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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우디아라비아 신경안정 및 수면제 시장
  • 트렌드
  • 사우디아라비아
  • 리야드무역관 이성길
  • 2014-09-15
  • 출처 : KOTRA

 

사우디아라비아 신경안정 및 수면제시장

- 2013년 수면제 판매 가치는 15% 증가, 340만 달러 규모로 성장 -

- 바쁜 일상, 실업률 증가, 높은 집값에 따른 스트레스로 관련 제품 수요 증가 -

- 연평균 10% 성장하며, 2018년 560만 달러 규모 예상 -

 

 

 

□ 사우디아라비아 신경안정 및 수면제 시장 현황

 

 ○ 2013년 수면제 판매 가치는 전년대비 15% 증가했으며, 340만 달러 규모로 성장

  - 의사 처방이 필요 없는 OTC(Over The Counter) 제품은 부작용에 대한 우려를 잠식하며 성장

  - 특히 수입 브랜드를 중심으로 정부 기준을 충족한 OTC(Over The Counter) 제품 판매가 증가

 

사우디아라비아 신경안정 및 수면제 시장 규모

             (단위: 백만 달러)

연도

2011

2012

2013

규모

2.61

2.96

3.41

자료원: Euromonitor

 

 ○ 약국이 신경안정 및 수면제 주요 유통 채널

  - 정부의 약물 취급 규제로 인해 거대 기업보다 약국 등 소형 채널이 유통망 대부분을 차지

  - 천연 수면제를 주로 판매하는 홈쇼핑 역시 관련 제품 수요 증가로 2013년 주목받기 시작함.

 

□ 사우디아라비아 신경안정 및 수면제 시장 성장 요인

 

 ○ 도시화의 부작용

  - 도시화로 인해 인구밀도 상승, 주택부족, 장거리 통근 등의 문제가 생겼으며, 이는 최근 사우디인의 불면증, 스트레스의 원인임.

  - 최근 근무시간 증가로 사우디인은 바쁜 일상에 노출됐으며, 스트레스 유발 원인으로 지목됨.

 

 ○ 높은 실업률

  - 사우디아라비아에 많은 외국인이 유입돼 노동력을 제공함에 따라, 사우디인 취업 가능성이 낮아졌으며 이는 스트레스의 원인이 됨.

 

 ○ 라마단(Ramadan) 기간 잦은 심야 활동

  - 많은 사람이 라마단 기간 이후로 신경 안정 및 수면제를 찾음.

  - 1달이나 되는 라마단 기간 사우디인은 밤에 주로 활동하며, 이후 불규칙적인 생체리듬으로 신경안정 및 수면제를 찾음.

 

□ 경쟁동향

 

 ○ 약국, 홈쇼핑 등 소형 유통채널의 시장 점유율이 73%에 달하며 분파적 형태

  - 약국 등 소형 유통채널이 수면제 직수입을 늘림으로써 2013년 경쟁양상은 치열해짐.

  - 홈쇼핑 역시 위성 TV 채널에 힘입어 다양한 제품 브랜드를 유통시키고 있음.

  - 소형 유통 채널이 강세를 보임에 따라 Boehringer Ingelheim 등의 기업 실적에 부정적 영향을 미침.

 

  2013년 Boehringer Ingelheim Pharma는 시장 점유율 13%로 업계 1위

  - 강력한 마케팅 효과와 높은 가격 덕분에 브랜드 로열티와 인지도 상승

  - 회사 보유 Songha 브랜드는 소비자로부터 신뢰받고 있으며 효용성을 입증 받음.

  - Boehringer Ingelheim Pharma는 광범위한 유통망을 통해 2013년 수면제시장을 선도

 

  2013년 Riyadh Pharma Medical & Cosmetic Products는 시장 점유율 7%로 업계 2위

  - 가격경쟁력을 내세워 가격에 민감한 소비자 수요를 충족시킴.

  - 약국 등 소형 유통채널의 선전으로 Boehringer Ingelheim, Groupe Arkopharma(업계 3위, 점유율 6%)등 주요기업 점유율은 하락했으나 Riyadh Pharma Medical & Cosmetic Products는 가격경쟁력 덕분에 점유율을 유지함.

 

사우디아라비아 신경안정 및 수면제 기업별 점유율

                                                                                                                                    (단위: %)

기업명

2011

2012

2013

Boehringer Ingelheim Pharma GmbH & Co. KG

13.1

13.1

12.6

Riyadh Pharma Medical & Cosmetic Products Co., Ltd.

6.6

6.5

6.5

Arkopharma, Groupe

6.2

6.1

5.8

Nature's Way Products Inc.

2.3

2.2

2.0

Amanacare International

0.2

0.1

0.0

Others

71.7

71.9

73.0

Total

100.0

100.0

100.0

자료원: Euromonitor

 

□ 전망 및 시사점

 

 ○ 앞으로 신경 안정 및 수면제품 시장은 연평균 10% 성장하며, 2018년 560만 달러 규모 예상

  - 현대 바쁜 일상, 장기간 근로, 장거리 통근 등은 신경안정 및 수면제 소비 증가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

  - 높은 실업률, 중동 정세 불안 등의 문제는 사우디인으로 하여금 더 많은 신경안정 및 수면제 사용을 유도할 것으로 예상

 

 ○ 천연 수면제(약물)가 판매가 증가할 것으로 전망됨.

  - 정부의 강력한 규정 및 조치로 일반 신경안정 및 수면제에 부작용에 대한 우려가 있음.

  - 소비자는 부작용을 최소화 할 것이라 믿는 천연 수면제를 점차 찾을 것으로 예상

 

 ○ 밀수제품, 위조제품의 증가로 글로벌 브랜드 제품 수요 증가

  - 소비자는 신뢰할 수 있는 글로벌 기업(Groupe Arkopharma, Boehringer Ingelheim) 제품 브랜드를 찾을 것으로 예상

  - Groupe Arkopharma, Boehringer Ingelheim 제품은 높은 가격대를 형성하고 있고, 높은 수요와 맞물려 판매 증가가 예상됨.

  - 밀수제품, 위조제품의 증가는 Riyadh Pharma Medical & Cosmetic Products 등의 로컬 기업 실적에 부정적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

 

 ○ 시사점

  - 일반 신경안정 및 수면제의 경우 브랜드 인지도가 점차 중요해지므로 TV 채널을 통한 사우디 내 신뢰할 수 있는 이미지 구축이 필요

  - 브랜드 파워가 약한 중소기업의 경우 소비자가 부작용이 최소화될 것이라 믿는 천연 수면제로의 진출을 고려할 필요가 있음.

  - 약국과 같은 소형 유통망을 활용하기 위해 능력 있는 현지 에이전트를 찾는 것이 중요

 

 

자료원: Euromonitor, KOTRA 리야드 무역관 보유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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