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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수면산업시장 주목받기 시작해
  • 트렌드
  • 중국
  • 우한무역관
  • 2015-04-24
  • 출처 : KOTRA

 

양질의 수면을 원하는 중국인들, ‘수면산업’ 주목받기 시작해

- 수면산업 시장규모 2010년부터 연평균 24% 증가율 보여 -

- 여성을 타켓층으로 삼고, 1선 도시위주로 진출해야 -

 

 

 

□ 중국 수면산업 성장 배경 및 수면시장 특징

 

 ○ 불면 비율 및 소득수준 높아질수록 중국 수면산업 발달해

  - 2015년 중국 시린먼그룹(喜临门)은 세계 수면의 날(3월 21일)을 맞아 '2015 중국수면지수보고서(2015中睡眠指告)'를 발표했음.

  - 보고서에 의하면, 2014년 중국인 평균 수면시간은 7.3시간으로, 수면시간이 8.5시간인 프랑스(2014년 OECD 기준)와 1시간 이상 차이가 났음. 또한, 중국인 중 48%는 얕은 수면을 하고, 35%는 숙면에 지장이 있고, 17%는 불면증상이 있었음.

  - 중국인들의 불면 비율 및 소득 수준이 높아질수록 중국 수면산업도 발달하는 것으로 나타남. 이는 중국인들이 삶의 질을 중시해 수면환경에 관심을 갖게 되기 때문임.

 

 ○ 의료전문직 및 문화·예술직 불면비율 높아

  - 보고서에 의하면, 2014년 기준 중국 업종별 불면 비율은 의료전문직(의사, 약사, 간호사 등)이 22%로 가장 높았으며, 다음은 문화·예술직(감독, 연출, 매니저 등)으로 15%이었음. 가장 낮은 불면 비율 업종은 영업직(판매, 고객관리 등)으로 4%이었음.

 

 

 ○ 중국 도시별로 ‘수면의 질’이 달라

  - 시린먼그룹은 중국의 주요 20개 도시를 '수면 상태', '수면 관리', '수면 환경' 등의 다양한 항목으로 점수를 매겼으며, 높은 점수부터 차례로 고(高)숙면 도시, 숙면 도시, 얕은 수면 도시, 불면 도시로 분류했음.

  - 고숙면 도시의 대표적인 예는 정저우와 치치하얼이며, 숙면도시는 우한과 창사, 얕은 수면 도시는 톈진, 난창, 불면도시는 베이징, 상하이, 광저우가 있음.

 

 

 ○ 중국인 기면증 증상은 드물어

  - 중국 설문조사사이트 원주엔싱(卷星)에 따르면, 중국인 응답자 중 수면 후에도 계속 피곤하거나, 잠을 깊게 자지 못해 꿈을 꾸는 경우는 62.49%, 65.53%이었음. 하지만 점심시간에 낮잠을 자는 습관이 있기 때문에 기면증 경험은 25.73%로 적었음.

 

□ 중국 수면산업 시장 현황 및 전망

 

 ○ 2014년 수면산업 시장규모 2250억 위안에 달해

  - 최근 들어 중국에서 잠을 잘 이루지 못하는 사람들의 고통과 고민을 덜어주는 수면산업이 새롭게 주목받음. 또한 수면(睡眠)과 경제(经济)의 합성어로 ‘수면경제(睡眠经济, Sleeponomics)’라는 신조어가 유행함.

  - 양질의 수면이 정신 건강 향상에 직접적으로 연결된다는 점을 중국인들이 인지하면서 침구뿐 아니라 식품, 약품 분야까지 수면산업이 확장되고 있음.

  - 2014년 중국 수면 개선 산업 시장 규모는 2250억 위안(약 362억8000만 달러)에 달했으며, 2010년부터 연평균 24% 증가율을 보였음.

 

 

 ○ 향후 5~10년 수면산업 고속성장 예상

  - 중국 동방재부사이트()는 향후 5~10년 사이 중국 수면 시장은 고속성장할 것이며, 8000억 위안(약 1290억 달러)에 달하는 거대한 시장이 될 것이라고 예상함.

  - 또한, 중국 웨이위왕()에 따르면 중국에서 수면산업은 요식업, 운동산업 다음으로 성장 잠재력 있는 산업으로 자리매김했음.

  - 현재 중국 대다수 가전제품 및 가구 브랜드는 수면을 위한 기능성 상품을 개발·제작하고 있음. 중국 현지 모 가전제품 브랜드는 수면을 도와주는 에어컨이라는 슬로건으로 신제품 에어컨을 출시했으며, 제품의 온도, 소리, 바람세기 등은 취침 환경에 맞춰져 있었음.

  - 중국 대표 온라인 쇼핑몰 타오바오(淘)에 수면보조상품은 약 5000개가 있으며, 수면침구 외에도 수면 안대, 향초, 족욕기, 차 등 다양한 상품이 있었음. 최근 들어 산소 발생기가 유망 수면보조기기로 떠오름.

 

 

□ 중국 수면상품 분류 및 유통경로, 진출 동향

 

 ○ 수면상품 분류 및 시장점유율

  - 수면산업은 수면 의료, 수면 과학, 수면 가구 등을 포괄함. 그러나 침대, 베개 등을 제외한 제품은 건강 기능성 제품이 대다수임.

  - 2014년 중국 수면산업시장 중 수면 가구(침구 포함) 점유율은 84%, 수면보조약품은 7%, 수면 건강보조식품 및 수면보조 의료기기는 6%, 3%임.

 

 

 ○ 중국 수면상품별 유통경로

  - 중국 수면산업의 84%를 차지하는 수면 가구제품은 대다수 오프라인 판매처를 통해 판매되며 종합 가구매장, 단독매장, 백화점 등에 전시됨. 수면 가구제품 경우 중국 동방CJ 홈쇼핑을 통한 시장진입도 가능하나 큰 폭으로 단가를 인하해야 하는 단점이 있음.

  - 수면보조약품은 대다수 수입상·대리상을 통해 수입되며, 병원·진료소·보건소·약국 등을 통해 판매됨. 병원·보건소·약국 등 의료시설을 공략해 시장을 선점하는 것이 좋음. 최근에는 약국의 온라인 매장을 통해 판매되는 물량도 증가하고 있음.

  - 수면 건강보조식품은 주로 대형매장, 백화점, 약국에서 유통됨. 전자상거래 발전에 따라 이하오뎬(一號店) 등 종합 온라인 쇼핑몰에서의 판매가 증가하고 있음.

  - 수면 의료기기 경우 도·소매, 인터넷 쇼핑몰 등으로 유통가능하며, 소매가 가장 기본적으로 약국, 기계전문판매점, 병원, 물리치료실 등이 있음.

 

 ○ 수면보조용품 진출 및 경쟁 동향

  - 중국 수면산업에 뛰어든 기업은 약 1500개임. 그중 기능성 침대 및 매트리스 관련 가구 기업은 600개 이상임. 그러나 아직까지 수면산업에서 두드러지는 중국 현지 기업은 많지 않음. 중국 현지 기업 중 레노보(Lenovo, 想), 샤오미(小米) 브랜드는 밴드형 수면 및 헬스케어 기기 등을 출시했음.

  - 현재 중국 수면산업은 성장하는 단계로, 중국 현지 제품과 해외 제품은 기술면에서 차이가 큼. 특히, 건강 기능성 제품과 의료 기기 제품은 대부분 해외 제품임.

  - Sleepace 브랜드의 ‘RestOn’ 스마트 수면측정 기기가 현재 중국에서 가장 인기 있는 제품임.

 

 

□ 한국 업체의 중국 수면산업 진출 사례

 

 ○ 한국 수면산업도 중국과 마찬가지로 성장하는 단계로, ‘수면’ 전문용품을 수출하는 경우는 드묾. 하지만 각 산업에서 수면을 생각한 제품을 새롭게 개발하면서 침구, 안마기, 안대, 입욕제 등의 중국 진출이 점점 증가하고 있음.

  - 특히 에이스침대, 이브자리 등 침구 기업의 중국 진출이 활발함.

 

 

□ 시사점 및 진출 참고사항

 

 ○ 중국 기업과 OEM, ODM 생산협약 체결해 진출하는 것도

  - 현재 중국의 수면산업은 기술적인 측면에서 선진국(미국, 일본 등)과 격차를 보이고 있음. 중국보다 기술적 우위에 있는 한국 기업은 중국 현지 기업과 물품 공급계약을 맺어 OEM, ODM 생산방식으로 제품을 납품하는 것도 하나의 진출방식임.

 

- OEM(주문자상표부착생산): 자기상표가 아니라 주문자가 요구하는 상표명으로 부품이나 완제품을 생산하는 방식

- ODM(제조업자개발생산): 주문자가 제조업체에 제품의 생산을 위탁하면 제조업체는 이 제품을 개발·생산해 주문자에게 납품하고, 주문업체는 이 제품을 유통·판매하는 형태

 

  - OEM 생산·판매방식은 이미 경쟁기업에서 기존 고객층을 확보한 시장에서도 매출을 올리는 것이 가능하고, 제품의 대량 생산이 가능함. ODM 생산판매방식은 물품이 중국에서 판매될 경우 개발 로열티를 받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음.

  - 독일 OTTEN, 스위스 DOC 등 글로벌 침구 업체들은 초기에 중국 현지 침구업체와 OEM생산 협약을 맺어 중국에 진출했음.

 

 ○ 여성을 위한 수면상품 제작하고 불면치료 외에 다른 기능 추가해야

  - 티엔티엔가구사이트(天天家具)에 따르면, 중국 남성보다 여성의 불면 비율이 높으며, 숙면에 지장이 있는 직장 여성은 80%이상임. 중국에서 향초 및 아로마, 디퓨저 제품 판매는 전년 대비 78% 증가했으며, 여성들은 허브 향이 더해진 향초 등으로 불면을 해소하는 것으로 나타남.

  - 중국 샤오미(小米) 기업의 손목 밴드는 타오바오(淘) 쇼핑몰에서 월 판매량 6만7478개 이상임. 샤오미 손목 밴드는 수면효율 패턴분석, 알람뿐 아니라 운동 체크 기능도 있어 중국 남성의 수요가 많은 것으로 나타남. 또한, 앞에서 언급한 발열 수면안대도 수면보조 외에 미용 효과도 있기 때문에 여성의 인기를 끈 것이라 생각됨.

 

 ○ 상품의 기술과 가격 절충점을 찾고, 1선 도시위주로 진출해야

  - 중국 수면시장에서 외국 수면의료기기 등은 비싼 가격으로 인해 소비자들이 쉽게 구매하지 못하는 반면 중국 현지 상품은 가격이 저렴한 대신 기능이 외국제품보다 뒤쳐져 소비자의 만족도가 낮음. 실용적이고 핵심적인 기능만 탑재된 기기를 합리적인 가격에 출시한다면 보다 많은 중국인들을 만족시킬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됨.

  - 바이무의약(百拇) 사이트에 따르면, 상하이 불면 환자는 상하이 인구의 15%임. 또한, 앞에서 언급했듯, 베이징, 상하이, 광저우 등 대도시 주민의 불면 비율이 높음. 따라서 첫 진출 지역은 불면비율이 높은 1선 도시위주로 선정하는 것이 좋음.

 

□ 관련 박람회 정보

 

 

 

자료원: 바이두(百度), 원쥐엔싱(卷星), 상업정보왕(商信息), 파이낸셜 뉴스, 하오잔후이(好展), 데일리안, 11st, 한국무역협회, 타오바오(淘), 2015중국수면지수보고서(2015中睡眠指告), 티엔티엔가구사이트(天天家具), 뉴데일리경제, 산업통산자원부, 네이버 지식백과(시사상식사전, 박문각) 등 KOTRA 우한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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