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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가정용 전동공구 시장동향과 전망
  • 트렌드
  • 미국
  • 시카고무역관 박상준
  • 2014-11-28
  • 출처 : KOTRA

 

미국 가정용 전동공구(Hand Power Tool) 시장동향과 전망

- 사용의 편의와 휴대성 동시에 갖춘 컴팩트 전동공구 매출 늘어나 -

- 전동공구 주문자상표부착생산(OEM)의 수출방식으로 시장공략 -

 

 

 

□ 미국 핸드파워툴(Hand Power Tool) 시장규모 533억 달러 기록

 

 ○ 시장조사 전문기관인 IBIS World의 산업보고서에 따르면, 2013년 기준 미국의 공구와 하드웨어시장(도매유통 분야 기준)의 시장규모는 약 533억 달러로 추정됨.

  - 이 보고서에 따르면 2008년 시작된 경기침체 이후 다양한 공구제품이 회복세에 들어서면서 미국(Tool and Hardware) 산업규모의 총 매출이 2013년까지 지난 5년간 연평균 4.0%의 매출 성장을 보인 것으로 조사됨.

  - 불경기 동안 DIY 및 주택보수를 직접하는 수요가 늘어나며 공구 중 특히 휴대 가능한 충전식 핸드드릴을 찾는 소비자가 늘어나는 추세를 보이며 시장의 회복세를 이끈 것으로 분석됨.

 

                                    (단위: 백만 달러,%)

구분

시장크기

성장률

2008

52,797.6

7.3

2009

43,731.3

-17.2

2010

44,974.6

2.8

2011

47,253.3

5.1

2012

50,138.2

6.1

2013

50,738.5

1.2

2014

53,326.5

5.1

자료원: IBIS World Tool and Hardware Wholesaling Industry in the US 2014

 

 ○ 이 시장조사기관은 미국 전동공구와 수공구 수요가 연평균 3% 증가율과 함께 2018년까지 127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전망함.

  - 건설업 경기회복과 주택분야가 활기를 되찾으며 전동공구시장 성장촉진요인이 될 것으로 판단되는 가운데, 투자 회복이 본격적으로 이루어질 것으로 전망되는 2015년 이후가 전동공구시장의 새로운 매출 확대의 기회로 발전할 것으로 예상됨.

 

□ 소형 가정용 전동공구 가장 높은 매출 증가 기록

 

 ○ 총매출의 비중을 품목별로 나눠보면 핸드툴과 파워툴(Hand Tool and Power Tool)이 전체 매출액의 34.3%로 볼트, 너트, 리베트 및 다양한 파스너 등이 모두 포함된 하드웨어 분야 다음으로 높은 비중을 차지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단일품목으로는 가장 높은 매출액을 기록함.

  - 전동공구의 경우 가장 높은 판매량을 보이던 드릴의 판매량이 다소 감소했으며, 간편하게 사용이 가능한 전동 스크류드라이버 및 초소형 전동장비 등이 다양하게 출시되며 시장을 이끈 것으로 조사됨.

 

     

자료원: IBIS World Tool and Hardware Wholesaling Industry in the US 2014

 

□ 도소매 유통분야 63.4%로 주요 수요처로 자리

 

 ○ 하드웨어 및 공구산업의 주요 수요처로는 대형 유통체인으로 구성된 소매유통(39.6%) 분야가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한 가운데 도매유통(23.8%)과 건설업 관련 컨트랙터(15.2%)가 그 뒤를 이었음.

  - 그 외에 제조 및 광산업(11.3%), 엔드유저 비즈니스 업체(10.1%) 등 주요 수요처를 구성한 것으로 나타남.

 

자료원: IBIS World Tool and Hardware Wholesaling Industry in the US 2014

 

□ 주요 업체 및 경쟁동향

 

 ○ IBIS World에 따르면, 미국 하드웨어 및 수공구 도매유통산업(Tools and Hardware Wholesaling)의 주요 업체로는 최근 인수합병으로 몸집을 늘린 산업용공구 제조업체인 Stanley Black & Decker Inc.와 소매협동조합 (Retailer’s Cooperative)로 미 전역의 대형유통체인을 구축하고 있는 에이스 하드웨어(Ace Hardware Corporation)이 각각 전체시장의 8.4%와 5.6%의 점유율을 차지함.

  - 대형 하드웨어 유통업체인 True Value Company, Do It Best 등 기타 중소규모 유통 업체가 치열한 경쟁을 펼치고 있으며 나머지 시장의 86%를 차지함.

  - 시장을 선도하는 대형 업체의 비중이 매우 낮은 세분화된 시장구조가 이 산업의 특징임.

 

□ ‘공구’의 투박한 이미지 벗어난 슬림한 디자인 트렌드

 

 ○ 다목적 충전식 핸드드릴은 파워코드나 일회용 배터리 사용으로 인한 불편을 제거했으며 크기별 드라이버 어댑터 사용을 통해 일상에서 필수적인 간단한 작업에 유용하게 사용되며 무겁게 공간을 차지하던 창고의 공구박스를 밀어내기 시작함.

  - 전동공구의 초소형화, 무선화는 공구 사용에 익숙하지 않은 여성도 손쉽게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을 통한 마케팅을 펼치고 있으며, 가정에서 꼭 갖춰야 할 필수아이템으로 자리잡음.

 

자료원: 업체 웹사이트

 

 ○ 가정용 전동공구시장을 이끌고 있는 블랙 앤 데커(Black and Decker)의 경우 기능별로 가장 다양한 제품을 앞세워 일반 소비자시장을 공략함. 최근의 경우 자이로스코프 테크놀로지를 적용해 별도의 버튼 조작없이 드릴 방향을 바꾸는 기능을 갖춘 스마트 드라이버를 출시했음.

 

 ○ 최근 판매 중인 제품별 특징을 살펴보면 전동 스크류 드라이버의 경우 LED 기능으로 밝은 시야를 제공할 뿐만 아니라 비상용 플래시라이트로서의 기능을 겸비한 제품이 늘어났음.

  - 히타치와 블랙 앤 데커의 경우 손잡이 방향조절을 통한 편의 향상 앞세운 모델이 공통적인 특징으로 나타나지만, 블랙 앤 데커가 30달러 대의 보급형 제품에 초점을 맞춘 반면 히타치의 경우 59.99달러에 판매되는 비교적 고가의 제품임.

  - General Tools는 전자제품 정비 등에 적합한 정밀 전동드라이버를 특징으로 하고 있으며, Craftsman과 SKIL은 보급형 제품시장을 두고 경쟁을 펼침.

 

제품

특징

ㅇ 제조자: Black & Decker

ㅇ 제품명: BDCS40G 4-Volt MAX Gyro Screwdriver

ㅇ 권장소비자가격: 39.97달러

ㅇ 판매가격: 40.95달러

ㅇ 제조자: Craftsman

ㅇ 제품명: Evolv

ㅇ 권장소비자가격: 29.99달러

ㅇ 판매가격: 22.95달러

ㅇ 제조자: Neiko

ㅇ 제품명: 55-Degree Close Quarters Right-Angle Drill - Pistol Grip

ㅇ 권장소비자가격: 99.99달러

ㅇ 판매가격: 38.74달러

ㅇ 업체명: SKIL

ㅇ 제품명: 2350

ㅇ 권장소비자가격(MSRP): 56.62달러

ㅇ 판매가격: 29.48달러

주:아래 제품은 Ace Hardware, Home Depot, Amazon 등 온라인 사이트를 통해 판매되는 휴대용 전동공구 관련 제품군을 조사한 것으로 판매처마다 가격이 상이할 수 있음.

자료원: Ace Hardware 및 각 업체 웹사이트

 

 ○ 국내 소형 전동 드라이버 전문 제조업체 A사는 중소기업진흥공단의 창업사관학교를 통해 마케팅 관련 지원을 받았으며 북미 무역사절단 선정을 통해 해외시장 개척의 발판을 마련했으며, 특히 DIY 문화가 국내보다 활성화된 미주 지역에 거점을 둔 바이어는 1인당 5~6만 개씩 구입할 의사를 보이는 등 북미시장의 판로 개척에 성공

  - 이 업체는 현재 Sear와 Craftsman과 같은 대형 유통체인에 OEM 방식의 납품수주를 확보한 상황이라고 전하며 미국의 전동공구 전문업체인 보쉬와도 라이센싱 계약을 성공적으로 이끌어낸 것으로 발표했음. 또한 일반소비재 유통시장에서는 대형할인업체인 코스트코의 전 매장을 통해 제품이 판매되며 판매채널을 확대함.

 

□ 시사점

 

 ○ 셀프 인테리어, 자동차 튜닝 등 DIY 붐에 의한 충전식 전동공구의 인기는 점점 높아지며, 다양화된 제품으로 수요가 점차 확대됨.

  - 소형 전동기와 휴대용 공구를 통들어 이르는 전동공구는 최근 소형화, 무선화 제품이 보급형으로 자리를 잡은 상황으로, 휴대와 사용의 편의성을 앞세워 전문가 또는 DIY 매니아층 뿐만 아니라 일반소비자까지 시장영역을 확대하고 있는 추세임.

  - 동 시장의 유통 채널은 오프라인뿐만 아니라 온라인에서도 제품 구매가 가능해지면서 전동공구 판매처를 확대하고 있으며 특히 온라인 판매가 중요한 채널이 될 전망.

 

 ○ 공급업체의 증가 및 가격 경쟁이 가속화되며 소비자는 보다 다양한 제품을 합리적인 가격에 구매할 수 있는 시장이 형성되었지만, 제조사와 유통 업체는 전보다 낮은 수익률을 겪고 있는 상황으로 가격경쟁력을 앞세운 OEM 아웃소싱 분야의 활발한 활동이 예측됨.

  - 미국 내 전동공구시장이 규모면에서는 세계 최대지만 대형 제조사와 스토어 브랜드를 앞세운 유통업체가 시장을 장악하는 상황으로, 북미 수출경험이 없고 브랜드 인지도가 낮은 중소 기업의 수출경쟁력 확보에는 OEM을 통한 우회전략이 효과적이라 판단.

  - OEM 수출은 대규모로 진행될 수 있는 장점이 있기 때문에 업체의 고유브랜드를 앞세운 수출방식보다는 미국의 유명 브랜드 업체를 대상으로 OEM 방식을 통한 수출전략 또한 고려가 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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