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중국의 톨게이트, ETC가 책임진다
  • 트렌드
  • 중국
  • 칭다오무역관
  • 2013-11-11
  • 출처 : KOTRA

 

중국의 톨게이트, ETC가 책임진다

- 12.5계획 말기, ETC 도로는 6000개 이상 달할 것으로 예측 -

- 2013~2016년 ETC의 총시장규모는 약 102억 위안으로 추산 -

 

 

 

 

口 ETC란?

 

 ○ 전자요금징수(電子料金徵收, Electronic Toll Collection, ETC)는 고도 도로교통 시스템의 하나로, 유료도로를 이용할 때 요금소에서 정차할 필요 없이 통과할 수 있는 시스템임. 무선통신을 이용해서 차량과 요금소의 시스템이 필요한 정보를 교환하고 요금을 징수함.

 

口 중국 도시화에 따른 ETC의 발전단계 및 현황

 

 ○ ETC의 발전과정

  - 1996년, 교통운수부(옛 교통부)와 일부 성시(省市)의 교통청은 ETC에 관심을 보이기 시작함.

  - 1998년 중국 교통부는 교통도로 과학연구소를 비롯한 산하기관들을 조직해 톨게이트에서 정차 없이 자동 과금이 가능한 시스템(ETC)에 대해 연구하기 시작함.

  - 1999년 베이징(北京), 장쑤성(江省), 쓰촨성(四川省), 광둥성(广省)의 교통청과 함께 시범 프로젝트를 전개했고, 같은해 산둥성(山省), 쓰촨성은 성내 톨게이트 요금납부의 네트워킹을 제의함.

  - 중국 대다수 성시(省市)의 고속도로에서는 ‘톨게이트요금 자동과금 네트워킹‘(Network Toll Collection)을 시행하고 있음.

 

 ○ ETC는 하나의 중요한 관리수단 및 서비스 방식으로 작용

  - 자가용 보유가구 수 증가는 생활반경을 확대시켰고, 외출 빈도가 높아져 ETC의 필요성을 대두시켰으며, 이 또한 ETC 발전의 주요 원인 중 하나가 됨.

  - 교통운수부는 중국 교통주관부문으로 ETC를 중요한 관리 수단 및 서비스 방법으로 제기

  - 베이징-선양(沈) 고속도로 자동과금 네크워킹은 서로 다른 행정구역에서도 ETC가 가능하다는 것을 입증

  - 중국의 ETC 발전은 일종의 정부 수요이며 경제 발전 및 기술 향상의 추진 결과

 

口 중국 ETC시장 규모

 

 ○ 12.5 계획 말기, ETC 도로는 6000개 이상 달할 것으로 예측

  - 교통운수부와 각지 교통 관련 기관의 노력 끝에 2008년부터 ETC는 빠른 속도로 많은 지역에 보급되기 시작함. 2009년 중국 OBU 유료 사용자수는 52만, 개통된 도로수는 1292개이고, 2010년은 사용자수가 110만 명, 개통된 도로수는 1927개로 증가함.

  - 2012년 말, ETC시스템은 이미 24개 도시에서 구축됐고, ETC가 설치된 도로는 총 3600개로 집계됨. 2009~2012년 OBU 사용자수의 복합증가율 CAGR(Coumpound Annual Growth Rate)은 97%에 달했고 OBU 사용자 수는 400만을 넘어섬.

  - 중국 교통운수부가 발표한 “도·수로 교통운수의 정보화 ’12.5’발전계획”에 따르면 ’12.5계획’말기, 중국 고속도로의 ETC 평균 보급률은 60%에 달할 것이고, ETC 구축 도로는 6000개 이상으로 예측됨.

  - 교통운수부의 자료에 의하면, 2015년 중국의 자동차 보유량은 1억5000만 대에 달할 것으로 예측됨. 2015년 중국에서 ETC를 사용하는 차량이 2500만 대일 경우 ETC 보급률은 16.7%에 달할 것

  - 2013~2016년 총 시장 규모는 약 102억 위안으로 추산됨.

 

2013~2016년 시장 규모

 

자료원: 바이두

 

口 광둥 ETC산업의 선두지역, 전방위 ETC 시스템 구축

 

 ○ 중국에서 가장 성공적으로 ETC를 시행하는 광둥성은 프로젝트 실행단계에 있음. 기술 채용, 관리체계, 결산방식, 카드발행방식, After-Service 방식, 충전소 설치 등을 충분히 고려한 끝에 완전한 시스템 통합을 했음. 이로써 전방위 ETC시스템을 성공적으로 구축했고 향후 지속적 발전을 기대함.

 

 ○ 광둥성은 20여 개의 서비스점포망 개설

  - 광둥성이 2000km 이상의 고속도로를 개통하면서 ETC는 원활한 도로운영을 위한 꼭 필요한 시스템으로 거듭남.

  - 서비스 영역에서 광둥성은 서비스 점포망을 20개 이상 설치했고 점차 서비스 범위를 주유소, 편의점까지 확대시킴. 현금 충전소는 전문설비 없이 IC카드리더기만 있으면 인터넷에 접속해 요금충전 계좌를 개설할 수 있어 매우 편리함.

 

口 중국 ETC시장의 선두기업 현황

 

 ○ ETC영역에 종사하는 중국 기업의 시장 구조

 

중국 ETC 주요기업

회사

특징

최근 동향

선전시 진이과학기술유한회사(深市金溢科技有限公)

- 2004년에 설립

- IOT(the internet of things과 교통영역 스마트화에 집중

- 스마트 고속도로 교통, 스마트 주차장, RFID (Radio frequency Identification) 등 영역에 종사

- 2013년 저장성(浙江省), 산둥성, 산시성(山西省), 텐진(天津),  많은 도시의 ETC사업부문 담당

- 2013년 충칭(重) 진출

베이징 쥐리 과학기술 주식유한회사(北京聚利科技股有限公司)

- 2001년 설립, 자본금 4800만 위안, 2012년 6월 직원  240명

- ETC프리패스 요금납부시스템, 택시요금 미터기, 차량용 설비, 감시·제어플랫폼  핵심제품을 연구개발, 생산  판매

- 2013년 베이징, 신장(新疆) 우루무치(乌鲁), 중국인민해방군 등의 ETC 사업프로젝트 담당

베이징 완지

(北京万集)

- 1994년 설립, 7개의 자회사, 사업부  24개의 기술서비스센터 보유

- 2013년 5월 한국고속도로공사가 방문

중싱 통신

(中)

- 1985년 설립, 중국에서 규모가 가장  통신설비 상장회사

- 유·무선, 업무, 제품단말기와 전문적인 통신서비스 담당

- 2012년, 중상통신의 연간영업이익은 842억1900만 위안. 그  국제시장에서의 영업이익은 446억6300만 위안으로 국내외 전체 영업이익의 53% 차지

상하이 동하이

컴퓨터 주식회사

(上海电脑有限公司)

- 1966년 설립

- 중국 국내에서 최초로 IT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 시스템을 개발·통합해 중국 최대 첨단기술보유기업  하나

- 2005년부터 ETC산업 진출 시작

- 현재 2개의 ETC생산라인 가동

- 8시간/일, 20일/월로 노동시간을 책정할 경우 생산능력은 OBU 2만 대/월, RSU(Remote Service Unit) 1000대/월

 

  - 2012년 12월 31일까지의 입·낙찰 통계분석에 따르면, 선전시 진이 과학기술 유한회사가 대표적인 선두기업으로, 전체 시장점유율의 48%를 차지함.

  - 베이징 쥐리 과학기술 주식유한회사, 베이징 완지, 중싱 통신, 상하이 둥하이 컴퓨터 주식회사가 그 뒤를 이었고, 상위 5개 회사의 시장 점유율은 전체 시장의 86%를 차지함. 각 기업의 누계 시장 점유율은 아래와 같음.

 

중국 각 기업의 ETC시장 점유율

자료원: 바이두

 

口 중국 ETC시장의 발전 방향

 

 ○ 2012년 차량보유량 1억2089만 대, ETC시스템 발전 촉진

  - 도시화가 빠르게 진행되고 국민 생활수준이 높아지면서 차량 보유량은 점차 증가함.

  - 중국 통계국 데이터에 따르면, 2001년 중국 국민의 차량 보유량은 1802만400대였으나, 2012년에는 1억2089만 대로 증가해 ETC 시스템 발전에 크게 기여함.

  - ETC는 고속도로 요금징수 뿐만 아니라 도시의 ‘프리패스요금’에서부터 훗날의 주차장 요금, 교통 정체요금까지 응용범위가 점차 확대될 것

 

 ○ 우한시(武市)의 다차선 프리패스 전자요금 시스템

  - 2011년, 무한시는 정식으로 프리패스 요금징수 시스템을 가동시켰고 중국에서 가장 먼저 ‘다차선프리패스 전자요금시스템(Multilane free flow of electro1nic toll collection system)’을 실시함.

  - 우한시 관련 부서는 본 프로젝트 실행 후 도로 이용 효율은 23% 증가, 자동차 폐기가스는 60% 감소, 교통사고 발생률은 15% 감소했다고 밝힘.

 

 ○ 주차장으로 들어선 ETC시스템

  - ETC시스템은 차량 출입 시 소요시간을 대폭 감소시킴.

  - 상하이시는 ETC시스템이 구축된 주차장관리 시스템을 시범적으로 시행해 주차장 관리 수준을 대폭 향상시킴.

  - 최근 몇 년 동안 주택가, 오피스텔, 공항, 병원, 상가 주차장에 주차장관리 시스템을 증설함. 점점 높아지는 국민들의 생활 수준, 향상되는 공공안전 질서는 중국 주차장 관리산업의 발전을 촉진시킴.

  - 유지비용을 더하면 설비 한 대의 평균비용은 10만 위안으로 향후 주차장 ETC시스템의 시장 수요는 약 66억8000만 위안으로 예상됨.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중국의 톨게이트, ETC가 책임진다)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