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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고속도로 자동결제 시스템(ETC)시장 민간기업 진출 활발
  • 트렌드
  • 일본
  • 도쿄무역관 야마사키 스스무
  • 2013-11-29
  • 출처 : KOTRA

 

일본, 고속도로 자동결제 시스템(ETC)시장 민간기업 진출 활발

 

 

 

□ 배경

 

 ○ ETC는 Electronic Toll Collection System의 약어로 고속도로 전자요금 결제 시스템을 의미해 일본에서는 지난 2001년부터 본격적으로 도입된 유료 고속도로 결제 시스템

  - 유료 도로의 요금소에서 자동차가 정지할 필요없이 통과 가능한 시스템으로 교통정체 완화에 기여

  - ETC 이용률은 ETC가 처음으로 도입된 2001년에는 0.9%에 불과했으나 2006년쯤부터 급속도로 이용률이 증가해 2013년에는 약 90%가 이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남.

  - ETC는 5.8 GHz대 무선통신 대역을 사용하며, 통신 속도는 1024kbps로 차량의 정보, ETC카드 번호, 입구 요금소, 출구 요금소, 통행 요금 등의 결제 정보를 송수신함.

 

자료원: ETC이용 추이(www.mlit.go.jp/road/yuryo/riyou.pdf)

 

 ○ 지난 2006년부터 정부의 IT정책 추진 일환으로 ETC는 민간차원에서도 활용 가능하게 ETC 시스템이 민간에 개방됨.

  - 그러나 ETC 정보 송수신 기계는 1대당 500만 엔가량으로 가격이 비싸서 ETC를 다른 용도에 사용하는 데는 제한적이었음.

 

□ ETC의 주차장 결제 시스템 이용 사례

 

 ○ 유료 주차장에서의 주차요금 결제 방법은 주차장에 있는 결제 시스템에서 직접 정산하거나 출입구 부분에 있는 주차권 발권기를 이용한 정산 방법이 일반적임.

  - 출입구 부분에 있는 주차권 발권기를 이용한 정산 방법의 경우 수입차는 운전석의 위치가 다르기 때문에 주차비 지불에 불편함이 있었음.

 

 ○ 유료 주차장 사업을 하는 일본의 대표기업 Park24는 ETC를 이용한 주차비 결제 시스템을 본격적으로 전국으로 전개하기로 함.

  - 원래 고속도로 주행 시 송수신하는 정보와 다른 개인식별번호를 주차장 결제 시스템용으로 발급해 ETC 고유번호를 사전에 등록한 회원 정보와 조회해 자동으로 주차장 출입문을 개방함.

  - Park24는 2013년 12월에 ETC 관련 사업 전담 자회사를 설립해 본격적으로 주차장 결제 시스템을 ETC에 연결시킴.

 

 ○ 주차장 ETC 결제 방식에 대한 반응은 77%의 이용자가 아주 편리하다고 대답했으며 98%의 이용자가 앞으로도 ETC 결제 시스템을 이용하고 싶다고 응답함.

 

주차장 ETC 결제 방식에 대한 반응

(단위: %)

자료원: ITS기술의 최신동향(http://www.tuat.ac.jp/~asiaprog/courses/embedded/day2/)

 

주차장 ETC 결제 방식에 대한 희망사항

(단위: %)

자료원: ITS기술의 최신동향(http://www.tuat.ac.jp/~asiaprog/courses/embedded/day2/)

 

□ ETC의 페리 승선 시스템 이용 사례

 

 ○ 페리 승선하는 자동차는 페리 승선 시에 ETC시스템을 통과해 승선 수속을 하며 하선 시에도 ETC 시스템을 통과해 하선 정보를 기록해 승선 요금을 결제

  - 기존의 페리 승전 방법은 페리 승전에 주차장에 주차하고 운전자는 자동차에서 내려 매장에서 신청서를 작성해 표를 구매하고 다시 자동차에 타서 운전해 승선해야 했음. 그러나 ETC 이용으로 운전자가 중간에 자동차를 내릴 필요가 없어 번거로운 절차를 생략할 수 있음.

 

자료원: http://www.ferry.co.jp/info_03.htm

 

□ 기타 ETC 활용 사례

 

 ○ ETC는 아래 표와 같이 출입문 관리, 결제, 고객관리 등 다양한 장면에서의 이용, 활용이 시도되고 있음.

  - ETC가 자동차에 탑재돼 있기 때문에 자동차 단위로 관리하고 싶은 분야에서는 효율적인 설루션으로 발전하는 방식이 기대

  - 택시나 버스가 어디에 몇 대 있는지 ETC를 통해 차량 통행량을 측정할 수 있으므로 효율적인 배차 관리가 가능

 

서비스

ETC 고유 번호로 활용 목적

 

주유소

고객 정보

자료원: ETC 응용 이용 동향(http://www.hido.or.jp/08its/etc-katsuyou/3-1.pdf)

 

□ 시사점

 

 ○ ETC 설치에는 약 2만 엔의 비용이 발생하기 때문에 처음에는 보급률이 저조했으나 ETC를 탑재한 차에 대한 통행료 대폭 가격 인하 정책으로 현재는 약 90%가 이용하는 기본적인 장치가 됨.

 

 ○ ETC가 통행료 결제 시스템뿐 아니라 민간 기업에 자동차 고유 번호를 이용, 활용을 가능할 수 있도록 공개했기 때문에 주차장 등 각종 결제 시스템은 물론 자동차 위치정보 파악, 고객의 동선 파악 등 마케팅적인 활용도 가능

 

 ○ 한국의 경우 하이패스 이용률이 2012년에는 56.7%이며 최근에는 주차장 출입 관리에도 활용함. 일본이 한국보다 ETC 활용 사례가 많이 있기 때문에 일본의 활용 사례를 한국에서도 참고하면 새로운 시장 개척이 가능할 전망

 

 

자료원: ETC이용 추이(www.mlit.go.jp/road/yuryo/riyou.pdf), ITS 기술의 최신동향(http://www.tuat.ac.jp/~asiaprog/courses/embedded/day2/), http://www.ferry.co.jp/info_03.htm, ETC 응용 이용 동향(http://www.hido.or.jp/08its/etc-katsuyou/3-1.pdf), KOTRA 도쿄 무역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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