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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르단의 e-learning 시장
  • 트렌드
  • 요르단
  • 암만무역관 진준현
  • 2014-08-07
  • 출처 : KOTRA

 

요르단의 e-learning 시장

- 정부, 민간 차원에서 e-learning 도입에 박차 -

 

 

 

□ 요르단의 정보통신기술(ICT) 인프라

 

 ○ 요르단 통신규제위원회 집계에 따르면 2014년 1분기 요르단 인터넷 이용자는 530만 명으로 전년 대비 20% 증가했고 인터넷 보급률은 73%에 달함.

 

 ○ 요르단 통신규제위원회에 따르면 2013년 말 기준 요르단 모바일기기 보급률은 전체 인구 대비 155%에 달함.

  - 전체 휴대폰 중 스마트폰 비율은 약 45%에 달하며 2014년에는 그 비율이 55%가 넘을 것으로 예상됨.

 

2010~2013년 요르단 모바일 가입자 및 보급률

                         (단위: 명, %)

구분

2010년

2011년

2012년

2013년

모바일 서비스 가입자

6,620,000

7,483,000

8,984,252

10,331,889

모바일기기 보급률

108

120

140

155

자료원: 요르단 통신규제위원회(Telecommunication Regulatory Commission)

 

 ○ 요르단 페이스북 이용률

  - 아랍 소셜미디어 보고서에 따르면 요르단의 페이스북 이용률이 47.9%로 아랍 국가 중 카타르 60.9%, UAE 58%, 쿠웨이트 48.3%에 이어 4위에 달함.

 

□ 교육분야에서의 ICT

 

 ○ 모든 학년, 다수 과목에서 ICT 접목 교육 권고

  - 요르단 정부는 초·중·고 모든 학년의 수학, 과학, 언어, 예능 등의 과목에서 ICT 기술을 활용한 교육을 실시할 수 있도록 권고(자료원: UIS Database)

  - 국립 요르단대학교는 2013년 3월 온라인 교육시스템 도입, 다른 대학 파급효과 예상

  * 요르단대학교는 요르단 내 서열 1위 대학

 

 ○ 교육 IT 분야에서의 수익

  - 2012년(최신 통계) 기준, ICT 분야에서 교육 ICT 분야의 수익은 3700만 달러에 달하며, 이는 요르단 전체 ICT 분야 수익의 5.9%에 달함.

  - 이는 2011년 대비 약 19% 상승한 수치로 해당 분야의 가파른 상승세를 시사

 

요르단 교육 ICT 분야 수익구조

구분

2011년

2012년

요르단 교육 ICT 분야 수익

31,299,880달러

37,456,832달러

- 국내

25,314,679달러

16,655,437달러

- 수출

5,985,201달러

20,801,395달러

전체 ICT 분야에서 차지 비율

4.19%

5.9%

자료원: Intaj(Information &Communication Technology Association Jordan)

 

 ○ Jordan Education Initiative(이하 JEI) 창립과 노력

  - 요르단 교육부문에서의 개혁 선두주자인 요르단 라니아 왕비는 공립교육과정의 ICT 화 추진을 위해 2003년 JEI를 설립하고 지원에 박차

  - JEI는 자체 프로그램을 통해 2014년 7월 현재 177개 학교에 e-콘텐츠 교육을 위한 무선 인프라와 ICT 멀티룸(Interactive white board 및 인터넷기기로 구성) 등을 설치해 옴. (이 프로그램에 의해 10만8000명의 학생과 6000명의 교사가 혜택을 입음.)

  - 또한 'Fursati Liltamayyoz'라는 인턴십 프로그램을 실시, 발굴한 인력을 요르단 내 교육시스템의 ICT 화에 활용하는 등 하드웨어-소프트웨어 양 측면에서 교육의 ICT 화를 위해 노력 중

  - JEI는 최근 유네스코로부터 교육에 ICT를 접목한 성과를 인정받는 상을 수상

 

JEI 프로그램 수혜학교 LAB실

자료원: Jordan Times

 

 ○ Education &ICT Cluster 결성

  - 요르단 ICT 협회(이하 Intaj)에서 요르단 IT 기업과의 교육분야 플랫폼 구축을 위해 구성한 비즈니스 클러스터

  - 교육분야에서의 ICT 활용 환경 개발 및 e-콘텐츠 개발 등의 분야에서 활동 중

 

 ○ 관련 분야 주요 기업: ITG, Rubicon, Al-Hudhud, Eskadenia, Nibras, Darebni 등

 

□ 시사점

 

 ○ 공공-민간이 협력한 강력한 추진력

  - JEI, Intaj 및 주요 민간기업 등 전방위에서 관련 산업을 강력하게 추진 중

  - 이러한 시장 상황은 이 분야에 진출하려는 기업에 청신호가 될 수 있음.

 

 ○ 아랍어 콘텐츠 개발 또한 경쟁력 강화의 주요 열쇠

  - 아동 콘텐츠 부분에서 아랍어 콘텐츠가 거의 없다는 점에 착안, 해당 콘텐츠 개발 및 보급에 주력한 'Little Thinking Minds'라는 스타트업이 최근 큰 성공을 거둔 바 있음.

  - 요르단은 정부 차원에서 e-learning 환경 구축을 강화하고 모바일기기 보급률도 155%로 매우 높은 만큼 아랍어 교육 콘텐츠를 개발 및 보급사업도 경쟁력을 갖출 수 있음.

 

 

자료원: Jordan Times, Intaj 홈페이지, Yallah Bye 블로그, 요르단 통신규제위원회, 아랍 소셜미디어 보고서, 위키피디아, KOTRA 암만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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