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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페인 내 LPG 충전소 인프라 확대
  • 트렌드
  • 스페인
  • 마드리드무역관 이성학
  • 2014-05-09
  • 출처 : KOTRA

 

스페인 내 LPG 충전소 인프라 확대

- 렙솔社, 총 1200만 유로 투자해 LPG 충전소 인프라 확충 -

- LPG와 하이브리드(전기+휘발유) 자동차는 친환경부문에서 각축 예상 -

 

 

 

□ 전 세계 LPG 차량 판매 성장 중

 

 ○ [세계] LPG차량 등록대수 빠르게 증가

  - LPG가 휘발유나 경유를 대체하는 차량연료로 각광 받음에 따라 LPG 차량 등록 대수는 2007~2011년 사이 60% 증가해 2100만 대를 기록함.

  - LPG 차량을 많이 보유한 국가는 터키, 폴란드, 한국 등으로 주로 아시아와 동구권 지역에 집중돼 있음.

  - LPG가 차량연료로 각광 받는 이유는 타 연료에 비해 가격이 저렴해 소비자의 호응도가 높으며 이산화탄소 배출이 적어 각 정부에서 친환경 정책의 일환으로 LPG 소비를 장려하기 때문

 

2011년 주요 국가별 LPG차량 보유 현황

                      (단위: 천 대)

자료원: 세계 LPG협회(스페인 LPG협회 재인용)

 

 ○ [유럽] 일부 국가를 중심으로 LPG 자동차시장 성장

  - 유럽 내(터키 포함) LPG 자동차 등록 대수는 2011년 기준 약 1000만 대로 전체 등록 자동차 중 4%에 해당

  - 이탈리아, 폴란드, 독일, 터키 등과 같은 국가에서는 LPG 자동차시장이 뚜렷한 성장세를 보이나 그 밖의 국가에서는 해당 산업의 성장이 다소 제한돼 있음.

   * 이탈리아: 각종 차량의 도심 내 이산화탄소 배출 억제하기 위해 정부는 LPG 연료 소비를 촉진함. 그 결과, 이탈리아 내 LPG 차량 등록 수는 2011년 약 34만 대를 기록함.

   * 폴란드: LPG 차량연료는 폴란드 내 자동차 전체 연료 소비 중 약 15%의 비중 차지

   * 독일: 독일 내 LPG 차량 2008~’201년 사이 약 50% 증가

   * 터키: 개인용 차량 중 LPG 연료 소비 비중 약 40% 기록

 

유럽 주요국(터키 포함)의 LPG차량 등록 대수 추이

(단위: 대)

자료원: 세계 LPG 협회(스페인 LPG 협회 재인용)

 

 ○ [스페인] 타 유럽국가에 비해 성장 속도는 더딘 편

  - 스페인 내 LPG 자동차 등록 대수는 약 2만 대로 전체 등록차량 중 0.07%에 불과

  - 스페인 내 LPG 충전소는 2007년 32개에서 2013년 470개로 1368%의 높은 증가율을 기록함.

  - 한편, 스페인 내 LPG 가격은 2013년 4월 기준 리터당 0.77유로로 유럽 평균(0.73유로)을 소폭 웃돎.

 

스페인 및 인근국가 휘발유/경유/LPG 가격 현황(2013년 4월 기준)

(단위: 리터당 €, 세금 포함)

자료원: 유럽 LPG 협회(스페인 LPG 협회 재인용)

 

□ 스페인 내 LPG 자동차 판매 및 충전 인프라 현황

 

 ○ 스페인 최대 정유기업인 Repsol(렙솔)은 스페인 내 LPG 충전소 인프라 확충을 계획 중

  - 스페인 내 약 3600개의 주유소를 보유한 렙솔은 총 1200만 유로를 투자해 스페인 내 차량용 LPG 충전소를 확대해 나갈 계획

  - 이 투자를 통해 렙솔은 LPG 충전소를 현 251개에서 2015년 400개로 늘릴 것으로 보임.

  - 오펠이나 스즈키, 피아트 등과 같은 완성차 제조업체를 대상으로 스페인 내 Bi-Fuel 차량 판매 방안 등을 논의 중임.

   * 오펠의 경우 스페인 내 생산공장에서 Bi-Fuel 차량을 생산 중이나 전량을 해외 수출 중임.

 

 ○ 스페인 일반 소비자들의 LPG 자동차 선호도는 여전히 낮은 편임.

  - 최근 LPG 충전소가 늘어나는 추세이나 전반적인 인프라 수준은 걸음마 단계에 불과해 현지 소비자들의 LPG 자동차 구매는 제한적임.

  - 스페인에서 LPG 자동차를 가장 많이 구매하는 소비층은 택시 운전사들로 이들은 순수 LPG보다는 LPG와 휘발유를 동시에 사용할 수 있는 Bi-Fuel 차량 구매를 선호함.

   - 일부 지방정부 및 민간기업에서는 택시 운전사들을 대상으로 Bi-Fuel 차량 구매 시 보조금을 제공 중임.

   * 마드리드 주 정부, 이산화질소 저배출 차량 구매 시 1000유로 지원

   * Skoda, Seat 등 완성차 제조기업들은 자사 Bi-Fuel 차량 구매 시 500~1000유로 보조금 지원

 

□ 전망 및 시사점

 

 ○ 스페인 내 LPG 충전소 인프라가 점차 확대됨에 따라 LPG 또는 Bi-Fuel 차량을 구매하는 소비자가 늘어날 것으로 기대됨.

  - 스페인 LPG 협회(AOGLP)는 2015년에 이르러 스페인 내 LPG 충전소가 1000여 개에 이를 것으로 전망

 

 ○ 하이브리드 또는 전기 자동차 판매시장의 성장이 LPG 자동차 판매 확대의 장애요인이 될 것으로 보임.

  - 특히, 하이브리드 자동차는 연비가 뛰어나며 관리가 편해 택시 운전사를 포함한 상당수의 현지 소비자들에게 높은 인기를 구가 중임.

 

 

자료원: AOGLP(스페인 LPG 협회), 현지 언론보도 종합, KOTRA 마드리드 무역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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