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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설비수출, 중국 대외무역의 새로운 성장점으로 자리잡아
  • 트렌드
  • 중국
  • 칭다오무역관
  • 2015-03-20
  • 출처 : KOTRA

 

철도설비 수출, 중국 대외무역의 새로운 성장점으로 자리잡아

 

 

 

 

□ 2014년 중국 철도설비 수출 현황

 

 ○ WTO에 가입한 이후로 중국의 기관차 수출은 2001년 8000만 달러 이하 수준에서 2014년 37억4000만 달러로 증가. 연평균 성장 속도는 34.7%에 달함. 이는 같은 시기 중국 대외무역 수출 성장속도보다 16.5% 높은 수치. 2014년 기관차 수출은 19.3% 성장했으며, 이는 동기 중국의 대외무역 수출 증가 속도의 3배임.

 

 ○ 2014년 중국 기업은 해외 348개 철도건설사업에 참여했는데, 이는 2013년에 235개에 비해 113개 증가한 것. 누적 계약액은 247억 달러로, 동기 대비 3배 이상 성장했음. 거래완료액은 76억 달러로, 동기 대비 31.3% 성장함.

 

 ○ 2014년 중국은 총 267억7000위안에 이르는 철도 설비를 수출했으며, 이는 같은 기간 대비 22.6% 성장한 수치임.

  - 주요 수출 상품은 철로 및 전차도용 기관차, 차량임. 2014년, 중국의 철로 및 전차도, 기관차, 차량 수출액은 154억5000만 위안으로 13.3% 성장했고 전체 철도설비의 57.7%를 차지함. 그 중 철로 및 전차도용 기관차와 화물차, 무개화차는 77억7000만 위안을 차지했으며 47% 성장함.

  - 같은 기간 동안 철로 및 전차도용 기관차, 차량부품의 수출액은 66억8000만 위안으로, 34.2% 성장해 전체의 24.9%를 차지했음. 철도 레일 수출액은 25억8000만 달러로, 61.8% 성장한 수치임. 선로 고정장치와 기계교통관리 등 설비 및 부품의 수출액은 8억3000만 위안으로, 13.3% 성장함.

  - 중국 철로설비는 6대주 80여 개의 국가 및 지역에 수출되고 있으며, 주요 수출지는 ASEAN, 아르헨티나, 호주 및 미국임. 통계에 따르면 2014년 중국이 ASEAN에 수출한 철로 설비는 38억4000만 위안으로, 동기 대비1.2배 성장했음. 대아르헨티나의 수출액은 34억5000만 위안으로, 45.9% 성장함. 호주에 수출한 철로설비는 33억5000만 위안으로, 40% 감소함. 대미 수출액은 31억7000만 위안으로, 47.2% 증가함. 위의 네 국가에 수출한 총계는 동기 중국 철로설비 수출 총액의 51.6%를 차지함. 브라질, 남아프리카 공화국, 에티오피아에 대한 수출액 또한 두 배로 늘었음.

 

2014년 중국 고속철 주요 수출지

              (단위: 위안, %)

지역

수출액

성장률

ASEAN

38억4000만

120

아르헨티나

34억5000만

45.9

호주

33억5000만

-40

미국

31억7000만

47.2

 

  - 무역방식 측면에서 가공무역방식은 전체 수출액의 과반수 이상을 차지하며. 일반무역 방식 수출 또한 큰 폭으로 성장함. 2014년 중국은 가공무역의 방식으로 146억2000만 위안의 철로설비를 수출했으며, 12.9% 성장해 전체의 54.6%를 차지함. 일반무역방식으로 수출한 철로설비는 111억3000만 위안으로, 35.8% 성장해 전체의 51.4%를 차지함. 그 외에도 대외 청부의 방식으로 8억1000만 위안 수출했으며, 30.4% 성장함.

  - 철로 장비 수출은 국유기업 위주였지만, 외자기업 수출이 대폭 증가함. 2014년 중국의 국유기업 철로설비 수출은 187억5000만 달러로 18.2% 성장해 전체 수출액의 70.1%를 차지함. 외자기업은 41억 위안에 상당하는 철로설비를 수출해 46.6% 성장했으며, 전체 수출액의 15.3% 차지했음. 민영기업은 39억2000만 위안에 달하는 철로설비를 수출했으며, 23.3% 성장해 전체의 14.6%를 차지함.

 

 ○ 2014년 중국남차(中)와 중국북차(中)가 체결한 해외 주문사업의 계약금은 60억 달러를 초과하여 동기 대비 60% 이상 성장했음. 중국남차와 중국북차는 남아프리카 공화국에 28억 위안짜리 주문을 낙찰받았는데, 591개의 내연·전력기관차 구매와 관련된 프로젝트였음. 이는 중국이 주문받은 가장 큰 규모의 해외 고급 철로설비사업임.

 

□ 중국 고속철 발전 및 수출

 

 ○ 2006년 7월, 중국은 기술을 도입하고 소화, 흡수해 시속 200㎞로 달릴 수 있는 고속철도를 국산화함. 또한 대량생산에 돌입했음. 이것은 중국이 정식으로 고속열차 산업에 진입했음을 의미함.

 

 ○ 2007년 12월 시속 300~350㎞의 고속철(高速动车)이 성공적으로 출시됨.

 

 ○ 2010년 8월 시속 380㎞에 달하는 고속철(高速动车)이 출시됨.

 

 ○ 2013년 말, 중국철로의 누적 운영거리는 10만㎞를 돌파했음. 그 중 고속철도 누적 거리가 1만㎞를 정식적으로 돌파했으며, 중국은 세계에서 고속철 누적 운영거리가 가장 길고 철로 건설규모가 가장 큰 국가임.

 

 ○ 2014년 6월 24일, 중국남차는 유럽의 마케도니아와 6개의 고속철 판매 협약을 체결함. 중국의 고속철도가 처음으로 유럽에 수출됨.

 

 ○ 2014년 7월 25일, 터키의 수도 앙카라에서 이스탄불에 이르는 고속철 2기 프로젝트가 개시됨. 이는 중국이 해외에 참여, 건설하는 첫 고속철도 노선임.

 

 ○ 2014년 11월, 중국철건(中建)은 중국남차(中)와 멕시코의 본토 기업 4곳과 연합해 멕시코 고속철도사업에 낙찰됨. 이것은 중국 고속철의 '저우추취(走出去)' 사업의 큰 첫 단계로 여겨짐. 하지만 이후 취소되며 무기한 연기됨.

 

 ○ 2014년 중국 고속철도의 생산액이 4000억 위안을 돌파함. 현재 태국·브라질·멕시코·러시아 등 20개 국가와 고속철도사업 방면에서 협력 중이며, 아프리카·아시아·유럽·미주·오세아니아 등 지역으로 협력을 확장하고 있음. 고속철도 운영거리의 총 합계는 1만㎞에 달하며, 투자액은 약 3억 위안임.

 

□ 중국 고속철의 장점

 

 ○ 중국 철도의 사업 시공기간은 선진국의 3/4 정도로, 건설 속도가 빠름.

 

 ○ 중국의 고속철도 건설 집단은 관리인, 설계자, 노동자 방면의 인력을 모두 보유하고 있음.

 

 ○ 세계은행이 제출한 보고에 따르면, 중국의 고속철도건설 자금은 선진국 평균 수준의 1/3 정도임. 중국에서 시속 350㎞의 고속철을 건설한다고 할 때 매 ㎞당 기초설비단위 건설에 필요한 원가는 1700만 달러에서 2100만 달러임. 2500만 달러에서 3900만 달러가 소요되는 유럽과 5600만 달러가 소요된 미국 캘리포니아 주에 비해 매우 저렴함.

 

□ 시사점

 

 ○ 상무부 대외무역국 부국장 즈루쉰(支陆逊)에 따르면, 최근 중국의 철도설비 수출 사업은 큰 발전을 이루고 있으며, 양적 성장과 질적 성장을 동반하고 있음 . 중국철로 ‘저우추취(走出去)’는 초보적인 물품설비 공급에서부터, 디자인 지도, 기술 선도, 건설 시공, 운영유지의 전(全)산업적 수출구조로 발전함. 철로설비는 중국 대외무역 수출의 새로운 성장 포인트가 됨. 중국 고속철은 유럽, 미국, 일본 등 선진국가와 경쟁 중임. 중국은 이 분야의 후발주자이기 때문에 관련 기술에서 비교적 뒤쳐짐. 따라서 계속 보완하고 발전해야 함.

 

 ○ 2014년 1월 8일, 중국의 고속철의 최고 운영 거리는 지구 87바퀴에 맞먹는 350만㎞를 넘어섰음. 중국의 고속철도는 고냉지대나 극서지방, 연해지역과 사막에서 모두 운영이 가능하고, 각종 복잡한 운영환경 속에서 이미 검증을 받았기 때문에 세계 각국의 이목을 끌고 있음.

 

 ○ 현재 각국이 발표한 계획에 따르면 2024년까지, 전 세계 고속철 총 노선은 4만2000㎞에 달할 것으로 예상되며, 2010년에서 2024년 사이 건설 계획 중인 고속철도가 1만9000㎞임. 2020년까지 중국 해외 고속철도 투자가 8000억 달러를 초과할 것으로 예상되며, 영·미 등지의 선진국가 투자액이 1650억 달러에 달할 것. 기타 관련된 산업의 시장규모는 7만 달러가 될 것이며, 이에 따라 중국은 해외 수출에 더욱 박차를 가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됨. 현재 전 세계의 50여 개의 국가가 중국 고속철에 대해 협력 의향을 보였고, 그 중 10여 개의 중국남차를 비롯한 중국 기업들과 교류하고 있음.

 

 ○ 국내의 양대 고속철도 장비제조상인 중국남차와 중국북차는 합병을 계획 중이며, 국제 시장에서 협력발전을 도모하고 있음. 작년 말 두 개 회사가 합병에 대한 의사를 발표한 후 재조직한 사업의 진전 속도가 빠르며, 관련업자들은 이 합병 회사가 연내에 설립될 것이라고 예측하고 있음.

 

 ○ 세계의 많은 정부들이 중국 고속철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 가운데, 일전에 발생한 멕시코 사건은 경제적 수익만이 고속철도 구매의 유일한 고려사항은 아니라는 것을 분명히 보여줌. 국제사회에 만연한 지정학적 압력과 구매국 내부에서 불거진 정치적 반대는 중국고속철 수출의 장애물로 작용하고 있음.

 

 

자료원: 南方都市, 搜狐, 搜狐, 21世纪经济报道, 中机械生网, KOTRA 칭다오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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