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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손 세정제 시장에 청신호 켜지다
  • 트렌드
  • 중국
  • 광저우무역관
  • 2015-03-03
  • 출처 : KOTRA

 

중국 손 세정제 시장에 청신호 켜지다

- 위생에 대한 정부의 관심이 높아지는 중국 -

- 고급화되는 중국의 공중화장실 -

 

 

 

□ 중국 정부의 위생에 대한 태도변화

 

 ○ 중국 정부의 위생 지출 비중 변화

  - 중국 정부는 '제11차 5개년 규획'에서 위생 강화를 강조했고, 이후로 중국의 위생에 대한 정부의 지출 비율이 증가하는 현상을 보임.

  - 2014년 한 중 FTA 체결에서 규범분야의 SPS(위생, 검역) 부분이 완전 타결됐음.

 

정부 위생지출이 재정부 총지출에서 차지하는 비율

            (단위: 억 위안, %)

 

정부위생지출

재정부 총지출

정부위생지출이 재정부

총지출에서 차지하는 비율

2005

1552.53

33930.28

4.58

2006

1778.86

40422.73

4.40

2007

2581.58

49956.4

5.17

2008

3593.94

62427.69

5.76

2009

4816.26

75874

6.35

2010

5688.64

89575

6.35

2011

6367.57

108930

5.85

자료원: 전지구분석망 (全球分析网医療課題組整理)

 

  - 지난 6년간(2005~2011년) 재정부 총지출에서 위생에 대한 정부 지출이 4.58%에서 5.85%로 증가하는 추세를 보임.

  - '2012년 소독관리방법(2012甲型流感消毒管理辦法)'을 발표해 신종플루에 전적으로 대처함.

  - 이후, 중국의 위생에 대한 정부지출은 지속적으로 증가 예측 가능함.

 

중국위생 총지출 비용 비율 비교

(단위: %)

자료원: 신화사(新華社)

 

  - 현재 중국은 위생에 대한 인식이 많이 개선되고 있음.

  - 특히나 2003년 SARS가 일어났을 때, 위생에 대한 준비 미흡이 더 큰 화를 불러 일으켜 그 후로 정부의 위생지출 비율이 증가함.

  - 또한 2013년 중국 내 조류인플루엔자의 확산이 급속도로 빨라지면서 위생에 대한 예방이 대두됨.

  - 위의 자료에서 6년 사이, 위생에 쓰이는 비용에서 정부와 사회 지출 비중이 2010년에 64.5%로 큰 비중을 차지하고, 그 증가 또한 2000년도 41.1%에서 64.5%로 변화가 뚜렷함.

 

□ 손 세정제시장 분석

 

 ○ 도시화에 따른 화장실 고급화

 

2002~2012년 중국 도시화율

(단위: %)

자료원: Approachina management cosulting gongsi

 

  - 중국이 점차 발전하면서 2002~2012년 10년간 도시화율이 1.4배 증가함.

  - 중국의 주요 도시가 점차 도시화돼 감에 따라 건물, 도로, 생활이 고급화됨.

  - 그에 따라 공공 화장실의 고급화까지 이르게 됨.

  - 그 대표적인 예로 화장실 내에 손 세정제의 비치율이 증가함.

 

중국 화장실 고급화의 예

자료원: 도망 (圖□), 설계본 (設計本)

 

 ○ 중국 세정제 수출입 분석

 

2006~2013년 중국 세정제 수입량

(단위: ㎏)

자료원: 중국해관(中國海關)

 

  - 중국 세정제시장의 수입량이 2006~2013년 7년 사이 7배 증가

  - 사스 전염병과 2008년 지진, 2009년 유행성 전염병 발생 이후 세정제의 수입량이 2009~2011년 2년간 2.26배 증가함.

 

 ○ 중국 손 세정제 시장 수요량

 

손 세정제 시장 수요량 변화

(단위: 억 위안)

자료원: 2013 중국 세정제시장 경쟁 분석(2013 中國消毒液市場競爭分析)

 

  - 중국 세정제시장 경쟁 분석에 따르면, 손 세정제가 15% 이상의 성장률을 계속 보일 것이며, 2017년에는 20억 위안을 넘을 것으로 예측

  - 손 세정제 시장에서 5개 생산 기업(Dettol(滴露), Walch(威露士), 푸른달(藍月亮), kami(開米))이 전체 60~70%를 차지함.

  - 영국제품인 Dettol(滴露)과 같은 외국산 제품은 가격이 높고 품질이 우수하고 안전해 소비자의 인기를 끌고 있으며 향후 수입제품에 대한 수요는 계속 늘어날 것으로 보임.

 

□ 주요 소비자 및 구매 패턴

 

 ○ 주요 소비자 분석

  - 병원 등의 의료시설 종사자, 농수산 종사자, 식품 소독 종사자, 육아 관련 종사자

 

 ○ 소비자의 구매 패턴

 

손 세정제 구매패턴

(단위: %)

자료원: 2013 중국 세정제시장 경제 분석(2013 中國消毒液市場競爭分析)

 

  - 손 세정제 구매패턴은 일반 소비자 1000명에게 조사한 결과임.

  - 중국 세정제시장 경제 분석에 의하면 개인적 선호와 브랜드의 유명도, 손 세정제에 대한 지식 등이 구매 패턴의 주요 요인이고, 개인적 선호도가 34%로 제일 높게 나옴.

  - 또한 소비습관은 편리 추구가 52%로 제일 높게 나옴.

  - 즉, 개인적으로 선호도 있는 제품을 고르고, 그 개인 선호도의 주요 원인이 편리함으로 나타남.

 

□ 경쟁 동향

 

 ○ 중국 손 세정제 10대 브랜드 비교

 

순위

기업명

로고

소개

연매출

1

kami (開米)

중국 저명 상표 중국 명품, 시장 경쟁력이 높은 브랜드로 서안

開米 주식회사

1068억 위안

(약 18조 원)

2

 

Walch (威露士)

 

광동 명품, 주력 소독 및 개인 간호 및 거실 클렌징 제품 연구 기업, 威萊 (광주) 일용품 유한 회사

150억 위안

(약 2조 원)

3

Bluemoon

(藍月亮)

국내 최초 가정 세척제 생산 전문 브랜드, 광저우 블루 달 실업 유한 공사

20억 위안

(약 3400억 원)

2010년 기준

4

Dettol

(滴露)

1932년 영국에서 만들어진, 세계 최대의 가전 청결 및 개인 간호 소비재 회사

80억 위안

(약 1조3000억 원)

5

Amway

(安利)

외국인 투자 기업, 安利(중국) 공장 이 제일 큰 규모. 安利(중국) 일용품 유한 회사

240억 위안

(약 4조 원)

6

 

Safeguard

(舒膚佳)

 

1963년 미국에서 만들어진 세계 최대의 일용품 회사. 중국 개인 청결 제품으로 시장에서 주도적인 브랜드,  유한회사

6억 위안

(약 1000억 원)

7

자채

(滋采)

중국 유명 브랜드제품, 미, 국제(홍콩) 유한 회사에 속한 기업, 광동성 대표 상표, 광동성 중산시 시 美日 브랜드 제품 유한 회사

50억 위안

(약 8700억 원)

8

Liby

(立白)

중국 유명 브랜드 제품, 국가급 첨단 신기술 기업은 중국 시장 경쟁력이 높은 브랜드로 광저우 자유 그룹 유한 회사

150억 위안

(약 2조 원)

9

TOBABY

(丹芭碧)

중국 저명 상표, 광동성 대표 상표, 홍콩 자본 기업

-

10

식아

(植雅)

중국 500구의 가치가 있는 브랜드. 홍콩 민족 브랜드 李錦記의 자회사

12억 위안

(약 2000억원)

자료원: 광저우 일용품 유한 회사(广州日用品有限公司)

 

 ○ 카이미(開米) 기업 실패 사례

 

 

  - 1998년 카이미(開米)는 세정제시장 초반 진입 시 실패를 겪음.

  - 카이미(開米)의 마케팅 전략:

    ① 제품 출시: 블루달의 제품과 비슷하게 감.(블루달 제품: 알로에 들국화 손 세정제(藍月亮芦□洗手液+野菊花洗手液), 카이미 (開米) 제품: 밀에센스 손 세정제(小麥精華 洗手液)) 또한 2002년부터는 어린이 손 세정제를 따로 출시해, 잠재 소비자를 대상으로 마케팅함.

    ② 판매 방식: 1+1 판촉행사

    ③ 가격 정책: 블루달의 알로에, 들국화 손 세정제(藍月亮芦□洗手液+野菊花洗手液)가 15원에 판매됐지만 카이미 (開米)는 11원에 판매함.

  - 그러나 이런 마케팅 전략에도 블루달을 따라하는 식의 마케팅은 세분화 전략이 부족하고, 카이미(開米) 회사의 갑작스런 인사 변동으로 인해 기존 시장 발전에 크게 미치지 못함.

  - 카이미 (開米)의 부족한 시스템 마케팅 운영과 판촉 활동은 그저 명절에 반짝 제품으로서의 영향력 뿐임.

  - 그러나 실패를 딛고 현재는 중국 손 세정제 시장에서 연매출 1068위안(약 18조 원)을 달성하며 1위의 자리를 차지함.

 

□ 손 세정제 관세율 및 수출입 참고사항

 

 ○ 관세율(HS 3402209000 기준)

  - 기본 세율: 80%, 보조단위 ㎏, 최혜국 우대세율: 10%

   · 아시아 태평양무역협정(APTA)을 맺은 국가는 협정세율 8.5% 적용됨.

  - 증치세: 17%

  - 소비세: 0%

 

 ○ 수출입 참고사항

  - 환경 규제: 중국 GHS , 중국 환경마크

  - 수입 요건: 친환경제품 환경표지 제도, CFC 사용제품 규제

 

 ○ 중국 GHS

  - GHS는 '수지 제품 분류 및 표시 세계조정제도(Globally Harmonized System of Chemicals 약칭 GHS)'을 일컬음.

  - 화학적 표기나 통용되는 명칭으로 써야 하며, 분명해야 함.

  - 표기 시, 쓰이는 성분의 허용되는 수량이 5개 이상이면 안 됨.

  - 위험의 정도에 따라 ‘위험’, ‘경고’로 표기, 또한 공급자 이름, 주소, 우편번호, 전화 등의 정보는 필수사항

  - 운반 시 주의사항, 요구사항 또한 간단명료하면서 요점만 적어야 함.

 

□ 중국 손 세정제의 해외 수출입 현황

 

 ○ 중국의 손 세정제 해외 수입 현황

 

중국 손 세정제 해외 수입 비교

             (단위: 백만 달러, %)

 

국명

2012년

점유율

2013년

점유율

2014년

점유율

증감률

 

전체

113,929,136

100

147,627,581

100

175,364,968

100

18.79

1

미국

27,686,460

24.3

35,226,237

23.86

46,299,754

26.4

31.44

2

독일

33,381,523

29.3

46,726,130

31.65

43,442,867

24.77

-7.03

3

일본

14,966,790

13.14

15,145,398

10.26

21,149,989

12.06

39.65

4

대한민국

8,000,765

7.02

11,607,212

7.86

20,995,142

11.97

80.88

5

대만

7.356,110

6.46

9.237,681

6.26

10,523,406

6

13.89

6

덴마크

3,073,997

2.7

4,108,553

2.78

6,766,796

3.86

64.7

7

태국

1,065,687

3.57

4,512,445

3.06

4,573,317

2.61

1.35

8

프랑스

1,478,965

1.3

2,050,347

1.39

3,037,198

1.73

48.13

9

영국

1,554,277

1.36

2,776,742

1.88

2,930,162

1.67

5.53

10

싱가포르

3,066,754

2.69

2,514,610

1.7

2,125,628

1.21

-15.47

자료원: GTA(Global Trade Atlas)

 

  - 중국 손 세정제 해외 수입 현황에 따르면, 미국과 독일이 수입량 4000만 달러로 세계 수입의 약 50%를 차지하고 있음.

  - 한국도 4위로 전 세계의 7%를 차지하고 있고 2013년 대비 2014년 수입량 증가율이 80.88%로 상위 10위권 나라 중  제일 높은 수치를 나타냄.

 

□ 시사점

 

 ○ 위생에 대한 관심이 높아짐에 따라 중국의 손 소독제 시장에 기회가 많이 생김.

  - 중국의 위생에 대한 관심이 점차 증가함. 6년 사이 위생에 쓰이는 비용에서 정부와 사회 지출 비중이 2010년에 64.5%로 큰 비중을 차지하고, 그 증가 또한 2000년도 41.1%에서 64.5%로 변화가 뚜렷

  - 2013년 실질 경제성장률이 7.7%로 높은 성장률을 보임. 이에 따라 중국의 공공서비스와 공공시설의 고급화를 초래, 그에 따라 공중화장실의 고급화

  - 위생의 관심이 때부터 높아져 정부의 위생지출 비율이 재정부 지출의 6%에 달해 화장실 고급화까지 이르게 됨.

 

창사지역 공공화장실 변화에 대한 설문조사

(단위: %)

자료원: 창사(長沙) 공공화장실 현황 조사 및 대책연구

 

  - 창사 공공화장실 현황 조사 및 대책연구는 창사시 시민 385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 한 결과, 공공화장실이 변화했고 손 세정제가 51%, 거울이 37%로 새로이 생겼다고 응답했음.

  - 즉, 이와 같이 중국의 공공화장실은 점차 발전해 나가고 있으며 그 결과 '2013 중국 세정제시장 경쟁 분석 (2013 中國消毒液市場競爭分析)'에 따르면, 중국 손 세정제 시장의 수요가 2016년 20억 위안에 달할 것으로 예상

 

 ○ 중국 손 세정제 시장으로 진출

  - 손 세정제 수출입 현황을 참고하면, 2013년 대비 2014년 손 세정제 수입은 18% 늘었고, 수출도 13%로 비교적 높은 수치로 증가하는 추세임.

  - 아시아 태평양 무역협정(APTA)을 맺은 국가는 협정세율 8.5%로 타 국가보다 비교적 낮은 세율로 중국에 진입할 수 있으므로 이 협정을 맺은 국가는 특히 주시할 필요가 있음.

  - 구매 시 34%의 소비자가 선호도를 중요시 여기므로 손 세정제를 광고할 때, 유명 연예인을 광고 모델로 세워 더 가깝게 다가가면 소비자의 선호도를 얻어 시장진출에 용이할 수 있음.

  - 손 세정제는 일반 소비자뿐 아니라 의료기관에서도 필요하므로 의료기관을 타깃으로 잡아 의료용품으로 시장진출 하는 것 또한 하나의 방법임.

 

 

자료원: 전지구분석망 (全球分析网医療課題組整理), 신화사 (新華社), Approachina management cosulting gongsi, 2013 중국 세정제시장 경제 분석(2013 中國消毒液市場競爭分析), 광저우 일용품 유한 회사(广州日用品有限公司), 중국해관 (中國海關), 창사(長沙) 공공화장실 현황 조사 및 대책연구, GTA(Global Trade Atla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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