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쿠웨이트 의료바이오시장 한류 조짐 보인다
  • 트렌드
  • 쿠웨이트
  • 쿠웨이트무역관 이삼식
  • 2014-06-23
  • 출처 : KOTRA

 

쿠웨이트 의료바이오시장 한류 조짐 보인다

- 기능성 화장품, 의료기기, 피부치료제 등 유럽 브랜드 선호 탈피 양상 -

- 9개 국립병원 증축․확장 및 병원 신설로 시장수요 확대 불가피 -

 

 

 

□ 유럽, 미국산 브랜드 선호 일변도 변화

 

 ○ 불과 몇년 전만 하더라도 쿠웨이트 의료바이오 시장에서는 유럽·미국산 브랜드 선호 양상이 확고해 한국산에 대한 인지도가 크지 않았음.

 

 ○ 하지만 KOTRA 쿠웨이트 무역관이 현지 의약품, 화장품, 의료기기 수입․유통 바이어 및 병원 구매담당자들을 만나 본 결과, 최근 1~2년간 쿠웨이트 여성 및 의료바이오 유통업계 사이에 다음과 같은 요인으로 인해 유럽·미국 브랜드 일변도에서 한국산을 구매하는 소비자와 바이어가 늘고 있음.

  - 유럽 화장품 수출업체 일부가 함유성분을 속여 판매한 사실 발각(바이어 A사)

  - 한국 의료바이오 기술이 최근 5년간 급속 성장했고, 인체에 유해하지 않은 천연성분 기능성화장품이 많다는 인식이 확대(인삼성분 함유 등)

  - IT(핸드폰), 자동차 등 첨단 제조업 강국 이미지 확산으로 의료기기, 의약품 등 첨단기술이 필요한 의료바이오제품의 한국산 신뢰도 동반 상승

  - 사우디-한국 간 보건의료 협력이 GCC 내 여타 국가에 벤치마킹 사례로 전파되면서 독일, 영국, 태국 등을 의료관광의 대상지로 고려하던 쿠웨이트 병원, 의료 에이전시들이 한국을 새로운 의료관광처로 본격적으로 인식 시작

 

□ 쿠웨이트 의료바이오시장 파이가 커지고 있다

 

 ○ 쿠웨이트 제약시장 규모는 2012년 기준 7억810만 달러로 매년 6%씩 성장 중이며, 해외 의료관광지원을 위해 매년 수십억 달러 예산을 지출 중. 한편, 자국 의료설비 및 서비스 부족으로 GCC 6개국은 해외 의료관광을 위해 약 120억 달러를 지출 중

 

 ○ 쿠웨이트 정부는 해외 의료관광 대신 자국 의료산업 육성을 위해 9개 국립병원을 증축·확장하는 프로젝트를 추진 중으로 병원이 완공되는 향후 2~3년 후에는 관련 의료기기, 의약품 및 기능성 화장품의 수요가 크게 늘 것으로 전망됨.

 

 ○ 더불어 현재 400만 명 인구가 2030년 700만 명으로 늘고 기대수명 연장, 소비수준 증가는 쿠웨이트 의료바이오시장의 규모를 키우는 견인차 역할을 할 전망

 

쿠웨이트 국립병원 프로젝트(확장, 증축) 현황

 

병원명(발주처)

병원 조감도

추진 동향

증축규모

프로젝트 금액

1

Al-Razi 병원

(MOH)

- 입찰완료(2012년 11월), 시공 중

- 2015년 6월 완공예정

- 수주처: Al Ghanim International

240병상

1억1200만 달러

2

Kuwait Cancer Control Center

(MOH)

- 입찰완료(2012년), 부지 공사 중

- 수주처: Al Ghanim International

600병상

7억5000만 달러

3

Al-Amiri 병원

(MOH)

- 입찰(2013년 5월) 및 계약 완료

- 부지 공사 중

- 수주처: Associated Construction 및 외국 J/V사

460병상

3억4300만 달러

4

Infectious Diseases 병원

(MOH)

- 입찰완료(2013년 6월), 계약(2014년 5월)

- 수주처: Bayan National Construction Co.

600병상

1억8400만 달러

5

Al-Sabah 병원

(MOH)

- 입찰완료(2013년 11월), 계약(2014년 2월 7일)

- 수주처: Al-Sager Genera  Trading + 인도 Shapoorji Pallonji

600병상

6억3100만 달러

6

Farwaniya 병원

(MOH)

- 입찰완료(2014년 1월), 미계약 상태

- 최저가입찰: Sayed Hamid Behbehani & Sons

955병상+30개 응급실

9억3800만 달러

7

Al-Adan 병원

(MOH)

- 입찰완료(2014년 2월), 미계약 상태

- 최저가입찰: Khalid Ali al-Kharafi  &Brothers+MCC

637병상

+8개응급실

7억 달러

8

Jahra 병원

(Amir Diwan)

- 재입찰취소(2014년 4월 17일, Kuwait Times)

- 2014.5. 3차 입찰서 제출 마감, 평가 중

1,300병상

10억 달러

9

Ibn Sina 병원

(MOH)

- 입찰 예정(2014년 4월)이었으나 연기돼 라마단 이후 재입찰 예상

600병상+

20개 응급실

3억5000만 달러

자료원: MOH(Ministry of Health), Medica Kuwait, 쿠웨이트 한국대사관 국토관, KOTRA 쿠웨이트 무역관 자체 보유자료,  현지 지상사

 

 ○ 이 쿠웨이트 보건부(MOH)가 추진 중인 국립병원 확장 프로젝트 외에도 쿠웨이트원유공사인 KOC Hospital(350병상), 경찰병원(300병상), 쿠웨이트대학 의과대학 병원(600병상) 등 신축 병원 프로젝트도 잇따르고 있음.

 

□ 쿠웨이트 의료바이오 수입시장 지형도(Int'l Trade Centre 분석 툴 활용)

 

 ○ 의약품(HS Code 30류)

  - 2013년 기준 수입규모 5억4800만 달러로 스위스(25.1%), 독일(16.2%), 네덜란드(9.4%), 영국(9.3%), 벨기에(8.7%) 점유율을 차지

  - 한국은 19위로 0.4% 시장점유율을 보이나 최근 4년간 수출증가율은 71%로 여타 수출국 중 최고의 시장증가세 시현 중

 

 ○ 의료용 진단 전자기기(HS Code 9018류)

  - 쿠웨이트 수입시장 규모는 2013년 기준 1억5800만 달러로 톱5 수출국은 독일(23.4%), 미국(21.2%), 네덜란드(13.9%), 벨기에(8.8%), 이탈리아(5.7%) 순

  - 한국은 일본(2.1%)에 이어 11위를 차지(270만 달러, 1.7%)했으나 최근 4년간 26%의 수출 증가세를 보임.

 

 ○ 화장품(HS Code 33류)

  - 2013년 기준 수입규모 2억500만 달러로 프랑스(25.8%), 독일(12.4%), 인도(8.5%), 영국(7.8%), 이탈리아(6.8%) 순

  - 한국은 20위로 0.5% 점유율을 보이고 있으나, 최근 4년간 26% 수출증가세를 시현

 

□ 우리나라의 대쿠웨이트 의료바이오제품 수출 동향

 

 ○ 최근 3년간 우리나라의 대쿠웨이트 의료바이오제품 수출은 매년 두 자리 수 이상 증가하고 있으며 의약품, 의료용기기의 경우 2014년 들어 전년 동기 대비 세 자리 수 이상 증가세를 보임.

 

한국의 대쿠웨이트 의료바이오제품 수출동향

(단위: US$ 천, %)

연도

의약품

의료용기기

의료용전자기기

화장품

수출액

증가율

수출액

증가율

수출액

증가율

수출액

증가율

2012

988

80.1

415

-70.1

1,219

83.4

640

-50.5

2013

1,889

91.2

620

49.6

2,271

86.2

994

55.3

2014(1~4)

1,429

211.2

331

155.8

987

22.8

460

25.7

자료원: KOTIS(2014.6.16. 기준)

 

□ 바이어 인터뷰를 통해 확인한 의료바이오 제품 수출유망품목

 

 ○ 병원 확장 프로젝트에 따른 진출 유망 분야

 

영상진단기기

치과치료용 장비

세균감염제어장치

병원폐기물처리장비

병원용의자

영안실 장비

의료용 소모품

병원관리시스템

자료원: 쿠웨이트 병원 프로젝트 관계자 및 기업 인터뷰 결과

 

 ○ 쿠웨이트 병원 및 의료바이오제품 유력 수입업체 수요

 

체중관리/물리치료기

피부 염증치료제

유아용 케어제품

유전자 의약품

헤어트리트먼트

치료제 또는 화장품

쳔연성분 화장품

(인삼함유 등)

속성 식품 알레르기

분석기

기능성 화장품

자료원: 쿠웨이트 의료바이오제품 수입업체 인터뷰 결과

 

□ 의료바이오제품 수출 시 유의사항

 

 ○ 쿠웨이트 바이어의 경우 의약품, 의료기기 수입 시 CE 및 FDA 인증을 통상 요구하며, FDA 인증이 있는 의료바이오제품은 특히 진출 시 유리

 

 ○ 바이어들은 일반 화장품보다 피부(여드름, 탈모, 주름, 미백) 치료나 개선에 쓰이는 기능성 화장품을 한국에서 수입하길 희망하며, 인삼이 함유됐거나 화학성분이 적은 인체에 무익한 천연성분 화장품 선호

 

 ○ 제품 포장 겉면(샘플 포함)이나 카탈로그에 한글을 영어와 병기하는 것은 일반 한국인이 아랍어와 페르시아어(이란)를 구분하기 어렵듯이 외국인인 쿠웨이트인에게 한글이 중국어와 비슷하게 인식, 중국산 저가제품이라는 오해를 줘 국내업체 이미지를 깎는 결과를 가져옴(바이어 코멘트).

  - 쿠웨이트 자국인은 소득이 높아 유럽, 미국 등 선진국 브랜드를 선호하고 중국산 제품은 거들떠보지 않는 경우가 많아 영어로만 표기하는 것이 바이어 신뢰감을 얻는 데 효과적

 

 ○ 바이어 입장에서 최소 1~2년 시장테스트 기간이 요구되기 때문에 최소주문이나 단기간 내 주문 성과를 바이어에게 요구할 경우 쿠웨이트 시장에서는 실패할 가능성이 크므로 바이어가 요구하는 소량주문에   성실히 응하고 점차 물량을 늘려나가는 식으로 장기간 신뢰관계를 쌓는 전략이 주효

 

 ○ 쿠웨이트 내 의료제품 구매 중 85%가 쿠웨이트 정부(보건부)의 입찰에 의한 것으로 바이어들은 한 번에 끝나는 거래보다 AS 제공 능력을 매우 중요하게 여김.

 

 ○ 통상 의료기기 수출 시에는 쿠웨이트 보건부의 제품 검사가 없으나 화장품이나 의약품의 경우 인증 및 제품 검사가 요구됨.

 

 ○ 최근 쿠웨이트 정부와 우리나라 정부(보건부)간 보건협력 약정 체결 움직임이 있으며, 쿠웨이트 의료/병원 기업 사이에서 한국으로의 의료관광 움직임이 늘고 있는 점을 감안해 의료바이오 한류세를 활용한 적극적인 시장 공략이 필요한 시점

 

 ○ 한국 의료바이오시장의 인지도가 늘고 있는 반면, 쿠웨이트 의료바이오 전문전시회나 화장품 전시회에 국내업체 참여가 별로 없음. 앞으로 현지 유력 에이전트 발굴에 이어 쿠웨이트 현지 전시회 및 콘퍼런스 참여를 적극 검토할 필요가 있음.

 

 

자료원: 쿠웨이트 보건부, Medica Kuwait, 현지 바이어 방문 및 인터뷰, MEED, Kuwait Times, Arab Times, KOTRA 쿠웨이트 무역관 보유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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