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中, 웨딩산업의 틈새를 노려라
  • 트렌드
  • 중국
  • 칭다오무역관
  • 2013-06-18
  • 출처 : KOTRA

 

中, 웨딩산업의 틈새를 노려라

- 바링호우 세대 결혼증가로 산업 급성장 중 -

- 우후죽순 난립하는 소규모업체, 체계화·고급화로 승부해야 -

 

 

 

 

□ 아낌없는 씀씀이, 중국의 웨딩산업

 

 ○ 중국 결혼산업조사센터에서 발표한 2011년 중국 결혼산업발전조사보고서에 따르면 중국은 매년 약 1000만 부부가 결혼하며, 웨딩 관련 산업규모는 연간 약 6000억 위안에 달함.

  - 1가구 1세대 정책으로 소황제로 자랐고, 경제적 풍요로움을 추구하는 80~90년대생은 결혼식에 아낌없이 지출하는 경향을 보임.

  - 중국 신혼부부는 저축한 돈의 30% 이상을 결혼준비에 사용하기를 원하는 것으로 나타났음.

 

중국 중산층 이상의 결혼 소요비용

항목

용도

금액

약혼

신랑부모가 신부부모에게

9만~15만 위안

신부부모 답례

5만~10만 위안

신랑부모가 신부에게 예물

3만~5만 위안

신부부모가 신랑에게 의류

2만~3만 위안

신혼용품

가전제품 설치 구입비

5만~10만 위안

예물

반지(남+여)

2만~3만 위안

신랑예복

2만~5만 위안

신부예복

2만~5만 위안

웨딩사진

고급사진관 &개인사무실사용

8000~2만 위안

결혼식 당일 사용비용

식장 준비, 풍선 폭죽 등

2만~5만 위안

웨딩카 대여비

생략

결혼식 사회자

2000위안

신부화장

3000위안

사진촬영+영상촬영

1만~2만 위안

각종 공연

5000~1만 위안

결혼식연회비

4성급 이상 호텔기준 하객 300~500명

400명으로 계산, 16만~24만 위안

술담배+답례

400명으로 계산, 4만~6만 위안

보답식사

친구한테 보답 30~60명 정도

50명으로 계산, 1만~2만 위안

합계

 

56만~98만 위안

자료원: 中百姓婚流程

 

□ 분야별 시장현황

 

 ○ 웨딩촬영: 소형 스튜디오 난립, 입소문 등 평판 중요

  - 전체 규모는 확대되나 기술력이 낮고 품질보증 능력이 떨어지는 소형 스튜디오가 혼재함.

  - 상무국 통계에 따르면 2011년 기준 전국 대형 웨딩촬영기업 영업액은 약 2000만 위안, 중형기업은 800~2000만 위안이며, 중국 각종 웨딩촬영관과 촬영기업, 사진관과 작업실은 약 45만 개, 종사자 수는 약 600만, 연 영업액은 약 900억 위안임.

  - 소비자는 가격보다 기술력과 평판을 더 고려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인터넷게시판, SNS, 입소문 등을 통해 선택함.

 

 ○ 웨딩드레스: 전 세계 생산기지에도 대부분 OEM 수출용, 내수용은 품질 낮아

  - 광둥, 샤먼, 수조우 등지가 웨딩설계·생산·수출기지로 형성돼 있으나 대부분 OEM형식으로, 중국 내수시장에 유통되는 웨딩드레스의 품질은 매우 낮은 편임.

  - 관련 자료에 따르면 20~30대의 500명 여성 대상으로 웨딩드레스 선택에 관한 설문조사 결과 72.3%는 웨딩드레스를, 25.2% 중식 치파오를, 2.5%는 정장을 선택함. 38.2%는 대여를 선택, 49.5%는 구입을 선택함.

  - 중국 전통결혼방식에 따라 신부는 결혼식 당일 3~4벌의 예복을 갈아입어야 하는 등 수요가 많은 편임.

 

 ○ 웨딩컨설팅업: 진입장벽 낮고 강세 브랜드 없어, 외국브랜드는 문화차이로 시장적응 필요

  - 중국 웨딩업시장의 진입장벽이 낮고, 시장 집중도도 낮아 업계에 아직 강세 브랜드가 없음.

  - 사회자, 촬영, 차량행렬, 밴드, 화장, 화예, 모든 과정기획을 책임지는 형태임.

  - 중국 웨딩업체 관계자는 일본, 한국, 이탈리아 등 해외 웨딩컨설팅사가 이미 중국 시장에 들어오기 시작했지만, 상당수의 중국 문화와 맞지 않아 사업성과는 좋지 않다고 전함.

 

□ 우리 기업의 진출현황

 

 ○ 한국기업은 주로 웨딩컨설팅업과 스튜디오부문에 일부기업을 제외하고는 상하이, 베이징 위주의 대도시에 소규모로 진출해 있으며 현지에서 질높은 서비스, 참신한 드레스 디자인, 고급스러운 촬영기술로 좋은평판을 얻고 있음.

 

 ○ 한국으로의 관광과 쇼핑을 결합한 형태도 생겨남.

  - 아이웨딩네트워크 사는 2012년 6월 중국 국제여행사와 MOU를 체결하고, 중국 신혼여행객을 대상으로 서울·제주 등의 관광과 결합한 웨딩상품을 선보여 좋은 반응을 얻음.

 

□ 참고할 만한 전시회

 

전시회명

장소

시기

규모

관련 범위

웹사이트

2013년 하계 중국웨딩박람회 (매년 상하이, 베이징, 광저우 등 지역에서 열림. 중국 최대규모의 웨딩박람회)

상하이

世博박람관

2013.
6.15~16.

22개국 3000개 외국 브랜드,

50만 웨딩신상품

웨딩촬영, 주얼리, 웨딩서비스, 실내 인테리어 등

sh.tthunbohui.com

2013 제7회

대련 웨딩박람회

대련

星海박람관

2013.
3.21~25.

600여 개의

전시참여 기업

촬영, 웨딩기획서비스,신혼서비스

www.expo.npicp.com

2013

청두웨딩박람회

청두

城新국제박람회센터

2013.
5.18~19.

서남지역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박람회

웨딩홀, 웨딩촬영, 웨딩서비스, 웨딩예복, 보석액세서리, 결혼용품

www.haozhanhui.com

2013년 제2회 우한

웨딩촬영기구 박람회

우한

국제박람회센터

2013.
8.9~11.

300개 넘는 기업이 박람회 전시 참여

웨딩예복, 액자, 앨범, 테마사진, 신부화장, 웨딩용품, 스튜디오 촬영설비 등

www.eshow365.com

 

□ 시사점

 

 ○ 체계적인 토탈시스템과 고급화로 승부해야

  - 중국 웨딩산업은 매우 빠르게 성장하고 한국식 드레스, 웨딩촬영 등 웨딩문화에 대한 이미지가 좋아 우리 웨딩산업의 진출전망은 밝음. 이미 많은 중국 웨딩업체가 우후죽순 생겨나 경쟁이 치열한 시장임에도 중국 서비스 부분의 시스템화가 돼있지 않아 한국식 서비스는 경쟁력이 있음.

 

 ○ 한국 고유 콘텐츠의 지속적인 개발 필요

  - 지속적인 수요 창출을 위해서는 한류, 관광, 쇼핑, 통신 등의 다양한 분야와의 결합을 통한 참신한 한국특색의 콘텐츠가 들어있는 서비스 개발을 지속적으로 추진해야 함.

 

 

자료원: 민영경제주간, 중국결혼산업발전 조사 보고서, 中百姓婚流程, 중국 웨딩산업 현황과 발전전망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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