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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르단, 하반기 승용차・타이어・배터리 시장 전망
  • 트렌드
  • 요르단
  • 암만무역관 조기창
  • 2011-07-04
  • 출처 : KOTRA

 

요르단에서 하반기 승용차, 타이어, 배터리 시장을 전망한다

- 중동지역 불안 진정과 신차 출시로 장밋빛 전망 -

- 한국 브랜드 타이어는 품질 좋으나 일본 타이어와 가격 차 별로 없어 -

 

 

 

□ 승용차(신차)

 

 ○ 작년 경제 위기가 있었음에 한국산 승용차의 상반기 실적은 양호함 편임.

 

 ○ 현대자동차는 올해 상반기 5달 동안 약 7000대를 판매했으며, 이러한 수치는 작년 같은 기간의 6250대를 뛰어넘는 것임.

  - 현대 자동차는 작년 인근국 포함, 요르단에서 약 1만5000대를 판매했으나 올해는 1만7000대를 판매할 것으로 전망함.

  - 기아자동차 역시 작년 인근국 포함 요르단에서 약 1만5000대를 판매했으나 올해는 1만6000대를 판매할 것으로 예상함.

 

 ○ 현대자동차 에이전트(Unity Trading)에 의하면 뉴 엑센트, 뉴 엘란트라, 뉴 아젤라 등 신차 출시로 인해 올 상반기 판매 상승효과를 거두었으며 신차의 새로운 디자인은 현지 시장에서 호평을 받음.

 

 ○ 기아자동차 에이전트(Arab National Company)는 비록 요르단 인근 국가들의 상황이 좋지 않지만 올해 전망도 밝게 봄. 작년 뉴 스포티지와 뉴 카덴자가 기아차 붐을 일으켰던 것처럼 올해에는 뉴 피칸토와 뉴 옵티마가 기아차 시장점유율을 높이고, 특히 지난 3월, 일본 지진으로 일본차 공급이 원활하지 안아 한국차가 반사 이익을 얻음. 더구나 현지 은행들이 신차 구매를 희망하는 소비자들에게 대출을 확대하고 있어 수요 확대에 기여함.

 

○ 두 에이전트 모두 중동 지역 불안이 진정되고 구매력이 높아질 것으로 기대해 올 하반기 장밋빛 전망을 함. 다만 불안 요소로는 신차 가격 상승이며 중고차 및 일본차와의 경쟁은 피할 수 없을 것으로 전망함.

 

우리나라 대요르단 승용차 수출 추이

(단위: 천 달러, %)

2008년

2009년

2010년

2011년 1~5월

수출액

증감률

수출액

증감률

수출액

증감률

수출액

증감률

302,375

138

599,457

98.3

753,556

25.7

280,964

1.5

자료원: 무협 수출통계

 

□ 타이어

 

 ○ 한국브랜드 타이어는 작년 동기 대비 올해 상반기 성과가 좋았으며 하반기에도 이러한 추세는 이어질 것으로 전망

 

 ○ 요르단의 연간 타이어 시장 규모는 5000만 달러에 이름.

  - 요르단에서 개인용 차량 타이어가 전체 시장의 50%를 차지하며 다음이 상업용 차량(택시) 타이어가 25%, 대형 차량과 버스가 나머지를 차지함.

 

 ○ 일본 타이어가 가장 높게 평가되며 가격경쟁력까지 갖추고 있어 30%가량 시장점유율을 차지함. 한국 브랜드 타이어도 점차 인정을 받고 있으며 한국과 중국에서 공급됨.

 

 ○ 약 100만 대의 차량이 운행되는 요르단에는 타이어 산업이 전무하므로 일본, 중국, 인도네시아, 한국이 시장을 장악함.

  - 한국 브랜드 타이어는 한국차와 같이 좋은 품질을 갖춰 그에 걸맞은 명성을 얻고 있지만 한국 브랜드 타이어가 대부분 중국산임에도 일본산과 가격 차가 크지 않은 것으로 평가받음.

  - 현지에서 한국산 중고차와 신차가 계속 늘고 있어 한국 브랜드 타이어 수요도 지속 성장할 것으로 전망됨.

 

우리나라 대요르단 타이어 수출 추이

(단위: 천 달러, %)

2008년

2009년

2010년

2011년 1~5월

수출액

증감률

수출액

증감률

수출액

증감률

수출액

증감률

9,144

8.4

15,054

64.6

11,263

-25.2

5,810

6.6

자료원: 무협 수출통계
 

□ 배터리(자동차용 전지)

 

 ○ 요르단 자동차용 전지 시장규모는 연간 35만 개에 이르며 자동차 전지의 70%는 sealed 전지이고, 나머지는 unsealed임. 세단 차량에 사용되는 55A 전지에 대한 수요가 50%를 넘겨 가장 높은 점유율을 보임.

 

 ○ 사우디아라비아산이 28%로 수입품 중 가장 높은 점유율을 차지하며, 한국산이 22%, 요르단 국산인 Hoppecke가 30%를 점함.

  - 한국 브랜드 전지는 품질이 좋지만 운송비로 가격이 높고 운송시간이 오래 걸린다는 문제점이 있음.

 

 ○ 한국 브랜드 자동차용 전지는 올 상반기 실적이 좋고 하반기에도 성장이 기대됨. 비록 중동 정세가 불안하지만 자동차용 전지는 이와 상관없이 수요가 계속 창출되고 있어 우려할 만한 상황은 아니라고 현지 바이어들은 진단함.

  - 한국 브랜드 자동차용 전지가 현지에서 더 많이 팔리기 위해서는 가격경쟁력 확보가 가장 중요함.

 

우리나라 대요르단 배터리 수출 추이

(단위: 천 달러, %)

2008년

2009년

2010년

2011년 1~5월

수출액

증감률

수출액

증감률

수출액

증감률

수출액

증감률

10,269

0.2

7,146

-30.4

8,002

12.0

4,373

47.1

자료원: 무협 수출통계

 

 

자료원: 현지 딜러 및 에이전트 직접 접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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