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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티오피아 주류시장 현황
  • 트렌드
  • 에티오피아
  • 아디스아바바무역관 이현우
  • 2014-06-24
  • 출처 : KOTRA

 

에티오피아 주류시장 현황

- 증가하는 맥주 수요 -

- 안정된 치안상황 및 경제성장으로 주류 수요 증가 -

 

 

 

□ 에티오피아 맥주 수요

 

 ○ 맥주 수요 전망

 

에티오피아 수요 예측

자료원: 에티오피아 Habesha 맥주 보고서

 

 ○ 수요 증가 요인

  - 에티오피아는 1인당 맥주 소비량이 4ℓ 밖에 되지 않아 앞으로 증가율이 기대됨.

  - 급격한 소득 증가: Economist에 의하면 에티오피아는 지난 10년간 GDP 성장률이 평균 11%로 중국, 인도에 이어 3번째로 빠른 경제성장국임.

  - 빠른 도시화율과 안정적인 치안으로 야간에도 비교적 안전함.

  - 지속적인 인구 증가, 여성의 사회적 지위 변화, 주류에 대한 인식 변화 등으로 수요가 늘어남.

  - 저렴한 가격: 시장 가격은 약 10~15비르(0.5~0.8달러)이며, 클럽 및 주점에서 가격은 약 20~40비르(1~2달러)임.

 

 ○ 다른 아프리카 국가와 비교

 

 주요 아프리카 국가 1인당 맥주 소비량

 

  - 에티오피아의 1인당 맥주 소비량은 나이지리아, 남아프리카공화국, 케냐와 비교했을 때 미미한 수치임.

  - 맥주 생산량이 연간 20%가량 증가하며, 소득과 인구도 증가함.

  - 알코올음료에 적대적인 이슬람 국가와 달리 정교 국가인 에티오피아는 알코올 음료에 관대함.

 

□ 에티오피아의 맥주기업

 

 ○ 시장을 장악한 외국기업

 

에티오피아 내 외국계 맥주기업

 

기업명

BGI Castel(프랑스)

하이네켄(독일)

디아지오(영국)

바바리아(네덜란드)

진출연도

1998년

2011년 8월

2012년 1월

2012년

초기투자액

-

1억6340만 달러

2억2500만 달러

Habesha 공장 지분 49.9% 소유

브랜드명

St.George Lager,

 Castel, Bati

Harare, Bedele,

 Hakim Stout

Meta,

 Meta Premium

현재 진행 중

시장점유율

50% 이상

24%

16%

 

 

  - St.George: 1922년에 설립된 에티오피아 최고의 맥주공장으로 현지 보리와 자체생산 맥아를 이용함.

  - Bedele: 1993년 체코 정부의 원조로 설립

  - 무알코올 맥주 Harar Sofi: 에티오피아 인구의 40%에 달하는 이슬람 주민을 타깃으로 함.

 

○ 에티오피아 전통 맥주

  - 생강을 주원료로 한 딸라(tala)라는 전통맥주가 있음.

 

□ 에티오피아 와인시장

 

 ○ 외국기업의 진입 시작

  - 2014년 3월, 맥주시장에서 가장 큰 시장점유율을 보이는 프랑스 기업인 Castel 사에서 에티오피아 와인산업에 투자함.

  - Castel은 약 2500만 유로를 투자했으며, 총 450헥타르의 토지를 불하받아 중국, 미국, 독일, 이탈리아, 아프리카 국가를 타깃으로 시장에 진출함.

 

 ○ 자국기업

  - Awash, Axumite, Guder 등의 기업이 현지에서 와인을 생산함.

 

 ○ 에티오피아 전통 와인

  - 떼쯔(Tej): 꿀을 주원료로 만든 술로 알코올 농도는 6~10% 수준임.

  - 미국, 이탈리아, 이스라엘, 남아공 등에 수출함.

  - 천연 생산제품으로 보관방법에 대한 연구 진행 중

 

□ 진출 가능성

 

 ○ 주류시장 직접 진출

  - 에티오피아의 경제성장률과 인구증가를 고려할 때 1인당 주류소비량은 턱없이 낮은 수준이므로 성장 가능성 높음.

  - 2014년 6월 Economist에 의하면 500㎖ 맥주 한 병을 소비하기 위한 에티오피아의 평균 근로시간은 약 3시간으로 케냐, 우간다, 탄자니아 보다 짧고 더욱 높은 시장성을 가짐.

  - 에티오피아는 아프리카연합 AU본부가 있으므로 에티오피아를 교두보로 삼아 아프리카 전체 국가로 진출할 수 있음.

 

 ○ 연관 산업 진출

  - 산업화 초기 단계 수준인 에티오피아는 주류와 관련한 각종 제품에 수입의존도가 높음: 주류잔, 전광판, 병, 병마개 등

  - 주류잔으로 분류되는 HS code 701322와 701328은 2013년 한 해 동안 약 120만 달러를 수입함. 5년 전인 2009년 89만 달러 보다 약 30% 성장한 수치임.

 

주류잔 수입액

(단위: US$ 천)

 

2010

2011

2012

2013

총수입

1,537

1,632

2,113

1,159

중국

1,128

970

1,346

865

사우디아라비아

240

571

595

99

터키

20

6

16

85

독일

30

14

22

36

인도네시아

1

0

22

35

자료원: 에티오피아 국세·관세청

 

  - 보리, 맥아 등의 농가 공업 투자 진출: 에티오피아 정부 차원에서 지원이 이뤄지는 분야로, 늘어나는 아프리카 주류업체에 수출이 이뤄질 수 있음.

 

 ○ 기술 전수

  - 보존 방법: 에티오피아 전통주 수요가 많으나, 보존방법이 발달하지 않음.

 

□ 시사점

 

 ○ 에티오피아는 아프리카 내 가장 치안이 안정된 국가의 하나로 주류문화가 발달함.

 

 ○ 에티오피아는 2014년에 들어 캔맥주가 도입되는 등 시장 확장 여지가 있음.

 

 ○ 아프리카 주류시장은 성장 중이며, 커지는 주류시장과 함께 관련 산업의 발전가능성이 있음.

 

 

자료원: 에티오피아 언론 종합, 에티오피아 맥주회사 홈페이지, 에티오피아 투자청 자료, 모니터그룹 보고서, The Economist지, 에티오피아 농업진흥청 보고서, 아디스아바바 상공회의소 보고서, USAID 보고서, KOTRA 아디스아바바 무역관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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