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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반기 요르단, 한국 가전제품 시장을 전망한다
  • 트렌드
  • 요르단
  • 암만무역관 조기창
  • 2011-07-03
  • 출처 : KOTRA

   

하반기 요르단, 한국 가전제품 시장을 전망한다

- 대체로 호조 예상, 영상가전은 한국기업 간 경쟁 치열 -

- 한국 브랜드 휴대폰, 1위 기업인 노키아에 도전 눈에 띄어 -

 

 

 

□ LED, LCD TV

 

 ○ 요르단에서 이 품목의 시장은 지속 성장해왔으며 LCD는 기존 TV 시장을 대체해왔고 LED도 가격경쟁력이 생김에 따라 LCD 시장 잠식하고 있음.

 

 ○ 작년 시장규모는 15만 대 정도였고 올해는 7%가량 성장 예상

  - 중국산 40%, 말레이시아산 30%, 한국산 15%, 인도네시아산 6%, 일본산 2%

 

 ○ 삼성전자와 소니의 경쟁이 매우 심함→경쟁적으로 인센티브 제공(예: 무료 DVD 플레이어 증정) 그러나 올해부터 LG가 새로운 에이전트와 함께 경쟁에 뛰어들어 3파전

  - 특히 삼성과 소니는 대부분 말레이시아산 자사 브랜드 제품으로 치열한 가격경쟁 중

  - 삼성은 대부문분 LCD/LED TV(6000, 7000, 8000 시리즈)를 말레이시아로부터 들여오고 있으나 최고급 사양의 c9000 시리즈는 한국에서 직수입함.

 

 ○ 시장점유율: 삼성전자 40%, 소니 25%, LG 20% 그 외 샤프, 파나소닉(중국과 말레이시아산), 필립스, 히타치(인도네시아산)가 5%에 못 미치는 점유율을 보임.

 

 ○ 삼성의 LCD/LED TV가 올 상반기 선전하고 있고 새롭게 출시된 스마트 TV가 좋은 반응을 얻는 만큼 하반기에도 점유율을 유지할 것으로 낙관

 

 ○ LG전자는 작년 말 에이전트 교체 등 어려움이 많았지만 올해는 선전할 것으로 예상하며 요르단에서 판매되는 LCD/LED TV는 전량 한국에서 생산된 제품임.

 

우리나라 대요르단 컬러 TV 수출 추이

(단위: 천 달러)

2008년

2009년

2010년

2011년 1~5월

수출액

증감률

수출액

증감률

수출액

증감률

수출액

증감률

10,688

-28.10

5,801

-45.7

4,732

-18.4

2,892

280.2

자료원: 무협 수출통계

 

요르단 초대 가전매장인 Smart Buy와 삼성전자 광고판

  

 

□ 에어컨

 

 ○ 한국 브랜드 에어컨은 올해 상반기 성과가 좋았으며 하반기에도 계속 성장 예상

 

 ○ 요르단에서는 2010년 10만 대 에어컨이 수입됐으며 올해는 12만 대로 예상

   - 중국산 50%, 요르단산 20%, 바레인산 10% 그리고 이집트, 일본산이 각 6%

 

 ○ 벽에 부착하고 압축기를 분리하는 방식이 가장 많이 팔림.

 

 ○ 삼성 에어컨의 시장점유율은 작년 20%, 올해에는 23%까지 상승 예상

 

 ○ LG 에어컨은 작년 10%에서 올해에는 15%까지 상승 예상   

 

우리나라 대요르단 에어컨 수출 추이

(단위: 천 달러)

2008년

2009년

2010년

2011년 1~5월

수출액

증감률

수출액

증감률

수출액

증감률

수출액

증감률

1,433

-78.2

1,099

-23.3

1,378

25.4

2,994

3,703.7

자료원: 무협 수출통계

 

□ 냉장고

 

 ○ 한국 브랜드 냉장고는 상반기에도 호조를 보였고 하반기에도 성장세가 이어질 것으로 전망

 

 ○ 작년 요르단에서는 8만여 대의 냉장고가 판매됐으며, 올해에는 8만5000대에 이를 것으로 전망

  - 중국산 20%, 요르단산 13%, 태국산 10%, 한국산 7%, 이탈리아, 시리아, 터키 및 미국산이 각각 6% 점유율을 차지

  - 한국 브랜드 제품을 살펴보면 삼성 20%, LG 10%, 대우일렉트릭 10% 점유

 

 ○ 올해 삼성은 20%를 유지하고 LG는 15%까지 끌어올릴 것으로 예상

 

우리나라 대요르단 냉장고 수출 추이

                                                                                    (단위: 천 달러, %)

2008년

2009년

2010년

2011년 1~5월

수출액

증감률

수출액

증감률

수출액

증감률

수출액

증감률

12,294

6.1

5,791

-52.9

3,995

-31.0

2,002

66.8·

자료원: 무협 수출통계

 

□ 세탁기

 

 ○ 한국 브랜드 세탁기는 올 상반기 성장을 해왔고 하반기에도 상승세가 이어질 것으로 전망

 

 ○ 작년 요르단에서는 9만 대가량의 세탁기가 판매됐으며 올해에는 9만5000여 대가 판매될 것으로 전망

  - 이탈리아산 27%, 중국산 20%, 요르단산 20%, 태국산 16%, 터키와 미국산이 각 5%, 한국산이 4% 점유

  - 작년 삼성이 20%, LG가 13%, 현지 공장을 운영하는 대우일렉트릭이 12% 점유

  - 올해 삼성은 작년 수준, LG는 15%까지 끌어올릴 것으로 보임.

 

우리나라 대요르단 세탁기 수출 추이

                                                                                    (단위: 천 달러, %)

2008년

2009년

2010년

2011년 1~5월

수출액

증감률

수출액

증감률

수출액

증감률

수출액

증감률

4,997

55.4

536

-89.3

7,124

1,228.2

2,740

61.1

자료원: 무협 수출통계

 

□ 휴대폰

 

 ○ 요르단은 통신분야에서 앞서가는 나라이며 휴대폰 보급률이 100%를 넘음.

  - 요르단 내 통신가입자 수 660만 명(요르단 인구 620만 명)

  - 중요 통신사: Zain사(245만: 37.1%), Orange사(215만: 32.6%), Umniah사(200만: 30.3%) 이 중 Orange사는 2009년 8월, 3G 라이선스 획득

 

 ○ 노키아가 74%에 이르는 압도적인 시장점유율을 보이며 삼성 15%, LG 6%, 에릭슨 2%, 기타 3% 차지

  - 요르단에 공급되는 한국 브랜드 휴대폰은 대부분 중국과 베트남에서 생산된 제품이며 일부 갤럭시와 같은 고급 사양의 휴대폰은 한국에서 생산된 제품임. 최근 한국 브랜드 휴대폰의 노키아에 도전, 약진이 두드러짐.

  - 삼성 휴대폰은 올 상반기 성장을 지속해왔고 하반기에도 계속 이어질 것으로 전망되며 가장 많이 팔리는 기종은 Galaxy S와 Galaxy Tap임.

  - LG는 작년 고전을 면치 못했지만 점차 점유율을 높이며 주력모델은 LG-U 880임.

 

우리나라 대요르단 휴대폰 수출 추이

(단위: 천 달러, %)

2008년

2009년

2010년

2011년 1~5월

수출액

증감률

수출액

증감률

수출액

증감률

수출액

증감률

17,908

3,073.4

10,555

-41.1

23,077

118.6

11,956

106.0

자료원: 무협 수출통계

 

□ 노트북

 

 ○ 한국산 노트북은 요르단 진입 초기단계이며 자리를 잡기 위해서는 다소 시간이 걸릴 것으로 보임.

 

 ○ 작년 요르단 노트북 시장규모는 약 10만 대였으며 올해에는 11만 대가량 구매할 것으로 전망

  - 중국산 90%, 체코산 4%, 독일산 3%, 미국산 2%, 한국산 1%

 

 ○ 삼성의 시장점유율은 작년 2%에서 올해는 5%에 이르고 LG는 20%에서 21%로 거의 비슷할 것으로 예상

  - 한편 외국 브랜드로는 도시바가 23%, LG가 20%, 델 9% 에이서 7.8%의 점유율을 보임.

 

우리나라 대요르단 컴퓨터(노트북) 수출 추이

(단위: 천 달러, %)

2008년

2009년

2010년

2011년 1~5월

수출액

증감률

수출액

증감률

수출액

증감률

수출액

증감률

382

10.1

130

-66.0

607

367.9

390

382.0

자료원: 현지 에이전트

 

 

자료원: 현지 에이전트 및 주요 바이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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