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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트산업, 중국 레저산업의 새로운 블루오션으로 떠올라
  • 트렌드
  • 중국
  • 상하이무역관
  • 2014-04-28
  • 출처 : KOTRA
Keyword #요트 #레저

 

요트산업, 중국 레저산업의 새로운 블루오션으로 떠올라

- 부유층 소비력 제고와 중국 정부의 요트산업 지원정책으로 시장 급성장 -

- 5~10년 안에 중국 내 요트 10만 척 넘어설 듯 -

 

 

 

□ 중국 요트산업 규모, 5년 내 150억 위안 넘어설 듯

 

 ○ 차이푸(財富)품질연구원이 발표한 2014년 중국요트보고(2014中國遊艇報告)에 따르면, 2013년 중국의 요트산업 규모가 41억5000만 위안에 달함.

  - 그중 단가가 200만 위안 이상인 럭셔리 요트 판매액이 21억 위안으로 전체 판매액의 50.6%를 차지함.

 

 ○ 차이푸품질연구원은 중국의 큰손들이 아직까지 요트 브랜드에 대해 잘 아는 편이 아니기 때문에 앞으로의 시장 가능성이 크다고 밝힘.

  - 2014년부터 중국의 요트산업이 매년 최소 30%의 성장을 보일 것으로 전망됨.

  - 향후 5년 내 시장규모가 150억 위안을 넘어설 것으로 추산됨.

  - 2011년과 2012년 중국의 요트 판매가 미미하고 2013년에는 2012년보다 성장이 더 저조했지만 올해는 중대형 요트 판매가 2013년에 비해 늘어날 것으로 예상됨.

 

□ 중소형, 중저가 요트 수요 커

 

 ○ 차이푸품질연구원에 따르면 럭셔리 요트시장의 비중이 점차 줄어들고 개인용 소형 요트가 중국 요트시장의 주류가 될 것임.

  - 2013년의 요트 수입단가가 12% 떨어져 한 척당 평균 6만5500달러를 기록함.

 

 ○ 올해 4월 10일부터 나흘간 열린 제19기 중국 상하이국제요트박람회에서는 10만 위안 가격대의 소형요트가 주목을 받음.

  - 요트 제조업체가 고급 이미지를 버리고 중산층을 주요 타깃으로 하는 중소형·중저가 요트를 출시함.

  - 2013년 전시회에 출품한 소형요트 수와 판매량이 크게 늘어 8m 이하의 요트판매수가 전년 동기 대비 43%나 증가함.

 

자료원: 2014 상하이 국제요트박람회 공식 홈페이지

 

 ○ 중국 요트시장에 구조적인 변화가 일고 있음.

  - 요트소비의 탈(脫)귀족화 추세가 두드러짐.

  - 올해 상하이국제요트박람회 참가 기업들은 과거에는 중국 소비자들이 요트를 신분 표시의 상징으로 여겼기 때문에 요트의 품질에는 관심이 없고 비싼 제품만을 선호했지만 올해는 모터의 회전속도, 요트 제어시스템 등을 묻기도 하는 등 소비자들의 요트에 대한 인식이 많이 성숙해졌다고 설명함.

 

 ○ 상하이에는 여러 요트동호회가 생겨남.

  - 요트동호회 회원들의 요트는 대형부터 소형까지 다양하며 회원의 소속 역시 각양각색임.

  - 예를 들어 16번 부두에 정박된 요트는 중국 전체를 통틀어 가장 비싼 요트로, 매입가만 8800만 위안이며 여기에 세금을 더하면 1억 위안 정도임.

  - 반면, 훙커우구(虹口區) 베이와이탄(北外灘)에 정박된 소형요트는 구매가가 10만 위안에 불과함.

  - 이렇듯 일부 요트동호회의 회원 중에는 평범한 화이트칼라도 많으며 재력가에 국한돼 있지 않음.

  - 회원들은 연회비로 몇 만 위안을 지불한 후 할인된 가격에 요트를 빌리기도 함.

  - 상하이에서 비교적 잘 알려진 동호회인 상하이와이탄요트동호회(上海外灘遊艇會) 관계자에 따르면, 이 동호회의 연회비는 1만2000위안임.

  - 사실상 이 금액은 가입비일 뿐 회원들은 연평균 3만 위안 가량을 소비함.

  - 요트가 없는 회원이 동호회의 요트를 빌릴 경우 시간당 980위안의 사용료를 지불하며 비회원의 경우 시간당 9800위안의 사용료가 부과됨.

  - 요트 한 척당 탑승인원은 20명 이내로 제한되며 요트에는 차와 간식이 준비돼 있음.

 

□ 중국의 요트 생산·수입 현황

 

 ○ 중국은 요트제조업에 있어 후발 제조국이며 주로 소형 및 비럭셔리 요트를 건조함.

  - 최상급 럭셔리 요트는 수입에 의존함.

  - 여객선, 구명정, 뗏목을 제외한 선박의 HS코드는 8903이며 세부적으로는 크게 네 가지로 나뉨.

 

 ㆍ89031000: 오락이나 스포츠 용도의 공기주입식 유람선, 공기주입식 카누, 소형선박

 ㆍ89039100: 범선(보조모터 장착 여부와 관계없음.)

 ㆍ89039200: 선외 모터가 있는 것 외의 기종

 ㆍ89039900: 별도 기재돼 있지 않은 오락 및 스포츠용 보트, 카누, 소형선박

 

 ○ 아래 통계자료를 보면 HS코드 89039900 품목분류를 제외한 나머지 선박들의 수입 증가율이 전반적으로 높게 나타남.

  - 특히, 모터보트와 요트의 수입이 빠르게 늘고 있음.

 

중국의 HS Code 89031000 수입추이

(단위: 천 달러, %)

연도

금액

전년 동기 대비 증가율

2014년 1월~2월

34

20.0

2013년

461

70.9

2012년

270

-45.9

2011년

499

23.9

2010년

403

578.1

자료원: 중국 해관통계

 

중국의 HS Code 89039100 수입추이

(단위: 천 달러, %)

연도

금액

전년 동기 대비 증가율

2014년 1~2월

5,572

106.1

2013년

25,240

21.8

2012년

20,724

17.5

2011년

17,631

68.3

2010년

10,474

71.2

자료원: 중국 해관통계

 

중국의 HS Code 89039200 수입추이

(단위: 천 달러, %)

연도

금액

전년 동기 대비 증가율

2014년 1~2월

10,388

-48.9

2013년

221,282

29.9

2012년

170,390

83.4

2011년

92,889

552.5

2010년

14,235

95.8

자료원: 중국 해관통계

 

중국의 HS Code 89039900 수입추이

(단위: 천 달러, %)

연도

금액

전년 동기 대비 증가율

2014년 1~2월

2,001

-4.0

2013년

22,998

-45.8

2012년

42,414

-15.2

2011년

50,000

-23.6

2010년

65,412

157.0

자료원: 중국 해관통계

 

 ○ 업계에서는 중국의 요트제조업 전망을 매우 밝게 봄.

  - 중국 내 요트 수요가 크기 때문에 요트제조업이 앞으로 크게 발전할 것으로 보고 있음.

 

 ○ 중국의 요트제조업은 산업의 기본틀을 갖춘 바 있음.

  - 중국에도 요트제조 산업체인이 형성돼 있으며 현재 50곳의 요트 건조를 위주로 하는 유리강 선박 제조공장이 있음.

  - 이 곳에서 생산된 요트의 80~90%는 해외로 수출되며 중국은 전 세계 초대형 요트생산 6위국으로 부상함.

 

□ 중국 정부의 정책 지원

 

 ○ 중국 요트시장의 비약적인 발전은 부유층 소비력 제고와 중국 정부의 요트산업 지원정책에 따른 것임.

  - 국가여유국(國家旅遊局)은 12.5발전규획에서 크루즈 여행 등 고급 여행상품시장을 육성하고 여행장비제조업을 발전시킬 것이라고 명시함.

  - 국가발전개혁위원회는 호화요트 개발 제조와 관련 산업을 장려산업목록에 포함시킴.

 

 ○ 상하이 해사국(海事局)은 상하이에 대한 요트 운항 규제를 완화함.

  - 올해 상하이 해사국은 ‘요트임시이동보고제(遊艇臨時移動報備制)’와 ‘요트 12개월 정기 비자제도(遊艇12個月定期簽證制度)’를 시범적으로 시행함.

  - 이러한 제도는 상하이에서의 요트 운항 불편을 해소하고 상하이 요트산업 발전을 촉진시키는데 일조할 것임.

 

 ○ 과거에는 요트가 반드시 합법적인 허가절차를 거쳐 증서를 취득해야 출항이 가능했음.

  - 올해 상하이해사국은 ‘요트임시이동보고제’를 시범 도입함.

  - 위 제도는 정식증서가 발부되기 전 요트의 기술안전상태, 오염방지관리, 시범운행인자격 등이 관련 조건에 부합한다면 상하이해사국에 출항신청을 할 수 있음.

  - 해사국의 현장안전검증을 마치고 난후 업무일 기준 3일이면 임시출항허가를 받을 수 있음.

  - 임시출항증서를 발급받은 요트는 정해진 시간과 구역 내에서 임시로 1회 출항할 수 있음.

  - 이 정책은 2014년 2분기부터 시행됨.

 

 ○ 상하이해사국은 이외에도‘12개월 요트 정기 비자제도’를 도입함.

  - 상하이 해사국 관할지의 요트는 12개월 요트비자를 신청할 수 있음.

  - 이 제도를 통해 선주는 12개월간 자유롭게 출항할 수 있음.

  - 유효기간중에는 출항 때마다 비자를 갱신할 필요가 없음.

  - 이 제도는 올해 2월부터 상하이해사국 황푸분국(黃浦分局) 관리 하에 시범적으로 시행됨.

  - 과거에는 출항조건에 부합하고 증서를 발급받은 요트에 대해서도 부여되는 비자의 유효기간은 일반적으로 90일 미만이었음.

  - 12개월짜리 비자제도가 도입된 것은 요트업체들에게 편의를 제공하기 위해서임.

 

□ 전망 및 시사점

 

 ○ 연구기관에 따르면, 향후 중국 요트시장은 양극화 추세가 심해질 것으로 전망됨.

  - 럭셔리 요트시장에서는 해외 브랜드가 우위를 차지하지만 소형 및 비럭셔리 요트시장은 중국 로컬 브랜드가 시장을 장악할 것으로 보임.

 

 ○ 중국에서는 부유층들의 동호회와 요트산업이 활성화되고 있음.

  - 부유한 계층의 레저가 다양화되면서 요트산업이 새로운 블루오션으로 떠오름.

  - 눠라이스(諾萊仕)상하이와이탄요트동호회가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중국의 요트산업은 시장가능성이 매우 크며 현재까지 약 1300척의 개인 요트가 있음.

  - 향후 중국 요트구매층은 크게 둘로 구분됨.

  - 하나는 요트동호회나 부동산업체·근해 지역의 기업이며, 다른 하나는 중산층 이상의 개인임.

  - 앞으로 5년 내지 10년 후에는 중국 내 요트가 10만 척을 넘을 것으로 전망됨.

  - 요트산업이 성장하면서 관련 소재 및 설비 수입이 늘어날 것임.

  - 중국 요트산업에서 창출될 시장기회를 눈여겨볼 필요가 있음.

 

 

자료원: 一財網, 東方早報, 歐浦鋼網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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