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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콩의 스마트한 가방시장, 키워드는 패션과 여행
  • 트렌드
  • 홍콩
  • 홍콩무역관 임건희
  • 2016-11-02
  • 출처 : KOTRA

- 혁신적이고 독특한 가방, 여행용 가방 인기 -

- 최대 해외여행객인 중국인들의 가방 구매 상승세 -


 


홍콩 가방시장 현황


  ㅇ 가방시장의 매출 상승세, 특히 핸드백 비중 높아

    - 홍콩의 가방류 매출은 매년 꾸준히 증가하는 추세임. 전체 가방의 매출규모는 2015년 기준 225억4290만 홍콩달러로, 2011년에 비해 30% 넘게 상승함.

    - 핸드백은 2015년 기준 161억5950만 홍콩달러의 매출을 기록하며 가방류 중 가장 높은 비중인 약 71%를 차지했는데, 이는 핸드백이 주로 여성 소비자들이 즐겨 찾는 전통적이고 패셔너블한 럭셔리 제품이기 때문임. 또한, 온라인 간편안전결제, 배송서비스 및 특별 할인 등으로 소비자들은 온라인 웹사이트나 앱으로 럭셔리 및 개인용 가방을 믿고 구매할 수 있기 때문에 매출이 상승하고 있음.

 

홍콩 가방시장 매출량 비교

                                                                                                                                            (단위: 백만 홍콩달러)

자료원: Euromonitor

 

  ㅇ 여행용 가방, 백팩 및 크로스바디백의 높은 인기

    - 홍콩의 가방시장은 2015년 기준 전년대비 4.2% 성장했는데, 여행용 캐리어가 2015년에 가방류 중 가장 높은 수치인 9%의 성장률을 보이며 시장을 지속적으로 주도하고 있음. 홍콩 거주민들은 엔저와 한류 등의 영향으로 일본과 한국을 즐겨 방문하는 만큼 해외여행객들이 늘어나며 여행용 가방의 수요도 괄목할 만한 성장세를 보임.

    - 더불어 홍콩으로 놀러오는 중국인들이 많은데, 중국인들은 쇼핑한 물건들을 보관하기 위해 여행용 가방을 많이 구매함. 이렇듯 중국인들을 비롯한 전 세계 사람들은 비즈니스, 여행 목적으로 가방을 필요로 하기 때문에 여행용 가방시장의 잠재력은 매우 크며, 홍콩 기업에 큰 기회가 될 수 있음.

    - 백팩은 2015년 기준 두 번째로 높은 성장률인 8%를 기록했는데, 직장 및 직장 후 헬스장을 가기 위한 캐주얼 스타일 가방이 늘어남. 또한 노트북과 태블릿을 매일 가지고 다니는 사람들이 늘면서 보호기능이 강화된 내구성 좋고 질 높은 백팩이 인기를 끌고 있으며, 프리미엄 백팩을 구매하고자 하는 소비자도 많이 있음.

    - 크로스바디백을 선호하는 소비자들이 증가하고 있는데, 이는 모바일 기기의 인기에 기인함. 스마트폰의 커지는 스크린 크기는 용이한 접근과 디지털 기기에 대한 보호가 가능한 크로스바디백의 필요성을 야기함. 이에 따라 패션, 라이프스타일 및 스포츠 브랜드들은 크로스바디백 디자인 및 프로모션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음.

 

홍콩 가방시장 성장 추이

                                                                                                                                            (단위: %)


2015/14 증감률

2010~2015년

연평균성장률

2010/15 총성장률

   가방류

3.9

8.2

48.1

      - 백팩

7.5

8.9

52.9

      - 비즈니스백

6.3

7.5

43.6

      - 크로스바디백

4.0

6.3

36.0

      - 더플백

5.5

5.8

32.3

      - 핸드백

3.5

8.4

49.7

      - 지갑 동전지갑

2.8

7.5

43.4

      - 기타 작은 가방들

6.0

8.3

49.0

   여행용 캐리어

9.0

10.0

60.8

   가방류 여행용 캐리어

4.2

8.3

49.0

자료원: Euromonitor

 

홍콩 가방시장 트렌드


  ㅇ 혁신적인 스마트 가방이 대세

    - 첨단기술의 발달로 스마트 여행가방이 속속 소개되고 있음. 차세대에 보편화될 스마트 여행가방은 가방 주인으로 하여금 손가락 지문을 사용해 가방을 열고 잠그는 생체인식스캐너, 여행가방을 잃어버릴 경우를 대비해 GPS 위치추적, 여행가방이 시야에서 보이지 않을 경우 가방 주인에게 알리는 도난방지시스템 등을 탑재한 것이 특징임.

    - 혁신적이고 스마트한 여행용 가방의 성장세에 따라, 여행가방용 액세서리들의 수요 또한 높아지고 있음. 예를 들어, 많은 신용카드들은 개인정보를 보유한 RFID 칩이 장착돼 있는데, 최근 허리 지갑, 힙 팩 등에 RFID 블로킹 액세서리들이 디자인돼 개인정보 유출 피해를 막고 개인정보 도용을 하려는 사람들의 접근을 막을 수 있음.


  ㅇ 실용적인 디자인과 독특한 소재

    - 인체공학적으로 디자인된 가방들 또한 지속적으로 높은 수요를 자랑하고 있음. 최근 새로 출시되는 여행용 캐리어에는 오른손/왼손잡이를 위한 핸들시스템, 4개의 회전바퀴 등의 기능뿐 아니라 핸들의 푸시 버튼을 누르면 가방을 360도 회전하게 하는 기능, 부드럽게 굴러가게 하는 충격흡수 바퀴시스템, 바퀴 및 핸들 시스템을 제거할 수 있는 기능 등이 탑재돼 있음.

    - 핸드백의 경우 기존의 고급 가죽 위주의 소재에서 벗어나 최근에는 두툼한 면 소재인 캔버스, 청바지에 쓰이는 데님, 공기가 잘 통하는 리넨, 실용적인 나일론 등 가볍고 다양한 소재가 인기를 끌고 있음. 뿐만 아니라, 최근 에슬레저 룩이 패션 트렌드인 만큼 잔뜩 꾸민 정장 스타일보다는 신경 쓰지 않은 듯 보이지만 은근히 멋스러운 스타일의 핸드백이 호평을 받고 있음.

    - 또한, 최근 친환경 열풍이 불면서 자연친화적이면서 세련된 디자인까지 갖춘 에코백이 큰 인기를 끌고 있음. 일례로, 슈펜이라는 기업은 합리적인 가격으로 100% 면 소재의 에코백을 출시했는데, 두꺼운 캔버스 소재로 튼튼하고 고급스러울 뿐만 아니라, 물 세탁이 가능하고 내부공간이 넓어 수납이 용이하고, 다양한 룩에 스타일링하기 좋은 웨어러블 아이템으로 인기를 끌고 있음.


물건 놓을 수 있는 캐리어(좌) 및 친환경 에코백(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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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브랜드별 홈페이지


  ㅇ 해외여행객 증가하며 가벼운 배낭용 가방 선호 현상 뚜렷

    - 건강한 라이프스타일을 추구하며 건강에 대한 인식이 높은 편인 홍콩인들은 하이킹 등의 아웃도어 활동들을 즐겨 하고, 친구들이나 가족들과 자연 속에서 시간을 보내는 것을 즐기기 때문에 가벼운 배낭용 가방은 인기가 높음.

    - 개인 여행객 증가와 저가항공의 성장으로 홍콩의 젊은 해외여행객들은 가방을 가볍게 싸서, 교통비 또는 비행기 체크인 시 추가로 지불해야 하는 비용을 최대한 줄이고자 함. 이에 따라 소비자들은 가벼우면서 많은 것을 넣을 수 있는 공간 넓은 가방을 선호함.

    - 여행용 가방시장을 주도하는 샘소나이트는 홍콩 유명 여행용 가방 및 액세서리 브랜드인 Gegoy Mountain Products를 인수하고, 대학생 및 사회 초년생을 위한 가벼운 백팩 라인업인 ‘샘소나이트 레드’를 출시하고 배우 김수현과 안젤라베이비를 광고모델로 내세우며 큰 히트를 치고 있음.    

 

시사점 및 전망


  ㅇ 상승하는 중국인 여행객들 공략해야

    - 중국인들의 소득이 상승하고 비자 규제 등이 완화됨에 따라 세계에서 가장 빠르게 해외 여행객 수가 늘고 있음. 중국국립관광청에 따르면, 2015년에 1억2000만 명의 중국인들이 해외 여행을 다녀왔으며, 이는 전년대비 12% 증가한 수치임. 이에 따라 여행 및 출장용 가방 및 관련 용품의 수요가 지속적으로 상승하고 있음.

    - 많은 해외 기업은 홍콩을 통해 중국시장으로 진출하고 싶어하고, 중국인들은 홍콩에서 많은 지출을 하며 경제가 활성화되는 만큼, 가방 제조업자들은 이러한 중국 본토-홍콩의 특수한 관계를 발판으로 브랜드 인지도 확보 방안을 모색할 수 있음.


  ㅇ 개인소지품을 휴대하는 용도를 넘어 소비자 친화적인 기능성 가방으로 시장 공략

    - 최근 첨단 모바일 기기를 보유한 젊은이들이 급격히 늘면서 브랜드 제조자들과 업체들은 주머니나 기능성 커버가 있는 디지털 기기를 소개하기 시작함. 예를 들어, 샘소나이트는 2014년에 보호용 모바일 케이스 시장의 글로벌 선두 브랜드인 Speck을 인수해, 가방류에도 보호 기능을 추가하며 인기를 끌고 있음.  

    - 프리미엄 남성백팩 브랜드인 쿠드기어는 착용했을 때 몸에 편안히 붙고 이어폰 정리 기능이 있는 S곡선 인체공학적 숄더가 있고, 백팩의 등 부분에 스마트폰과 연동된 NUT 시스템이 장착돼, 가방이 스마트폰으로부터 멀어지면 양쪽에서 경고음이 울리며 가방의 분실 위치를 구글맵에서 찾아주는 IoT 기능의 백팩임. 나무결 무늬의 고급소재와 디테일한 디자인으로 많은 남성들에게 사랑받고 있음.

    - 이렇듯 최근의 가방들은 물건 및 개인 소지품을 휴대하는 용도뿐만 아니라 실용적인 디자인, 독특한 소재와 더불어 스마트 기능을 탑재해 패션의 상징으로 거듭나게 됐으며, 앞으로도 이러한 추세는 계속될 전망임.


샘소나이트 레드 가방(좌) 및 쿠드기어 가방(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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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브랜드별 홈페이지


  ㅇ 마케팅 및 유통을 통해 광고 효과 극대화

    - 마케팅, 프로모션 및 이벤트 등은 가방 매출에 굉장히 중요한 역할을 함. 페이스북 등의 SNS를 통한 할인 혜택 및 프로모션 오퍼 혹은 언론/미디어 등을 통한 광고, 건물 및 지하철/버스 역의 대형 빌보드 광고는 소비자들에게 브랜드를 알리며 매우 긍정적인 영향을 끼침.

    - 경기불황에 대비하고 가방류 판매를 촉진하려면, 소매상들은 입맛과 취향이 지속적으로 변하는 스마트 소비자들을 위해 제품 믹스를 최적화하고, 중저가의 트렌디한 디자인의 가방류를 선보여야 함. 또한, 전자상거래와 다중채널 마케팅 기법은 가방류 판매의 핵심이 될 것임.

 

 

자료원: Euromonitor, HKTDC, South China Morning Post, 브랜드별 홈페이지 및 KOTRA 홍콩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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