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말레이시아, 외식문화의 진화와 성장 그리고 트렌드
  • 트렌드
  • 말레이시아
  • 쿠알라룸푸르무역관 복덕규
  • 2014-12-03
  • 출처 : KOTRA

 

말레이시아, 외식문화의 진화와 성장 그리고 트렌드

- 최근 연구에 따르면 말레이시아인의 64 %는 하루에 한 끼 외식 -

- 한국 웰빙 관련 식음료로 동남아시장 진출 시, 테스트베드로 활용 가능 –

 

 

 

□ 말레이시아 외식 빈도 증가

 

  말레이시아 도시근로자는 점점 더 복잡해지는 교통체증으로 인해 통근시간이 길어지고 분주한 생활과 편리한 삶의 추구로 인해 외식빈도가 더욱 빠르게 증가하고 있음.

 

  말레이시아 일간지 The Star에 따르면, 말레이시아 사람은 집에서 식사하는 빈도만큼 외식을 한다고 하며 이런 이유로 배달문화까지 점점 더 활성화돼 가는 중이라고 함.

 

  우선 현지 대학인 Tailor University의 최근 연구에 따르면 말레이시아인의 64%는 하루에 한 끼 외식을 하며 나머지 집에서 먹는 사람 중에서도 12.5%는 밖에서 사다가 먹는 것으로 분석됐음.

 

  이 정도 비율이면 두 끼 중 한 끼를 밖에서 해결한다는 미국과 별 차이가 없는 수준이며 아시아 국가 중 선두 수준이라고 할 수 있음.

 

□ 건강식에 대한 관심 증가

 

  이런 말레이시아 외식 증가 추세 속에서 소비자는 주로 길거리 노점상이나 패스트푸드점 음식에 의존할 수 밖에 없으므로 건강과는 거리가 먼 식사를 많이 하게 되며 비만문제가 점점 심각해지는 상황임.

 

  그렇다 보니 건강에 관심을 갖고 건강식을 제공하는 식당에서 건강식을 즐기는 소비자가 늘게 되고 기존의 패스트푸드 체인인 KFC와 같은 곳에서도 건강메뉴 옵션을 개발하는 중임.

 

  이런 맥락 속에서 한국의 고급 치킨 체인 전문점인 '교촌치킨'도 현지인에게는 상대적으로 비싼 가격임에도 현지시장의 건강식에 대한 관심을 반영해 고급 치킨이라는 차별화 요소를 강조해 좋은 반응을 얻고 있음.

 

  이러한 건강식에 대한 관심은 특히 페이스북이나 각종 디지털미디어를 통해 국제적인 흐름에 민감한 20 ~30대 젊은 층이 주도하며 이들은 설탕이나 소금, 트랜스지방 등을 피하고 유기농이나 현미, 메밀, 퀴노아, 올리브 오일 등 건강음식을 추구하고 있음.

 

□ 말레이시아의 외식문화 발전 배경

 

  말레이시아는 아시아의 3대 인종인 중국계(중국 남부 광동·복건 출신), 인도계(남부 타밀계), 말레이계가 어우러진 나라답게 음식문화 자체도 재료나 향신료 면에서 다른 어느 나라보다 다양한 스펙트럼을 가지고 있음.

 

  말레이시아 전통적인 가옥 자체가 부엌이 없을 정도로 외식에 대해 개방적인 데다 연중 온화한 날씨 그리고 밤늦게까지 문을 여는 식당이 있다 보니 외식문화가 번성 중임.

 

  최근에는 북아프리카, 지중해와 중동지역 음식을 취급하는 식당이 급성장을 하는데 종교적으로 할랄이라는 공통분모를 가진 무슬림 음식이라는 점과 주 재료가 말레이시아 전통음식에서 경험하지 못한 새로운 음식문화라는 데서 더욱 관심을 끌고 있음.

 

□ 가정식 요리의 반격

 

  반면에 말레이시아 중상류층 가정에서는 역설적으로 가정에서의 요리가 새로운 트렌드로 자리잡아 가고 있는데, 더 크고 편리한 부엌이 아파트의 판매포인트로 부상함.

 

  하지만 다른 나라와 다른 점은 교육수준 향상과 온라인 사회망 확장과 더불어 말레이시아 중상류층의 부엌에서는 좀 더 국제적인 성향의 요리가 많이 등장한다는 것임.

 

  아직까지 유행의 주류는 일본, 이탈리아, 미국식 음식이지만, 드라마 등을 통해 접한 한국 음식에 대한 관심도 높아가면서 한국음식 공개 강좌에도 많은 현지인이 몰리는 상황임.

 

  아울러 중상류층 가정에서는 길거리 음식이나 패스트푸드를 사다 먹기보다는 이미 조리된 혹은 반조리 형태의 식품을 편하게 집에서 요리하는 대안이 선호됨.

 

□ 시사점

 

  말레이시아 외식문화의 발전과 성장은 한국 F &B 프랜차이즈 업계의 성공적인 현지 진출에 유리한 기반을 만들어 주고 있음.

 

  특히 웰빙을 주제로 개발한 많은 한국 식음료가 동남아시장을 진출할 때 테스트베드로 말레이시아시장을 적절하게 활용할 수 있음.

 

  아울러 조리·반조리 형태의 한국 식품이 현재는 한인마켓에서 주로 판매되지만 현지 시장 진출 가능성이 높아지며 이를 위한 적극적인 홍보와 마케팅이 필요한 상황임.

 

 

자료원: 현지 언론 보도, KOTRA 쿠알라룸푸르 무역관 의견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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