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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제는 사치품이 아닌 필수품, 중국 여성 가방시장을 파헤치다!
  • 트렌드
  • 중국
  • 우한무역관
  • 2014-08-19
  • 출처 : KOTRA
Keyword #가방

 

이제는 사치품이 아닌 필수품, 중국 여성 가방시장을 파헤치다!

- 매년 14%대의 성장률을 보이며 급성장하는 중국의 여성 가방시장 -

 - 차별화와 가격전략으로 공략한다면 가능성 있어 -

 

 

 

중국인 관광객의 주요 관광코스로 자리 잡은 MCM SPACE 명동점

  

자료원: 뉴시스

 

□ 세계 최대의 여성 가방 소비시장으로 떠오르는 중국

 

  현재 중국의 주요 대도시는 이미 글로벌 소비권에 접어들어 해외 사치품의 소비가 활발함.

 

  중국인의 소득수준이 점차 향상되면서 가방은 더 이상 사치품이 아닌 생활필수품으로 자리 잡음. 최근 가방은 패션의 일부로 여겨져 실용성뿐 아니라 장식성도 강조

 

  중국시장조사망(中國市場調査)의 조사결과에 따르면, 2009~2013년 중국 가방시장 소비규모는 매년 14%대의 성장률을 보이며 2013년에는 소비규모가 307억 위안에 달함.

 

2009~2013년 중국 여성 가방시장 소비규모

                                    (단위: 억 위안)

자료원: 중국시장조사망(中國市場調査)

 

□ 중국 여성 가방시장의 고객층 증가

 

 ○ 여성 직장인의 증가

  - 가방시장의 주요 고객층인 직장인 여성이 증가함. 중국국가통계국 자료에 의하면, 2013년 중국의 여성취업인구는 3억6800만 명에 달함.

  - EC CHINA(壹商咨詢)의 조사결과 77%의 중국 여성 직장인은 쾌락적 소비를 하는 것으로 나타남. 그들은 고가의 가방을 구매하는 행위를 자신의 노동활동의 대가라고 생각함.

 

 ○ 중산층의 증가

  - 중산층 역시 중국 가방시장의 주요 고객층임.

  - 중국 내 중산층의 소득이 증가함에 따라 구매력도 상승

  - 2012년 기준 월간 개인소득은 6439위안으로 2009년에 비해 64% 증가함.

  - 매켄지는 2020년 중국 중산층 비중이 전체 인구의 51%를 차지할 것이라고 전망함.

  - 중산층의 비중뿐 아니라 소비규모 역시 급격히 증가할 것으로 예상됨.

  - 한국은행은 2020년 중국 중산층의 소비규모는 세계 1위가 될 것으로 분석함.

 

□ 중국 여성 가방시장의 특징

 

 ○ 과거에 비해 유행에 민감

  - 중국 여성 가방시장이 과거에 비해 유행에 민감해짐. 과거의 경우 무난하고 유행을 타지 않는 제품에 대한 수요가 많았다면 최근에는 최신유행 스타일을 접목한 가방 판매량이 많음.

  - 최근 유행하는 캐릭터 가방의 경우 이미 하나의 주류상품으로 자리 잡음. 미키마우스, 스누피, 푸우, 가필드 등의 캐릭터를 활용한 가방이 잘 팔림.

 

 ○ 세분화된 종류와 독특한 디자인을 선호

  - 가방의 종류가 다양해지면서 디자인도 점차 파격적으로 바뀜.

  - 비즈니스용 가방, 학생용 가방, 필기도구 수납용 가방, 휴대폰 케이스 겸용 가방, 화장품 수납 전용 가방 등 다양한 제품이 출시되며 대담한 디자인을 접목한 스타일이 많이 출시됨.

  - 최근 동물모양으로 변형이 가능한 가방 등이 젊은 여성 사이에서 인기를 끎.

 

 ○ 다양한 소재의 사용

  - 가방의 종류와 스타일이 다양해지면서 제작소재도 다양해짐.

  - 천이나 면, 가죽으로 된 가방뿐 아니라 최근에는 비닐 재료 등 여러 가지 독특한 재료를 사용해 가방을 제작

  - 비닐 재료로 제작한 가방의 경우 시원한 느낌을 주어 여름철에 인기를 끎.

 

 ○ 화려한 색상을 선호

  - 한국인은 베이지나 화이트, 블랙 등 무난하고 심플한 색상을 선호하는 반면, 중국인은 자주색이나 붉은색, 초록색 등 화려하고 다채로운 색상을 선호함.

 

  양분화된 가격

  - 글로벌 명품 브랜드인 루이뷔통이나 에르메스의 경우 제품가격이 3000위안 이상이며 1만 위안 이상인 제품도 있음.

  - 중국 현지브랜드의 경우 대부분의 제품이 500위안 이하임.

  - 고급 제품과 저급 제품의 가격 폭이 20배까지 차이가 나기 때문에 타 제품시장에 비해 가격차이가 크다고 할 수 있음.

 

□ 주요 브랜드 및 제품 분석

 

  현재 중국 내수시장에서 비교적 인지도가 있는 여성가방 브랜드는 100여 개 정도임.

 

  중국 내수시장에서 가방 사업을 하는 기업은 1000개 이상임. 그중 어느 정도의 규모를 갖춘 기업은 180개 정도인데, 주로 광둥(广東) 지역을 중심으로 한 중남(中南) 지역에 밀집

 

  중국 현지브랜드의 경우 가방 생산량은 많지만 매출액은 많지 않아 디자인과 마케팅 등 여러 부분에서 투자가 필요한 상황임.

 

  해외 명품브랜드의 경우 좋은 원료를 사용해 가방을 생산하기 때문에 중국인에게 품질이 뛰어난 고급 제품이라는 인식이 있음.

 

중국 여성 가방 브랜드 경쟁 동향

  

자료원: PPCHINA, KBC 연구

 

2013년 중국 주요 여성가방제품 유형 및 제품 설명

 

□ 중국에서 선전하는 한국 기업

 

  한류의 영향으로 중국 젊은이 사이에서 한국 가방이 유행하기 시작함.

 

  한국 가방은 심플하고 깔끔한 것부터 화려하고 여성스러운 제품까지 종류가 다양하며 유럽 명품 브랜드에 비해 품질이 떨어지지 않는다는 인식이 있음.

 

  명품 브랜드에 비해 품질과 디자인을 떨어지지 않으면서 가격은 저렴하다는 장점을 가짐.

 

  중국에서 인기를 끄는 한국 가방 브랜드로는 MCM, 더블엠, 제이에스티나, 러브캣, 빈폴 등이 있음.

 

  현재 인터넷판매가 주를 이루며 오프라인 매장은 많지 않은 상황임.

 

 

□ 시사점 및 진출전략

 

 ○ 기존의 한국 브랜드 이미지를 잘 활용해야

  - 현재 중국에서 판매되는 한국 가방은 품질이 뛰어난 해외 명품이라는 이미지를 가짐.

  - 글로벌 명품브랜드에 비해 가격은 저렴하지만 품질은 떨어지지 않는 제품이 경쟁력 있음.

  - 중급 브랜드가 많지 않으므로 해외 명품브랜드와 중국 현지 브랜드사이에 포지셔닝하는 것을 추천함.

 

 ○ 떠오르는 인터넷시장을 공략해야

  - 최근 3년 내 중국의 인터넷쇼핑몰 규모는 연평균 35%의 성장률을 보임.

  - 그중 전자제품과 영양 식품에 이어 의복과 가방이 가장 많은 판매율을 보였음.

  - 가방의 경우 의복과 달리 정해진 사이즈가 없기 때문에 직접 착용해 보지 않고도 구매하는 소비자가 늘고 있음.

 

 ○ 현지화 전략으로 중국인의 마음 사로잡아야

  - 한국 가방의 경우 무난하고 심플한 스타일이 주를 이룸.

  - 중국 소비자의 경우 한국 소비자보다 화려한 스타일을 선호하며 다양한 색상의 가방을 추구함. 특히 자주색, 분홍색 등 붉은 계열의 가방을 선호함.

 

 ○ 다양한 소재의 활용

  - 최근 웰빙 열풍으로 건강에 좋지 않은 저렴한 재료를 사용하여 제작하는 가방의 매출이 줄어듦.

  - 천연 가죽 등 인체에 해롭지 않은 친환경 재료를 사용한 가방에 대한 수요가 늘어남.

 

 

자료원: 뉴시스, 중국시장조사망, PPCHINA, KBC 연구, 매켄지, 한국은행, KOTRA 우한 무역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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