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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기할 수 없는 잠재력, 모로코 타이어 시장
  • 트렌드
  • 모로코
  • 카사블랑카무역관 이대영
  • 2015-05-14
  • 출처 : KOTRA
Keyword #타이어

 

포기할 수 없는 잠재력, 모로코 타이어 시장

- 2014년 판매된 200만 개의 타이어 중, 55만 개는 트럭용 타이어 -

- 기타 중량의 승용차 타이어 수입 부문 2009년 이래 매년 증가 추세 -

     

     

 

☐ 모로코 타이어 산업 동향

     

 ○ 모로코 자동차 산업은 전체 GDP 대비 5%에 달하며 모로코 전체 수출량의 22%를 차지하는 국가 주요 산업임.

 

 ○ 2014년 말 모로코 교통·시설부에 따르면 현지의 자동차 보유 총수는 3500만 대 이며, 이 중에서 관광용 차량이 240만 대, 상업용 차량이 970만 대를 차지함.

 

 ○ 2014년 200만 개의 타이어가 판매됐고, 그중 55만 개는 트럭용 타이어임.

 

 ○ 현재 1인당 GDP 5455달러(2014년 기준)로서 소비자의 구매력이 높지 않으므로, 모로코의 타이어 시장은 고가의 유럽산 타이어와 저가의 중국산 타이어·밀수 타이어로 구분돼 있는 상황임.

 

 ○ 현재 모로코 타이어 시장 점유율은 미쉐린(프랑스) 22%, 굿이어(미국) 20%, 브리지스톤(일본) 16%, 기타 브랜드 40%임.

 

 ○ 2011년 브리지스톤(일본)은 모로코에 자회사를 설립함. 이 자회사는 일반 승용차 타이어가 아닌 트럭과 버스용 타이어를 판매하며, 타이어 수리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음. BTSM(Bridgestone Tire Sales Maroc SARLAU)의 일본인 담당자에 따르면, 모로코의 지속적인 경제 성장률과 타이어 시장 성장 잠재력에 가능성을 두었으며, 지중해 연안지역에 다양한 인프라 사업이 진행되므로 모로코는 북아프리카 유통의 중심지가 될 것으로 예측함.

 

 ○ 2014년 굿이어(미국)는 모로코 현지에 타이어 고무를 교체하는 첫 수리 공장을 설립함. 신설된 공장은 일일 30개의 타이어를 수리해, 연간 2580개의 타이어 수리를 목표로 하며, 2016년에는 일일 120개의 타이어 수리를 달성한다는 계획임.

 

 ○ 모로코 타이어시장 수입 추이

    

15~70㎏ 중량의 승용차용 타이어 수입 현황

(단위: 천 디르함)

자료원: 모로코 관세청

 

기타 중량의 승용차용 타이어 수입 현황

                                                                                                (단위: 천 디르함)

자료원: 모로코 관세청

 

70㎏ 중량의 버스·트럭용 타이어 수입 현황

                                                                                                (단위: 천 디르함)

자료원: 모로코 관세청

  

 

15㎏~70㎏ 중량의 버스·트럭용 타이어 수입 현황

                                                                                    (단위: 천 디르함)

자료원: 모로코 관세청

 

☐ 모로코 타이어시장 유통구조

 

 ○ 수입업체가 타이어를 수입해 자사의 대리점을 통해 판매, 또는 유통업체를 통해 판매하는 구조임.

 

 ○ 한 개의 브랜드와 독점계약해 수입·판매·유통·AS까지 서비스를 제공하는 형태와 여러 브랜드의 제품을 동시에 취급하는 중소규모의 수입 에이전트 형태가 있음.

     

☐ 모로코 타이어시장 주요 브랜드의 제품 규격과 가격

 

 ○ 미쉐린(MICHELIN, 프랑스)

 

브랜드

규격

가격

 

승용차 175/65 R14 82T

670디르함(68달러)

승용차 185/60 R14 82H

790디르함(80달러)

트럭 12R/22.5

5,300~5,500디르함(541~561달러)

트럭 275/70 R22.5

5800디르함(592달러)

 

 ○ 굿이어(GOODYEAR, 미국)

 

브랜드

규격

가격

 

승용차 175/65 R15 84T

550디르함(56달러)

승용차 185/60 R15 88T

730디르함(74달러)

트럭 12R/22.5

5,000~5,200디르함(510~531달러)

트럭 275/70 R22.5

-

 

 ○ 피렐리(FIRELLI, 이탈리아)

 

브랜드

규격

가격

 

승용차 175/70 R14 84TTL

690디르함(70달러)

승용차 185/70 R14 88T

820디르함(83달러)

트럭 12R/22.5

4,800~5,200디르함(490~531달러)

트럭 275/70 R22.5

-

 

 ○ 브리지스톤(BRIDGESTONE, 일본)

 

브랜드

규격

가격

 

승용차 175/65 R14 82T

700디르함(71달러)

승용차 185/70 R14 88T

800디르함(81달러)

트럭 12R/22.5

5,400디르함(551달러)

트럭 275/70 R22.5

-

 

 ○ 도요타이어(TOYO TIRES, 일본)

 

브랜드

규격

가격

승용차 175/70 R14 84T350

550디르함(56달러)

승용차 185/R14 102S TYH08

790디르함(80달러)

 

 ○ 클레버타이어(KLEBER, 프랑스)

 

브랜드

규격

가격

승용차 175/70R14 84TTL

680디르함(69달러)

승용차 185/65R15 88TTL

660디르함(67달러)

 

 ○ 데비카타이어(DEBICA, 폴란드)

 

브랜드

규격

가격

승용차 165/70R13 79T

390디르함(40달러)

승용차 185/60R14 82T

490디르함(50달러)

 

 ○ 넥센타이어(NEXEN, 한국)

 

브랜드

규격

가격

 

승용차 185/60R14 82T

640디르함(65달러)

 

 ○ 한국타이어(HANKOOK, 한국)

 

브랜드

규격

가격

 

K715 165/70R13 79T

460디르함(47달러)

K715 175/70R13 82T

510디르함(52달러)

 

 ○ 팔켄타이어(FALKEN, 일본)

 

브랜드

규격

가격

175/65R14 82H

540디르함(55달러)

주: 적용환율 1달러=9.79디르함

     

 

☐ 해외 타이어 제조 기업의 모로코 진출 사유

     

 ○ 현재 모로코 경제는 매년 3~4%의 성장률(2014년 3.6%)을 보이고, 1인당 GDP 또한 성장하는 추세이므로 시장 잠재력을 높게 평가함.

 

 ○ 유럽과 근접한 거리와 북아프리카 인프라 중심지로서 앞으로 자동차 생산 수요가 지속적으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됨.

 

☐ 모로코 정부 정책

 

 ○ 2012년 국왕 모하메드 4세는 타이어 및 각종 밀수품 방지를 위해 국경선 주변 도시인 세우타와 멜리야의 공무원과 에이전트들의 부정부패 척결에 나섬. 따라서 공식 유통 채널을 통한 타이어 공급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함.

 

☐ 시사점

 

 ○ 모로코 타이어 시장은 고가의 유럽산 타이어와 저가의 중국산 타이어로 양분돼 있으며, 모로코 북부의 세우타에서 들어오는 밀수 타이어로 인해 시장 가격이 파괴돼 있으므로 한국 타이어 제조 기업들은 가격 경쟁력에서 고전할 것으로 예상됨. 따라서 한국 기업들은 다음과 같은 접근 방법을 고려할 필요가 있음.

  - 저가의 중국산 타이어와 밀수 타이어로 인해 가격 경쟁력을 갖추기가 쉽지 않으므로 규모와 영향력이 있는 딜러들에게 제품을 적극적으로 홍보해 브랜드 이미지를 강화하고 품질로 공략해야 함.

  - 품질 면에서 합격점을 받은 국내 타이어 제조기업들은 가격 경쟁력을 갖춘다면 유럽 타이어 자리를 대체할 수 있으므로 가격경쟁력 확보에 주력해야 함.

 

 

자료원: KOTRA 카사블랑카 무역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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