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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스타일 웨딩사진 중국에서 유행
  • 트렌드
  • 중국
  • 샤먼무역관
  • 2016-08-25
  • 출처 : KOTRA

 

한국스타일 웨딩사진 중국에서 유행

- 직접 방한해 촬영하는 신혼부부 급증세 -

 

 

 

□ 중국 웨딩사진 촬영 산업 현황

 

  중국 웨딩사진 촬영

  - 중국에서는 90년대 초부터 웨딩사진이 도입됐으며, 1994년부터 다양한 웨딩사진관이 설립되기 시작함. 그 이후 약 10여 년간 웨딩사진 촬영은 사치품에서 점차 결혼 필수품이 됐음. 웨딩숍도 옛날의 사진관에서 현재의 웨딩스튜디오로 변화됐으며, 운영방식도 독창적인 스튜디오, 독립적 자본 운영, 일대일 맞춤형 서비스로 발전하고 있음.

 

 ○ 중국 웨딩사진 시장 현황

  - 중국 민정부(民政部) 통계에 따르면, 매년 중국은 약 1000만 쌍의 신혼부부가 있으며 도시 거주 신혼부부의 결혼식 자금 중 약 15%가 웨딩사진 촬영에 지출되는 것으로 나타남. 현재 중국 전 지역으로 볼 때, 웨딩사진 관련 업체가 45만 여 개 있으며, 웨딩사진 촬영에 종사하는 직원은 600만 명 정도, 연간 매출액은 약 900억 위안에 달하고 있음.

  - 중국의 웨딩사진산업은 가장 전망이 좋은 산업 중 하나로, 이윤이익률이 약 30~40%로 매우 높은 편임. 현재까지 중국 대형 웨딩사진 촬영 업체의 매출액은 2000만 위안 이상, 중형 업체의 매출액은 800~2000만 위안 이상, 특대형(特大型) 업체의 매출액은 5000만 위안 이상임.

 

 ○ 중국 웨딩사진 산업 특징

  - 중국 따중디엔핑(大)이 발표한 '결혼업계청서(婚行业蓝)'에 따르면, 중국에서 한국 스타일 웨딩사진이 가장 인기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음. 중국 바이두(百度)에 검색어 '式婚照(한국 스타일 웨딩사진)'을 입력해 보면 중국의 웨딩스튜디오는 대부분 한국 스타일 웨딩사진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음.

  - 웨딩스튜디오 브랜드로 볼 때 중국은 각 지역 현지의 고객을 타깃으로 하는 지역 브랜드가 대부분임. 하지만 최근 몇 년 간 1선도시의 많은 신혼부부가 싼야 시, 샤먼 시, 발리(Bali) 등 인기가 많은 관광도시를 찾아 웨딩사진을 촬영하는 추세임. '결혼업계청서(婚行业蓝)'에 따르면, 중국 샤먼 시(厦市), 칭다오 시(青岛市), 다롄 시(大市)의 웨딩사진 촬영 고객 중 외지 고객이 25% 이상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나 이 3개 도시가 중국 국내에서 가장 인기가 많은 웨딩사진 촬영지로 손꼽힘. 지역별 선호도로 볼 때 중국 남부 지역 사람들은 샤먼 시를, 북부 지역의 사람들은 칭다오 시와 다롄 시를 많이 찾고 있는 추세임.

 

 중국 웨딩사진 주요 브랜드

 

브랜드/특징

이미지

  惜惜婚纱摄

 - 싼야 시에 위치 (싼야 시는 중국 인기가 많은 웨딩사진 촬영지 중 하나)

  - 창의적인 촬영 스타일로 중국 웨딩사진 촬영업 '최미고객사진(最美客照)' 대회 일등상을 수여받음.

  - 중국 국내 6개 지점 외 몰디브, 발리, 푸껫, 제주도 등 해외에도 지점을 갖고 있음.

 

成都V2视觉纱摄

 - 본사는 2004년 설립, 산하에 V2视觉外景婚纱摄影机, 蜥区写真馆, 色蜥影像, V&G薇安琪国际精品, V兔国际儿童成映像, 海微旅游, 微晨培 등 6개 계열사를 보유하고 있음.

  - 국내외 14개 지점 보유

  - W.P.T. (Wedding Photo in Travelling)라는 신개념 상품개발

 

 

  

北京八月照相

 - 北京淘信息技有限公司 소속 계열사로 외경웨딩사진촬영 매출액이 중국에서 3위 차지

  - 중국의 다양한 잡지, 웹사이트  대중 매체를 통해 널리 알려지고 있는 브랜드임.

  - 산하에 'AUGUST SPOSA国际造型'이라는 계열사를 보유. 이 회사는 주로 맞춤형 웨딩드레스 제작을 취급하고 있음.

上海唯一视觉摄

  - 上海我要我纱摄影有限公司의 계열사이며, 2005년에 설립됐음.

  - 상하이에서 최초로 설립된 촬영스튜디오이며 2009년에 '중국 촬영 100대 기업'의 칭호를 받았음.

  - 2012년 한국 제주도에 지점을 설립한 것을 포함해 현재까지 국내외에 총 32개 지점을 보유하고 있음.

 

 

 한국과의 교류

 

  올해 6월 한국웨딩협회(Korea Wedding Pledge)는 중국에 있는 유일한 한국 웨딩사진 브랜드인 'Wings婚纱摄影(Wedding In Gangnam Style)'과 함께 중국결혼박람회에 참석했음. 이번 박람회에서 한국웨딩협회와 'Wings婚纱摄影(Wedding In Gangnam Style)'은 한국의 50여 개 유명한 웨딩사진 촬영 스튜디오를 소개했음.

 

 시사점

 

  한국 관련업체의 중국 시장 진출 전망

  - 한인들의 미용, 스킨케어 솜씨는 중국 커뮤니티에서도 인정을 받고 있음. 웨딩스튜디오 인테리어도 훨씬 고급스러워 중국업체에 비해 가격이 50%에서 2~3배 높음에도 불구하고 직접 방한해 한국 업소를 찾는 중국의 ‘바링허우(80后:80년대 출생자)', '주링허우(90后:90년대 출생자)'의 젊은 신혼부부들이 매년 눈에 띄게 늘어나고 있음. 이에 대한 통계에 따르면 2014년은  1만 쌍에 달했으며 2015년은 2012년 대비 9배 증가한 놀라운 속도를 보이고 있음.

  - 중국은 최근 매년 평균 800만 쌍의 신혼부부가 결합되고 있고 88% 정도가 웨딩사진을 촬영하고 있으며 결혼 비용으로 국민 총생산액의 2.5%인 4000억 위안 정도를 소비하고 있음. 중국 20~30대 초반의 젊은 층 사이에서 한류 웨딩이 유행하고 있는 현재, 한국 기업들이 중국에 투자 진출해 한국 브랜드로 중국의 보다 많은 소비자를 공략할 좋은 기회라고 전망됨.

 

 

자료원: 全影人才, 中闻网, 天涯社, 中闻网, PCLADY, 搜狐, 豆丁 및 KOTRA 샤먼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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