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中 랴오닝성, 이제는 ETC로 통한다.
  • 트렌드
  • 중국
  • 선양무역관
  • 2014-04-30
  • 출처 : KOTRA

 

中 랴오닝성, 이제는 ETC로 통한다

- 랴오닝성, 2015년 말 전국 12개 지역과 ETC시스템 연계 시행 -

- 선양시 이용 가구는 성 전체의 67.6%, 14만 명 돌파 -

 

 

 

자료원: 百度

 

□ ETC(Electric Toll Collection)란?

 

 ○ ETC는 고속도로 톨게이트에서 응용되는 자동요금징수시스템. 차량 내부에 설치된 전자라벨, 카드와 ETC 차도의 마이크로파 안테나 간의 단거리 통신을 이용해 은행 네트워크에서 자동결제처리를 진행하는 기술로 톨게이트에서 차량이 정차하지 않고 비용을 납부해 톨게이트에서의 차량정체현상을 방지하는데 기여함.

 

자료원: 百度

 

□ 랴오닝 ETC시스템 산업 동향

 

 ○ 2009년 12월 1일 선양시 타오시엔(桃仙)공항 톨게이트에 ETC 시스템을 설치하면서 랴오닝성에 최초로 ETC 시스템이 도입됨. 랴오닝성 정부는 2012년까지 ETC 시스템을 60%까지 확대하는 1차 계획을 수립함.

  - 고속도로 이외에도 교통량이 많은 지역에도 ETC시스템을 도입했으며 선양 라오청(城)고속도로 22개 톨게이트에도 ETC시스템을 각 2대씩 총 44대를 설치함.

 

 ○ 2013년 랴오닝성 ETC시스템은 빠르게 확대됐으며 2015년 전국 다른 지역과 연계돼 시행될 예정임. 랴오닝성 교통운수청에 따르면, 2014년 랴오닝성 ETC 톨게이트는 전체의 60.9%인 173개이며 이용자 수도 20만7000명에 달하며, 그중 선양시 이용자가 6만 명 이상을 차지함.

 

 ○ 랴오닝성 교통운수청에 따르면, 랴오닝성 ETC시스템은 2015년 말 전국 12개 지역과 연계될 예정이며 주민들은 기타 행정구역에서도 通卡로 ETC시스템을 이용해 같은 혜택을 누릴 수 있음.

  - 2013년 베이징, 톈진, 허베이 지역 간의 ETC시스템 네트워크가 연결된 상태이며 다음 단계로 랴오닝성도 전국단위 연결에 참여할 계획으로 2015년 연말 이전까지 베이징, 톈진, 허베이, 산시(山西), 랴오닝, 상하이, 장쑤, 안휘, 장시, 푸젠, 산둥, 산시(西) 지역 간의 ETC시스템이 통합될 예정임.

 

 ○ 1990년대 중반 경제발전지역의 고속도로 차량 유동량이 급증하자 중국은 ETC시스템을 도입했으며 고속도로 차량관리기술이 매우 빠르게 발전함. 그러나 아직까지 중국의 고속도로 요금지불방식은 톨게이트 직원에게 직접 납부하는 수동지불방식이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음.

 

□ 전국 주요도시 ETC시스템 이용자 현황

 

2014년 전국 주요도시 ETC시스템 이용자 현황

              (단위: 가구)

도시

이용자

도시

이용자

베이징

1,350,000

저장성

300,000

상하이

300,000

랴오닝성

207,000

톈진

180,000

장시성

141,000

충칭

100,000

산시성(西)

100,000

장쑤성

1,240,000

산둥성

90,000

허베이성

400,000

산시성(山西)

90,000

자료원: 京华时报

 

 ○ 2014년 4월 베이징의 ETC시스템 이용인원은 135만 가구로 전국 1위를 차지했으며 중국 4대 직할시의 ETC시스템 이용인원은 총 193만 가구에 달함. 또한, 상하이가 30만 가구로 직할시 가운데 2위를 차지했으며 기타 지역 중 장쑤성이 124만 가구로 전국 2위, 허베이성이 40만 명으로 뒤를 이음.

 

 ○ 《2013~2017年 중국 ETC산업시장 투자예측분석보고서》에 따르면, 현재 중국의 ETC시스템 보급률은 15%이며 향후 28개 성의 6,000개 도로에 ETC시스템을 설치해 차량통행량의 효율성 향상을 목표로 하고 있음.

 

□ 랴오닝성 ETC시스템 보급현황

 

자료원: 遼□交通運輸廳

 

 ○ 랴오닝성의 ETC시스템 톨게이트는 2012년 40개에서 2014년 432% 증가한 173개로 집계됐으며 보급률은 60.9%, 전용통행로는 341개임. 성 정부는 2015년 전국 12개 지역과의 네트워크 연결 이전까지 보급률 100%를 목표로 하고 향후 동북3성으로 확대하고 遼通□판매점도 현급도시까지 확장할 계획임.

 

자료원: 宁交通运输厅

 

 ○ 2013년 랴오닝성 ETC시스템 사용자는 12만 가구를 돌파했으며, 그중 성 전체의 50%인 6만 가구 이상이 선양시 이용자임. 2014년 4월 랴오닝성 ETC시스템 이용자 수는 20만7000가구, 선양시가 14만 가구를 돌파함.

 

□ 랴오닝성의 通卡

 

자료원: 百度

 

 ○ 랴오닝성 주민들은 OBC“通卡”를 차량 내부에 설치해 ETC시스템을 이용하며 2015년 전국지역 네트워크 연결 이후 현재 사용 중인 通卡 대신 一卡通으로 12개 지역의 ETC 시스템을 이용할 수 있음.

 

 ○ 랴오닝성 주민이 ETC 시스템 이용을 기피하는 가장 큰 이유는 400위안에 달하는 通卡의 설치비용문제로 분석됨. 이에 랴오닝성 고속도로관리국은 通卡 설치비용 관련 우대정책을 실시함.

  - 2014년 4월 이전에 通卡를 구매하는 고객 가운데 500위안 이상 적립 고객 및 공동구매 고객에 通卡 무상발급혜택을 제공함.

  - 현재 최초 구매 시 1000위안 이상 적립 고객은 通卡을 무료증정받아 400위안의 通卡를 별도로 구매할 필요가 없으며 주민들은 通卡 발급 이후 ETC 등록처에서 기기를 설치한 후 이용이 가능함.

 

□ 랴오닝성 ETC시스템 관련 정책

 

 ○ 랴오닝성 정부는 ETC차량 요금우대정책을 실시하며 주민의 ETC시스템 이용을 적극 장려하고 있음. 2014년 4월 1일부터 선양시 城3환고속도로에서 ETC설치 9인승이하 소형차량에 대해 톨게이트 요금면제혜택을 부여함.

 

 ○ 랴오닝성 정부는 2013년 7월 31일부터 'A'(선양시) 및 'O'(공안국) 9인승 이하 소형차량에 대해 3환도로 통행료를 면제해 7개월간 1일 평균 6000여 대의 차량 유동량을 기록함. 그러나 2014년 4월 1일부터 시행된 신규정책으로 인해 ETC카드 미설치 'A'(선양시) 소형차량은 고속도로 통행료(0.45위안/㎞)를 지불해야 함.

 

 ○ 2012년 8월 18일 랴오닝대학 인문과학부와 中국제대련ETC의 합작으로 ETC산업 관련 학부를 신설해 94명의 신입생을 모집했으며 ETC산업 전문인재양성 및 산업품질 향상을 목표로 함. 해당 학부생은 4년제 학사학위 및 ETC관련 기술습득, 취업우대 등의 혜택을 받을 예정임.

 

□ 시사점

 

 ○ 현재 랴오닝성 정부는 2015년까지 고속도로 톨게이트 ETC시스템 보급률 100% 달성을 추진하며 ETC산업 전문인재 양성을 추진하는 등 적극적으로 ETC산업을 지원하고 있음.

  - 랴오닝성 ETC산업은 연평균 100만 대 이상의 자동차를 생산하는 선양시를 중심으로 더욱 발전할 것이며 백화점, 마트, 아파트 등의 주차장 관리산업 및 기타 산업과의 연계로 일상생활에 응용될 것으로 전망됨.

 

 ○ ETC 전용통행로에서 1대 차량의 요금지불 소요시간은 2초 미만으로 수동지불방식보다 5~10배가량 효율이 높으며 톨게이트 정차시간 감소로 인해 차량정체현상을 완화시키며 환경적으로도 탄소배출량을 크게 낮추는 효과가 있음.

 

 ○ ETC산업의 밝은 시장전망과 달리 ETC 단말기의 시장전망은 기타 국가의 사례에 비추어볼 때 아직 미지수임.

  - 미국은 내부에 칩이 장착된 스티커를 차량에 부착해 ETC단말기를 대체했으며 별도의 설치가 필요없어 ETC단말기는 사라지는 추세임.

  - 한국은 하이패스를 통해 자동요금 납부 및 주변통행량 제공 등의 부가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나 내비게이션의 TPEG(Transport Protocol Expert Group, 실시간 교통정보서비스)으로 인해 톨게이트 요금 납부용으로만 사용되고 향후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으로 대체될 가능성이 높음.

 

 

자료원: 宁省人民政府, 宁交通运输厅, 中ETC行场研究分析告, 百度, 京华时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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