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알제리 차(茶) 시장 동향
  • 트렌드
  • 알제리
  • 알제무역관 오현탁
  • 2014-07-17
  • 출처 : KOTRA

 

알제리 차(茶) 시장

- 커피시장과 차별화된 음료, 2012년 7096만 달러의 시장규모 기록 –

 - 주요 브랜드를 제외한 기타 부문이 50% 비중 -

 

 

 

□ 차(茶) 시장현황

 

 ○ 알제리의 차 문화

  - 북아프리카에 위치한 알제리는 무덥고 몹시 건조한 기후조건과 쇠고기∙양고기를 주식으로 하는 식생활, 술을 금하는 이슬람 문화 등의 영향으로 차 소비가 많은 나라

  - 카페, 식당, 가정 등 알제리 어디를 가도 마실 수 있음.

  - 알제리인의 외식문화가 증가하면서 음식점 및 카페에서 차 소비 역시 동반 증가하는 추세

 

 ○ 전통적인 방식의 차

  - 차는 커피와는 차별화된 음료 부문

  - 녹차에 설탕과 박하 잎을 넣은 박하 차를 즐겨 마심.

  - 찻주전자 안에 녹차를 넣고 뜨거운 물을 부어 차를 우려낸 다음 박하잎과 설탕을 넣어 3분 정도 지난 뒤 차를 잔에 따라내고 다시 주전자에 넣기를 두 번 반복하는데, 이는 차와 설탕이 잘 섞이게 하기 위함임.

  - 일반적으로 설탕을 듬뿍 넣어 아주 달게 마시며 손잡이가 없는 투명한 유리잔에 따라 마심.

  - 차를 따를 때는 주전자를 높게 올려 따름.

 

알제리 차 대표 제품

주: 순서대로 Lipton, Ahmad Tea, Trois Chameaux, Disma Tea

자료원: https://www.lipton.com, https://www.ahmadtea.com,, https://marche.agroligne.com, http://www.boushabagroup.com

 

 ○ 시장규모

  - 2012년 차시장의 생산규모 성장은 2011년 동기 대비 6%이며 생산액은 55억 알제리디나르(7051만 달러)를 기록해 2011년 동기 대비 14% 성장

  - 2007년 3972만 달러 시장규모에서 점차 성장해 2012년 7096만 달러의 시장규모

  - 성장 폭이 크지는 않지만 지속적인 성장세를 유지

 

2007~2012년 차 off-trade 시장규모

(단위: 만 달러)

 

2007

2008

2009

2010

2011

2012

차 음료

3972

4466

4931

5535

6249

7096

자료원: Euromonitor International from official statistics, trade associations, trade press, company research, store checks, trade interviews, trade sources

 

□ 소비자 동향

 

 ○ 차 선호

  - 여성의 경우 다이어트에 신경을 쓰기 때문에 우유가 첨가된 커피보다는 차를 선호

  - 알제리인은 마셔오던 기존의 차 종류를 좋아해 민트 차, 허브 차, 붉은 과일 계통의 차, 레몬 차, 카모마일 차 등을 선호

  - 알제리에서 포장되지 않은 차 제품은 노천시장 등에서 여전히 구매되지만 점차 감소하는 추세로 많은 소비자는 편리하고 위생적인 면을 중시해 포장된 차 제품을 선호

  - 해외 브랜드 제품이 알제리 차시장에서 점유율이 높아짐.

 

 ○ 2012년 차 시장동향

  - 2012년 시장 점유율은 Lipton이 27.0%, Ahmad Tea 20.5%, Trois Chameaux 4.6%, Disma Tea 0.9%, Twinings 0.9% 등으로 Lipton과 Ahmad Tea 제품이 약 50%의 비중을 차지

  - 2012년 프리미엄 브랜드인 Ahmad Tea 제품을 비롯해 다양한 차 맛을 보유한 중저가 브랜드 Lipton 제품이 크게 성장

  - 2012년 Sarl Levant Distribution Algérie 업체는 제품을 판매하는 대형 슈퍼마켓에서 제품을 맛볼 수 있는 프로모션을 통해 자사의 제품 홍보에 주력

  - 2012년 Unilever Algeria SPA 업체의 차 제품이 시장 점유율 27%를 차지했는데 이는 다양한 종류의 제품이 대부분의 상점에서 유통되며 또한 프랑스 TV 채널의 광고를 통해 도시에 거주하는 소비자에 제품을 홍보했기 때문

  - 과일 및 허브 차는 2012년 가장 많이 성장한 부문으로 슈퍼마켓 등을 통한 off-trade 생산 규모로 2011년 대비 9%, 시장 규모로 16% 성장

  - 2012년 녹차의 시장규모 성장은 2011년 대비 5%로 두 번째로 많이 성장

 

2008~2012년 차 시장점유율

            (단위: %)

브랜드

회사

2009

2010

2011

2012

Lipton

Unilever Algeria SPA

28.7

25.4

25.4

27.0

Ahmad Tea

Sarl Levant Distribution Algérie

8.1

17.1

19.1

20.5

Trois Chameaux

Chay EURL

5.9

5.5

5.2

4.6

Disma Tea

Boushaba Abdeimoujib

1.1

1.1

1.0

0.9

Twinings

Foods Industrial SAS

0.8

0.8

0.9

0.9

기타

 

55.4

50.1

48.4

46.1

전체

 

100.0

100.0

100.0

100.0

자료원: Euromonitor International from official statistics, trade associations, trade press, company research, store checks, trade interviews, trade sources

 

 ○ 수입차, 중국산 녹차가 대세

  - 2013년 알제리의 차 제품 수입액은 2547만 달러를 기록했는데, 이 중 중국산은 총 수입액의 94%를 차지하며 절대적인 점유율을 보임. 이러한 점유율은 10여 년 전부터 계속 이어짐.

  - 전체 차 제품 수입액 중 녹차 류가 차지하는 비율이 전체의 96%에 육박하며 이러한 경향은 앞으로도 계속될 것으로 보임.

 

 ○ 전망

  - 알제리의 차 제품은 수입되는 경우가 많아 단가가 점차 상승하는 추세

  - 차 제품 단가의 상승으로 제조회사에서는 제품의 품질을 향상시킴.

  - 차 제품의 종류에 따라서 가격이 차등적으로 녹차의 경우 중저가에 구매가 가능하지만 홍차는 고가에 구매해야 함.

  - 점차 저렴한 차 제품이 중국을 비롯한 아시아 태평양 지역에서 수입되면서 경쟁이 점차 가열될 것으로 예상

 

□ 시사점

 

 ○ 높은 성장 잠재력

  - 알제리인의 소비는 기존에 이어져 오던 소비패턴을 이어나가는 경향이 있으므로 차시장은 지속적으로 성장하리라 예상

  - 차시장은 2012년까지 연평균 5%의 성장을 기록했고 연평균 6%의 성장을 이어나갈 것으로 전망

 

 ○ 가능성 있는 제품

  - 과일 및 허브차 제품은 앞으로 차시장에서 중요한 부분을 차지할 것으로 예상

  - Chay EURL 업체는 앞으로의 시장점유율 확보를 위해 점차 다양한 제품을 통해 공급을 늘릴 것으로 전망

  - 고가제품의 경쟁력보다는 중저가 제품이 경쟁력을 가질 것으로 전망

 

 ○ 한국 업체의 시사점

  - 알제리의 차 문화는 종교적인 영향으로 성장의 지속가능성이 보장

  - 차시장의 브랜드 경쟁이 치열하지만 시장점유율이 충분히 변동 가능하고 주요 브랜드를 제외한 기타 부문이 50% 비중이므로 충분히 잠재 가능성이 있다고 판단

  - 알제리인이 선호하는 맛의 차 제품의 판단∙분석과 함께 제품 개발이 요구

  - 대부분의 알제리 대중이 중저가 제품을 선호하나 고급 제품에 대한 수요도 점차 늘어남. 따라서 다른 기존 고급 제품과는 차별화된 새로운 제품을 시장에 소개하는 것도 현지 고소득층의 흥미를 자극할 수 있음.

  - 브랜드 이미지 설정 및 홍보가 주요할 것으로 판단

 

 

자료원: meltycampus(2014년 7월 11일 자), Euromonitor International August 2013(Tea in Algeria), www.la-societe-du-the.com, World Trade Atlas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알제리 차(茶) 시장 동향)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이 뉴스를 본 사람들이 많이 본 다른 뉴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