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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별화 전략으로 中 웨딩촬영시장 공략하는 한국업체들
  • 트렌드
  • 중국
  • 우한무역관
  • 2015-01-20
  • 출처 : KOTRA
Keyword #웨딩촬영

 

차별화 전략으로 中 웨딩촬영시장 공략하는 한국업체

- 매년 천만 쌍 이상 결혼하는 웨딩대국, 웨딩촬영시장도 3년 새 30% 이상 성장 -

- 작품성 고려하는 중국 소비자, 다양한 콘셉트 제공하는 한국 웨딩촬영업체 선호 -

 

 

 

□ 시장현황

 

 ○ 중국 결혼의 필수 과정으로 자리잡은 웨딩촬영

  - 중국 웨딩촬영시장은 2000년대 중반부터 급속히 확대되기 시작해 현재는 베이징(北京), 상하이(上海) 등 주요 동부연안 대도시 뿐 아니라 우한(武漢), 시안(西安), 칭다오(靑島) 등 도시에서도 많은 웨딩촬영업체가 분포해 있음.

  - 현재 중국에서 매년 결혼식을 올리는 부부는 1000만 쌍이 넘으며, 이 중 80~90%가 웨딩촬영을 하고 있음. 실제로 ‘중국 웨딩촬영산업 보고서(中國婚慶市場現狀分析報告)’에 따르면 88% 이상의 중국 신혼부부가 웨딩촬영을 반드시 해야한다고 응답했음.

  - 중국훈칭산업망(中國婚慶産業)에 따르면, 중국 웨딩촬영시장 규모는 2010년 375억 위안(약 60억3000만 달러)에서 2013년 500억 위안(미화 약 80억4000만 달러)로 3년 새 33% 성장했음.

 

 

 ○ 낮은 규제와 한류열풍 따라 新블루오션으로 부상하는 중국 웨딩촬영시장

  - 중국 정부는 부가가치가 높은 지식서비스 업종(법무, 회계 서비스 등) 및 의료, 교육서비스에 대해서는 규제가 엄격한 편이지만, 웨딩산업과 같은 생활밀착형 서비스산업의 경우 외국기업에 대한 규제가 없고 시장을 장악하는 대기업도 없어 진입장벽이 낮은 편임.

  - 현재 중국 소비자는 촬영기법이 뛰어나고 다양한 컨셉을 제공하는 한국 웨딩촬영에 대한 수요가 높으며, 한류열풍으로 그 수요가 더욱 증가하고 있음. 마진율 또한 17%에서 최대 50%로 높은 편임.

 

 

 ○ 웨딩촬영 위해 한국 찾는 중국 소비자

  - 최근 한국 웨딩촬영에 대한 수요 증가로 한국을 직접 방문해 웨딩촬영을 하는 중국인도 증가하고 있으며, 현재 매년 7,000쌍 정도가 웨딩촬영을 위해 한국에 방문하고 있음.

  - 서울을 방문하는 중국인도 많지만, 무비자로 입국할 수 있으며 자연경관이 수려한 제주도 및 다양한 한국식 문화활동을 제공하는 전남을 방문하는 중국인도 많음.

 

 

□ 설문 및 인터뷰를 통한 중국 소비자 분석

 

 ○ 설문조사

 

 1) 웨딩촬영 필요여부 및 기존 촬영방식 만족여부

  - 결혼 시 웨딩촬영을 꼭 해야하는가에 대한 응답으로는 82%가 꼭 해야한다고 답했고 17%가 상황에 따라 유동적으로 결정한다고 답했으며, 하지 않아도 된다고 답한 응답자는 1%로 나타났음.

  - 기존의 웨딩촬영 방식에 대한 만족도를 묻는 질문에는 아주 좋다고 답한 응답자가 5%, 좋다고 답한 응답자가 34%, 보통이라고 답한 응답자가 53%, 나쁘거나 아주 나쁘다고 답한 응답자가 각각 1%와 7%였음.

 

 

 2) 기존촬영방식 불만족요인 및 애프터서비스 필요여부

  - 기존 촬영방식이 만족스럽지 못한 원인으로는 추가비용을 내야하는 점이 19%로 가장 높았고 서비스 낙후가 15%, 메이크업 및 컨셉불만족이 각각 13%, 작품성 결여가 12%, 촬영기술 부족이 11%, 의상 불만족이 10%, 개인신상 노출이 7%였음.

  - 촬영 후 애프터서비스가 꼭 필요한가에 대한 질문에는 89%의 응답자가 필요하다고 답했으며, 9%가 상황에 따라 다르다고 답했음. 애프터서비스가 필요없다고 답한 응답자는 2%였음.

 

 

 (3) 업체 선택요인 및 선호 가격대

  - 웨딩촬영업체를 선택하는 기준으로는 촬영퀄리티와 차별성이 각각 19%로 가장 높았고 가격이 17%, 컨셉의 다양성이 16%, 인지도 및 외부평가가 각각 12%, 증정품 및 할인행사 여부가 5%로 가장 낮았음.

  - 선호 가격대로는 1000위안(약 160달러) 이하가 2%, 1001-3000위안(약 160~480달러)이 11%, 3001~5000위안(미화 약 480-800달러)이 45%, 5,001-7,000위안(미화 약 480-1,120달러)이 12%, 가격이 상관없다고 답한 응답자는 30%였음.

 

 

 (4) 선호 촬영장소 및 선호컨셉

  - 선호 웨딩촬영 장소로는 야외라고 답한 응답자가 54%로 과반수가 넘었고, 실내가 7%, 실내외 모두 선호한다는 응답자는 39%였음.

  - 선호 촬영컨셉을 묻는 질문에는 로맨틱 컨셉이 25%로 가장 높았고 다음은 테마컨셉(24%), 창의적컨셉(20%), 최신유행컨셉(16%), 전통 및 복고컨셉(15%) 순이었음.

 

 

 ○ 현지 인터뷰

  - 인터뷰는 중국 현지여행사CITS(China International Travel Service)에서 근무하고 있는 중국인 ‘리팅(李婷)’씨를 대상으로 진행했음.

  - 향후 리팅씨는 한국 웨딩촬영업체를 이용할 의사가 있으며 인터넷 색 및 한국인 지인을 통해 한국 웨딩촬영업체를 소개받음.

 

 

□ 중국 웨딩촬영시장 경쟁동향 및 한국기업 진출사례

  

 ○ 중국 웨딩촬영시장 주요기업

  - 현재 중국에는 약 45만 개의 웨딩촬영업체가 있으며 주로 중국 현지업체와 대만계 업체가 주를 이룸.

  - 중국 웨딩촬영시장의 주요 현지업체로는 ‘선전시티엔창띠지우문화산업주식유한공사(深市天長地久文化産業股□有限公司)’, ‘광동써써웨딩촬영유한공사(广東色色婚紗攝影有限公司)’, ‘청두구촬영웨딩예술발전관리유한공사(成都古攝影婚紗藝術發展管理有限公司)’, ‘V2비전촬영그룹(v2視覺攝影集團)’, ‘산야CC창의웨딩촬영공사(三亞CC創意婚紗攝影公司)’ 등이 있으며, 대만계 업체로는 ‘진푸런실업유한공사(金夫人實業有限公司)’, ‘웨이웨이신냥그룹(薇薇新娘集團)’, ‘상하이파리웨딩촬영유한공사(上海巴黎婚紗攝影有限公司)’ 등이 있음.

  - 홍콩계 업체인 ‘선전씨엔따이징디엔웨딩촬영유한공사(深現代經典婚紗攝影有限公司)’와 싱가폴 합자업체인 ‘시안모나리자웨딩촬영(西安蒙娜麗莎婚紗攝影)’도 있음.

 

 

 ○ ‘한국식 웨딩촬영’업체 등장

  - 중국 내 한국 웨딩촬영의 인기가 높아지자, 한국식 웨딩촬영 서비스를 제공하는 현지업체가 생겨나고 있음.

  - 중국 포털사이트인 바이두(百度)에서 ‘한국식 웨딩촬영(韓式結婚攝影)’을 검색하면 다양한 한국식 웨딩촬영업체 사이트를 볼 수 있으며, 온라인 백과사전에서는 한국식 웨딩촬영의 의미도 설명함.

 

 

  - 대표적인 한국식 웨딩촬영업체로는 ARTIZ STUDIO, IU VISION, SUM STUDIO 등이 있음.

  - 특히 ARTIZ STUDIO의 경우 상하이(上海), 베이징(北京), 청두(成都), 우한(武漢) 등 11개 지역에 스튜디오를 운영함.

 

 

 ○ 한국 기업 진출사례

 

 

□ 시사점 및 마케팅 참고사항

 

 ○ 야외촬영 선호하는 중국 소비자

  - 원쥐엔싱 설문조사결과, 선호하는 웨딩촬영 장소로는 야외를 선호한다는 응답자가 54%로 과반수를 넘었으며 실내를 선호한다는 응답자는 7%였음.

  - 실제로 중국 웨딩촬영업체의 경우 실내보다는 야외촬영의 비중이 높으며 주로 강가, 해변, 계곡 등 자연을 배경으로 촬영이 이루어짐.

  - 최근 자연경관이 수려한 해외로 웨딩촬영을 가는 경우도 많으며 특히 무비자로 입국할 수 있는 제주도를 이용하는 중국인이 증가함.

 

 ○ 다양한 콘셉트 제공 필요

  - 최근 전통의상 웨딩촬영, 누드 웨딩촬영 등 다양한 방식으로 웨딩촬영을 하는 중국인이 증가하고 있음.

  - 실제로 원쥐엔싱 설문 결과, 기존 웨딩촬영 방식에 만족한다는 응답자는 39%로 절반에 미치지 못했음.

  - 한국 웨딩촬영을 선호하는 이유 중 하나가 다양한 촬영컨셉인 만큼, 꾸준히 새로운 컨셉을 개발해 제공할 필요가 있음.

 

 ○ 관련 전시회 참가 및 홍보

  - 현재 중국에서는 매년 다양한 웨딩관련 전시회가 개최되고 있으며 한국 웨딩촬영업체는 이를 중국 웨딩촬영시장 진출을 위한 플랫폼으로 활용할 수 있음.

  - 특히 2015 중국상하이 국제웨딩드레스 및 촬영기기 박람회(中國上海國際婚紗攝影器材展覽會)는 한국, 홍콩, 미국, 이탈리아, 프랑스, 스페인, 말레이시아, 일본, 싱가포르 등 전세계 620여 개 업체가 참가하는 국가급 대형전시회로 매년 국내 웨딩업체도 다수 참가함.

 

 

 

자료원: 바이두(百度), IBIS, Wedding Service in China 2013, 중국훈칭산업망(中國婚慶産業), 중국 웨딩촬영산업 보고서(中國婚慶市場現狀分析報告), 원쥐엔싱(問卷星), GEP, KOTRA 우한 무역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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