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美 웨어러블 시장, 여성을 공략하라
  • 트렌드
  • 미국
  • 뉴욕무역관 임소현
  • 2015-02-17
  • 출처 : KOTRA

 

美 웨어러블시장, 여성을 공략하라

- 웨어러블 업계, 디자이너와 공동개발 붐 -

 

 

 

여성은 남성소비자보다 일상에서 스마트폰의 다양한 기능을 활발히 이용하고 있고 전자책 단말기와 첨단 미용기기를 사용하며 하이테크 제품 사용에 익숙한 소비층으로, 웨어러블 개발 업체는 지난 몇 년간 여성 소비자를 디자이너와 공동개발을 시도함. 이 같은 웨어러블 기기시장의 트렌드를 말해주듯 올해 CES에서도 다수의 기업이 여성을 위한 웨어러블 기기를 선보이며 눈길을 끌었는데 이 중 4가지 상품을 소개함.

 

□ 여성 소비자는 웨어러블 기기의 틈새시장

 

 ○ 일반적으로 여성은 하이테크 제품의 얼리어답터(early adopter)

  - 여성 소비자는 남성 소비자보다 전화통화를 하거나 문자를 주고받는데 더욱 활발한 경향이 있으며 위치기반 서비스에 대한 수요도 높은 편

  - 또한, 전자책 단말기와 같은 네트워크 연결기기, 혁신적인 가정용 미용기기 등을 일상에서 흔히 이용하고 있어 기술 장비 사용에 익숙해져 있음.

 

 ○ 최근 몇 년간 웨어러블 개발업체는 패션 디자이너와 함께 더욱 스타일리시한 피트니스 기기를 만들고자 노력해 왔음.

  - Intel의 경우 패션업체 Opening Ceremony와 함께 Mica를 출시했고, Fitbit은 토리버치와 협업한 바 있음.

 

 ○ 미국 최고의 소비자 가전용품 전시회로 한해 전자제품의 트렌드를 한눈에 볼 수 있는 2015 CES에서도 여성 소비자를 겨냥한 다수의 웨어러블 기기가 선보여져 눈길을 끌었음.

  - 다수의 기업이 여성을 위한 피트니스 팔목밴드와 스마트와치를 소개했는데 이는 검정고무와 스탠리스스틸로 이루어진 전형적인 웨어러블 기기의 디자인에서 탈피한 개선된 디자인의 제품을 출시

 

□ 주목할 만한 제품

 

 ○ Misfit , Swarovski Shine

 

자료원: 미스핏社의 웹페이지

 

  - 스와로브스키(Swarovski)와 미스핏(Misfit)이 공동 개발하고 디자인한 새로운 웨어러블 제품으로 스와브로스키 크리스탈이 부착된 피트니스 팔목 밴드

  - 펜던트로 손목을 감싸도록 디자인 돼있으며 크리스탈 몸체에 미스핏의 하드웨어를 결합시켜 사용자의 걸음 수와 이동 거리, 칼로리 소비 및 수면의 질과 시간을 측정함.

  - 2015년 여성 웨어러블의 트렌드를 반영한 대표적인 제품으로 평가받고 있음.

  - 가격은 69~100달러

 

 ○ Fitbit, Tory Burch For Fitbit

 

    

자료원: fitbit社의 웹페이지

 

  - 토리 버치(Tory Burch)와 웨어러블 활동량 측정기 제조사 ‘핏빗(Fitbit)은 공동으로 디자인한 팔찌와 목걸이 형태의 웨어러블 피트니스 기기를 출시

  - 웨어러블 기기라기보다 액세서리에 가까운 디자인이나 사용자의 활동량 및 칼로리 소모량 등을 측정하는 기능이 있음.

  - 가격은 175~195달러

 

 ○ Interaxon, Muse

 

자료원: Interaxon社의 웹페이지

 

  - 인터액손(Interaxon)의 공동 창립자인 Ariel Garten이 개발한 뇌파측정 헤드밴드로 뇌파를 감지한 후 피드백을 전달해 사용자 내면의 자아 비판(Inner Critic)을 예방하도록 돕는 역할을 함

  - 사용자는 Muse를 통해 자신의 생각을 어려움 없이 조절할 수 있는데, 특히 집중 및 차분한 상태에서의 뇌 패턴을 반복함으로써 마음의 안정도와 집중력을 향상시키고 스트레스를 줄일 수 있음.

  - 가격: 300달러

 

 ○ SAFE Family Wearables, Paxie

 

자료원: Safe Family Wearable社의 웹페이지

 

  - 아동, 노인 및 애완동물을 위한 안전 웨어러블 제품을 제조하는 SAFE Family Wearables사에서 출시한 패션 손목밴드

  - 생후 18개월의 유아부터 12살의 아동까지 착용 가능함. 실시간 GPS 위치 추적이 가능하며 공기 온도, 활동량과 사용 아동의 심박동을 측정할 수 있음. 모바일 기기 및 컴퓨터로 실시간 관리할 수 있음.

  - 가격: 175달러

 

□ 시사점

 

 ○ 빠르게 성장하는 웨어러블기기시장에서 시장 확보를 위해 기술개발뿐 아니라 제품의 디자인을 개선하고 틈새시장을 찾는 것은 매우 중요

 

 ○ 웨어러블 기기시장도 스마트폰과 같이 대규모의 고부가가치 산업으로 성장하고 있으므로 다양한 적용분야를 찾고 관련된 새로운 제품을 개발하는 것이 필요할 것으로 예상됨.

 

 

자료원: Bloomberg Businessweek, 미스핏社의 웹페이지, fitbit사의 웹페이지, Interaxon사 웹페이지, Safe Family Wearable사 웹페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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