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점점 성장하는 호주 유학 시장의 비결은?
  • 트렌드
  • 호주
  • 멜버른무역관 강지선
  • 2015-03-03
  • 출처 : KOTRA

 

점점 성장하는 호주 유학 시장의 비결은?

 - 인터내셔널 마케팅에 대한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으로 유학생 유치 증가 -

 - 국내 교육기관에서 벤치마킹 가능 -

 

 

 

 호주 유학생 유치 브랜드 Future Unlimited

 

 ○ 브랜드 배경

  - 호주 정부에서 호주의 교육산업에 대한 국제적인 홍보를 목적으로 'Future Unlimited'라는 새로운 브랜드를 공식발표한 이후 지난 4년간 유학생 유치에 긍정적인 결과를 가져옴.

  - 이는 2010년 호주 정부에서 비즈니스 파트너 및 글로벌 시민으로서 호주의 위상을 높이고자 소개한 'Australia Unlimited' 프로젝트의 한 부분임.

  - Future Unlimited는 ‘무한한 미래’, '무한 가능성'이라는 의미로 호주 대학을 비롯한 교육기관과, 관련 마케팅 업체의 유학생 유치를 효과적으로 하기 위해 상징적인 브랜드로 탄생함.

 

영문 및 한국어 브랜드 로고

 

자료원: Austrade 웹사이트

 

 ○ 프로그램 목적

  - 호주 교육이 외국인 유학생들에게 국제적인 커리어를 쌓을 수 있게 하고 세계에서 인정받을 수 있는 학위와 능력을 가져다준다고 홍보함.

  - Future Unlimited은 유학생 유치를 통해 호주와 국제 사회와의 연관성을 높이고, 호주 교육기관의 실용성과 교육의 질을 높이려는 취지

 

 ○ 브랜드 사용운영

  - 신청자격: 호주 교육기관 및 교육관련 정부 부서, 주정부 교육부 마케팅기관, 영어 테스트 제공업체, 교육 에이전시, 유학생 지원 서비스업체 등

  - Austrade 웹사이트를 통해 신청하며 자격요건·국제 교육관련 경력·평판·브랜드 목적에 맞는지 등을 평가해 브랜드 라이선스 계약서를 보내줌.

  - 교육기관 및 관련 업체를 A·B 두 개의 카테고리로 나누어 라이선스를 발행함.

  - 라이선스A에 해당하는 곳은 브랜드 이미지·색·폰트·광고지·엽서·배너를 홍보 활동에 사용할 수 있으며, 라이선스 B를 받은 경우 홍보 비디오까지 추가적으로 마케팅에 자유롭게 이용 가능함.

 

광고 및 라이선스 활용의 예

 

자료원: Study in Australia 웹사이트

 

 ○ 주요 성과

  - 2012년 171개에서 110개 이상이 늘어난 285개 교육관련 업체(호주 교육기관: 205개, 해외관련 기관 및 교육 에이전시: 80개)가 2013년 Future Unlimited 브랜드 라이선스를 보유한 것으로 조사됨.

  - 2013년 Austrade가 발표한 자료에 의하면 2012년~2013년 유학생의 74%가 해당 브랜드의 라이선스를 보유하고 있는 상위 200개의 교육기관을 통해 등록함.

  - Austrade에서 2011년 7월부터 유학생들에게 호주관련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공식적으로 운영하고 있는 웹사이트(www.studyinaustralia.gov.au)에 2013년 방문자수가 2011~2012년보다 60% 증가한 230만 명인 것으로 기록됨.

 

 Austrade의 유학생 유치 프로그램

 

 ○ Austrade의 역할

  - Austrade는 국제 무역 뿐만 아니라 호주 교육산업의 인터내셔널 마케팅과 홍보를 책임지고 있는 정부기관.

  - 흩어져 있는 호주 교육 관련 정보를 수집해, 교육기관이 국제 관계와 비즈니스 발전에 기여하는 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전문적인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

  - 현재 급부상하고 있는 아시아 국가의 교육시장에 기회가 많을 것으로 주목하고 있으며 현지 홍보 이벤트, 브리핑 행사, 맞춤형 리서치, 시장 분석, 온라인 세미나 등을 주도적으로 운영함.

 

 ○ Australia Future Unlimited: Teaching & Learning Showcase (ATLS) 프로그램 소개

  - 개요: 아시아 국가를 방문해 고등학교 학생들에게 우수한 호주 교육 방식에 대해 소개하고자 2013년 처음으로 시작됨.

  - 운영현황: 2013년 호주 7개 대학에서 중국·홍콩·한국·대만의 25개 고등학교를 방문해 5500명의 학생을 대상으로 48번의 강의를 실시함.

  - 홍보대상: 명문 고등학교에 다니며 유학에 관심이 많은 영어 능력 상위권 학생을 대상으로 호주 교육 브랜드의 차별점을 인식시킴.

  - 주요성과: 특히 2013년에 ATLS가 방문한 3개의 한국 고등학교에서 500명의 유학생을 유치하는 성과를 거둠.

 

 ○ Australia Future Unlimited: Teaching&Learning Showcase North Asia 2014

  - 날짜: 2014년 11월 10일~11월 28일

  - 방문국가 : 대만, 홍콩, 몽골, 한국, 중국

  - 신청자격: 호주 대학교, 참가자들은 호주 수상이 수여하는 Australian University Teacher ○f the Year 시상식에 추천대상이 됨.

  - 신청비용: 강의 당 600오스트레일리아달러

 

ATLS 2014 이벤트 프로그램

자료원: Austrade 웹사이트

 

 시사점

 

 ○ 2014년 12월 한국 교육부는 향후 5년간 3만 명 이상의 우수 외국인 유학생을 유치하겠다고 발표.

  - 하지만 국내 외국인 유학생 수가 2011년부터 꾸준히 감소세를 보이고 있으며, 특히 유학생들이 서울에 소재한 대학을 선호하기 때문에 지방대학들은 유학생 유치에 더욱 어려움을 겪는 것으로 드러남.

 

 ○ 이러한 상황이므로 아시아 국가 유학생 유치에 성공한 호주 정부의 브랜드 개발 및 홍보 프로젝트를 벤치마킹할 필요가 있음.

  - 국제적인 마케팅 활동과 더불어 유학생들이 대학 졸업 후 국제 시장에서 인정받을 수 있도록 교육의 질을 향상시키고, 실질적으로 취업에 도움이 되는 특성화된 전략을 수립해야 함.

  - 정부의 정책적인 지원을 통해, 유학생 유치를 위해 각 대학에서 선발단을 구성해 해외 고등학교에 직접 방문하는 등 우수학생 선발에 힘쓰고 타 문화를 존중하고 이해하는 분위기를 만드는 것도 중요한 부분

 

 ○ 호주 사례와 같이 통일화된 프로그램 및 브랜드 이미지를 구축해 외국인 유학생들에게 어필하고 충분한 정보를 제공해 신뢰감을 줄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함.

 

 

 자료원: Austrade 웹사이트, The Australian, KOTRA 멜버른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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