추이

  - 사우디아라비아는 건강 및 웰빙에 대한 이해도가 점진적으로 개선됨.

  - 많은 사람들은 전통 식품과 라이프스타일을 고수하고 일부만 건강 다이어트와 라이프스타일로 이동함.

  - 인터넷 보급 증가 덕분에 현대 세대, 특히 여성들이 '건강 및 웰빙'이라는 글로벌 트렌드에 노출되고 건강 및 웰빙을 본인이 아닌 가족의 삶에 도입함.

  - 따라서 제조업체들은 레귤러 제품에 대해 더 건강한 대안품을 제공하거나 기존 품질을 강화해 다양한 제품을 공급함. 특히 밀 관련 제품 증가

  - 게다가 저지방과 저설탕 제품의 판매 공간이 증가했고, 제조업체들은 제품 라벨을 명확히 해 건강 이점을 홍보함.

  - 많은 제품들이 라벨을 통해 영향 요소(예: 비타민과 미네랄, 밀의 함유량, 클레스테롤 유무 등)를 알리며 소비자의 관심을 유인함.

     

□ 시사점

 

 ○ 트렌드 및 전망

  - 사우디아라비아 정부가 다양한 건강 문제, 특히 당뇨, 체중 관련 질병과 싸우는 것에 집중하고 있음. 이에 따라 사우디아라비아에서 건강과 웰빙은 향후에도 성장세를 이어갈 것으로 예상됨.

  - 과거에 정부는 투박한 일부 조치(예: 병원 및 학교에서 카본네이트 판매 금지)을 시행함.

  - 인터넷 보급의 증가는 건강 다이어트 관련 소비자 지식을 확대하고, 가정에서 다이어트와 식단의 의사결정자로서 여성을 올바른 방향으로 인도함.   

  - 건강 식품의 수요가 증가하므로 제조업체들은 경쟁우위를 확보하고 수요에 대응할 혁신적 제품 개발에 노력함.

  - Quaker Oats Co's Oat Coolies와 Green & Black's Organic Ice Cream사는 이런 노력을 하는 소수의 사례 기업으로, 이 회사들은 소비자를 디지털 기술(예: 소셜미디어 네트워크)을 통해 접촉하면서 소비자 교육과 건강 다이어트 및 라이프스타일의 인식에 도움을 줌.

  - 사우디아라비아의 최근 트렌드는 비전통 광고 방식 또는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을 변경하는 것임.

  - 모든 주요 포장식품업체들은 고객과 웹사이트 또는 쇼셜 미디어(페이스북, 트위터)를 통해 접촉함. 이는 사우디아라비아 인터넷 보급률이 60%에 달하기 때문임.

  - 또한, 쇼셜 미디어 사용자의 수가 증가해 인터넷의 51%가 트위터를 사용함. 제조업체들은 양방향 커뮤니케이션으로 고객과 접촉함. 콘테스트를 주관하고, 제품에 대한 인스턴트 피드백과 리뷰를 얻고, 제품에 대한 추가 정보를 공유함.

  - 인구 증가 덕분에 사우디아라비아는 소매 인프라의 급속한 성장을 목도함. 쇼핑몰뿐만 아니라 식품 소매업체들도 포함됨.

  - 식품 업체들은 매장의 수를 확대하거나 편의점 형태의 매장형식을 출시. 이러한 현대식 유통채널은 멀티 팩과 같은 수익성 있는 매장 내 프로모션 기회를 제공함.

  - 대표적 기업인 Tamimi Market Group는 2015년 12개의 신규 매장을 오픈할 계획. 반면, Lulu Hypermarket사는 15개의 신규 매장 출점을 계획 중임.

  - 이러한 식품 소매상의 증가는 포장식품 제조업체에 더 많은 소비자를 접촉할 기회를 제공할 것으로 예상됨.

  - 반면 이러한 유통상의 증가는 자체 브랜드인 PB 제품(Carrefour, Panda)의 증가를 야기해 포장식품 시장에서 경쟁을 초래함.

  - 사우디아라비아에서 포장식품은 높은 이익을 창출하지만 경쟁이 치열함. 고객을 유치하기 위한 제조업체들은 유니크하고 혁신적인 신제품에 투자함. Almarai사는 적극적인 신제품 개발전략을 보유해 경쟁업체들보다 우위를 차지. 신제품 개발 카테고리는 치즈, 우유, 패스트리, 비스켓 등임.

  - 혁신적인 신제품 개발은 포장식품 제조업체들에게 중요한 전략임. 포장식품 시장은 점차 분할되고 있고, 건강 인식 속도가 증가함에 따라 소비자들은 일반 포장식품의 대체품(예: 유기농, 글루틴 제로 제품 등)에 관심을 보임.

  - 현재 이런 제품들은 하이퍼마켓이나 슈퍼마켓에서 직접 수입하나 매우 비쌈. 조만간 제조업체들은 이 제품을 현지에서 개발하고 싼 가격으로 제공할 예정임.

  - 증가하는 틈새시장이 포장식품 판매를 촉진할 것으로 예상됨.  

 

     

자료원: KOTRA 리야드 무역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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