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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랑스, 男 그루밍 트렌드 변화로 면도기시장에 지각변동
  • 트렌드
  • 프랑스
  • 파리무역관 김희경
  • 2014-05-15
  • 출처 : KOTRA

 

프랑스, 男 그루밍 트렌드 변화로 면도기시장에 지각변동

- 무심한 듯 신경 쓴 ‘3일 기른 수염’ 유행으로 면도기 사용 수요 감소 –

- 스타일링이 용이한 전기면도기에 대한 소비자 관심 증가 –

 

 

 

□ 남성 사이에서 하나의 멋으로 자리잡은 수염

 

 ○ 최근 몇 년 사이 남성 사이에서 외모를 다듬고 관리하는 그루밍(Grooming)이 유행

  - 초기에는 청결과 단정함을 추구하는 방향으로 시작됐던 현대 남성의 그루밍은 점차 멋과 스타일을 추구하는 방향으로 발전

  - 매일같이 깨끗하게 면도하는 것도 자기 관리의 하나로 여겼던 기성 세대와 달리 젊은 남성은 자신의 개성을 나타내는 것을 무척 중요하게 생각하며, 이것이 불경기 상황과 결합돼 큰 돈을 들이지 않고 멋스러워 보일 수 있도록 수염을 기르는 것이 젊은 남성 사이에서 유행

 

□ 멋쟁이 남성, 면도기 시장에 변화 가져와

 

 ○ 면도날 교체형 일반 면도기 수요 크게 감소

  - 젊은 남성 사이에서 소위 말하는 ‘3일 기른 수염’(barbe de trois jours) 스타일이 크게 유행하게 되면서 일반 면도기 수요는 큰 폭으로 감소

  - 시장조사 전문기관 Iri에 따르면 2014년 2월 기준 남성용 면도날 교체형 면도기 시장 매출 규모는 전년 대비 11.3% 감소해 4억2740만 유로 규모를 기록함. 판매량은 7.4% 감소했고, 쉐이빙 크림이나 애프터 쉐이브 등 관련 제품 시장도 -7%의 성장을 기록함.

 

 ○ 전기 면도기 수요 조금씩 증가 추세

  - 수염을 관리해 멋을 내는 트렌드가 자리잡기 시작하면서 일반 면도기보다 스타일링이 용이한 전기면도기를 찾는 소비자가 증가함.

  - 최근 로레알은 프랑스 가전 브랜드 Calor와 협력해 ‘Kit Barbe de Trois jours’를 출시해 소비자의 큰 관심을 끌었음. 이 제품에는 전기면도기뿐 아니라 자연스럽게 수염을 관리할 수 있도록 7개의 면도날 부속품과 면도 후 피부관리를 위한 로션이 함께 있어 편리하고 실용적인 제품으로 평가됨.

 

Kit Barbe de Trois jours

자료원: 로레알파리 홈페이지(www.loreal-paris.fr/homme)

 

 ○ 레이저를 이용한 가정용 제모기도 시장에 등장

  - 용이하게 스타일을 관리하기 위해서 레이저를 이용한 가정용 제모기도 시장에서 꾸준한 반응을 얻고 있음.

  - 영구적으로 제모가 되는 것은 아니지만 전통적인 면도방식보다는 수염이 다시 자라나는 주기가 길어져 스타일 관리가 용이하고 원하는 스타일로 수염을 다듬기도 편리해 주목받고 있음.

 

필립스 가정용 레이저 제모기

자료원: 필립스 공식홈페이지(www.philips.fr)

 

□ 시사점

 

 ○ 남성의 그루밍 트렌드 확산에 따라 관련 제품 시장 확대 예정

  - 전통적으로 꾸준함을 보이던 면도기 시장의 판도가 달라질 정도로 남성의 그루밍 관련 제품 시장의 잠재력은 매우 큼.

  - 여성보다는 자신의 개성을 어필할 수 있는 패션 아이템 품목 자체가 적은 남성의 돋보이고자 하는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상품 개발이 필요함.

  - 변하는 시장의 모습에 발빠르게 대응하며 적극적으로 다음 트렌드를 위한 대비를 하는 기업은 새로운 시장에서 좋은 기회를 잡을 수 있을 것으로 보임.

 

 

자료원: LSA, 로레알 파리 공식 홈페이지, 필립스 공식 홈페이지 보도자료, KOTRA 파리 무역관 자체 조사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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