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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웨딩촬영 업체, 중국시장 진출 가능성 커지고 있어
  • 트렌드
  • 중국
  • 시안무역관
  • 2014-10-01
  • 출처 : KOTRA

 

한국 웨딩촬영 업체, 중국시장 진출 가능성 커지고 있어

- 웨딩촬영 대중화 바람에도 고가상품 수요 있어 -

- 한국 기업 투자 진출로 현지 소비자 공략해야 -

 

 

 

자료원: 喜

 

□ 중국 웨딩촬영시장

 

 ○ 웨딩촬영 시장 상황

  - 중국 웨딩촬영 시장은 다른 나라와 비교해 조금 늦은 시기인 80년 대부터 본격적으로 발전하기 시작함.

  - 중국은 매년 결혼비용으로 국민 총생산액의 2.5%인 4000억 위안 정도를 소비함. 2012년 10월 19일, 상무부가 발표한 통계에 따르면 2011년 중국의 사진촬영 업체수는 45만여 개에 달하며, 종사자 수는 600만여 명, 연간 시장규모는 900억 위안 이상에 달함. 특히 최근에는 웨딩촬영업체 대형화 현상이 나타나 연매출액 5000만 위안 이상인 기업도 나타나고 있음.

  - 중국민정부가 발표한 보고서에 따르면 2013년 결혼한 커플은 총 1346만9000쌍으로 2012년보다 1.8% 증가함. 중국은 매년 약 1000만 쌍이 결혼하며, 결혼을 하는 커플 중 웨딩촬영을 하는 커플의 비율이 88.4%에 달함.

   

 ○ 웨딩촬영 위해 한국으로 가는 중국 소비자 증가

  - 웨딩촬영을 위해 한국으로 가는 소비자가 많아지면서 중국의 많은 웨딩업체에서는 웨딩촬영과 여행을 동시에 할 수 있는 단체 패키지 상품이 많이 나오고 있음. 가격은 상품(일정, 장소, 숙박 등)에 따라 7000위안에서 3만 위안 정도임.

     

□ 시안 웨딩촬영 업체 및 시장 상황

  

 ○ 시안 웨딩촬영 소비시장 현황

  - 1990년대 초반 시안에서 웨딩촬영산업이 막 시작되었을 때는 실내촬영을 중심으로 하다가 2007년 이후 급속한 발전을 이루면서 야외 촬영과 한국, 미국, 유럽식 스타일이 유행하기 시작함. 이에 따라 상하이 및 동부 연해 도시에서 시작된 웨딩전문 촬영업체가 시안으로 들어오기 시작함.

  - 1976년 시작된 산아제한정책의 영향으로 청년층 인구 증가세가 반전되기 시작하면서, 최근 몇 년 사이 결혼적령기 청년의 수가 대폭 줄어드는 현상이 나타남. 이러한 현상은 웨딩촬영 소비시장에 부정적 영향을 끼침. 또한 도시문화의 급격한 발전으로 다양한 생활방식을 가진 사람이 증가함에 따라 만혼커플, 독신주의자의 수가 늘어나는 것도 웨딩촬영시장 위축에 영향을 미치고 있음.

  - 현재 시안 웨딩촬영업계에서 원가(직원 채용비, 건물임대, 실내장식 등)는 점점 높아지지만, 업체 간 경쟁이 격화되면서 웨딩촬영 가격인하경쟁이 치열해 해마다 이윤이 낮아지는 실정임. 10여 년 전에는 웨딩촬영 업계의 원가 대비 이윤율이 300%에 달했음. 하지만 현재는 30%로 내려갔으며, 심지어는 10%도 안 되는 마진을 보고도 촬영을 하는 경우도 있음. 웨딩촬영 비용은 연출에 따라 3500위안에서 1만 위안 정도선이 일반적임.

 

 ○ 웨딩촬영시장 소비자의 구성 변화

  - 이전 주 소비자는 고소득층이었지만 점점 중·저소득층으로까지 웨딩촬영이 대중화되는 추세이기 때문에 웨딩촬영 가격도 낮아지고 있음. 점점 중·소득층의 소비가가 많아질수록 웨딩촬영 시장의 소비자 수는 증가하지만 웨딩촬영 업체의 마진율은 낮아지고 있는 추세임.

 

□ 시안 웨딩촬영 주요 업체

 

자료원: 西安蒙娜莎婚纱摄影, 西安台北莎纱摄影, 百度

 

□ 2014 시안의 웨딩촬영 트렌드

 

 ○ 심플한 스타일

  - 자신의 개성을 더욱 살릴 수 있고, 과도하게 꾸미지 않아 깔끔하고 세련된 분위기를 연출하여 많은 젊은 층이 추구하는 스타일

  

 ○ 한국 스타일

  - 최근 몇 년 동안 한국 연예인, 드라마, 영화 등의 한류열풍의 영향으로 한국 스타일의 웨딩사진을 찍기 원하는 소비자가 급증함. 로맨틱한 사랑 이야기를 주제로 한 드라마 같은 분위기의 웨딩촬영은 가장 인기가 높음.

 

 ○ 참신하면서 자연스러운 스타일

  - 스튜디오 촬영보다 야외에서 자연스러운 분위기의 연출이 유행함. 푸른 산과 맑은 물의 아름다운 자연에서 촬영은 참신함과 자연스러움을 연출하는데 최상의 환경

 

 ○ 젊고 개성 있는 스타일

  - 많은 젊은 층은 자기만의 독특한 개성을 추구함. 때문에 남들과 다른 자신만의 독특한 개성을 드러낼 수 있는 분위기의 웨딩촬영을 선호함. 이러한 스타일의 촬영은 다소 과장된 느낌이 있음. 하지만 자신의 젊음과 개성을 표현할 수 있는 기회이며, 추억으로 간직할 수 있기 때문에 인기가 높음.

 

□ 전망 및 시사점

 

 ○ 시안 웨딩촬영 업계는 연출, 촬영기술 등을 끊임없이 개발하고 있으며, 외국스타일의 연출방법이 많이 도입된 상태임. 비용이 비싸더라도 한국, 유럽 등 외국스타일의 촬영과 중국의 고전적이고 붉은 이미지 스타일의 촬영을 선호함.

 

 ○ 웨딩촬영 업계의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가격, 서비스, 브랜드 경쟁이 불가피함. 특히 웨딩촬영 선택 시 소비자에게 가장 큰 영향을 주는 것은 브랜드이며, 모나리자와 같은 대형 브랜드의 체인점이 늘어날 것으로 예상됨.

     

 ○ 낮은 가격 경쟁으로는 한계가 있기 때문에 다른 업체와 차별화를 가지고 경쟁할 필요가 있음. 예를 들어 한 웨딩촬영 업체에서는 고객 맞춤형의 주제를 가지고 뮤직비디오를 제작해 주거나 고전영화 재현 등의 아이디어로 차별화된 경쟁구도를 형성함.

     

 ○ 한국 업체의 현지시장 진출 가능성 날로 커져

  - 시안에 많은 웨딩촬영 업체가 한국 스타일로 촬영하고 있지만, 고소득층을 중심으로 고가라도 한국 전문 업체를 통해 촬영을 원하는 수요가 증가하고 있음.

  - 한국에 직접 가서 촬영하는 소비자가 있지만, 가격, 시간 등의 제약요건으로 한국 현지 촬영 소비자의 증가에 한계가 있음. 따라서 한국 전문업체가 중국에 투자 진출해 자체 브랜드로 중국 소비자를 공략할 시점으로 사료됨.

     

     

자료원: 中, 中国青, 绘摄纱摄影, 西安铂宫春天新派婚纱摄影, 西安蒙娜莎婚纱摄影, 西安台 北莎纱摄影, 百度, 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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