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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우수 농산품 육성을 통해 국제경쟁력 강화
  • 현장·인터뷰
  • 중국
  • 다롄무역관
  • 2014-12-05
  • 출처 : KOTRA

 

중국, 우수 농산품 육성을 통해 국제경쟁력 강화

- 정부차원에서 농산품의 브랜드화 촉진 –

- 농지의 클러스터화, 해외 시장진출은 더욱 활발해 질 전망 -

 

 

 

□ 중국은 농산품 브랜드 목록 제도를 실시할 예정

 

 ○ 발표 기관: 중국 농업부

 

 ○ 발표 일시: 2014년 12월 3일 신문발표회

 

 ○ 상세 내용: 중국농산품 브랜드발전 연구보고

  - 발표회를 통해 농산품 브랜드 목록 제도 실시를 통해 영향력을 높이고 가치 있는 브랜드를 국가브랜드 목록에 포함해 정기적으로 발표할 예정임을 밝힘.

  - 농업부 관계자에 따르면 브랜드화는 농업현대화 수준을 가늠하는 결정적 요소임. 주로 4가지 중요 의의를 가진다고 밝힘.

   · 첫째, 브랜드는 농산품 소비자에게 매우 중요한 의의를 가짐.

   · 둘째, 브랜드는 농업발전 방식 전환에 매우 중요한 의미가 있음.

   · 셋째, 브랜드는 농민수익 증가에 중요한 의미를 지님.

   · 넷째, 브랜드는 농산품의 국제 경쟁력을 높이는데 중요한 의의가 있음.

  - 해당 보고는 5개 부문의 내용을 포괄하고 있음. 그 핵심 내용 중 하나가 브랜드화는 이미 농업현대화의 핵심 지표가 됐다는 것임.

  - 농업브랜드 설계는 이미 농업생산발전방식 전환 및 현대농업발전 촉진을 위해 반드시 필요한 임무라고 인식함.

  - 소비자의 농산품에 대한 인지도, 충성도, 만족도는 농업현대화 수준을 가늠하는 결정적 요소임. 특히 다원화된 소비시대에 브랜드의 명성은 농산품 소비의 주요 추세가 될 것으로 예측됨. 브랜드의 명성은 농산품 소비를 이끌 것으로 기대함.

 

 ○ 농산품 브랜드 발전 체제 구축

  - 농산품목록제도를 수립: 농산품목록제도는 농산품 브랜드, 품종의 종류에 따라 가장 영향력 있고 가장 가치 있는 브랜드를 국가 브랜드 목록에 포함시키고 정기적으로 발표할 예정임.

  - 농산품품질표준체제 구축: 농산품 품질표준 체제는 농산품시장진입표준, 우수 유명 농산품 표준 및 수출 농산품표준을 포함함.

 

 ○ 중점 연구 분야

  - 중국은 농산품 브랜드의 개선, 규범화, 강화를 통해 농업 기업의 규모화를 장려하고 농산품 브랜드를 강화하고 소비자의 농산품 브랜드에 대한 신뢰를 높일 예정임. 중국 농업부 관계자에 따르면 중점적으로 4개 문제를 연구할 예정임.

  - 첫째, 브랜드의 수입 제도 연구, 어떠한 브랜드가 목록에 포함될 것인지를 연구함.

  - 둘째, 농산품 브랜드의 심사 추천제도 연구

  - 셋째, 평가제도 연구. 영향력 평가, 가격 평가 등이 포함됨.

  - 넷째, 브랜드 육성과 보호 제도 연구. 브랜드 목록에 포함된 제품을 어떻게 보호하고 어떻게 가장 엄격한 방법으로 보호할 것인지에 대해 연구함.

 

□ 중국의 농산품 브랜드화 현황

 

 ○ 농산품 상표 등록 현황

  - 중국의 브랜드 농업은 빠르게 발전함. 상표 등록으로 대표되는 농산품 브랜드 수량도 빠르게 증가함. 농산품 등록 상표는 2008년에 60만 건에서 2012년 125만 건으로 4년 만에 2배로 증가함. 그러나 영향력은 여전히 매우 제한적임. 지역과 성을 넘어선 브랜드가 미미하며 더욱이 국제적 브랜드는 극소수임.

  - 중국은 농업 대국이나 우수 브랜드를 보유하지 못한 관계로 저급 시장에 머무르기 때문에 국가 차원에서 역량을 투입해 브랜드를 설계하고 중국 국가 브랜드를 형성해 농산품 국제 경쟁력을 높이고자 함.

 

 ○ 브랜드 이미지를 구축한 중국 농산품

  - 중국 농산품 중 일부는 브랜드 이미지를 구축함. 예를 들어 우창따미(五常大米), 시후롱징(西湖井), 양등후따자쎼(澄湖大蟹) 등은 중국 사람의 귀에 익은 농산품 브랜드임.

 

우창따미(五常大米)

자료원: 바이두

 

시후롱징(西湖井)

자료원: 바이두

 

양등후따자쎼(澄湖大蟹)

자료원: 바이두

 

  - 중국 농업부 관계자에 따르면 중국의 농산품은 브랜드화가 늦게 시작됐으며 극소수 제품을 제외하고는 대부분의 브랜드 영향력이 특정지역에 국한돼 있다고 밝힘. 중국의 농산품 브랜드화 시기는 늦으나 발전 속도는 매우 빠르며 그 잠재력은 상당히 거대함.

  - 중국 농업부 우수농업센터는 최근 우수농업협회와 공동으로 조사를 진행했음. 소비자가 가장 좋아하는 공용브랜드 영향력을 조사함. 조사 결과 100위권 브랜드는 큰 홍보효과를 거두었으며 사회적 반응이 매우 좋았음. 수집된 브랜드에 대해 분석 결과 200개 공용브랜드 중 동부 9개 성(省)이 37%를 차지하며 각 성별 평균 7.2%를 차지함. 중부 6개 성은 5.2%를 차지하며 서부 10개 성은 44%를 차지함.

 

□ 시사점

 

 ○ 중국의 농산품 산업 육성 전략은?

  - ‘숨은 챔피언’은 농식품 산업의 대외 무역 브랜드 발전의 주요 모델이 될 전망임. 숨은 챔피언 모델은 독일 브랜드 전문가의 독일 대외무역 기업 발전모델의 결정체임. 이러한 모델은 대외무역 기업이 세부 영역에서 커다란 경쟁력을 지닐 수 있도록 해 비교적 큰 시장점유율을 형성하고 경영 체계를 개선할 수 있도록 함.

  - 유기농 브랜드의 빠른 발전. 현재 해외 유기농산품 수요는 매우 왕성하며 공급보다 수요가 큼. 중국의 유기농산품의 매년 수출 규모는 이미 5억 달러에 달함. 농산품 수출 총액의 1%를 차지함. 또한 진웬농업(金源农业) 등 우수한 유기농 수출 브랜드 기업이 나타남. 중국은 개선된 표준에 맞추어 우수 유기농산품을 육성하고 품질을 제고해 브랜드 이미지를 구축할 것으로 예상됨.

  - 산업 클러스터 브랜드 점차 형성되고 상무부가 확대됨에 따라 농산품 대외무역기지가 큰 지지를 받아 수산품, 육류, 차, 사과 재배 기지는 국제적으로 비교적 강한 브랜드를 형성할 것으로 전망되며 지속적으로 해외 투자를 유치할 것으로 전망됨.

 

 ○ 해외시장 진출 더욱 확대 전망

  - 중국 내 대형 식품 기업은 적극적으로 해외 시장을 개척함. 2012년 중국 옌차오윈난수출입유한회사(烟草云南出口有限公司), 귀저우마오타이수출입유한책임회사(州茅台酒出口有限任公司) 수출액은 각각 3억6000만 달러와 1억7000만 달러에 달함.

  - 향후 5년 내 와하하(娃哈哈), 짱위(裕) 등 중국 대형 기업이 국제시장을 개척하는 역량은 점차 확대될 전망이며 이는 중국 농식품 산업의 국제브랜드 발전에 커다란 지지력을 보탤 것으로 전망됨.

 

 

자료원: 인민왕, 중국 농업부, 중국망, KOTRA 다롄 무역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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